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령면 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제언
이문수(사단법인 농촌복지센터 대표)
진안군은 지역소멸 고위험군으로 1992년 5만명 인구가 2022년 2만4천명으로 감소하였고 노인인구비율도 37%를 차지하고 있다. 지역소멸의 근본적인 원인은 청년층을 위한 안정적인 일자리 부족과 다양한 생활 인프라가 부족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정부는 농촌 소멸 위기를 대처하기 위해 농촌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농촌경제 활성화 위한 다양한 정책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마령면 지역사회도 지역 소멸 위기를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를 함께 고민해야 할 시점이다. 특히 마령면 지역사회에 위치하고 있는 학교 학생수 현황을 살펴보면 정말 심각한 수준인데2023년 현재 마령초등학교 학생수는 34명, 마령중학교 학생수는 16명, 마령고등학교 학생수는 57명, 마령어린이집은 현원은 7명이고, 마령초등학교부설 유치원 현원은 5명이다. 앞으로 마령면 청장년층 인구 유입이 없다면 향후 몇 년 안에 마을 교육공동체는 무너지고 지역사회도 소멸 위기를 맞이 할 것이다. 마령면이 고향이며 10년 동안 대외활동 이후 25년 동안 지역에 거주하며 지역 소멸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고민하고자 아래와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마령면 지역사회의 아이들과 청소년 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지역사회의 청소년들과 아이들이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조성과 개인적인 책임도 중요하지만 ‘우리’ 라는 사회적인 책임성이 더욱 중요하다.
◆청소년 및 아이들을 위한 지역복지 계획 및 인프라 증대와 지역 학생 유치를 위한 학부모 지역정착 주거 인프라와 맞춤형 일자리사업이 추진되어야 한다.
◆지역사회 아동의 보호·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 연계 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아동복지시설 인프라와 전문성이 강화되어야 한다.
둘째, 지역사회 개발을 위한 지역공동체의 역량이 강화되어야 한다.
◆지역사회의 경제, 사회, 문화, 환경 등 다양한 문제를 검토하고 해결하는 지역주민 역량 교육이 필요하다. 특히 교육은 일회성이 아닌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추진되어야 한다.
◆ 지역공동체 역량 강화는 정기적인 토론회, 사례발표와 지역주민과 소통할 수 있는 자료집과 홍보가 필요하다. 또한 지역 주민과 함께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 교육도 병행되어야 한다.
◆ 마령면 지역공동체 자원과 인적 자원에 관한 체계적인 DB구축과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조직과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셋째, 마령면 주민자치(위원)회의 역량 강화와 지역학교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지역사회에 대한 기본적인 실태와 욕구 조사가 필요하며, 지역 공동과제를 함께 해결할 수 있는 주민자치 전문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특히 지역주민을 위한 주민자치 프로그램이 개인 역량 프로그램 보다 지역 공동체 문제로 내적동기와 참여의지를 향상시켜야 한다.
◆주민자치위원회의 활동과 기능에 대한 점검과 자치위원은 연령, 직업, 전문성 등이 반영되어야 하며 체계적인 역량 강화 교육이 필요하다.
◆주민자치위원은 지역발전계획, 주민자치학교, 주민참여예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행정 및 정책 수립 능력을 갖추고 지역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주민자치위원회의 위상과 역할은 자치위원의 역량이 좌우한다.
농촌지역의 막대한 예산과 시설 인프라가 구축 되었지만 지역 소몰 위기 문제는 점점 심해지고 있다. 결국 지역공동체의 운명은 지역주민의 역량과 주민 자치가 성숙해야 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 지역사회 역량은 거시적 입장에서 지역사회가 갖고있는 각종 인적 자원, 조직적 자본, 사회적 자본을 통해 공동체를 형성하고 집단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요인을 말한다(Kretzman and McKnight, 1993; Goodman etal., 1998; Chaskin, 2001; Minkler, 2004). 그리고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은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참여와 관심으로 성공할 수 있는 사업으로서 지속적인 마을 운영을 위한 주민교육 실시 및 역량강화가 요구되고 있으나,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상황이다.(출처 : 김혜영,류시영, 한국호텔관광학회, 2011.09.30.)
이제라도 지역 공동체를 위해 주민 역량 강화 방안을 고민해야 하며 마령면 지역사회의 미래를 위한 아이들과 청소년들 문제를 제대로 직시하고 관심을 가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마령면 지역 공동체가 당면하고 있는 과제와 미래를 함께 풀어갈 수 있는 자치 아카데미와 전문인력 양성 교육이 시행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