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세 홍간(애)
ㅇ 묘소 위치 :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신성1동 탑마을 봉화산 성조동 진좌
ㅇ 홍애공 간자 할아버지 양위분 묘소이며 1746년 묘소를 확인하고 묘비를 세웠으며 이 묘소가 안동군에 팔 명당중 하나라고 전하여지고 있으며 배위 삼가 오씨는 합폄입니다.
ㅇ 고려의 시인, 자는 평보(平甫).운부(雲夫), 호는 홍애(洪厓)로 고려 원종(충경왕) 7년 병인(1266년) 문과 급제하시어 관이 도(都) 첨의사인(僉議舍人)과 지제고(知制誥)에 이르름
ㅇ 국정을 바로잡기 위해 바른말을 하여 동래현령(東萊縣令)으로 좌천되어 임지에서 돌아가셨다. 시문에 능하고 시풍이 청려(淸麗)했다. 그의 시는 삼한시귀감(三韓詩龜鑑)에 수록되어 있다.
ㅇ 창암정 : 봉화산 기슭 절벽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건립 연대와 연유 등은 전하여지고 있지 않으나 우리 종중산에 건립되어 있어 이곳 사람들이 풍산 홍씨 정각이라고 증언하고 있다. 암벽에 풍산홍씨 세장지지라고 큰 글씨로 음각되어 있고 2세 홍애공의 음덕을 칭송하는 시문 현판 10여폭이 걸려 있으며 경치 또한 절경이고 중년에 대종회에서 중수하였다.
ㅇ 시문에 능하였고, 시체가 청려한 것으로 이름이 높았다. 이제현(李齊賢)은 《역옹패설 #역10翁稗說》에서 “그가 시 한 편을 지어 낼 때마다 어진 사람이나 그렇지 못한 사람이나 모두 그 시를 좋아하여 서로 전해가며 외웠다.”고 하였다. 그의 시가 뛰어나서 당시에 널리 애호되었음을 알 수 있다.
ㅇ 허균(許筠)도 《성수시화 惺#수04詩話》에서 그의 시가 “아름다우면서도 맑고 곱다.”고 평하였고, 홍만종(洪萬宗)도 《소화시평 小華詩評》에서 명나라 사신 주지번(朱之蕃)이 허균이 뽑아준 우리나라 사람들의 시선집을 밤새워 읽고 “이인로(李仁老)와 홍간의 시가 제일 좋다.”고 하였다는 내용을 전하고 있다.
ㅇ 특히, 당시에는 모두 송나라 시를 배웠음에도 불구하고 당나라 시를 배운 것이 높이 평가되는데, 허균은 “〈나부인 懶婦引〉·〈고안행 孤雁行〉 등의 작품이 매우 뛰어난데, 성당의 작품과 같다.”고 하였으며, 홍만종은 “당조(唐調)를 깊이 얻어 송나라 사람의 기습(氣習)을 벗어났다.”고 하였다.
ㅇ 저서에 12대손 홍방(洪滂)이 여러 시선집에 전하는 것을 모아 편찬한 《홍애집》이 있다.
ㅇ 홍애 홍간 선생 문학비 (창암정제영, 蒼巖亭題詠) ⇒ 2000. 10. 21 건립
강가에서 고기 낚아 버들에 꿰고
밭두렁에 차조 거둬 여린 소등에 실었네
시골에서 사는 삶이 이만하면 족하니
국화주 익었거던 가을 경치 구경가세
- 홍애 홍간 선생 짓고 근원 김양동 쓰다 -
3세 홍유
ㅇ 묘소 위치 :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신성1동 탑마을 도선산 선조 지자경자 할아버지 묘소의 아래 슬하
ㅇ 밀직사공 유자 할아버지 양위분 묘소이고 묘비가 있으며 묘지는 공의 13대손 양자 호자가 지으시고 글씨는 14대손 락자 성자가 쓰셨으며 배위 염주 이씨는 합폄입니다.
ㅇ 고려 충렬왕 20년 갑오(1294년)에 문과급제하시고 동28년 임인(壬寅) 문신(文臣) 친시(親시)에 또 급제하시어 진현관, 보문각, 춘추관대제학에 올랐으며 임금으로부터 자금어대(紫金魚袋)를 하사받았다.
※ 4세 홍연 묘 (경북 안동시 임하면 내앞길 21-83, 묘소 관리인집 뒷산)
4세 홍연
ㅇ 묘소 위치 : 경상북도 안동시 임하면(臨河面) 천전(川前) 1리 산66(응암산)
※ 국도 34호선을 따라 임하댐쪽으로 가다가 천전1리 내앞(경안여객 11번 종점,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에서 좌측(북쪽)으로 포장길을 따라서 골짜기로 들어가 1KM 지점에 위치
ㅇ 경상북도 안동시 임하면 천전리 응암산에 모신 대제학공 연자 할아버지 양위분 묘소이며 13세 만자 조자께서 경상감사 재임시에 묘소를 찾아보았으나 찾지 못하였으며 마을 사람들이 수곡이라는 곳에 홍씨 묘소가 있었다고 전해지고 있어 확인하여 보았으나 정확한 근거가 없어 수곡에가 전의비를 세워 제사를 모시다가 1746년 현재의 묘소를 확인하고 수곡의 전의비를 철거한 후 이곳에 묘비를 세웠으며 배위 윤씨는 합폄입니다.
※ 홍연 할아버지 묘소 앞에서 말 무덤이라는 작은 묘가 있고 주변에는 커다란 소나무들이 많이 있다.
ㅇ 문과에 급제하심 벼슬은 대제학공
ㅇ 관리인 : 김성규(054-822-2780)
※ 5세 홍구, 6세 홍숙, 7세 홍계종, 8세 홍우전, 9세 홍수, 10세 홍이상 묘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888-10, 영모제 옆)
5세 홍구
ㅇ 묘소 위치 : 고양 벽제 석성리 고봉산 성동 정상(맨 아래)에 위치하고 있는 랑장공 구자 할아버지 양위분의 묘소이며 공께서는 고려말에 벼슬을 버리시고 낙향하는 길에 이곳 고양땅에 대대로 생활하신 곳으로 표석과 묘갈비가 있으며 배위 성산배씨는 쌍분입니다.
ㅇ 묘소앞의 묘갈비는 1978년 남평공계 후손들이 세웠고 묘갈명은 한문학자 남평공계 성남선생 석희씨께서 지으셨습니다.
ㅇ 생원시(生員試)에 합격하시어 승의교위 랑장을 지냈음
6세 홍숙
ㅇ 묘소 위치 : 고양 벽제 성석리 성동(城洞) 좌강 임좌(左崗壬坐) → 10세 홍이상 신도비(옆산)근처
ㅇ 5세 랑장공(구)의 3남으로 벼슬(官)이 진용교위 우군 사정(進勇校尉 右軍 司正)을 지내셨음
ㅇ 표석이 있으며 묘지는 공의 10대손 양자 호자가 지으셨고 1990년에 모역 정화사업을 하였음
ㅇ 배위 숙부인 죽산김씨 묘소는 성석리 덕종 유좌에 모심.
7세 홍계종
ㅇ 10세 홍이상의 묘소 건너편(한탄강매운탕) 입구(한양슈퍼 표지판)로 들어가 포장도로를 따라 계속 가다보면 오른쪽에 숙선옹주묘 가 나오는데 묘소 위로 계속 올라가면 위에 7세 홍계종 묘소가 위치하고 있음
ㅇ 묘소 위치 : 고양 벽제 덕동 산56-1 일우강경좌유표석(一右岡庚坐有表石)
※ 묘지(墓誌) 9대(九代) 손(孫) 양호(良浩)
ㅇ 관사포서별제(官司圃署別提) 증통례원좌통례(贈通禮院左通禮)
8세 홍우전
ㅇ 묘소 위치 : 고양 벽제 덕동 선영 좌강서좌유표석(先塋 左岡西坐有表石)
※ 묘지(墓誌) 8대(八代) 손(孫) 양호(良浩)
ㅇ 관 선약장군 충무위부사용(官 宣略將軍 忠武衛副司勇) 증 통정대부 승정원 좌승지(贈 通政大夫 承政院 左承旨)
9세 홍수
ㅇ 묘소 위치 : 고양 석동(城洞) 정강신좌(正崗辛坐)
※ 묘갈명(墓碣銘)은 영의정 백사 이항복(領議政 白沙 李恒福)이 짓고 묘지(墓誌)는 좌의정 월사 이정구(左議政 月沙 李廷龜) 지음
ㅇ 생부(生父)는 세경(世敬), 자(字)는 영숙(永숙), 중종 20년(1517년) 9월 22일 생, 관(官)은 과곡교위 충무위 부사직(果穀校尉 忠武衛 副司直), 선조 14년(1581년) 6월 8일 졸(卒), 증 숭정대부 의정부 좌찬성(贈 崇政大夫 議政府 左贊成)
10세 홍이상
홍이상(洪履祥, 慕堂) 1549(명종 4) ~ 1615(광해군 7)
ㅇ 묘소 위치 : 고양 벽제면 석성동 정강제2혈좌신좌(正崗第二穴辛坐)
※ 신도비(신도비)는 좌의정 월사 이정구(左議政 月沙 李廷龜)께서 묘지(墓誌)는 부제학 창석 이준(副提學 蒼石 李埈)께서 묘표문(墓表文)은 손 영안위 주원(孫 永安尉 柱元)께서 명명(名名) 지음
ㅇ 조선의 문신, 초명은 인상(麟祥), 자는 원례(元禮)·군서(君瑞), 호는 모당(慕堂), 민순(閔純)의 문인으로 1573년(선조 6) 사마시(司馬試)를 거쳐 1579년 식년문과(式年文科)에 갑과(甲科)로 급제, 예조와 호조의 좌랑(左郞)과 정언(正言)·수찬(修撰)·지제교(知製敎)·병조 정랑(兵曹定郞)을 역임한 후 사가독서(賜暇讀書)를 했다.
후에 교리(校理)·직제학(直提學)·동부승지(同副承旨) 등을 거쳐 이조참의(吏曹參議)가 되고 1592년(선조 25년)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예조 참의(禮曹參議)로서 왕을 평양에 호종(扈從), 병조참의(병조참의)에 전임했다.
1594년(선조 7)에 성절사(聖節使)로 명나라에 다녀온 후 그 해 경상도 관찰사로 나가 비변사(備邊司)와 서로 연락, 일본 장군 고니시와 가또오간의 이간책(離間策)을 강구 추진했다.
그 후 대사성(大司成)에 전임, 영남의 유생 문경호 등의 성혼(成渾) 배척 상소를 극구 반박하고 성혼을 변호하다가 안동 부사로 좌천되었다.
1607년 청주목사가 되었다가 1609년(광해군 1) 대사헌을 거쳐 1612년에 개성부 유수가 되었다. 시호는 문경(文敬)
ㅇ 주요 저서
1. 계유사마화산방회록 : 1573년(선조 6) 사마시(司馬試)에 합격한 사람들 중에서 임진왜란을 겪고도 살아남은 15명이 경북 안동에서 회집(會集)한 기록. 필사본. 1책. 계유사마(癸酉司馬)에 합격한 사람으로, 그 당시 안동부사로 있던 홍이상(洪履祥)이 주최하였다. 모인 사람들의 이름을 열기(列記)하였고, 앞에는 방회도(榜會圖) 1장이 붙어 있다.
회록(會錄)의 서문은 경상도 관찰사(觀察使) 이시발(李時發)이 자필로 썼는데, 그는 계유사마의 한 사람인 이대건(李大建)의 아들로, 이 모임이 있었을 때에는 이미 자기 부친이 작고하였다는 사연이 적혀 있다.
2. 모당집 : 필사본. 3권 2책. 연세대학교 도서관 등에 소장. 6대손 양호(良浩)에 의해 편집, 간행되었다. 홍이상의 유묵(遺墨)이 있다. 홍이상은 고양군 고봉현(高峰縣) 출신으로, 본관은 풍산(豊山)이다. 이식(李植)과 민순(閔純)에게서 수학하였다. 권1은 시·부, 권2는 소차·계사·발·제문 등, 권3은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청상존호소(請上尊號疏)>는 임진왜란 때 서울을 수복한 뒤 선조의 휘호를 더하고자 올린 글이다. <홍문관차자(弘文館箚子)>는 1609년(광해군 원년) 붕당의 폐를 논한 글이다. <구언응지소(求言應旨疏)>는 같은 해 대사헌에 제수되고서 올린 글이다. 그는 광해군이 즉위한 이래 정국이 안정되지 못하여 대신이 출사할 수 없게 된 정치적 현실을 지적하고, 출사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고 건의하였다. 권말에 하강서원 중건추진위원회에서 쓴 추도문이 있다.
ㅇ 유적지
1. 홍이상 선생의 묘와 신도비
고양시 향토유적 제13호로 성석동의 고봉산 남동쪽 기슭(묘소 동남쪽 200m 도로변)에 위치해 있다. 1631년에 세워졌고 총높이 230cm의 신도비는 대리석 재질로, 비문은 좌의정 월사 이정구가 짓고 이현이 썼으며 김상용이 전(篆)을 하였다. 홍이상 선생의 호는 모당, 본관은 풍산, 시호는 문경이다, 조선 명종 4년(1549)에 태어나 경상도 관찰사, 대사헌 등을 지냈으며, 고양 팔현(八賢) 중의 한 분이다.
2. 하강서원 및 모현정
문화재명 지정번호 소재지 시대 주요내용
하강서원 비지정 하담리 이조정조 洪履祥선생의 덕을 기 리기 위해 건립되었다
하소 10년(1786년) 가 고종1년 전국서원의 철폐령에 따라 문을 닫음, 홍이상선생의 위패가 모셔져 있음
모현정 비지정 하담리 이조순조 홍이상 선생의 후손들이 조상을 추모하는
하소 17년(1817년) 뜻에서 건립
※ 충주 국도 19호선(원주,제천)의 갈림길인 금가주유소를 지나 금가파출소와 금가면사무소 방면으로 들어가 호수위에 위치
※ 일산 유적지에 대하여
◈ 위치 : 일산 2동(종전 일산 6. 7리), 덕방재 고개를 넘어 고봉산 아래 마을에서 하사관 주택 전까지를 포함하며 목축업을 하는 집이 많이 있다. 마을의 촌락들은 대부분 310번 지방도로 부근과 벽제로 이어지는 58번 군도로 주변에 위치하고 있다.
◈ 만경사 : 만경사는 벽제읍 성석리로 이어지는 58번 도로에서 고봉산 정상방향에 있는 절의 이름이다. 본래 만경사는 풍산 홍씨 가문의 "모당" 홍이상 선생의 재실을 짓기 위해 이름 붙인 것이라 한다. 모당은 고양 팔현의 한분으로 만경사의 역사는 약 400년 정도 된다고 한다.〔성석리편 참조〕
※ 대한불교조계종 직할교구 본사인 조계사의 말사이다. 조선 선조(재위: 1567∼1608) 때 문신(文臣)이었던 홍이상(洪履祥)이 창건하였다. 홍이상은 이 사찰을 조상들의 극락왕생을 기원하는 원당(願堂)으로 삼았고, 영조(재위: 1724∼1776) 때 홍이상의 8세손 홍명주(洪命周)가 중건한 뒤부터 홍이상 후손들이 거주하며 풍산(豊山) 홍씨 문중 재실(齋室)로 삼았다. 1950년 6·25전쟁으로 불에 탄 것을 1955년 경해(景海)가 중건하여 오늘에 이른다. 현존하는 유물로는 대웅전과 요사채 2동이 있다.
◈ 고봉산 : 고봉산은 일산읍·벽제읍·원당읍의 경계에 위치한 해발 208.3m의 산 이름으로 임진왜란 당시 행주산성과 같이 격전지로서 산성에 보루인 돌덩이를 쌓아 돌을 쌓는 단위인 테미의 이름을 따 테미산으로 불리우기도 한다. 이 산은 조선조 때 고양 8현의 한 분인 풍산 홍씨〔호 : 모당〕의 재실을 테미산에 신축코져 종전의 테미산을 산세가 높다 하여 고봉산으로 칭하게 되었으며 이 곳에는 통신 수단의 하나인 봉화대가 설치되었으며 아직 그 흔적이 남아 있다. 고양군은 고봉산의 "고"자와 덕양산의 "양"자를 합한 것이다.
※ 하강서원, 모현정 (충북 충주시 금가면 김생로 1445-54, 하담리 425)
※ 11세 홍탁 묘(충북 충주시 동량면 대전리 산 100-3 (충주시 수회길 161, 우드림바이오), 충주시 수회길 189(수회마을회관)에서 서쪽으로 150M 올라가 오른쪽에 건축물 자재 공장이 나오는데 공장안으로 올라가면 서쪽편에 묘소가 보임) (2016. 6. 1 현재 공장 시설중)
ㅇ 묘소 위치 : 충주시 동량면 대전리 수회부락 말흘산순오동서좌(末屹山順五洞西坐)
※ 표석(表石)이 있으니 묘갈(墓碣)은 자 주삼(子 柱三)이 지었고 지석(誌石)은 광전(壙前)에 묻음(배위 정부인 평양조씨는 합폄입니다.)
ㅇ 자 행가(字 行可) 선조 30년(1597년) 2월 3일 생, 광해군 5년(1613)에 진사(進士)하시고 관이 통정대부 남원부사(通政大夫 南原府使)이시며 영국공신(寧國功臣)에 훈록(勳錄)됨, 효종 2년(1651) 2월 5일에 별세하시니 자헌대부 의정부 좌참찬(資憲大夫 議政府 左참贊)에 증직(贈職)되시고 남원공파의 파조이십니다.
ㅇ 모당공의 여섯째 아들로 남원공파(南原公派), 4형제(주문, 주천, 주삼, 주진)를 낳았으며 주삼(柱三)은 셋째형 집에게 양자로 보냄
ㅇ 천안군수를 지낸 적이 있어 선정비가 천안박물관 선정비터에 있음
※ 12세 홍주천, 13세 홍만원, 14세 홍중적, 15세 홍설보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로 160-21, 성석동 785 뒷산)
12세 홍주천
ㅇ 묘소 위치 : 고양 벽제 성석동 간촌신좌(間村辛坐)
ㅇ 자 숙훈(字 叔勳), 1618년 11월 8일생, 1671년 4월 20일 졸,
ㅇ 진사관양성현감(進士官陽城縣監), 증직(贈職)에 숭정대부의정부좌찬성(崇政大夫議政府左찬성)
ㅇ 둘째 아들 만조(萬朝)는 영조(英祖) 때 판돈령부사(判敦寧府事)에 오르고 일찍이 대사간(大司諫)·좌빈객(左賓客) 등을 거쳐 7도관찰사(七道觀察使)와 2도안찰사(二道按察使)를 역임, 우참찬(右參贊)·형조판서(刑曹判書)를 지낸 뒤 기로소(耆老所)에 들어갔다.
출처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298174&cid=40942&categoryId=34298
조선 후기의 문신. 이조참판 겸 동지의금부사, 오위도총부 도총관 등을 지냈다
본관은 풍산(豊山), 자는 정훈(井勳)이다. 광해군 때 대사헌을 지낸 모당(慕堂) 홍이상(洪履祥)의 손자이며 이조참판 겸 동지의금부사, 오위도총부 도총관, 양성현감 등을 지냈다. 풍산 홍씨 가문은 그의 대에 이르러 당쟁이 치열한 조정에서 서인 세력의 핵심 가문 가운데 하나로 부상하였다.
2명의 부인을 두었는데 첫째 부인은 정부인(貞夫人) 안동 김씨(安東金氏)이고 둘째 부인은 정부인(貞夫人) 완산 이씨(完山李氏)이다. 숙종 때 도승지, 형조판서, 판돈녕부사 등의 높은 벼슬을 지낸 만퇴(晩退) 홍만조(洪萬朝)가 아들이다. 묘는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사당골마을에 2명의 부인과 함께 합장묘로 조성되어 있다.
13세 홍만원
ㅇ 주천(柱天)의 첫째 아들로 만조(萬朝)의 형
ㅇ 묘소 위치 : 고양 벽제 가묘당임좌유표석(可墓堂壬坐有表石)
ㅇ 자 군일(字 君一), 1640년 생, 1704년 졸
ㅇ 진사관공조정랑(進士官工曹正郞),
14세 홍중적
ㅇ 홍만원(萬源)의 첫째 아들로 중겸(重謙)의 형
ㅇ 묘소 위치 : 고양 벽제 독정리 신좌(辛坐)
ㅇ 자 백우(字 白禹), 1658년생, 1735년 졸
ㅇ 증 통정대부승정원좌승지(贈 通政大夫承政院左承旨),
ㅇ 2016. 12. 4 비석(표지석) 설치
15세 홍설보
ㅇ 홍중적(重績)의 외아들
ㅇ 묘소 위치 : 묘가묘당건좌(墓可墓堂乾坐)
ㅇ 자 순경(舜卿), 1689년 생, 1742년 졸
ㅇ 증가선대부호조참판(贈嘉善大夫戶曹참판)
ㅇ 2016. 12. 4 비석(표지석) 설치
※ 16세 홍경호, 홍시호, 홍최호 (충남 당진시 석문면 삼화리 1302 선영)
16세 홍경호(첫째)
16세 홍시호(둘째)
16세 홍최호(셋째)
첫댓글 최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