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고 있는 것 (Know) |
알고 싶은 것 (What to Know) |
알게 된 것 (Learn) |
읽기 전에 훈민정음에 대해 이미 알고 있는 점을 써 넣는다. |
훈민정음에 대해 알고 싶은 점을 질문한다. |
글을 읽은 다음에 알게 된 점을 적어 넣는다. |
▪ 세종대왕 ▪ 집현전 ▪ 한글날 ▪ 우리나라 글 |
▪ 훈민정음의 뜻 ▪ 왜 만들었나(창제 이유) ▪ 어떻게 만들었나(창제 과정) ▪ 지금 글자와 똑 같았나 |
▪ ▪ ▪ ▪ |
2. ‘우리 문자의 완성’의 내용을 육하원칙에 따라 정리해 발표해 보자.
누가 |
(세종) |
언제 |
1446년 9월에 |
어디서 |
집현전에서 |
무엇을 |
우리 글자 훈민정음을 |
어떻게 |
3년 간의 검토 과정을 거쳐 전국에 반포하였다 |
왜 |
많은 백성들이 문자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하기 위해서 |
3. 최만리가 훈민정음 창제를 반대하는 이유를 정리해 보자.
① 중국과 다른 새 글자를 만드는 것은 학문이나 정치에 유익함이 없다.
② 너무 성급하게 결정하여 중국의 시비가 염려된다.
③ 글자를 가지고 있는 주변국은 모두 오랑캐이며 우리는 학문에 도움이 되는 이두를
가지고 있다.
④ 한낱 기예에 불과한 언문 익히기에 몰두한다면 이는 국가적 손실이다.
4. 조정에서 훈민정음 반포를 주장하는 이유를 정리해 보자.
① 한자의 표준음이 필요함
② 훈민정음만 가지고 관리를 뽑으면 아무도 성리학을 공부하지 않을 것이란 주장은
왜곡한 것임. - 훈민정음 시험 과목에 추가
③ 사회 기강이 무너진다는 주장은 지나친 생각이다.
④ 유교 실천과 사회 질서에 어긋나는 것이 아님
5. 조정의 주장 중 근거가 확실하지 않거나 나와 있지 않는 것은?
유교 실천과 사회 질서에 어긋나는 것이 아님
6.‘최만리의 반대 상소에 대한 조정의 입장’의 내용을 바탕으로 빈칸에 알맞은 말을 써 보자.
반대 상소 근거 |
조정의 반박 |
근 거 |
학문을 소홀히 한다. |
( ㉠ ) |
한문의 표준음을 정해주어 공부에 도움이 됨 |
훈민정음만으로 관리를 뽑는다면 성리학을 공부하지 않는다 |
사실 왜곡임 |
( ㉡ ) |
( ㉢ ) |
지나친 생각임 |
한자가 어려워 지금까지 극소수만 사용해 왔어도 사회 기강이 무너지지 않았음 |
㉠ 이치에 맞지 않음 ㉡ 시험과목에 훈민정음을 추가하는 것임 ㉢ 사회기강이 무너진다
7. 최만리의 주장에 대해 여러분들이 반박해 보자.
8. 세 편의 글을 알리는 글과 주장하는 글로 나누어 보자.
우리 문자의 완성 |
알리는 글 |
최만리의 반대 상소 |
주장하는 글 |
최만리의 반대 상소에 대한 조정의 입장 |
주장하는 글 |
<과제>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한글의 우수성’을 뒷받침할 수 있는 자료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 활동에 나오는 적용 학습 해결해 옵시다.
#참고할 만한 사이트
*가림토 역사여행 : http://ww5.introcom.net/~millg/
*김광해 교수의 국어교육 연구실 : http://plaza.snu.ac.kr/~sunnysea/index.html
*한글재단 : http://www.hangul.or.kr
그 밖의 좋은 사이트가 있으면 알아봅시다.
추천사이트 : ( )
① 문자의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음소문자이다.
② 한국어의 음소와 거의 1:1로 대응한다
③ 글자를 보고 그 글자의 음가를 짐작할 수 있으므로 소리글자의 특징을 살릴 수 있다. ④ 제자 원리가 매우 과학적이고 체계적이다.
⑤ 한글은 모아씀으로써 표의성을 드러낼 수 있다.
⑥ 탄생 기록을 가지고 있는 유일한 문자이다.
첫댓글 선생님이런거맨날만들고올리실라면힘들겟네요증말... 열심히하세요~!
선생님 ! 왜 훈민정음 완성되다 학습지 답인데 3과판단하며읽기 학습지 답이 떠여 ?
고쳤다. ㅋㅋㅋ. 미안.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