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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부 교육 Prof : 최현서교수님
Major : 신학과
M.Div. Name : 배명희
1.서론
2012년의 끝을 보내면서 오늘 날을 살아가고 있는 아이들의 삶의 모습들을 보면서 아 이들에게 참 된 하나님의 말씀이 담긴 성경과 어리지만 작은 셀을 이끌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계획하게 되었다. 한 교회에서 10년 넘게 생활을 하면서 그 안에서 발견되어진 그리고 느껴진 아이들의 모습은 학업에 쫓기며 미래에 대한 희망 없이 하루를 주어진 환경 속에 끌려가는 불쌍한 양과 같았다. 한 창 뛰어놀며 자연을 느끼고 친구들과 놀이를 하며 꿈과 즐거움을 깨달아 하는 나이에 학원을 작게는 3개에서 부터 많게는 10개 넘게 다니는 오늘 날 우리나라의 교육의 현실이 아이들의 꿈과 포부와 숨을 막고 있는 느낌을 받았다. 그래서 이 아이들을 세상에서 구원하고자 하는 마음에 성경을 통한 꿈과 제자 훈련을 통해 사랑의 관계를 어려서부터 알아가며 즐거운 삶의 모습이 교회에 있음을 알려 주고자 한다.
1) 연구 동기와 목적
교회에서 진행하는 그리고 계획하고자 하는 성경공부는 학교 교육의 연장도 아니며, 정서 교육을 위한 곳도 아님을 고백하고 싶다. 이는 아이들이라 할지라도 주님을 알지 못하면 죽은 상태이며 버림받은 상태임을 인식하고 예수님을 알게 하는 성경을 가까이 함으로 생명의 양식을 공급하는 곳으로 만들고자 소망한다. 그리고 아이들에 대한 마음이 간절함은 3년의 가르침 속에서 그 순수함이 너무 귀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이 아이들이 그 상태에 머물러 있음이 아닌 성장함으로 청소년이 되고, 대학생이 되며, 어른이 되어 사회의 기반을 이루고 살아갈 때 조금은 다른 세상을 만들고자 꿈을 꾸는 사람들이 되기를 소망하기에 연구를 하고 계획을 세워보았다.
2) 성경 안에서 바라본 아이의 바른 상
예수님의 성장은 한 영역에서만 이루어졌던 것이 아닌 지혜가 자라고(지적성장), 키가 자라며 (신체적 성장), 하나님께 사랑스러워 가고 (영적성장), 사람에게 사랑받는 (사회적 성장, 정서적 성장) 전인적인 성장을 이루셨다. 그러므로 우리 아이들이 예수님의 본을 받아 그렇게 자라가기를 꿈꿔보고자 한다. 말씀 안에 기록된 것들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지적, 신체적, 영적, 사회적 부분의 균형적인 성장을 돕는다.
② 하나님과 사람에게 사랑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③ 하나님이 주시는 꿈, 세상을 변화시키는 꿈, 시대를 초월한 꿈을 꾸고 변화시킬 줄 아는 사람으로 자라간다.
3) 아동부 비전
(1) 예수 그리스도를 말씀을 통해 알아가고
(2) 하나님의 이상을 바라보고 예수님의 가슴을 품고
(3)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며
(4) 오직말씀과 기도로
(5) 성경 속의 위인들처럼
(6) 시대를 변화시키는 하나님의 사랑스러운 자녀가 되자!
4) 아동부 사역의 원리
(1) 예배와 분반 공부를 통해 하나님을 경험하기
(2) 토요일을 이용해 교사와 함께 성경을 배움
(3)아이들이 목자가 되어 전도된 친구들을 양으로 돌봄
5) 아동부 가르침의 원리
(1) 성경이 모델입니다.
(2) 예수님이 모델입니다.
(3) 성령님이 교사입니다.
(4) 교사는 주님 안에서 아비와 어미와 같이 가르칩니다.
(5) 예수님의 작은 제자로 변화됩니다.
6) 아동부 교사 지침서
(1) 1주일을 거룩하게 살며 토요일과 주일에 먹일 말씀을 묵상하며 보냅니다.
(2) 주일에 받은 은혜로 일주일을 살아가며 주님과 동행하며 삶의 현장에서 본이 됩니다.
(3) 교사와 아이들은 하나가 되어 서로 아낌없이 사랑해 줍니다.
(4) 예수님은 리더의 아비 되시며 리더는 교사들의 아비이며 교사들은 아이들의
아비입니다.
7) 소년부 교육 방침
(1) 날마다 모이기를 힘쓰는 교회- 서로 사랑합니다.
(2) 날마다 Q.T하며 말씀을 가까이 하는 교회- 예수님을 날마다 더 알아갑니다.
(3) 미래를 위해- 오늘 하루 충성 되게 살아감으로 준비된 일꾼이 됩니다.
(4) 하나님 영광을 위해 삶을 사는 주님의 귀한 어린이가 됩니다.
8) 교사 당면 과제
(1) 교사의 영성-날마다 주님과 함께 동행 하는 삶을 살아갑니다.
일주일에 3번 이상 기도의 자리에 나옵니다.
매일 아침마다 주님께서 주시는 말씀을 묵상합니다.
아이들의 사랑을 가지고 다가갑니다.
(2) 아동부에서 진행되는 모든 일에 성심껏 참석하며 성실히 이행합니다.
9) 어린이 당면 과제
(1) 말씀으로 충만해진 어린이가 됩니다.
(2) 성경적 가치관, 하나님을 찬양하고, 예수님을 전하고,
성령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아갑니다.
(3) 학교에서나 집에서 본이 되는 모습을 갖춘 어린이가 됩니다.
(4) 세상이 추구하는 악한 풍습을 모양이라도 싫어하는 어린이가 됩니다.
(5) 하나님을 사랑하고 친구를 내 몸 같이 사랑하는 어린이가 됩니다.
(6) 게임과 외모지향주의인 세상에서 내면의 아름다움을 가꾸는 아이들이 됩니다.
(7) 이기적일 수밖에 없는 현실 속에서 거꾸로 이타적인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아이들이 됩니다.
2. 성경공부와 제자 훈련을 위한 프로그램 도표
1) 어른들을 대상으로 한 양육의 과정(김현철 교수)
2) 어린이를 위한 양육의 과정
3. 시중에 나와 있는 성경공부 자료의 부족한 현실
유아국 |
선정 이유 | |
아하!(구속사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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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국 아이들은 집중력이 짧고, 산만하며 이해력이 넓지 않기 때문에 시각적이며 스티커를 붙여가며 배울 수 있는 놀이위주의 성경교재로 선정함 *아하! 교재는 신약과 구약으로 나눠져 있으며 하권이 예수님에 대해 구속사적 관점의 신앙교육으로 신약에 나온 사건들 위주로 나와 있어서 성경 안에서 교재를 만들었음. *Contents 를 살펴보면 예수님, 회개 , 시험, 다시 태어남, 기도, 선한목자등 성경을 배우며 실천과 깨달음도 함께 유도함. | |
아동국 |
선정 이유 | |
신약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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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읽을 줄 알고 집중력과 사고력이 있기에 생각하고 기록할 수 있으며 즐겁게 배울 수 있는 시각적인 효과를 제대로 사용한 것(예수님이야기를 정리하고, 알아보며, 만화를 통해 재밌게 볼 수 있고 암송카드를 통한 유익한 점)을 선택했음. *Contents를 살펴보면 성경이외의 다른 주제가 없으며 신약 안에서 그대로 성경에 입각해 기록하고 있다. 예수님의 세세한 사역들을 기록한 후 십자가 사건으로 마무리를 짓고 있다. *또한 상상력을 동원해서 유추해 내는 부분이 있어 좋음. | |
청소년국 |
선정 이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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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에 가르침을 벗어나지 않으면서 삶을 통해 적용이 가능하며 묵상을 통해 말씀의 깊이를 깨닫게 할 수 있는 것으로 고름. *유아, 아동에 비해 청소년국은 재밌게 다루고 있는 성경교재가 없는 것 같아 아쉬웠음. *전체 63page로 이뤄져 있어서 얇게 되어있고, 신앙의 성숙에 따라 1년차, 2년차, 3년차로 나눠져 있습니다. 성경의 각 권마다 출간이 되었으며 거기에 따른 깨달음을 유도하고 있다. *아쉬운 것은 전 성경을 다 다루고 있지 않은 부족함이 있다. | |
성인국 |
선정 이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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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전체66권을 각 권별로 자유롭게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선택. *성경 본문을 정해놓은 다음 말씀을 살피고, 깨닫게 하며, 실천하는 식으로 적용하는 순서로 되어있다. *아쉬운 것은 성경공부를 제대로 할 수 있게 하기에는 내용이 부족하며, 사람들로 인해 복음을 증거하며 교회회원이 되도록 하기에는 매우 건조하다는 느낌을 받았음. |
*위와 같은 현실 속에서 성인을 위한 성경공부의 활성화가 우리나라에 필요한 현실이다. 다행히 아동부에 관련된 성경공부의 자료는 꽤 다양한 편이다.
4.한 해의 계획을 통해 교사와 아이들이 함께 하나님을 알아가기
1)1년 계획서
♡봄 : 성장
영적 진리의 씨앗을 뿌리는 시간.
♡여름 : 즐거움
좋은 태도와 즐거운 활동들을 준비함으로 기쁨에 참여하게 한다.
♡가을 : 삶의 변화
가까이에서 지켜보라, 가까이에서 경청하라, 조심스럽게 반응하라, 필요할 때는 침묵하라
자연의 아름다운 속에서 한 해의 결실이 무럭무럭 자라도록 도와준다.
♡겨울 : 따뜻함
그룹 내에 따뜻함을 조성하라, 개인적인 따뜻함을 조성하라. 따뜻한 목소리를 사용하라.
1월 |
♥교사 수련회 -장소 : 수련원 -일정 : |
7월 |
♥부모님께 함께 드리는 예배 -장소 : 교회 |
2월 |
♥교사교육 -장소 :침례신학대학교 -일정 : |
8월 |
♥여름 성경학교 |
3월 |
♥새롭게 시작 -새롭게 편성된 교사와 아이가 하나 되는 시간 -전도를 위한 예배 |
9월 |
♥단체 등산 -장소 : 장태산 |
4월 |
♥야외예배 -장소 : 오월드 (체험학습포함) -차량 : 임대차량이동 -대상 : 아동부 |
10월 |
♥수련회 -장소: 좋은 기도 동산 |
5월 |
♥Q.T 시상식 -장소 : 교회 -시상 |
11월 |
♥성경대회 -장소: 교회 -시상식 |
6월 |
♥야외예배 -장소 : -차량 : 임대차량 -대상 : 아동부 |
12월 |
♥크리스마스 준비 |
5. 성경교육 편성표
교회에 나오는 아이들을 기준으로 하여 작은 성경공부반을 편성해 본다.
각 반에 교사가 리더가 되고 그 반에 보라 빛으로 칠해진 아이가 목자가 되어 양들을 이끄는 역할을 맡는다. 성경공부는 토요일 2~3시 사이에 진행되며 일주일 동안 해온 Q.T를 함께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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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공부와 제자 훈련이 포괄한 설교 준비
6. 성경공부와 연관된 겨울 프로그램 샘플
1)겨울성경학교 주제: ‘복 있는 아이’
토(25일) |
주일(26일) | ||
시간 |
프로그램 |
시간 |
프로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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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
*10:30~ 시작(주일예배드림) 메시지 ‘복 있는 아이2’ (김*조권사님) *연상게임 | ||
12:15~1:00 |
*점심 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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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복 있는 아이 입학식
*2:30~찬양시작(15분) ‘복 있는아이1’-메세지 (김*중 전도사님) |
1~ 2:50 |
보물을 찾아서 떠나는 여행 |
3 |
*‘비블리오드라마’ 설명 및 워밍업, 게임 *각 조별 드라마본문 배정해줌 |
3~ 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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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블리오 드라마(김*조, 김*연) |
4~ 5:30 |
*요리대회 시작
(양*희집사님 준비)
두 가지 메뉴로 4팀이 경쟁
4:30~5:30
시상 및 발표의 시간
간식타임, 집으로
집으로~
6
집으로~
2)주제를 정함주제 성구(마태복음 5:9) ♥화평하게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3)평신도 집사님이지만 가르치는 은사가 있으신 분을 모심
◉체험방: 보물을 찾아 떠나는 여행 주일 오후 1:30~3:30까지
-4개의 방이 준비되어 있고 그 곳에서 복을 발견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①한*수 집사님: 소금이요 빛이라: 마5:13~16 문패(빛과 소금)-카리스실
②류*진 집사님: 노하지 말라, 맹세하지 말라: 마5:21~26, 33~37 (NO! 맹세)-유아실
③김*중 전도사님: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 원수를 사랑하라
마 5:38~6:1(원수사랑)-중고등부실
④오*환집사님: 비판하지 말라, 구하라 찾으라 문을 두드리라
마7:1~12(비판금지)-제자훈련실
*참석하는 아이들의 명단
♥온유팀:(지도교사-최*한, 김*연)
팀장: 조*완, 부팀장: 유*아 팀원: 하*원, 박*민, 강*모, 유*나
♡긍휼팀:(지도교사-이*숙)
팀장: 강*모, 부팀장: 한*쁨 팀원: 박*현, 박*능, 김*린, 김*건
♥화평팀:(지도교사-배*희, 김*현)
팀장: 김*겸, 부팀장: 한*음 팀원: 오*연, 이*진, 조*희, 홍*현
▩체험방 점수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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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목 |
1(조) |
2(조) |
3(조) |
1 |
보물을 잘 찾았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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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산만하지 않았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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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집중해서 잘 들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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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서로를 잘 챙겼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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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질의응답 점수를 준다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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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사님께서 보시고 더 추가하셔서 채점을 하셔도 되고, 내용을 바꾸셔도 됩니다.-작성하신 것은 그 팀의 지도교사에게 전달해 주세요~^^)
4)성경공부 위주의 체험방 프로그램을 위한 준비
유*현 전도사님 ‘복 있는 아이1’ 첫날 메시지.
-전도사님 재밌고 즐겁게 알아서 잘하시니까 이해하기 쉽게 준비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첫날 스타트 설교입니다.
♤산상수훈이란 무엇인가요?
산상수훈은 예수님께서 산 위에서 제자들과 많은 사람들에게 설교하신 말씀이랍니다. 그래서 ‘산상설교’라고 불리기도 해요.
산상수훈은 마태복음 5,6,7장의 말씀으로 예수님께서 우리가 이 땅에서 어떻게 살아야 하나님의 자녀답게 살아가는 것인지 가르쳐주신 말씀이에요. 또한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마음과 행동에 대해서 가르쳐주신 말씀이지요.
사실 산상수훈의 말씀을 따라 사는 것은, 우리의 노력으로 불가능해요. 하지만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의 자녀가 된 우리 마음속에 성령님을 보내주셨어요. 우리 마음속에서 인도하시는 성령님의 목소리를 잘 듣고 따른다면, 우리는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아들과 딸이 될 수 있어요. 자. 이제 산상수훈의 말씀을 만나러 가 볼까요?
산상수훈 8복 중 앞에 네 가지
〈복있는 사람1- 마5:3~6〉
심령이 가난한 자, 애통하는 자, 온유한 자,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
▩제목: 성령님, 우리 안에 계세요?
성령님은 우리를 도와주시는 분이에요.
우리 안에서 놀라운 일을 하시는 그분을 함께 만나요.
♤본문
마음이 가난한 사람은 복이 있다. 하늘나라가 그들의 것이다.
슬퍼하는 사람은 복이 잇다. 그들이 위로를 받을 것이다.
마음이 온유한 사람은 복이 있다. 그들이 땅을 상속 받을 것이다.
의를 위해 주리고 목마른 사람은 복이 있다.
성령님이 우리 안에 계세요
산상수훈의 말씀을 따라 사는 것은 참 어려워요. 어떻게 하면 말씀대로 살 수 있을까요?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의 자녀가 된 우리에게 성령님을 보내주셨어요. 성령님은 우리 안에서 우리가 말씀을 따라 살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그렇다면 성령님과 예수님은 우리를 어떻게 도와주실까요?
말씀을 깨닫고 기억해요
말씀을 읽다가 이해가 안 될 따가 있어요. 그때 ‘성경은 내가 읽기에 너무 어려워, 나중에 더 크면 읽어야지. 그때는 이해할 수 있을 거야’라고 말하면서 성경 읽기를 포기한 적 있나요? 안돼요! 포기하지 마세요. 성령님께서 도와주실 거예요. 성령님께서는 우리가 읽은 말씀들을 깨닫고 기억나게 해주시거든요. 그때 우리는 마음의 결정을 내려야 해요. 예수님의 말씀을 따라 살 것인지, 아니면 우리 마음대로 살 것인지를 말이에요. 예수님의 말씀을 따라 살면, 예수님께서 우리 안에 들어오시도록 마음 문을 열어 드리는 거예요. 하지만 예수님의 말씀을 따라 살지 않으면, 예수님께서 우리 안에 들어오시지 못하도록 문을 꼭 닫아 잠그는 거예요. 예수님께서는 지금도 우리가 마음 문을 열어주기만을 기다리고 계세요.
한*수집사님: 소금이요 빛이라: 마5:13~16 문패(빛과 소금)-카리스실
(산상 수훈에 대한 전체 공지와 집사님께서 하실 부분으로 나눠 적었습니다. 아이들에게 가르칠 산상수훈은 ‘어린이 산상수훈’-오스왈드 챔버스-에서 참고한 것입니다. 복을 찾아 떠나는 시간으로써 세상이 가르쳐주는 복과 다른 성경에서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복을 잘 찾는 시간이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설교와 같이 딱딱하게 진행하시지 마시고 영상, ppt, 게임, 퍼즐, 미로찾기 등등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시면 맘껏 활용해 주세요. 아이들이 예수님의 마음을 깨닫기 위해 깊이 생각하며 문제도 풀고 웃기도 하면서 팀이 모두 참여해서 복을 발견하면 됩니다. 아무쪼록 너무 감사드립니다. 목사님께 말씀을 드렸고 허락하신 것이니 염려하시 마세요. 시간은 20~25분 정도 하시면 되고 한 팀씩 가르치시면 됩니다. 총 3번 팀이 바뀌어서 들어갈 것입니다 채점용지 배부한 것을 공평성 있게 잘 판단해 주시고 지도교사에게 주세요. )
▩전체 공지한 내용
♤산상수훈이란 무엇인가요?
산상수훈은 예수님께서 산 위에서 제자들과 많은 사람들에게 설교하신 말씀이랍니다. 그래서 ‘산상설교’라고 불리기도 해요.
산상수훈은 마태복음 5,6,7장의 말씀으로 예수님께서 우리가 이 땅에서 어떻게 살아야 하나님의 자녀답게 살아가는 것인지 가르쳐주신 말씀이에요. 또한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마음과 행동에 대해서 가르쳐주신 말씀이지요.
사실 산상수훈의 말씀을 따라 사는 것은, 우리의 노력으로 불가능해요. 하지만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의 자녀가 된 우리 마음속에 성령님을 보내주셨어요. 우리 마음속에서 인도하시는 성령님의 목소리를 잘 듣고 따른다면, 우리는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아들과 딸이 될 수 있어요. 자. 이제 산상수훈의 말씀을 만나러 가 볼까요?
◉집사님께서 하실 부분
▩제목: 내가 눈에 띄는 특별한 이유
하나님의 자녀는 반짝 반짝 빛나서 눈에 띌 수밖에 없어요.
어떻게 그럴 수 있을 까요? 우리 그 이유를 함께 알아가요.
♤본문말씀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다. 만일 소금이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짠맛을 내겠느냐?
맛을 잃은 소금은 아무 쓸모가 없게 되어 밖에 버려져 사람들에게 밟힐 뿐이다.
너희는 세상의 빛이다. 산 위에 있는 도시는 숨겨질 수 없다.
등불을 됫박 안에 두지 않고 등잔대 위에 놓는다.
그래야 등불이 그 집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빛을 비추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이 너희 빛을 사람들에게 비춰라. 그래서 사람들이 너희의 선한 행동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여라.
♠도입: 눈에 띄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요.
예수님께서는 우리가 이 세상에서 눈에 띄는 하나님의 자녀로 살아가야 한다고 말씀하셨어요. 누구라도 알아볼 수 있는 하나님의 자녀로 살아 갈 때에 우리는 예수님을 기쁘시게 하지요. 이 세상에서 눈에 띄는 하나님의 자녀로 사는 것은 어떻게 사는 것일까요?
▩내용: (복사물)
①우리는 이 세상의 소금이에요. ②우리는 이 세상의 빛이에요.
③멀어지지 말아요. ④숨지 말아요.
류*진집사님: 노하지 말라, 맹세하지 말라: 마5:21~26, 33~37 (NO! 맹세)-중고등부실
◉집사님께서 하실 부분
▩제목: 깨끗한 마음, 예수님 마음
어떻게 하면 깨끗한 마음을 가질 수 있을까요?
예수님을 만나면 깨끗한 마음이 내 안에 생겨나요.
본문: 자기 형제에게 화를 내는 사람은 재판정에 설 것이며 자기 형제에게 나쁜 말을 하는 사람도 산헤드린 법정에 설 것이다. 또한 자기 형제에게 바보라고 하는 사람은 지옥 불에 던져질 것이다. 그러므로 네가 제단에서 예물을 드릴 때 네 형제가 너에게 나쁜 감정을 갖고 있는 것이 생각나거든 제단에 예물을 놓아두고 가서 먼저 네 형제와 화해하여라.
그 후에 다시 와서 예물을 바쳐라
너를 고소하는 사람이 함께 길에 있을 때에 빨리 화해하여라.
그렇지 않으면 그가 너를 재판관에게 넘기고 재판관이 너를 간수에게 넘겨 줘 감옥에 갇히게 될 것이다.
♠도입: 마음을 깨끗하게 지켜요
예수님께서는 마음을 깨끗하게 지켜야 한다고 말씀하셨어요.
깨끗한 마음은 예수님의 마음이에요. 깨끗한 마음은 나쁜 마음을 이긴 마음이에요.
우리는 어떻게 하면 깨끗한 마음을 가질 수 있을까요? 우리는 어떻게 하면 깨끗한 마음을 지킬 수 있을까요?
♤내용: 예수님의 마음을 닮아가요. /예수님의 생명으로/옳은 마음 옳은 행동
마음을 불편하게 해요/사랑의 마음/만남
죄의 마음/하나님께 드리는 선물
김*중전도사님
◉전도사님께서 하실 부분
♠제목:예수님, 나의 베스트 프렌드
예수님과 베스트 프렌드가 되어 보실래요?
친구가 서로를 닮아가듯 예수님을 닮아가길 원해요.
본문)너희는 네 이웃을 사랑하고 원수를 미워하라고 말하는 것을 들었다. 그러나 나는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의 원수를 사랑하여라 너희를 박해하는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여라.
그러면 너희가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아들이 될 것이다.
너희 아버지는 악한 사람이나 선한 사람 모두에게 햇빛을 비추시고, 의인과 죄인에게 비를 내려주신다.
만일 너희 형제들에게만 인사한다면 다른 사람들보다 너희가 더 나을 것이 무엇이냐?
심지어 이방 사람들도 그만큼은 하지 않느냐?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가 완전하신 것처럼 너희도 완전하도록 하여라
(마 5:43~48)
♠도입:예수님을 본받아요
친한 친구들은 서로 닮아가지요.
예수님과 친해지면 우리도 예수님을 닮아가요.
예수님을 닮은 우리의 모습은 어떤 모습일까요?
예수님의 마음을 닮은 우리 마음은 어떤 마음일까요?
♤내용: 예수님을 닮고 싶은 이유/ 예수님을 닮은 마음/심술궂은 친구도 사랑하는 마음/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 하나님께서 내주신 숙제/착한 일/버리기
오*환집사님: 비판하지 말라, 구하라 찾으라 문을 두드리라
마7:1~12(비판금지)-제자훈련실
◉집사님께서 하실 부분
♠제목: 넌 정말 잘못한 게 없어?
우리는 남의 잘못을 참 잘 봐요. 그런데 나 자신의 모습은 얼마나 잘 보고 있나요?
♤본문: 비판을 받지 않으려면, 비판하지 말라
너희가 비판한 그대로 비판을 받을 것이며 너희가 판단한 기준에 따라 너희도 판단 받을 것이다. 어찌하여 네 형제의 눈 속에 있는 작은 티는 보면서
네 눈 속에 있는 나무토막은 보지 못하느냐?
네 눈 속에 나무토막이 있으면서, 어떻게 네 형제에게 “네 눈 속에 있는 작은 티를 빼주겠다”라고 말할 수 있느냐? 위선자들아~! 먼저 네 눈 속에 잇는 나무토막을 빼내어라.
그 후에야 잘 보여서 네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를 빼낼 수 있을 것이다.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다. 찾으라, 그러면 발견할 것이다.
두드려라. 그러면 문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다.(마7:1~5,7)
*위와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이 성경의 말씀을 맛있게 먹게 한다.
7. 1년을 계획한 성경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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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
구 분 |
행 사 내 용 | ||
1 月 |
6 |
마가복음Ⅰ 성경공부 담당 교사와 매주 Q.T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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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月 |
7 |
누가복음 Ⅰ성경공부 담당 교사와 매주 Q.T 점검 |
13 |
14 | ||||
20 | |||||
21 | |||||
27 |
28 | ||||
2 月 |
3 |
마가복음Ⅱ 성경공부 담당 교사와 매주 Q.T 점검 |
8 月 |
4 |
누가복음Ⅱ 성경공부 담당 교사와 매주 Q.T 점검 여름 성경학교 |
10 |
11 | ||||
17 |
18 | ||||
24 |
25 | ||||
3 月 |
3 |
사무엘기 Ⅰ성경공부 새 신자 아이들을 편성함 새 가족 환영회를 준비 Q.T에 대한 훈련과 가르침 |
9 月 |
1 |
요나 성경공부 담당 교사와 매주 Q.T 점검 성경 대회 |
10 |
8 | ||||
17 |
15 | ||||
24 |
22 | ||||
31 |
29 | ||||
4 月 |
7 |
사무엘기Ⅱ 성경공부 담당 교사와 매주 Q.T 점검 |
10 月 |
6 |
로마서 Ⅰ성경공부 담당 교사와 매주 Q.T 점검 로마서로 전도하는 것 훈련 |
14 |
13 | ||||
21 |
20 | ||||
28 |
27 | ||||
5 月 |
5 |
사무엘기 Ⅲ 성경공부 담당 교사와 매주 Q.T 점검 |
11 月 |
3 |
로마서Ⅱ 성경공부 담당 교사와 매주 Q.T 점검 로마서로 전도하기 |
12 |
10 | ||||
19 |
17 | ||||
26 |
24 | ||||
6 月 |
2 |
창세기 성경공부 담당 교사와 매주 Q.T 점검 한 학기 결산 성경공부 및 Q.T 시상식 |
12 月 |
1 |
로마서 Ⅲ 성경공부 담당 교사와 매주 Q.T 점검 한해 결산 성경공부 및 Q.T , 전도 , 순종 등 최종 시상식 |
9 |
8 | ||||
16 |
15 | ||||
23 |
22 | ||||
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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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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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담당 전도사는 성령의 임재하심 가운데 성경공부와 제자훈련을 고려한 설교를 매일 기도로 준비하고 교사는 주중에 본문의 내용을 묵상하고 기도로 준비한다. 그리고 주일에 만나는 아이들에게 성경을 가르치고 분반을 인도하면 아이들은 설교를 듣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삶에 적용하며 친구에게 영향을 끼치는 아이들로 변화될 것이다. 그리고 주중에 계획된 성경공부를 진행해 나가면 더욱 주님께 쓰임 받는 아이들이 될 것이다.
8. 결론
앞으로 이 연구에 대한 것은 계속 될 것이다. 목회신학이라는 수업을 통해 좋은 교수님 밑에서 인생을 계획하고 나에게 맡는 사역에 대한 연구는 한 걸음 더 발전해 나가는 좋은 시간이었다. 아직은 결혼하지 않은 상태이고 학업에 열중하며 살아가고 있지만 배우자를 만나 가정을 이루고 아이를 갖게 되면 주님의 아이라 생각하여 바르게 기르고 싶은 소망이 있다. 그리고 사역의 길에서 만나게 될 모든 아이들을 예수님의 마음으로 품고 사랑하고 양육하고 싶다. 그 이유는 아동부 사역을 통해 아이들의 빛나는 눈빛 속에서 순수함의 열정과 미래에 대한 소망이 담겨져 있기에 이것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성경의 가르침을 이루고 싶은 소망이 날마다 내 안에서 역사하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이와 같은 일을 바르게 이끌어가기 위해 오늘 이 하루도 연구하고 공부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작은 글 귀 하나를 기록함으로 마무리를 하려고 한다. 주님께서 예비하신 여정가운데 학문의 길을 허락하시고 나아가게 하심에 감사를 드린다.
“세상을 바르게 보고 싶어요.”
겉모습을 보고 아이들은 묻는다.
“저 사람은 왜 저래요?”
그럴 때 부모들의 대답은 무엇일까?
현명하고 지혜롭고 사려 깊은 부모는 적어도
“저런 사람 옆에 가지마!”
하는 말은 절대 하지 않을 것이다.
또는 “돈이 없고 못살면 저렇게 되는 거야.”
하는 말도 하지 않을 것이다.
“누구나 하나님이 만들어 주신 걸 작품이고
어떤 모습을 하고 있든 다 소중하단다.”
그렇게 말해주는 부모가 있다면 진정한 교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이들을 위한 기본이 되는 진정한 교육은 나와 다른 사람들을 비교 평가하거나 무조건 나쁘게 말하지 않는다. 특히 정확하지 않는 일들을 부풀려서
아이들에게 과장되게 인격을 무시하는 말을 들려주지 않아야 그 아이는 비뚤어진 인성, 맹목적인 비판을 하는 어른이 되지 않을 것이다.
지식 위주의 교육은 이제 그만 두어야 한다.
끊임없이 책상에 앉아 씨름하는 교육은 바뀌어야 한다.
과외와 학원 교육도 방법을 바꾸어야 한다.
대학 교육은 아이가 자신이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더 깊은 지식을 얻고자 할 때 필요하다.
너도 나도 대학가니까 그렇게 하지 않으면 마치 무능한 사람이 되거나
사회에서 낙오자, 실패자가 될까봐
아이의 적성이나 재능과는 무관하게 보내려 그렇게 애쓰는 것이다.
학원은 아이들의 성적이 오르지 않으면 부모들이 보내지 않으니까 어떻게든
성적을 오르게 하기 위해 밤늦게까지 아이들을 잡아 놓는 것이다.
“엄마 아빠가 왜 그렇게 고생하는 줄 아냐?
너희들 공부시키려고 그런 거야.”
부모 자신도 몸과 마음이 병들어 간다.
아이들이 피곤해 해도 ‘당연한거라’여긴다.
‘공부 잘해서 훌륭한 사람 되면 되니까...’
스스로를 위로하면서
차라리 과외와 학원을 보내지 않고
집에서 아이와 함께 노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
유치원도 마찬가지다.
애들 교육비 때문에 음란하고 퇴폐적인 일까지도 서슴지 않고 하면서 아이들이 올바르게 자라길 바라는 부모가 있다면 천만의 말씀이다.
오히려 그런 부모의 삶을 보면서 아이들은 반대의 성장을 보일 것이다.
무엇이 문제인지 근본적으로 어떻게 치료를 해야 하는지는
이미 답은 나와 있다.
다만 용기와 결단력이 없어 실천하지 못할 뿐이다
혹시 우리 애들만 뒤떨어지는 것 아닐까 하면서
그러나 정말 아이들을 위한 교육은 그런 것이 아니라
그 아이가 다른 사람들과 공동체를 이루어 살 때
한 쪽으로 치우치거나 하지 않고 전체를 볼 줄 아는
안목을 키우고 넓게 포용하는 사랑을 배우는 것이다.
이제는 일반적인 사회현상을 따르는 것이 아닌
무엇이 험난한 세상을 다스려 나갈 아이들을 위한 교육인지
현명한 선택과 결단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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