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모든 경전들의 핵심은 브람만이다. 모든 경전들의 결실들은 브람만이다. 학문적 경전들과 관련이 있는 모든 것은 브람만이다. (이런 경전을 연구할) 모든 적임자들은 브람만이다. 모든 방법들은 브람만이다. 모든 관련된 목표end들은 브람만이다. 영원한 브람만과 별개로는 원자 하나도 없다. 늘 모든 것은 브람만이다.
12
결함 없는faultless 헌신은 브람만이다. 이슈와라(신)의 개념은 브람만이다. 과거와 같은 시간들은 브람만이다. 모든 나라들은 브람만이다. 구별되는 모든 것들은 브람만이다. 이야기되는 모든 차이점들은 브람만이다. 지식의 덩어리인 브람만과 별개로는 원자 하나도 없다. 감각들을 통 해 보이는 모든 것은 브람만이다.
13
신성한 모든 성소들은 브람만이다. 그곳에서 행해지는 좋고 나쁜 모든 행위들은 브람만이다. 그 외의 모든 여타 행위들은 브람만이다. ‘나와 타인’이라는 이 망상은 브람만이다. 천국과 지옥은 브람만이다. 지옥의 두려움과 천국의 기쁨은 브람만이다. 지식의 덩어리인 브람만과 별개로는 원자 하나도 없다. 아는 자와 지식은 모두 브람만이다.
14
행복과 슬픔, 칭찬과 경멸은 모두 브람만이다. 반복하는 탄생과 죽음은 브람만이다. 적절한 성공과 실패는 브람만이다. 지각 있고 지각없는 것으로 나타나는 것들은 브람만이다. 움직이는 것과 움직이지 않는 것들은 브람만이다. 모든 풍부한 속박과 해방은 브람만이다. 소멸하지 않고 있는 브람만과 별개로는 원자 하나도 없다. 별개의 것으로 보이는 모든 것은 브람만이다.
15
마음이나 그와 같은 모든 것들은 브람만이다. 다섯 가지 덮개들은 브람만이다. 다양한 우주는 브람만이다. 비야스티(떨어진, 별개의 것)와 사마스티(집단적 혹은 통합된 것)는 브람만이다. 영원한 브람만과 별개로는 원자 하나도 없다. 발생하는 모든 사건들은 브람만이다. 진실로 나는 쉬바의 이름으로 이렇게 말한다.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것은 진리이다.
16
시작과 끝은 브람만이다. 바닥, 꼭대기 그리고 중간은 모두 브람만이다. 과거나 미래 역시 브람만이다. 존재하는 모든 것은 브람만이다. 차이 없는 브람만과 별개로는 원자 하나도 없다. 다르게 보이는 모든 것은 브람만이다. 나는 기원 없는 쉬바의 이름으로 이것을 말한다. 여기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것은 진리이다.
17
보이는 것은 브람만이다. 이것을 보는 자는 브람만이다. 다르게 보이는 것은 브람만이다. 다름없이 보이는 것은 브람만이다. 빛나는 브람만과 별개로는 원자 하나도 없다. 감각들을 통해 보이는 것은 무엇이든지 모두 브람만이다. 여기서 말하는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쉬바의 이름으로 맹세코 이것은 진리이다.
18
어두운 무지는 브람만이다. 그것으로 인해 발생되는 이원은 브람만이다. 희열로 가득한 지식은 브람만이다. 바꿀 수 없는 자연스러운 상태는 브람만이다. 빛나는 브람만과 별개로는 원자 하나도 없다. 보이는 모든 현상들은 브람만이다. 비할 데 없는 지고한 쉬바의 이름으로 맹세코 내가 말한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것은 진리이다.
19
이 광활한 세상은 모두 브람만이다. 모든 상호 작용들은 브람만이다. 모든 철학은 브람만이다. 지고자와 개인(지바)은 브람만이다. 분리될 수 없는 브람만과 별개로는 원자 하나도 없다. 분리된 것처럼 보이는 모든 것은 브람만이다. 내가 말한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구루와 지고한 쉬바의 이름으로 맹세코, 이것은 진리이다.
20
세상, 개인(지바), 지고자(파라)로 지각되는 것은 모두가 의식인 브람만에 겹쳐 놓은 것들이다. 따라서 지바 그리고 여러 부가물들은 모두 토대인 브람만이다. 나는 오로지 그 브람만일 뿐이다. 이것을 아무 문제없이 자각할 때, 그대는 해방될 것이다. 순수한 지고한 쉬바의 발에 맹세코 내가 말한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것은 진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