|
『행복한 학교 신나는 교육』는 학교 현장에서 초등학교 교사부터 시작해 중등학교 교사와 교감, 교장을 거쳤고, 교육전문직으로 들어와서는 장학사와 장학관을 거쳐 전라북도교육청 평생교육과장과 교육장 2회, 그리고 교육국장까지 두루 거친 교육 전문가가 저술한 것이다. 학생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학교를 만들고 싶다는 저자가 제안하는 차별없는 교육세상으로 초대한다.
1945 전북 고창 출생. 고창중학교 졸업. 고창고등학교 졸업. 전주교육대학교 졸업. 전주대학교 상학과 졸업. 전북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 석사. 강호항공고등학교 교장. 전라북도교육청 평생직업교육과장. 정읍교육청 교육장. 전주교육청 교육장. 전라북도교육청 교육국장. 법무부 범죄예방위원. 전라북도체육회 이사. 전주교대, 기전여대 겸임교수. 책읽기운동전북본부 상임대표. 현 전라북도교육위원회 의장. 현 전주대학교 교양학부 객원 교수. 현 전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사랑의 열매) 부회장. 현 기독교 국제구호 NGO '월드비전' 운영위원. 전국시/도 교육위원회 의장협의회 수석부회장. 저서로는 '희망의 교실 감동의 학교', '행복한 학교 신나는 교육' 이 있다.
<목차>
머리말
햇살처럼 따뜻한 교육을 위하여ㆍ6
1. 행복한 학교 신나는 교육
교육의 중요성을 생각하며ㆍ17
교육이 없으면 인재도 없다ㆍ19
교육 지도자는 신망이 있어야ㆍ21
학교가 즐거워야 미래가 밝다ㆍ23
미래로 가는 무지개, 그 다양성의 길ㆍ25
가슴이 따뜻한 사람을 길러야ㆍ30
교육의 혁신, 교사를 신나게ㆍ
아직 시기상조인 교육세 폐지ㆍ34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을 생각하며ㆍ35
사랑으로 행복한 학교ㆍ38
교육 차별은 교육의 죽음이다ㆍ40
2. 교육, 역사를 이끄는 기관차
교육의 역사, 교육의 미래ㆍ51
개천에서 용은 반드시 난다ㆍ59
농촌 교육 봄날을 기다리며ㆍ66
미래를 이끄는 힘‘교육’? 70
마이더스의 꿈을 위하여ㆍ74
봉사, 그 성스러운 사랑ㆍ76
선생과 스승의 차이ㆍ81
발전의 거름은 다양성에 있다ㆍ84
믿음이 이루는 기적ㆍ89
화쟁과 똘레랑스를 품어라ㆍ93
‘사랑’이 다문화를 살린다ㆍ96
3. 학교, 학생을 춤추게 하라
학생들이여, 꿈을 꾸어라ㆍ103
불 켜진 학교에 내일이 있다ㆍ106
사랑과 믿음이 넘치는 학교ㆍ110
교육에 사랑을 듬뿍 담아라ㆍ114
봄볕처럼 따사로운 학교ㆍ117
잃어버린 개념을 찾아라ㆍ121
훌륭한 선생님의 길ㆍ124
자기를 존중해야 세상 보듬는다ㆍ128
학생, 무덤까지 따라다니는 두 글자ㆍ132
4. 혁신, 변화로 여는 교육의 지평
공교육이 나아가야 할 길ㆍ141
교육세 폐지가 교육 경쟁력인가ㆍ147
교육에 패션은 없다ㆍ151
교원 정원, 현실을 보라ㆍ156
다문화 가정을 안아라ㆍ160
우리 교육, 디딤돌과 걸림돌ㆍ164
농어촌 교육의 현주소ㆍ173
농산어촌 소규모 학교를 살리자ㆍ177
경제대국에서 교육대국으로ㆍ183
교육의 생명은‘콘텐츠’? 187
텃밭과 베틀을 버려라ㆍ191
5. 사랑, 그 마음의 등불을 켜라
북녘에 통일의 감자꽃 피고ㆍ199
마음의 등불을 환히 밝혀라ㆍ203
사람이 유전이자 대륙이다ㆍ208
실천, 그 아름다운 가치ㆍ211
섬기는 리더십 그 무한함ㆍ215
올림픽, 아 전북 건아들이여ㆍ219
21세기 국가 경쟁력은?ㆍ222
느린 소가 천리를 간다ㆍ226
교과서 밖에 있는 한가위ㆍ230
역사가 가르치는 것ㆍ232
6. 독서, 세상을 바꾸는 요람
문화축제, 독서로 살아나야ㆍ239
빌 게이츠를 만든 독서의 힘ㆍ244
이 세상에서 가장 좋은 선물은 책이다ㆍ248
작은 도서관에서 밤샘독서ㆍ252
책이 있는 풍경 하나ㆍ255
학부모가 교육의 주체다ㆍ260
논술교육과 독서교육 사이ㆍ264
프로테우스적 인간이 되자ㆍ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