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잠언의 기록 목적 여섯 가지(잠1:2~6).
4절. 어리석은 자를 슬기롭게 하며 젊은 자에게 지식과 근신함을 주기 위한 것이니
셋째 잠언의 기록 목적은“어리석은 자를 슬기롭게 하기 위함이다.
“어리석은자”는 히브리어로“페티”인데“어린아이처럼 단순하다, 유혹당하다, 설득당하다, 속임수에 빠지다, 미혹되다”을 뜻하는“파타”에서 유래한 것으로“어리석은, 미련한, 바보, 쉽게 설득을 당하거나, 유혹에 넘어가는 사람, 능숙하지 않은 단순한 사람”을 뜻한다. 즉 그 마음이 외부를 향해 무방비로 열려있는 단순한자, 곧 외적 유혹에 쉽게 속아 넘어가는 자를 가리킨다(7:7, 8:5, 9:6).
“슬기롭게”는 히브리어로“오르마”인데“책략, 교활함”을 뜻하는“오렘”에서 유래한 것으로“재빨르다, 간교하다, 교활하다, 분별력이 있다”를 뜻한다.
넷째 잠언의 기록 목적은“젊은 자에게 지식과 근신함을 주기 위한 것이다”
“젊은 자에게”은 히브리어로“나아르”인데“흔들다, 떨어내다”을 뜻하는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남자, 소년, 이십 세 정도의 젊은이, 종, 하인, 심부름꾼, 사환”을 뜻한다. “지식”은 히브리어로“다아트”인데“알다, 인지하다, 깨닫다, 인지하다”을 뜻하는“야다”에서 유래한 것으로”“아는 것, 지성, 이해, 재능, 지혜”을 말한다.
“근신함”은 히브리어로“메짐마”인데“묶다, 도모하다, 꾀하다”을 뜻하는“자맘”에서 유래한 것으로“신중, 세심, 사려분별, 교활함, 교묘함, 음모, 모략”등등을 뜻한다. 즉 젊은자들에게 전인격적이며 체험적 경험의 부족으로 경솔하게 행동하기 쉬운 미성숙한 젊은이들에게 확고한 지식에 근거하여 사려깊고 신중하게 행동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5절. 지혜 있는 자는 듣고 학식이 더할 것이요 명철한 자는 지략을 얻을 것이라
다섯째 잠언의 기록 목적은 지혜있는 자는 듣고 학식이 더할 것이요 명철한 자는 지략을 얻을 것이가
“지혜 있는 자는 듣고 학식이 더할 것이요”
“학식”은 히브리어로“레카흐”인데“잡다, 붙들다, 취하다”을 뜻하는“라카흐”에서 유래한 것으로“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법, 명령, 교리, 지식, 교훈”을 뜻한다, 이것은 “듣고, 배운 것”이란 의미로서 대대로 전수되어 축적된 지식을 가리킨다.
“명철한 자는 지략을 얻을 것이라”
“지략”은 히브리어로“타흐불라”인데“단단히 감다, 휘감다, 묶다, 매다, 줄을 당기다”을 뜻하는“하발”에서 유래한 것으로“지배, 통치, 모략, 조정하다”을 뜻한다. 이말은 일반적인 항해(航海) 용어로 많이 사용된다. 그러나 이는 상징적으로“인도하다”를 뜻하는 말로“연륜과 경험으로 상대을 다루는 기술”(욥32:7)이란 의미를 가지는 말로 여기서는 삶을 바르게 조종할 수 있는 사려깊은 원리들을 말한다(11:14, 12:5, 20:18, 24:6). 한편“학식과 지략”은 전수된 지식의 올바른 활용이란 측면에서 상호 연관성을 가진다
6절. 잠언과 비유와 지혜 있는 자의 말과 그 오묘한 말을 깨달으리라
여섯째 잠언의 기록 목적은 잠언과 비유와 지혜 있는 자의 말과 그 오묘한 말을 깨닫게함이다
*“잠언”은 히브리어로“마샬”인데 영어로는 proverb인데 이 말은“통치하다, 다스리다, 지배하다”을 뜻한다.
*“비유”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사물이나 현상을 그와 비슷한 다른 사물이나 현상에 빗대어 표현하는 것. 비유의 종류에는 직유, 은유, 의인화, 활유, 대유, 풍유 등이 있다. 히브리어로“멜리차”인데“통역, 해석”을 뜻하는“루츠”에서 유래한 것으로“해석과, 설명이 필요로하는 것, 수수께기, 어려운말”을 뜻한다(잠
1:6) 예를 들면 물질적인 채소의 씨를 영적인 하나님 말씀으로 비유함 (마11:16, 13:3)
*“지혜 있는 자의 말과 그 오묘한 말을 깨달으리라”
지혜 있는 자의 말과 그 오묘한 말은 모두“지혜있는 자”의 지식에서 나온다
“오묘한 말”는 히브리어로“히다”인데“매듭을 묶다, 수수께끼를 내다”을 뜻하는“후드”에서 유래한 것으로“교묘함, 난해함, 어려운 문장, 수수께끼, 교훈적인 표현, 비유”을 뜻한. 이말은 고대 근동 지역에서 흔히 지혜의 척도를 재어보기 위해 사용되었던“수수께끼”를 뜻한다 (삿14:12~18).
명철(모략)~~~~~~~~~~~~~~~~~~~~~~~~~~~~~~~~
생각, 견해, 의견, 추론, 의도, 모략, 마15:19, 막7:21, 눅2:35, 5:22, 6:8, 9: 47, 롬1:21, 14:1, 고전3:20, 약2:4
의심, 논의, 논쟁, 눅24:38, 9:46, 빌2:14, 딤전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