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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원 4. 배경에 따라 달라지는 이야기
가. 지도 배경
소설의 배경은 등장인물이 활동하는 공간이다. 등장인물이 벌이는 여러 가지 사건들의 종류와 의미는 배경에 따라 크게 달라지기도 한다. 배경은 시대적 배경뿐만 아니라 계절, 달, 날, 시간 등의 시간적 배경과 함께 인물이 활동하는 공간적 배경도 포함한다.
배경은 등장인물들의 행동을 가능하게 해 주는 역할을 하며 이야기의 분위기를 결정하며 사건의 진행에 적절한 원인을 제공하고 사건의 긴장감을 살리는 데에도 중요한 구실을 한다.
이 단원에서는 이야기 속에서 배경이 차지하는 역할을 알아보고 사건이나 인물의 성격 구성과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가를 알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문화와 시대에 따라 달라지는 이야기의 흐름을 이해하기 위하여 이해단계에서는 드라마나 이야기 글의 배경을 탐구하고 시간에 따른 배경을 설정해 보도록 한다. 탐구단계에서는 배경에 알맞은 인물 창조를 통해 배경이 인물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느껴보도록 한다. 프로젝트 과정에서는 사랑이라는 주제를 택하여 문화와 시대에 따라 그 주제가 어떻게 다르게 표현되는가를 살펴보고 시대적 배경을 바꾸어 기존의 이야기들을 다시 써보도록 하였다. 한 편의 글을 읽고 그 글의 문화와 시대적 배경을 바꾸어 이야기를 써 봄으로써 이야기의 구성에서 배경이 차지하는 중요성을 느끼는 한 편 창작의 즐거움도 맛볼 수 있도록 하였다.
나. 소단원의 주제 및 지도 계획
주 제 |
시 수 |
단 계 |
지도 내용 및 방법 |
1. 이야기의 배경 |
1/4(80분) |
이해 |
* 드라마의 배경 탐구 * 이야기글 배경 탐구 * 사건에 따른 배경 설정하기 |
2. 인물과 배경 |
2/4(80분) |
탐구 |
* 배경과 인물 성격과의 관계 살피기 * 배경에 알맞은 인물 창조하기 |
3. 시대에 따른 사랑 이야기 |
3/4(80분) |
프로 젝트 |
* 문화와 시대에 따라 달라지는 사랑 이야기 살피기 * 배경을 바꾸어 이야기 다시 쓰기 |
4. 배경 바꾸어 쓰기 |
4/4(80분) |
프로 젝트 |
* 문화와 시대에 따라 이야기의 내용이 달라 짐을 알기 * 시대적 배경을 바꾸어 이야기 다시 쓰기 |
다. 지도상의 유의점
(1) 참고 작품을 다양하게 제공하되, 창의적인 학습이 될 수 있도록 작업 활동의 기회를 많이 제공한다.
(2) 배경을 바꾸어 쓸 때 지나치게 일상적이고 보편적이지 않은, 의미 있는 배경으로 쓰게 한다.
(3) 시대에 따른 ‘사랑’ 이야기는 학습자가 받아들이기 쉬운 내용으로 살펴본다.
라. 평가 계획
(1) 배경의 특징이 잘 나타나도록 자세하게 묘사하여 썼는가?
(2) 배경 카드가 다양하게 만들어졌는가?
(3) 배경에 맞는 인물이나 사건을 만들 수 있는가?
(4) 배경의 효과를 잘 살려 이야기를 바꾸어 썼는가?
소설(동화) 교수․학습 과정안 (12)
단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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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배경에 따라 달라지는 이야기 (1) 이야기의 배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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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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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8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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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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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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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 습 목 표 |
* 이야기 속의 공간적 배경과 시간적 배경을 찾을 수 있다. * 배경 설정에 따른 효과를 알고 사건에 따른 배경을 설정할 수 있다. * 배경을 자세히 묘사하는 글을 쓸 수 있다. | ||||||||
지 도 요 소 |
* 이야기 속에는 반드시 배경이 있고 그 배경에 의해 사건이나 인물의 특 성 등이 달라질 수 있음을 알게 한다. * 자세하게 배경 묘사를 할 수 있는 연습을 하게 한다. | ||||||||
준비물 |
사건 카드 |
관련도서 |
이미륵의 「압록강은 흐른다」 외 | ||||||
학습 내용 |
준비활동
중심활동
정리활동 |
◎ 드라마의 배경 살피기 - 인기 있는 드라마의 시대적 배경과 공간적 배경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배경과 드라마 중심 사건과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이야기 글의 배경 살피기 - 배경이 겉으로 잘 드러나 있는 글과 잘 드러나 있지 않은 글을 읽고 글의 배경 찾아 정리하기 - 두 글을 비교하며 배경을 나타내는 방법 익히기 ◎ 배경 설정의 효과 토의하기 - 두 작품의 배경이 그렇게 설정된 까닭에 대해 토의하기 - ‘만약에 배경이 ~로 바뀐다면’이라고 생각하여 배경 설정의 효과에 대해 생각하고 토의하기 ◎ 사건에 알맞은 배경 설정하기 - 주어진 사건카드에 가장 적합한 배경을 설정하여 간단하게 배경을 나 타내는 글쓰기 ◎ 배경 나타내는 글쓰기 - 배경을 자세하게 묘사하며 글쓰기(참고자료1) - 사건이나 대화를 통해 배경이 드러나게 글쓰기 ◎ 모둠원 글 읽고 배경 살피기 - 모둠원끼리 쓴 글을 바꿔 읽으며 글에 나타난 배경 알아보기 - 효과적인 표현법 살피고 칭찬해주기 | |||||||
유 의 사 항 |
• 배경을 나타낼 때에는 배경을 사진을 보듯이 자세하게 묘사하는 방법 도 있지만 대화체나 인물의 행동, 사건 등을 통해 배경을 자연스럽게 나타내는 방법도 있다. • 사건 카드를 이용하는 대신 좋아하는 책이나 드라마의 배경을 자세하 게 묘사해보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
평 가 내 용 |
• 시대적 배경, 시간적 배경, 공간적 배경이 잘 나타나도록 자세히 묘사 하는 글을 썼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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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자료 |
단원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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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간적 배경묘사를 자세히 한 글의 예
* 포리스트 카터의『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
봄에 산에서 가장 먼저 피는 꽃이 인디언 제비꽃이다. 그 꽃은 아직 봄이 오려면 멀었다고 생각하는 바로 그 순간 피어났다. 3월 바람처럼 창백하게 푸른 그 꽃은 엎드리듯이 땅에 바싹 붙어 있는데다, 하도 작아서 자세히 살펴보지 않으면 못보고 지나가기 십상이었다. 우리는 산허리에서 이 꽃들을 따곤 했다. 억센 바람에 손이 곱아들 때까지 나는 할머니를 도와 꽃을 땄다. 할머니는 그걸로 몸에 좋은 차를 만드셨다. ... ...인디언 제비꽃이 한창 피어나는 3월말 경이 되면, 우리는 자주 산에 들어가 꽃도 따고 열매도 줍곤 했다. 그러다보면 차갑고 매섭게만 느껴지던 바람이 어쩌다 잠깐 달라지는 걸 느낄 때가 있다. 깃털처럼 부드럽게 볼을 만지작거리고 지나가는 그 바람에는 흙냄새가 배어 있었다. 그 바람은 저 멀리서 봄이 오고 있는 중이라는 걸 알려주는 전령이었다. 다음날이나 그 다음날 창밖으로 얼굴을 내밀고 있다 보면 뺨을 어루만지는 바람의 감촉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된다. 그것은 날이 갈수록 조금씩 더 길어지고 더 부드러워지며 더 강한 냄새를 풍긴다. 산꼭대기의 얼음이 갈라져 녹으면 땅은 본래의 부드러움을 되찾아가고, 작은 물줄기들은 다시금 개울가로 흘러들었다. |
2. 장소묘사를 세밀하게 한 글의 예
* 이화초등학교 김민성 어린이의 『겨울의 풍경』
소나무 가지가 양쪽으로 얼기설기 놓여져 다리를 만들어 놓았다. 그 다리 위에는 눈이 많이 쌓여 있고, 약간의 사람들 발자국이 강 건너로 사라졌다. 다리 양쪽으로 작은 강이 얼어 있고 그 위에는 눈이 군데군데 쌓여 있다. 강 건너펴에 있는 모래 위에도 눈이 쌓여 있고 모래가 조금씩 보인다. 또 그 위로는 둑같은 것이 낮게 쌓여 있다. 그 뒤로는 평지에 나무들이 앙상한 가지만 남기고 서있다. 나무가 서있는 뒤로는 낮고 둥근 산이 있으며 그 산은 침엽수로 덮여 있다. 나무 위에는 잔설이 보인다. 낮고 둥근 산 뒤로는 또 다른 산이 있으며 나무를 다시 심기 위해 베어진 곳에 눈이 많이 쌓여져 있는 것으로 보아 꽤 높은 산 같다. 산은 푸른 하늘과 맞닿아 있다. |
3. 사건을 통해 시대적 배경묘사와 공간적 배경묘사를 한 글의 예
* 이미륵의『압록강은 흐른다』
저녁을 먹은 후 나는 구월이를 데리고 남문으로 갔다. 실제로 그 곳에는 인쇄된 큰 종이가 붙어 있었고, 두 개의 남폿불이 그것을 비추었다. 주위는 쥐죽은 듯이 고요했다. 성문이나 큰길 가에는 사람의 그림자도 보이지 않았다. 나는 조심스럽게 공고문 가까이 가서 임금님의 옥새가 찍힌 것을 보았다. 진짜 임금님의 글이었다. 태어나서 처음으로, 그리고 마지막으로 읽은 임금님의 글이었다. 그 글은 나의 마음을 뭉클하게 만들었다. 오백여년 동안 우리를 보호하고 있던 왕조의 마지막 작별의 글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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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
단원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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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설의 배경
1. 배경의 개념
․ 소설 속에서 인물이 활동하고 사건을 벌이는 구체적인 시간과 공간
․ 작품이 창작될 때의 시대적, 사회적 배경
2. 배경의 구성 요소
․ 시간
- 인물이 행동하고 사건이 일어나는 기간이나 시대를 말한다.
- 시간에 배경의 중점을 둔 소설은 주로 시간의 순서에 따라 사건이 발생하고, 주인공의 운명이 변화해 나가는 것을 그린다.
․ 공간
- 행동과 사건이 일어나는 자연 환경이나 생활 환경을 말한다.
- 공간에 배경의 중점을 둔 소설은 시간 의식이 불분명한 대신 환경과 갈등 관계에 있는 인물의 성격을 그린다.
3. 배경의 구실
․ 인물과 행동의 신빙성을 높여 준다.
․ 주제를 드러내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 일정한 분위기나 정조를 만들어 낸다
․ 주인공의 의식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인물의 심리 상태나 사건의 전개를 암시한다.
․ 배경은 주로 묘사에 의해 설정되며, 현장감을 유발한다.
․ 배경 그 자체로서 상징적 의미를 나타내기도 한다.
․ 인물의 행동이나 사건의 전개에 기본적인 제약 조건이 된다.
소설(동화) 교수․학습 과정안 (13)
단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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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이야기 속 인물 (2) 인물과 배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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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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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8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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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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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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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 습 목 표 |
* 이야기 속 등장인물의 상황․배경들과 인물 성격과의 관계를 알 수 있다. * 주어진 글을 읽고 배경에 알맞은 인물을 창조할 수 있다. | ||||||||
지 도 요 소 |
* 좋은 작품에서의 등장인물의 성격 특성은 인물이 사는 시대의 상황이나 배경들을 잘 나타내고 있음을 파악하도록 한다. * 배경에 알맞은 인물의 성격을 묘사하는 연습을 통해 새로운 인물을 창 조할 수 있도록 한다. | ||||||||
준비물 |
활동지1, 필기구 |
관련도서 |
‘태극기 휘날리며’ ‘어린날의 초상’ | ||||||
학습 내용 |
준비활동
중심활동
정리활동 |
◎ 책 속의 인물 특징 살피기 - 읽었던 책 중에서 ‘이순신’의 성격과 가장 가까운 인물 찾아 그 이야 기의 배경과 ‘이순신’의 배경 비교하고 공통점 찾기 ◎ 배경과 인물의 성격과의 관계 살피기 - 과제로 제시한 ‘태극기 휘날리며’에 나오는 두 형제의 행동과 성격 알 아보기 - 당시의 시대적 상황과 배경 알아보기 - 상황의 전개과정과 두 형제의 성격이 변해가는 과정을 표로 만들기 ◎ 등장인물 인터뷰 기사 만들기 - 인물의 행동과 마음에 대해 궁금한 점을 중심으로 질문지를 만들기 예) 형은 왜 같은 동네에 살았던 사람까지도 죽여야 했는가? - 등장인물의 입장이 되어 인터뷰 기사 작성하기 ◎ 배경에 알맞은 인물 창조하기 - 주어진 글을 읽고 배경에 알맞은 성격을 가진 ‘나’를 창조하여 한편의 에피소드 써보기 (자료1 참조) ◎ 배경과 인물의 성격과의 관계에 대해 토론하기 - 작품 속에 반영된 인물과 배경과의 관계에 대해 알게 된 점을 발표한 다. | |||||||
유 의 사 항 |
• ‘태극기 휘날리며’와 같이 배경에 따라 인물의 성격 변화가 일어나는 영 화나 책을 미리 읽어오게 한다. • 같은 배경에서도 다양한 인물이 창조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 ||||||||
평 가 내 용 |
• 주어진 글을 읽고 배경에 알맞은 성격을 가진 인물을 창조하여 인물의 성격이 드러나는 글을 쓸 수 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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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지 |
단원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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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 글을 읽고 생각하여 봅시다.
우리 가족은 이북에서 살다가 1․4 후퇴 때 월남하였습니다. 피난 오면서 아버지를 잃고 또 오빠마저 세상을 떠나게 되니, 남은 사람은 어머니와 올망졸망한 우리 네 자매뿐이었습니다. 사선을 넘으면서 목숨 하나 부지하기도 어려웠던 우리는 아무것도 가진 것 없는 빈 주먹으로 어느 도시에 정착하여 살게 되었습니다. 어머니가 그 곳의 여자 상업 고등학교에서 교편을 잡게 되셨기 때문입니다. 방 한칸 마련할 수조차 없었던 우리의 처지를 생각해서인지 학교에서는 관사에서 살도록 해 주었습니다. 그러나 사실 말이 관사지 방이 둘, 부엌이 둘 있는 작은 일본식 집이었습니다. 그나마 방 하나는 숙직실로 사용됐기 때문에 우리는 방 하나만을 차지하고 살았습니다. (중략) 전쟁 뒤였기에 모두가 어렵고 가난한 시절이었습니다. 수난을 함께 겪었던 그 당시 사람들의 마음은 지금보다 훨씬 순수하고 고왔던 것 같습니다. 그 당시에 우리 집에 들락거리던 어머니의 제자들은, 그 외롭고 고달픈 시절의 은사님이셨던 어머니를 못잊어하며, 삼십여 년이 흐른 지금까지 스승의 날이나 어머니의 생신이면 찾아오곤 합니다. -문혜영의 ‘어린날의 초상’중에서- |
1. 가족의 내력은 어떠한가?
2. 이 글의 시대적 배경은 무엇인가?
3. 당시의 사회상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을 찾아보아라.
4. 위 글의 주인공인 ‘나’의 성격은 어떠할지 상상하여 보자.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무엇인가?
5. 위에서 만든 ‘나’의 성격과 당시의 시대적 상황을 바탕으로 작은 사건을 만들어 그 사건 속에서의 ‘나’의 행동을 상상하여 만들어보자.
▶ 사건 :
▶ 나의 행동 :
6. 위의 생각들을 바탕으로 짧은 에피소드를 써보자.
소설(동화) 교수․학습 과정안 (14)
단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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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배경에 따라 달라지는 이야기 (3) 시대에 따른 ‘사랑’이야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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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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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8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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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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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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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 습 목 표 |
* 문화와 시대에 따라 이야기의 내용이 달라짐을 알 수 있다. * 이야기의 시대적 배경을 바꾸어 이야기를 다시 쓸 수 있다. | ||||||||
지 도 요 소 |
* 같은 시대라도 문화에 따라, 같은 문화라도 시대에 따라 사람들의 생각 과 생활이 다름을 알고 그에 따라 이야기의 주제와 흐름도 달라짐을 알 게 한다. * 시대적 배경이 달라짐에 따라 문화와 가치관의 변화가 오고 그에 따라 이야기의 줄거리가 달라짐을 알게 한다. | ||||||||
준비물 |
배경 카드 |
관련도서 |
‘춘향전’ | ||||||
학습 내용 |
준비활동
중심활동
정리활동 |
◎ 춘향전 탐구하기 - 춘향전을 읽고 그 시대의 특성, 가치관 살피기 - 춘향전의 인물과 오늘날의 인물 비교하고 토론하기 ◎ 춘향전과 오늘날 사랑 이야기 비교하기 - 춘향전과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 오늘날 사랑 이야기(또는 드라 마)를 찾기 - 두 이야기의 배경, 인물 특성(가치관), 사건의 흐름 등을 비교하여 표 로 만들기 - 두 이야기의 줄거리의 차이점과 그 원인 살펴보기 ◎ 배경 바꾸어 ‘춘향전’ 고쳐 쓰기 - 배경 카드 이용하여 이야기 배경 정하기(시대적 배경, 공간적 배경) - 배경 변화에 따른 인물의 변화 살피고 등장인물과 역할 정하기 - 배경 변화에 따른 사건의 변화 살피고 중심 사건 정하기 - 배경 변화에 따른 가치관의 변화 살피고 이야기 결말 정하기 - 배경 바꾸어 개요 다시 쓰고 글쓰기 ◎ 작품 감상하기 - 배경 변화에 따라 가장 적절하고 재미있게 구성된 이야기 투표하기 ◎ 문화와 시대가 이야기에 끼치는 영향 정리하기 - 시대적 배경이 이야기의 흐름에 영향을 준 예 찾아 발표하기 - 주인공이 추구하는 삶과 시대적 배경과의 관계 알아보기 | |||||||
유 의 사 항 |
• 소재를 ‘사랑 이야기’가 아닌 ‘학교 이야기’나 ‘가족 관계’ ‘신분 제도’ 등 자유롭게 정한다. • 작품에서 배경이 사건의 전개 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도 록 한다. | ||||||||
평 가 내 용 |
• 시대적 배경과 주인공의 가치관의 관계를 생각하며 이야기를 구성하여 썼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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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
단원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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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야기에 반영된 문화
문화는 사회 구성원에 의해서 습득되고 계승되는 생활의 양식을 말한다. 여기에는 의식주를 비롯하여 언어, 풍습, 종교, 학문, 예술, 제도 따위가 모두 포함된다. 문화는 시대나 장소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이야기에는 배경이 되는 시대의 문화가 반영되게 마련이다. 이야기를 읽을 때에는 이야기에 어떤 문화가 반영되어 있는지, 그 문화와 내가 살고 있는 시대의 문화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문화는 인물의 행동이나 사건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좋다.
■ 인물이 추구하는 삶
이야기는 어떤 시간과 장소에서 인물이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 준다. 그런데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들은 자기가 가치있다고 생각하는 삶을 추구한다. 이야기를 읽을 때에는 인물이 추구하는 삶이 바람직하고 가치로운지, 내가 이야기 속의 인물이라면 나는 어떤 삶을 추구하였을지 생각하며 읽는 것이 좋다.
■ 사건과 배경의 관계
1. 이야기에서 사건과 배경의 관계 살피기
․ 이야기의 사건을 일어난 순서대로 정리한다.
․ 이야기의 시간적, 시대적, 공간적 배경을 정리한다.
․ 배경이 사건에 준 영향을 생각해 본다.
․ 배경이 달라진다면 사건이 어떻게 전개될지 생각해본다.
2. 배경의 변화에 따른 사건 전개의 변화
․ 인물이 같더라도, 주어진 배경에 따라 사건의 전개 과정이 달라진다.
․ 배경에 따라 같은 사건이라도 다르게 이해된다.
․ 배경이 어떤 것인가에 따라, 일어날 수 있는 사건의 종류나 모습도 제한된다.
http://ipcp.edunet4u.net/~koreannote/7/7-배경.htm(배경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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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지1 |
단원4-(3)-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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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춘향전’과 비슷한 구조를 가진 사랑이야기를 찾아 두 이야기를 비교하여 봅시다.
제목 |
춘향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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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심인물1의 특성 |
춘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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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심인물2의 특성 |
이도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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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시대적 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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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심사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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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의 결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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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두 이야기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피고 차이점의 원인도 알아봅시다.
공통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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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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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점이 발생한 이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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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지2 |
단원4-(3)-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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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배경 카드를 이용하여 이야기의 배경을 정하고 배경 변화에 따라 ‘춘향전’의 인물과 사건을 다시 정하여 봅시다.
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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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적 배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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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적 배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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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심인물1의 특성 |
이름 : 나이 : 환경 : 성격 : 사랑 가치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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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심인물2의 특성 |
이름 : 나이 : 환경 : 성격 : 사랑 가치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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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심사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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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의 결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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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야기의 개요를 다시 작성하여 ‘춘향전’이야기를 고쳐 써 봅시다.
소설(동화) 교수․학습 과정안 (15)
단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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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배경에 따라 달라지는 이야기 (4) 배경 바꾸어 쓰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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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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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8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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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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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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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 습 목 표 |
* 문화와 시대에 따라 이야기의 내용이 달라짐을 알 수 있다. * 이야기의 시대적 배경을 바꾸어 이야기를 다시 쓸 수 있다. | ||||||||
지 도 요 소 |
* 같은 시대라도 문화에 따라, 같은 문화라도 시대에 따라 사람들의 생각 과 생활이 다름을 알고 그에 따라 이야기의 주제와 흐름도 달라짐을 알 게 한다. * 시대적 배경이 달라짐에 따라 문화와 가치관의 변화가 오고 그에 따라 이야기의 줄거리가 달라짐을 알게 한다. | ||||||||
준비물 |
배경 카드 |
관련도서 |
황순원의 ‘송아지’ | ||||||
학습 내용 |
준비활동
중심활동
정리활동 |
◎ 여러 가지 배경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건 상상하여 말하기 - 먼 바다로 나간 작은 고깃배 - 자동차가 많이 막히는 큰 도로의 버스 안 - 전깃불이 모두 나간 한밤중의 산 속 별장 등 ◎ ‘송아지’ 읽고 내용 살피기 - 배경을 알 수 있는 부분 찾아 발표하기 - 중심 사건 찾아보기 ◎ 배경과 사건의 관계 파악하기 - 시간적 배경이 1950년대이기 때문에 일어난 사건은 무엇인가? - 시간적 배경이 6․25 전쟁 중이라 일어난 사건은 무엇인가? - 시간적 배경이 겨울철이라 일어난 사건은 무엇인가? - 공간적 배경이 시골이라 일어난 사건은 무엇인가? ◎ 배경과 사건 바꾸어 쓰기 - 배경의 변화에 따른 사건의 전개 추측하기 (오늘날이라면? 여름철이라면? 전쟁이 일어나지 않았다면? 시골이 아니라 도시였다면?) - 모둠장이 뽑은 <배경카드>에 맞게 사건의 진행 바꾸어 쓰기 ◎ 바꾸어 쓴 이야기 발표하기 - 배경과 사건과의 관계를 생각하며 듣기 ◎ 배경과 사건과의 관계 정리하기 - 시대적 공간적 배경이 이야기의 사건에 영향을 준 예 찾아 발표하기 | |||||||
유 의 사 항 |
• 사건과 배경의 관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서 자신의 상상을 마음 껏 펼쳐 창의적으로 꾸밀 수 있도록 한다. • 이야기 글에서 사건은 또 다른 사건의 배경이 되어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도 자연스럽게 알게 한다. | ||||||||
평 가 내 용 |
• 배경 변화에 따른 인물의 행동과 사건의 변화 등이 잘 드러나도록 이 야기를 구성하여 썼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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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지 |
단원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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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송아지’에서 일어난 사건들을 일어난 차례에 따라 정리하고 그 배경을 글에서 찾아 정리하여 봅시다.
2. 배경이 다르게 바뀔 경우 사건은 어떻게 변화될지 예상하여 봅시다.
원래의 이야기 |
내가 바꾼 이야기 | ||
사건 |
배경(공간적배경, 시간적배경) |
배경(공간적배경, 시간적배경) |
사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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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송아지’에서 배경과 사건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정리하여 봅시다.
3. 다음과 같은 배경의 변화에 따른 사건의 변화를 추측하여 이야기를 고쳐 써 봅시다.
▶ 시대적 배경 :
▶ 공간적 배경 :
▶ 계절적 배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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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자료 |
단원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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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송 아 지 ★
이 이야기는 6.25 동란을 겪은 어느 시골 초등학교 어린이가 피난 때 자기 동무의 당한 일을 쓴 작문에 기초를 두고 있다.
-돌이네가 송아지를 사 온 것은 삼학년 봄방학 때였습니다.-
아주 볼품없는 송아지였다. 왕방울처럼 큰 눈에는 눈곱이 끼고, 엉덩이뼈가 앙상하게 드러난 볼기짝에는 똥딱지가 다닥다닥 붙어 있었다. 어디 이따위 송아지가 있어. 돌이는 아버지가 몇 해를 두고 푼돈을 아껴 모아 사 온 송아지가 기껏 이런 것이었나 싶어 적잖이 실망과 짜증이 났다. 그래도 한 달 남짓 콩깍지와 사초*를 잘게 썰은 여물에 콩도 한 줌씩 넣어 먹였더니 좀 송아지 꼴이 돼 갔다.
그 동안 돌이는 아침마다 송아지를 마당비로 쓸어 주었다. 어머니가 외양간이나 안뜰에서 쓸면 털이 장독에 날아든다고 하여 집 뒤 도토리나무 밑으로 가 쓸어 주곤 했다. 처음에는 나무에 고삐를 매고 쓰는데도 이리저리 날뛰던 것이 차차 익어져서 이제는 제법 의젓하게 가만히 서 있다. 아마 비로 쓸어 줄 때의 시원한 맛을 아는 모양이었다. 이따금 큰 귀를 쫑긋거리면서 눈을 가느스름하게 뜨고 있는 것이다. 똥딱지가 깨끗이 떨어져 나간 볼기짝을 꼬리로 슬슬 치면서.
어느 날 송아지의 코뚜레를 꿰 주었다. 코뚜렛감은 벌써 아버지가 장만해 둔 게 있었다. 노가주나뭇가지를 잘라다 불에 고기처럼 휘어 가지고 지붕 위에 올려 말려서는 칼로 껍질을 벗기고 옹이를 다듬고 하여 아주 매끈하게 만들어 두었던 것이다.
아버지가 앞집 아저씨와 함께 송아지를 데리고 방앗간으로 갔다. 거기서 뒷허리와 목을 방앗간 도리*에다 잡아매고는 앞집 아저씨가 엄지손가락과 둘째손가락으로 송아지의 코를 그러쥐었다. 송아지는 큰 눈을 희번덕거릴뿐 고갯짓도 못했다. 아버지가 신꼬챙이를 송아지 코로 가져 갔다. 코를 뚫을 참인 것이다. 돌이는 여기까지 보다가 그만 돌아서고 말았다.
매애매애애 하는 송아지의 코멘 소리가 들렸다. 조금 후 코뚜레 꿰는 일이 끝난 듯하여 돌아다보니, 송아지 코에서 피가 흐르고 눈에는 눈물이 괴어 있었다.
'저것두 사람처럼 눈물을 다 흘린다!'
집으로 돌아온 돌이는 떡갈잎으로 코피를 닦아 주려 했다. 송아지가 겁을 먹고 눈 흰자위를 드러내며 고개를 내둘렀다.
"임마, 널 좋게 해 줄려구 그러는데 왜 이래."
저녁때 여물은 어른들 몰래 콩을 몇 줌 더 갖다 넣었다.
뜯어먹을 만한 풀이 돋자
-돌이는 학교에서 돌아오는대로 송아지를 데리고 방죽으로 나갔다가 저녁때가 되어야 돌아오곤 했어요.- 돌아오는 길에 언제나 방죽*밑으로 내려가 강물을 먹였다. 한번은 물을 먹여 가지고 다시 방죽 위로 올라오니까 고삐가 팽팽해졌는데도 송아지가 자꾸만 앞서 가기에 코뚜레 꿴 코가 아플 것 같아 고삐를 놓아준 일이 있었다. 그랬더니 막 달려서 혼자 집을 찾아가는 게 아닌가.
그로부터 돌이는 강물을 먹여 가지고 방죽 위에 올라서서는 고삐를 놓아 주고 집까지 달음박질 경주를 하곤 했다. 언제나 이 경주에서 돌이가 졌다. 동네치고 제일 높은 곳에 있는 집까지의 언덕배기를 송아지는 단숨에 껑충거리며 달려 올라가는 것이다. 이럴 때 송아지 꼬리가 약간 뻗쳐지는 것을 재미있다고 생각하며 돌이는 경주에 지고서도 만족해했다.
방죽 안쪽은 논밭이었다. 그 낟알 잎을 송아지가 뜯어 먹는 수가 있었다. 그러면 돌이는 고삐를 바투 쥐고 송아지의 따귀를 때린다. 힘껏 때리는 시늉을 하지만 실제는 가볍게 툭 소리가 날 뿐이다.
"임마, 그건 먹음 못 써, 다시 그런 짓 했단 알지?"
이렇게 몇 번 따귀를 맞고 타이름을 받고 나서도 송아지는 어쩌다 돌이가 한눈파는 틈을 타서는 슬쩍 혀끝으로 낟알 잎을 감아 들이는 수가 있었다. 돌이는 여전히 시늉만인 센 따귀를 때리면서 뇌까리는 것이다.
"임마, 그건 먹음 못 쓴대두, 다시 또 그럴테야 정말?"
그런 지 얼마 후부터는 낟알 잎을 안 먹게 됐다.
-고삐를 놓고 돌이는 방죽에 앉아 숙제를 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때로는 누워 잠이 들기도 했다. 잠결에 목이 선뜩거려 눈을 뜨면 저녁 그늘이 내린속에 송아지가 혀로 목을 핥고 있는 것이다. 이제는 집에 가자는 듯. 방죽을 내려가 물을 먹이고는 언제나처럼 집까지 달음박질 경주.
-그 무시무시한 6.25가 일어났습니다.-
군대가 한 차례 밀려 내려왔다가 밀려 올라갔다.
그 동안에 동네에서는 한 집이 비행기 폭격을 맞아 홀랑 날아가는 바람에 일가가 몰살을 당하고, 동네사람 하나는 포탄 파편에 맞아 다리 하나를 못 쓰게 됐다. 그리고 군대들이 동네에 들를 적마다 곡식을 모아 가고, 닭과 개와 돼지를 잡아 가고, 소를 끌어갔다.
돌이네 집에 와서 송아지를 끌어가려 했다. 돌이가 송아지 목을 그러안고 놔 주지 않았다. 송아지와 함께 얼마를 질질 끌려갔다. 군인이 총부리를 들이댔다. 그래도 돌이는 송아지의 목을 꼭 안은 채 떨어져 나가지를 않았다. 지독한 놈이라고 하면서 군인이 그냥 가 버렸다.
겨울철에 들어서자 북으로 올라갔던 군대가 도로 밀려 내려왔다. 그 뒤로 중공군이 구름처럼 몰려 내려온다는 풍문이 돌았다. 사실 북쪽에서 먼 천둥 같은 포 소리가 들려왔다. -온 동네가 피난을 떠나기 시작했습니다.- 곡식을 거둬 가고, 짐승을 끌어가는 것은 둘째로 하고 저번에 집과 사람이 한꺼번에 날아가 버린 일과 다리 하나를 못 쓰게 된 사람의 일이 남의 일 같지가 않은 것이었다.
-돌이네도 피난 가야 했습니다.-
떠나는 날 새벽 돌이는 아버지에게,
"송아지두 데리구 가지?" 했다.
아버지는 그냥 짐만 꾸릴 뿐 대답이 없었다.
돌이가 재우쳐*물었다. 그제야 아버지는 손만을 잠깐 멈추고 돌이는 돌아보지도 않고,
"안 된다, 강 얼음이 아직 엷어서‥‥‥. 사람이나 겨우 밟구 건널까 말까한데, 소야 되나."
하고 한숨을 짓는 것이다.
어제 누구넨가도 소가 미끄러지지 않게끔 얼음 흙과 재를 깔아 놓고 나서도 종내 얼음이 엷어 사람만 피난 간 일이 있는 걸 돌이도 알고 있었다.
할 수 없었다. 돌이는 콩을 담뿍 넣어 쑨 여물을 송아지에게 잔뜩 먹여 가지고 예전과 같이 집 뒤 도토리나무 밑으로 가 마당비를 쓸어 주고는 도로 외양간에 들여다 매었다. 그리고 콩깍지를 몇 아름이고 안아다 주고, 구유에다는 물을 가득 부어 놓았다.
이걸 보고 있던 어머니가,
"그렇게 해 놔두 소용 없다. 콩깍진 이제 밟게 되면 못 먹게 되구, 물두 얼면 못 먹을걸."
문득 돌이는 무엇을 생각했는지 방으로 들어가 공책 뚜껑을 뜯더니 그 뒷면 한복판에다 연필에 침을 묻혀 가며 큼직한 글씨로 이렇게 썼다.
'이 송아지에게 콩깍지와 물을 좀 주세요.'
떠날 채비를 다 하고 난 아버지가 곰방대에 담배를 담으며,
"이제 군대가 들어오면 대번 잡아 먹구 말 텐데‥‥‥."
돌이는 다시 연필에 침을 묻혀 가지고 좀더 큰 글씨로 한 옆에 썼다.
'군인 아저씨 꼭 부탁합니다.'
그리고는 칡에 꿰어 송아지 목에 매달았다.
간단히 꾸린 짐을 아버지는 지고 어머니는 이고, 돌이는 조그만 보따리를 하나 지고 집을 나섰다. 나서기 전에 돌이는 송아지를 향해 말했다.
"내 곧 데리러 올게 응."
방죽을 내려 강에 들어서며 돌이는 발로 얼음을 굴러보았다. 딱딱했다.
앞섰던 아버지가 돌아보며, "살살 걸어, 가운데루 갈수록 살얼음이니까."
강 한가운데는 어른의 한 길이 넘는다. 어서 거기까지 꽝꽝 얼어 도로 와서 송아지를 데려갈 수 있게 됐으면 오죽 좋을까 하고 돌이는 생각했다.
강을 반 남아 건넜을 즈음 돌이는 무심코 집 쪽을 돌아다보았다. 뜻밖에도 송아지가 외양간에서 나와 싸리울타리 너머로 이쪽을 바라보고 있는 게 아닌가. 그리고 별안간 송아지가 버둥거리는 것 같더니 싸리 울타리를 뚫고 달려 오는 게 아닌가. 고삐를 끊은 것이다.
송아지는 쏜살같이 언덕배기를 내려 이리 달려오는 것이었다. 먼 발치로도 꼬리가 뻗쳐져 있는 걸 알 수 있었다. 야, 빠르다, 빠르다. 방죽을 지나 얼음판에 들어섰다. 요행 흙과 재를 깔아 놓은 데로 달려오긴 하지만 저러다 미끄러져 넘어지기라도 하면 어쩌나. 돌이는 송아지가 달려오는 쪽으로 마주 걸어 나갔다.
뒤에서 어머니와 아버지의,
"돌이야, 돌이야!" 하는 째진 목소리가 연달아 들렸다. 그러나 그 소리가 귀에 들어오지 않는 듯, 그냥 마주 걸어 나가는 돌이의 얼굴은 환히 웃고 있었다. 이제 조금만 더, 이제 조금만 더.
송아지와 돌이가 서로 만났는가 하는 순간이었다. 우저적 얼음장이 꺼져 들어갔다.
한동안 송아지는 허위적거리며 헤엄을 치려고 안간힘을 썼으나 얼음물 속에서 사지가 말을 안 듯는 듯 그대로 얼음장 밑으로 가라앉기 시작했다. 그러한 송아지의 목을 돌이가 그러안고 있었다.
*사초 : 가축의 사료로 하는 풀
*도리 : 기둥과 기둥 위에 서까래를 얹으려고 돌려 얹히는 나무
*방죽 : 물을 막거나 담아두기 위해 쌓은 둑
*재우쳐 : 동작을 빨리 하며 재촉하거나 몰아쳐. 기본형은 '재우치다'.
단원 5. 작가가 되어 보자.
가. 지도 배경
지금까지 소설(동화)의 구성 요소들과 이를 이용한 창작 기법을 익히면서 효과적인 글쓰기를 학습했다. 인물을 어떻게 성격화하는지, 이야기의 분위기를 결정하는 배경은 어떻게 바꿔볼 것인지, 이야기하는 방식은 어떻게 선택해야 하는 것인지, 플롯은 어떻게 작동시킬 것인지 등등을 생각하며 자신만의 독창적인 글쓰기를 통해 창작의 욕구를 자극해 보았다.
이 단원에서는 나도 한 사람의 작가가 되어 소설을 써보고 지금까지 썼던 작품들을 작품집으로 꾸미면서 작품을 더욱 새롭게 배우고 가다듬으며 더 좋은 글쓰기를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도록 구성하였다.
먼저 이해 단계에서는 글을 쓰는 작가와의 직접적인 만남을 통해 그 동안의 과정에서 느낀 점들과 궁금했던 점들을 풀어보고 글 쓰는 일에는 부단한 노력이 필요함을 깨닫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이어서 탐구 단계에서는 사건의 인과적 배열과 작품의 스타일을 생각하여 작가의 글을 이어 쓰고 서로의 작품을 평가해주도록 구성하였다. 프로젝트 단계에서는 한 편의 이야기 글을 선택하여 개작해보는 활동을 통해 지금까지 익혀 온 이야기의 구성 요소들을 활용하는 한편 자신의 작품을 독자의 입장에서 읽어보는 기회를 가진다. 또한 한 사람의 작가가 되어 좋은 소재를 찾아 인물, 사건, 배경, 시점과 문체 등을 고려하여 한편의 이야기를 완성하게 했다. 그리고 창의적인 사고의 결과로 나타난 그동안의 결과물들을 정리하고 보완하여 작품집을 꾸미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자신의 창작품에 대한 자부심과 애정을 가지는 한 편 더 좋은 글쓰기를 위해 노력할 수 있는 발판으로 삼고자 한다.
나. 소단원의 주제 및 지도 계획
주 제 |
시 수 |
단 계 |
지도 내용 및 방법 |
1. 작가와의 만남 |
1/4(80분) |
이해 및 탐구 |
* 작가와의 만남을 통해 글쓰는 일에는 부단 한 노력이 필요함을 알기 * 사건의 인과적 배열과 작품의 스타일을 생 각하며 작가의 글 이어쓰기 |
2. 이야기 글 개작하기 |
2/4(80분) |
프로 젝트 |
* 한 편의 이야기 글을 선택하여 개작하기 *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고 부족한 부분을 찾 아 고쳐 쓰기 |
3. 나는 떠오 르는 작가 |
3/4(80분) |
프로 젝트 |
* 좋은 소재를 찾아 이야기 개요를 작성하여 글쓰기 * 인물, 사건, 배경, 시점과 문체를 정하여 한편의 이야기를 완성하기 |
4. 작품집 만 들기 |
4/4(80분) |
프로 젝트 |
* 쓴 글을 편집하여 작품집 만들기 |
다. 지도상의 유의점
(1) 작가의 글을 이어 쓸 때 사건의 인과 관계를 생각하며 쓰도록 한다.
(2) 이야기 글 개작하기나 한 편의 이야기 글 완성하기를 할 때는 교사가 어떤 특정한 방법으로 써 보라고 제시하기보다는 마음대로 쓸 수 있는 분위기와 상황을 조성하여 창의적인 작품들이 나올 수 있도록 한다.
(3) 작품집 만들기는 과제 학습을 통해 준비가 될 수 있도록 한다.
라. 평가 계획
(1) 작품 속 인물 성격, 배경, 중심 사건을 정확히 파악하여 사건의 인과관계와 글의 구성을 생각하며 글을 이어 쓸 수 있는가?
(2) 주변에서 흥미로운 이야기의 소재와 주제를 잘 찾아내어 쓰고 있는가?
(3) 등장인물의 성격이 뚜렷이 드러나며 시간, 공간 배경이나 사건과 긴밀히 연관되어 있는가?
(4) 글 쓰는 즐거움을 느끼며 글을 쓰고, 작품집을 창의적으로 구성하였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