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회 (7/11) | 오리엔테이션 | * 우리는 왜 이 자리에 모였는가? * 장애의 노예로 살 것인가? 장애의 주인으로 살 것인가? * 영화를 본다는 것, 그리고 영화를 만든다는 것 |
2회 (7/18) | 바라보기 | * 바라보기란 무엇인가? * 무엇을, 왜,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 바라보기의 시작과 끝, “포토에세이” |
* 포토에세이 동영상 감상하고 얘기 나누기. * 포토에세이 밴드 만들기. (이후 참가자들은 밴드를 통해 포토에세이를 발표하고, 강사는 작품에 대한 코멘트를 하며 밴드를 이끌어 간다.) | ||
3회 (7/25) | 스마트폰 사진 촬영법 | * 무엇을, 왜, 어떻게 찍을 것인가? * 폰카의 특성을 이해하고 다루는 법 익히기. * 게슈탈트 이론에 따른 집중과 선택. |
스마트폰 사진 보정하는 법 | * 사진은 보정을 통해 완성된다. * 자르기부터 부분보정까지. * 보정을 통해 주제 살리기. | |
4회 (8/01) | 에세이 쓰기 | * 바라보기의 완성, 글쓰기. * 정직한 글, 살아있는 글, * 아이를 바라보며 느끼는 희노애락에 대하여... |
자작 에세이 낭송 연습 | * 장애인 시 낭송 영상 감상 후, 참가자들이 직접 낭송하기. (포토에세이는 강의 시간과 별도로 온 라인 상에서 계속되기 때문에 이쯤이면 상당한 작품이 발표되었을 것으로 예상.) | |
5회 (8/08) | 자작 에세이 녹음하기 | * 시청자 미디어센터 녹음실 (모든 참가자들은 자신이 발표한 에세이를 녹음실에서 직접 녹음하여 포토에세이 동영상에 출품한다.) |
(포토에세이는 동영상과 별도로 책자로 구성하는 것도 고려해 볼만함.) | ||
6회 (9/05) | 원샷시네마 | * "one shot cinema"란 무엇인가? * 일상 속의 작은 우주를 찾아서. |
* 원 샷 시네마 감상하고 얘기 나누기. * 포토에세이의 진화, "one shot cinema" | ||
7회 (9/12) | 영상촬영법 | * 캠코더 사용법 익히기. * 촬영, 조명 및 현장 녹음과 후시녹음에 대하여. |
8회 (9/19) | 5컷 영화 만들기 | * 5개의 사진을 이용하여 이야기 꾸미기. * 촬영의 각도, 사이즈, 무브먼트의 이해. |
9회 (9/26) | 5컷 영화 편집하기 | * 5컷을 이용하여 영화의 구조와 편집의 원리 이해하기 * 윈도우 무비메이커 익히기 |
10회 (10/10) | 시나리오 발표 및 토론 | * 자신이 촬영할 작품에 대하여 발표하고 참가자들과의 토론을 통해 보완 수정하는 시간. * 동시에 캐스팅과 스탶을 구성하여 기획을 완료한다. |
11회 (10/17) | 첫 번째 팀 촬영 | * 기획이 완료된 참가자들은 하루에 2~3 팀씩 촬영에 들어간다. |
12회 (10/24) | 시나리오 발표 및 토론 | * 첫 번째 팀 촬영 영상을 감상, 토론하고. 두 번째 팀 시나리오 발표 및 캐스팅, 스탶 구성. |
13회 (10/31) | 두 번째 팀 촬영 | * 촬영은 강의 시간을 활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여건에 따라 주말 시간을 활용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촬영시간이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
14회 (11/07) | 편집 | * 시청자미디어 센터에서 강사의 지도하에 실시한다. 편집의 기술보다는 하나의 영상이 음악, 음향들과 조화를 이루며 어떻게 영화가 되어가는 가를 경험하는 시간. |
15회 (11/14) | 발표회 기획회의 및 리허설 | * 완성된 포토에세이와 영화들을 최종 점검하고 상영회를 준비하는 시간. * 서로의 역할을 분담하여 현장준비 까지 마무리. |
16회 (11/21) | 결과물 발표회 | * 결과물 발표회는 마을주민들과 함께 축제의 장으로. |
첫댓글 *참여자 접수 마감은 7월 7일까지입니다.
현재 접수하신 분은 13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