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 목 | 등록문화재 제406호 |
---|---|
명 칭 | 칠곡 왜관철교() |
분 류 | 등록문화재 / 기타/ 전쟁관련시설/ 전쟁관련시설 |
수량/면적 | 교량 1기 ·연장 469m ·면적 2,869.8㎡ |
지 정 일 | 2008.10.01 |
소 재 지 | 경상북도 칠곡군 왜관읍 석전리 872외 |
시 대 | 대한제국시대 |
소 유 자 | 국토해양부 |
관 리 자 | 한국철도시설공단 |
일반설명 한국전쟁 때 남하하는 북한군을 저지하려고 미군 제1기병사단에 의해 경간(徑間) 1개가 폭파됨으로써 북한군의 추격을 따돌리는 역할을 한 다리 |
호국(護國)의 다리
이 다리는 일제(日帝)가 1905년 군용(軍用) 단선(單線) 철도로 개통한 경부선 철도교이다.
그러나 1941년 11월 30일 이곳에서 북쪽 100M 지점에 510M의 복선(複善) 철교를 가설함으로 인하여 이 다리는 경부간 국도로 활용하여 왔다.
1950년 6.25 동란(한국전쟁)시 북한 인민군의 남침도강(南侵渡江)을 저지키 위하여 그 해 8월 3일밤 11시 30분경 미 제1사단 기병 사단장인 "게이" 소장의 명에 따라 구(舊) 철교 제2경간과 복선(複善) 제1경간이 각각 폭파되었다.
1953년 휴전후 목교(木橋)를 가설하여 임시 도로로 활용하여 오가다가 1970년 11월 왜관교가 가설되어 인도(人道)로 활용중 교각이 홍수에 유실 또는 부식(腐蝕) 노후(老朽)등으로 1979년부터 통행이 전면 차단되었다.
칠곡군민의 오랜 숙원에 따라 총사업비 6억원을 투자하여 총연장 469M(교각 1기, 상판 63M, 트러스 도색, 난간, 포장 등)를 1991년 8월 착공하여 1993년 2월에 전면 보수하여 인도(人道)로 개통하게 되었다.
찾아가시는 길)
이 글로부터 두 번째 전 글인 '옛 왜관터널' 부분에 옛 왜관터널과 왜관철교 가는 방법을
지도와 함께 적어두었습니다. (http://cafe.daum.net/kicha/8erx/48 - 글 마지막 부분 참고)
옛 왜관터널 입구에서 길 건너 조금만 오른쪽으로 가시면
왜관철교이며, 철교 왼편으로 둔치로 내려가는 길도 있습니다. (지금은 4대강 때문에
둔치에 갈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
첫댓글 저희집 근처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