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교 4대 성지
1. 부처님의 탄생지 룸비니(네팔)
2. 깨달음을 얻은 부다가야
3. 최초로 설법한 사르나트(녹야원)(바라나시)
4. 열반한 쿠시나가라
4대 성지는 부처님의 일생과 직접 관계가 있는 곳
8대 성지는 부처님의 활동이 있었던 곳과 기적이 일어났던 곳 추가
⊙ 불교 8대 성지
1. 최초의 정사인 죽림정사가 있는 라즈기르
2. 진신사리탑과 아쇼카석주가 있는 바이샬리
3. 기원정사가 있는 쉬라바스티
4. 부처님이 천상에서 하강했다는 상카시아
부처님을 회상하는 장소, 즉 불교성지에 대해서 불교경전 [유행경] 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부처님께서 열반에 드실즈음, 부처님의 시자 아난은 오른쪽 어깨를 드러내고 오른쪽 무릎을 땅에 붙이고 부처님께 눈물을 흘리면서 여쭈었다.
"부처님, 지금까지는 사방에서 지혜가 많고 경과 율을 밝게 알고, 덕이 많고 행이 높은 사문들이 찾아와서 부처님을 찾아 뵐 때 저도 그때마다 부처님을 직접 예경하고 또 그들에게 안부도 물을수 있었습니다.
만일 부처님께서 멸도하시게 되면 그들은 다시 오지 않을 것이어서 서로 마주할 길도 없을 뿐만아니라 또한 부처님을 만나 뵐 수 없으니 어찌하면 좋겠습니까."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아난아, 걱정하지 말라. 모든 족성의 자제들에게는 항상 4염(念)이 있다. 첫번째는 부처님께서 태어나신 곳[카필라바수트: 룸비니]을 생각하여 기쁜 마음으로 보고자 하며, 기억해 잊지 않고 사랑하고 그리워하는 마음을 내는 것이고, 두번째는 부처님께서 처음으로 도를 이루신 곳[마가다국: 나이란자아강변의 보드가야]을 생각하여 기쁜 마음으로 보고자 하며, 기억해 잊지 않고 사랑하고 그리워하는 마음을 내는 것이다. 세번째는 부처님께서 법륜을 굴리신 곳[바라나시 교외의 리쉬 파타나에 있는 녹야원]을 생각하여 기쁜 마음으로 보고자 하며, 기억해 잊지 않고 사랑하고 그리워하는 마음을 내는 것이며, 네번째는 부처님께서 열반하신 곳[쿠시나가라]을 생각하여 기쁜마음으로 보고자 하며, 기억해 잊지 않고 사랑하고 그리워하는 마음을 내는 것이다. 그리고 내가 열반에 든 뒤에 모든 족성의 남녀들이 부처님께서 태어났을 때의 공덕은 이러했고, 부처님께서 도를 이룩하셨을 때의 신력은 이러했으며, 부처님께서 법륜을 굴렸을 때 구제한 사람은이러했고, 멸도에 다다랐을 때 남긴 법은 이러했다는 것을 생각하여 각각 그곳으로 나아가 돌아다니면서 모든 탑사를 예경하면 그들은 죽어 모두 하늘에 태어날 것이나 단 도를 얻은 사람은 제외된다"고 하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