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눌러주셔서 많은분들이 볼수있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더이상 롬질하지 마세요. 롬 플래시 작업은 램 타이밍 맞춰주는 정도 딱 한 번이면 충분합니다.
더이상 AMD 궁합 잘 맞지도 않는 애프터버너 쓰지 마세요. OverdriveNTool은 AMD 드라이버 프론트엔드 API에 직접 접근해 AMD에 훨씬 최적화된 오버클럭/언더볼팅 도구입니다. RX 5xx 시리즈, 베가랑 호환되지도 않는 wattman도 더이상 쓸 필요가 없습니다.
AT YOUR OWN RISK!
주의: 이 글에서 설명하는 내용을 따라하다 생기는 모든 문제에 대한 리스크는 본인이 지셔야하며 워런티가 깨질 수 있습니다.
< 준비물 >
- atiflash
https://www.techpowerup.com/download/ati-atiflash/
- PolarisBiosEditor (1.6.7)
https://github.com/jaschaknack/PolarisBiosEditor/blob/master/PolarisBiosEditor.exe
들어가서 우측 상단 다운로드 클릭
- AMD/ATI Pixel clock patcher (1.4.6)
https://www.monitortests.com/forum/Thread-AMD-ATI-Pixel-Clock-Patcher
바로 다운로드: https://www.monitortests.com/atikmdag-patcher-1.4.6.zip
- OverdriveNTool (0.2.4, 18/01/28)
https://forums.guru3d.com/threads/overdriventool-tool-for-amd-gpus.416116/
바로 다운로드: https://drive.google.com/open?id=15GDwVWwDu9CwPXso15beMBNJ6pxkAbQp
< 방법 >
참고: 쉬운 설명을 위해 atiwinflash를 이용합니다. 터미널(cmd)에서 하는 방법과 기능상 아무런 차이가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atiflash로 롬을 백업해줍니다.
atiflash를 실행할 때는 반드시 우클릭해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주시기 바랍니다.
2. PolarisBiosEditor로 열어서 원클릭 타이밍패치를 누르고 저장합니다.
보통 여기서 클럭이나 전압을 만지는데 여기서 만지지 마시고 계속 과정 진행하시다가 Overdriventool로 만지시면 됩니다. 훨씬 안정적이고 쉽습니다. :)
3. 플래시합니다.
4. pixel clock patcher를 적용해줍니다. 이 작업은 드라이버 설치 후 딱 한 번만 하면 됩니다.
5. 재부팅합니다.
6. 마이너를 켜고 OverdriveNTool(드라이버 프론트엔드 API를 바로 이용하기 때문에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할 필요 없습니다)을 실행합니다.
- (베가) 해시드랍의 원인은 온도 및 부하 상승으로 클럭이 강제로 떨어지는 것이 원인입니다. 위 스크린샷은 제가 쓰고있는 베가 설정값인데요. 여기서 마지막 항목을 제외하고 모든 라벨을 눌러 회색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해당 스텝 비활성화)
- 베가같은 경우 해시드랍이 발생할 때 AMD Wattman이나 GPU-Z, HWMonitor 등의 툴로 볼 때 메모리 클럭이 800MHz로 고정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전압을 좀더 높여주시거나 클럭을 낮춰주시면 됩니다.
- 오버클럭 및 언더볼팅은 마지막 항목만 변경하여 하시면 됩니다. 위 이미지는 Vega Frontier Edition의 설정값이며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팬 컨트롤이 가장 중요합니다. 마이너에서 API로 팬컨트롤을 해주긴 하지만 여기서 최소 rpm 및 accoustic limit을 늘려 안정적으로 돌아갈 수 있게 해줍시다.
- 파워 타겟은 원하는 만큼 늘려줍니다. 마이너스도 가능합니다.
- New를 누르면 새 프로파일이 생성됩니다.
- Apply를 누르면 바로 적용됩니다. 다만 적용 후에 해시값이 바로 올라가지 않을 수 있는데 이는 정상입니다. 재부팅 후에 하시면 정상적으로 해시가 뜨게됩니다. 해시가 바뀌든 안바뀌든 이 작업을 할 때는 튕기는지 안튕기는지만 확인하며 작업하시면 됩니다. 기존처럼 롬 플래시하고 재부팅하고 플래시하고 재부팅하고 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AMD에 잘 먹지도 않는 애프터버너로 고생하실 필요도 없습니다.
- Save를 누르면 프로파일이 저장됩니다. 꼭 안정값을 찾아 저장해두시기 바랍니다.
7. 이제 컴퓨터를 켤 때 자동으로 프로파일을 먹이기 위해 배치파일을 하나 만들어줍니다.
내용은
overdriventool.exe -p0"프로파일명"
형식으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래픽카드 번호는 overdriventool에 뜨는 번호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위 스크린샷대로면 1번 그래픽카드에는 570new 라는 프로파일을, 4번 그래픽카드에는 vega 프로파일을 적용하는 셈이 됩니다.
주의: 이 파일은 overdriventool.exe 및 overdriventool.ini (프로파일) 파일이 있는 폴더에 같이 두셔야 합니다.
- 자동실행에 등록
윈도우키를 눌러 "실행"을 입력하거나 윈도우 + R 키를 눌러 실행창을 띄운 후 "shell:startup"을 입력해 자동실행 폴더를 엽니다.
그리고 바로가기를 만들어 해당 폴더에 넣으시면 됩니다.
- 윈도우 자동 로그온 적용하기: 실행창에 netplwiz 입력
8. 재부팅 후 잘 작동하나 봅니다. 그러면 끝.
< 추천값 >
제가 사용하고있는 값입니다. 훌륭한 값은 아니고 안전빵으로 먹인 값이라 전기는 최적화된 값보다 조금 더 먹을 수 있습니다만 그래도 원하는만큼 해시를 뽑아줘서 쓰고 있네요.
앞으로 오버정보 공유는 롬 대신에 스크린샷 하나면 충분합니다. :) 롬은 딱 램 타이밍만 맞추는데 쓰세요!
- Vega Frontier Edition
ETH+DCR (dcri 72): 40.8MHs/2980MHs
위 이미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Sapphire RX570 Nitro+ 4GB (hynix)
ETH+DCR (dcri 26): 29.6MHs/680MHs
- Sapphire RX580 Nitro+ 4GB (hynix)
ETH+DCR (dcri 26): 29.6MHs/741MHs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비트코인 암호화화폐 커뮤니티 땡글~ 땡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