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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가(龍架)와 악착동자 | ||||||
김 성 수 울산학춤보존회 고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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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6월 개관한 대곡박물관은 위치, 대중교통의 열악 등 접근성이 쉽지 않다. 그럼에도 근년에 들어 울산대곡박물관(관장 신형석)하면 제일먼저 떠올리는 단어가 왕성한 활동이다. '제1회 청소년을 위한 역사문화 강좌' '가족과 함께하는 어린이 체험학습' '아빠는 어릴 때 뭐 하면서 놀았어요?' '명랑토끼 만만세' '대곡천 유역 공룡 발굴 탐험대-대곡천 유역에 살았던 공룡 알기' '대곡천 유역은 도자기 생산지였다-오물조물 도자기 만들기' '대곡천을 방문한 신라 사부지갈문왕을 찾아서-연인과 함께 추억을' '서석곡(書石谷)에 온 신라 왕자-울주 천전리각석 답사와 나만의 각석 만들기' '울산 운흥사에서도 한지를 만들었다-생활 속 한지 용품 만들기' '가을맞이 허수아비 축제' '박물관에서 집 만들기-나도 건축가' 등 지속적인 프로그램 운영이 이를 단적으로 대변한다. 특히 지속적인 어린이 체험학습 중심행사는 조손교육, 밥상머리교육 등이 부재인 핵가족 생활에서 자녀의 정서함양에 많은 도움이 됐으리라 생각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앞으로 또 어떤 기획전이 열릴지 매우 기대된다. 또한 '제1회 울산 태화강 유역 역사문화 알기-원효대사를 찾으러 왔다가 발견한 국보' '천주교의 큰 빛, 언양-구원을 찾아온 길' '울산 작천정에 꽃핀 문학' 등은 지역역사 중심인 점을 감안한다면 격높고 의미있는 전시로 생각된다. 전시된 것은 가로 길이 148.8㎝에 전체 9개 중 5개의 작은 방울이 남아있는 석남사 출처의 용가이다. 청도 운문사·언양 석남사·영천 영지사·강화도 전등사 등 법당 대들보에도 용가가 있지만 사찰마다 있는 것은 아니다. 지금까지 밝혀진 용가의 용도는 모른다. 다만 구전하는 내용에서 짐작할 뿐이다. 악착동자라고 한 이름은 레슬링선수들이 근력과 유연성을 높이기 위해 훈련하는 로프타기와 유사한 모습의 인형이 악착같이 밧줄을 잡고있는 모습에서 연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용가는 용선과 이용면에서 동일하지 않다. 용가는 용선과 달리 승선의 도구가 아니다. 용가를 반야용선과 동일하게 보는 경향이 있으나 용선은 용머리와 용몸체 그리고 용꼬리 등 3부분이 분명하며 몸체는 탈 수 있는 공간으로 처리된다. 반면 용가는 좌우 각각 용머리를 장식한 것으로 긴 막대의 형태로 걸괘이다. 사찰에서 용선은 극락으로 가는 운송도구로 인식되며 용가는 용가대(龍架臺)로 일반적으로 금고(金鼓)를 매다는 용도로 나타나고 있어 서로 분명하게 구별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서술한 스토리텔링은 설득력이 미흡하다하겠다. 절의 대중이 이 소리를 듣고 여종에게 권하여 법당에 들어가 예에 따라 정진하게 되었다. 얼마 안 되어 하늘의 음악이 서쪽으로부터 들려오더니 여종이 솟구쳐 집 대들보를 뚫고 나갔다. 서쪽으로 가 교외에 이르러 형체를 버리고 진신(眞身)으로 변하여 연화대에 대광명을 발하면서 천천히 떠나가니 풍악소리가 공중에서 그치지 않았다.' |
첫댓글 용가와 반야용선은 용이 주가 되어 하늘과 인간을 연결하는 매개체로서 역할을 하며 아직도 충실히 극락세계로 인도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