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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六. 看女命法一 / 간여명법 일 / 여명을 보는 법 일
凡看女命 / 범간녀명 무릇 여명을 볼 때에는
喜柔不喜剛 / 희유불희강 부드러운 것을 좋아하고 굳센 것을 싫어하며
喜靜不喜動 / 희정불희동 고요함을 좋아하고 동적인 것을 싫어한다.
夫子喜旺不喜衰 / 부자희왕불희쇠 지아비와 자식은 왕한 것을 좋아하고 쇠한 것을 싫어하며
喜生不喜絕 / 희생불희절 생이 되면 좋아하고 절이 되면 싫어한다.
財印喜和不喜戾 / 재인희화불희려 재와 인은 화평한 것을 좋아하고 어그러진 것을 싫어하고
貴合喜少不喜多 / 귀합희소불희다 귀와 합은 적을수록 좋아하고 많을수록 싫어하며
傷刃比劫 沖戰刑害 喜無不喜有 / 상인비겁 충전형해 희무불희유 상관 양인 비겁 등과 충전형해 등은 없어야 좋고 있으면 싫어하니
此大法也 / 차대법야 이것이 기본적인 법칙이다.
然日主過弱 亦宜生之助之 / 연일주과약 역의생지조지 그러나 일간이 너무 약하면 마땅히 생하거나 도와야 하고
夫子太旺 亦須損之洩之 / 부자태왕 역수손지설지 지아비와 자식이 태왕하면 이 또한 덜어내거나 설해야 한다.
有時用財制印 用梟制食 / 유시용재제인 용효제식 때로는 재로서 인을 제하고 효신으로 식신을 제하고
用傷制官 用殺制劫 / 용상제관 용살제겁 상관으로 관을 제하고 살로써 비겁을 제하고
用劫制財 用合邀吉神 / 용겁제재 용합요길신 비겁으로 재를 제하고 암합으로 길신을 끌어오고
用刑沖去忌神 / 용형충거기신 형충으로 기신을 제거하기도 하니
用之切當 凶反用吉 / 용지절당 흉반용길 쓰임이 적절하고 타당하다면 흉이 도리어 길로 작용할 것이다.
又有局無夫星而夫貴者 / 우유국무부성이부귀자 또 원국에 남편성이 없는데도 남편이 귀하게 되는 경우가 있고
局無子星而子多者 / 국무자성이자다자 원국에 자식성이 없는데도 자식이 많은 경우가 있으니
此必暗生暗會 / 차필암생암회 이는 반드시 암생이나 암회 때문이며
有夫星透露而夫賤者 / 유부성투로이부천자 남편성이 드러났음에도 남편이 천한 경우가 있고
有子星顯明而子少者 / 유자성현명이자소자 자식성이 명백히 나타나 있음에도 자식이 적은 경우가 있으니
此必暗損暗破 / 차필암손암파 이 또한 반드시 암손이나 암파 때문이다.
若夫多無夫 子多無子 / 약부다무부 자다무자 만약 원국에 남편이 많은데 남편이 없거나 자식이 많은데 자식이 없으면
則不克不化之故也 / 즉불극불화지고야 그 많은 것을 극하지 못했거나 화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至於富貴貧賤吉凶壽夭 亦於諸格推之 / 지어부귀빈천길흉수요 역어제격추지 또 부귀빈천과 길흉수요는 앞서 열거한 모든 길흉격으로 추론하는데
但中有剛健威武之局 及暗沖暗合 / 단중유강건위무지국 급암충암합 다만 그 중에 강건 위무한 격국과 암충 암합하는 격국이나
用刃用馬之類 女命不宜耳 / 용인용마지류 여명불의이 용인 용마가 있는 것 등은 여명에는 적합하지 않다.
若分別或貞或邪 或順或戾 / 약분별혹정혹사 혹순혹려 만약 곧음과 삿됨 유순함과 사나움 등을 분별하려면
須看日主及所用格局 / 수간일주급소용격국 모름지기 일간과 짜여진 격국을 살펴보아서
純靜者爲貞 剛強者爲戾 / 순정자위정 강강자위려 순수하고 고요하면 곧은 것이고 굳세고 강하면 사납다고 하는데
亦只就五行取斷 / 역지취오행취단 이 또한 오행에 근거해서 단정해야지
勿泥舊書 妄造神殺可也 / 물니구서 망조신살가야 옛글에서 망령되이 날조한 신살 등에 빠져들면 안 된다.
至舊書論女命 / 지구서론녀명 옛날 책에는 여명을 논함에 있어
止許一官 不宜重見 / 지허일관 불의중견 오직 하나의 관만을 허용하고 중첩되어 있으면 좋지 않다 했는데
此始兩干兩支 重見非宜耳 / 차시량간량지 중견비의이 이는 두 개의 천간과 두 개의 지지로 중첩되어 있을 때 그렇다는 것이다.
若甲官帶寅而得祿 / 약갑관대인이득록 가령 甲 정관에 寅이 있어 녹을 얻었는데
乙殺帶卯而有制 / 을살대묘이유제 乙 칠살이 卯와 같이 있어도 극제 하였으면
此乃吉而有力 / 차내길이유력 이는 길하고 또 유력해지는 것이다.
則官殺兩遇 去留得法 / 즉관살량우 거류득법 즉 관살이 혼잡되어도 제거와 잔류가 법칙에 맞으면
亦自無害 / 역자무해 저절로 해로움은 없어지니
凡財印食傷皆然 / 범재인식상개연 무릇 재와 인 식상 또한 모두 그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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