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3.5.9, 어버이 주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신5:16
해마다 부모님 주일을 맞이할 때마다, 세월의 빠름을 더욱 느끼게 됩니다. 모세는 노년에 자신의 과거를 회고하면서 "우리의 년수가 칠십이요 강건하면 80이라도 그 년수의 자랑은 수고와 슬픔뿐이요 신속히 가니 우리가 날아 가나이다" 시90:10라고 하였습니다.
10대를 10년의 세월이라고 한다면
30대는 3년을뺀 7년밖에되지않고
50대는 5년을뺀 5년밖에되지않고
70대는 10년을 2-3년 길이 같이 보일 정도로 2-3년을 2-3년 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년세가 드실 수록 세월의 빠름을 실감하실 것입니다.
우리들의 노부모님들께서는 이렇게 빠른 세월을 거의 다 보내고 남은 세월이 얼마 남지 않앗다는 사?을 피부로 더 느끼실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세월을 바라보는 데는 2가지 시각이 있습니다.
1, 세월은 내 시간이다.
이렇게 생각하는 분은 은퇴하신 후에 모든 시간은 "남은 시간, 여가, 쉬는 시간으로 여깁니다.
2, 세월은 하나님이 주신 선물이다.
그렇기 때문에 값지게 써야 하겠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은퇴후를 제2의 인생 시작으로 여깁니다.
제2의 인생 우리 모두 제2인생 임
형제가들은 고대 희랍 문화의 장점은 "노인의 역할"에 있다고 합니다. 희랍 노인들은 "아골라"라고 불리우는 "시민광장"에 모여 철학, 종교, 예술, 정치 등 사회의 모든 문제에 대한 토론을 벌였고, 이 토론이 젊은이의 산 교육이 되었습니다. 이 토론의 광장에서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등 철인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5.16혁명이후 급격한 세대 교회로 인해 오랜 경험과 식견을 갖춘 연로하신 분들이 설자리가 점점 줄어 들었습니다. 나라를 위한 원로가 적어짐에 대해 아쉬움을 갖게 합니다. 연로한 Paul은 우리가 낙심하지 아니 하노니 겉사람은 후패 하나 우리의 속은 날로 새롭도다. 고후4:16, 라고 했습니다.
첫째, 존경하는 마음으로 부모를 공경해야 한다. 서양격언에 부모는 자기 자녀로 부터 존경받지 못하면 남으로부터 멸시 당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솔로몬은 아침에 일어나 어머니께 절하고 자신의 옥좌우편에 모심, 왕상2:19. 이라고 하였습니다. 신하들이 솔로몬의 어머니를 얼마나 존경하였습니까? 핵가족화되면서 어린이의 권리는 강조되는데 비해서 노인의 권리가 침해되고 나아가서 노인 학대까지 생기고 있습니다.
Ex, 대구서 양노원에 65명의 노인 중 40여명이 자녀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노부모를 모시기가 괴로우니 양노원에 맡김이 보통으로 여겨집니다. 살만한 자녀들 중 노모를 밤중에 양노원 문앞에 버리고 가면 할머니들은 자녀들의 주소나 전화번호를 절대 가르쳐 주지 않습니다. 누를 끼치지 않기 위해서 입니다.
둘째, 순종하는 마음으로 부모를 공경해야 합니다. 고분고분 말을 듣는 것 뿐 아니라 부모님의 마음을 미리 알아서 그 마음에 합당한 행동을 한다는 것입니다. 자녀들은 부모님께서 하고 싶은 말은 다 하지만, 부모들은 자식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어도 혹시나 자식의 마음을 상하게 할까봐 미리 망설이고 저리 망설이고, 웬만하면 참습니다.
Ex, 생신이나 명절에는 바쁠 테니 이번에는 내려오지 마라, 교통이 막히고 시간도 없을 터이니, 그래도 오지 않는 자식들 때문에 울적해 하시는 부모님 먹기 싫다 해도 잘 잡수시는 노인들입니다. 미리 부모의 마음을 헤아려 보는 마음이 중요합니다.
셋째, 기쁘게 해드림으로 부모를 공경해야 합니다. 네 부모를 즐겁게 하여 너 낳은 어미를 기쁘게 하라. 잠23:25. 부모님을 기쁘게 해드리는 저 최소한의 1가지 비결
1, 가능한 많은 대화를 나눠라. 가족, 형제들
2, 일감을 드려야 한다, 일의 보람과 의무감이 있음
3, 취미를 갖도록 해야 합니다, 기관, 부서에 활동하도록
4, 여행의 기회를 주세요, 여행, 혹은 친척 등 방문하게 하세요.
노인의 역할은 교회나 가정을 더욱 안정하게 합니다. 노년은 저녁때와 같습니다. 인생의 황혼기입니다. 하루일과를 매듭짓고, 정리하기 때문입니다. 황혼의 빛은 더욱 찬란합니다. 이 빛을 비추기 위해서 미국의 의사이며 노인병 전문의인 존 쉰들러는 노인의 빛을 비추기 위해서 다음 5가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1, 화내지 말고 살으셔야 합니다. 화낸다는 것은 남을 거부하는 것인데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가장 노년에 존경하는 사람은 절대로 화내지 않는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2, 거울을 자주 보셔야 합니다. 거울을 자주 보는 것은 자신과의 대화입니다. 거울을 볼 때 정신 화장이 되고 새로움과 의욕이 생깁니다.
3, 당당하게 고생하셔야 합니다. 나이가 60을 넘게 되면 이런 나이에 이런일을 해야 되나 라고 불평하지 말고 무슨 일이든 뒷전에 있지 마시고 당당하게 사십시오.
4, 사랑의 축복의 여운을 남기셔야 합니다. 노년은 더 많이 남을 축복하는 시기 입니다. 돈이나 어떤 재물보다 축복기도가 더 큰 보배입니다.
5, 영생을 안고 사십시요. 죽음은 인생이 끝이 아니라 하늘 나라서 영원히 살기 시작하는 순간입니다. 신부가 신왕을 맞이하듯 주님을 맞이하는 설레임을!
위와 같은 일들은 노년의 빛을 더욱 아름답게 할 것입니다.
어떻게 노부모님을 잘 모실 수 있겠습니까?
인륜의기본인부모공경에대해서
너는 너의 하나님의 여호와의 명한 대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가 생명이 길고 복을 누리리라, 신5:16
공경, 카벨이란 사전에서 1, 존경하라, 2, 순종하라, 3, 기쁘게 하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5,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습관을 고치지 못함을 절대 이해해야 합니다.
6, 외출시에는 필히 함께 하도록 합니다. 자기들만 나갈 경우 섭섭해 집니다.
7, 손님이 오면 먼저 인사를 드리게 하고 대화를 하도록 해야 합니다.
8, 사소한 병이라도 관심과 병원으로 인도해야 합니다. 건강에 대해 더 큰 관심과 낙심을 갖게 됩니다.
9, 매월 일정한 용돈을 드리도록 해야 합니다. 통장을 만들어 주는 것도 좋습니다.
10, 믿음의 기회를 드리십시오, 천국의 안내자가 되면 영원히 가장 큰 효도가 된다.
주님의 말씀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누구든지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가 참내 부모요 내 형제라는 말씀을 기억
참효도는 우리 힘으로 불가능함을 잘 압니다. 의 도움이 아니면 안된다. 오직 나의 신으로 되느니라.
골?:12
광석교회에는 하늘이 내린 효자 효부가 있는 소문이 나길 바랍니다.
Preached by rev. E. N. Jung at 93.5.9
Edited by K. S. Jung at 2022.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