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 트럭 성능, 500km 주행, 주행 최대연비9.6km
1톤 이상의 짐을 매일 2-3회 운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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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주부터 부쩍 많이 더워져서 몸으로 일하시는 분들에 어려움이 많은 계절입니다.
이글을 읽는 모든 LPG트럭에 관심이 많은 여러분들 꼭 안전운전하시고 모두 행복하시길.
제가 운행하는 호남고속도로중에 오르막 구간인 순천 1터널과 2터널이 존재합니다.
한 터널마다 계속올라가는 언덕길이가 5km 구간이며 체감으로 느껴지는 경사도는 20도로 생각되지만 경사도가 궁금하여 061-883-6400 고속도로공사 순천지사에 문의하였는데 경사도5%라고 합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그런 경사각 하고는 다른 수치로 표시를 한다고 합니다.)
이구간은 짐을 실고 이동하는 트럭기사님들이 연비 출력 기타 엔진에 무리가 많이 생겨서 많이들 꺼리는 구간이기도 합니다.
https://blog.naver.com/viny02/221202723814
무게가 1톤이 넘어가는 관계로 고속도로 평지에서는 90km정도 유지하다 언덕이 나오게되면
탄력적으로 운행하기 위해서 100km이상으로 속도로 끌어올려 중간정도 위치에서 70km 정도 유지하며 달리곤 합니다.
(동영상은 안전하게 고프로를 이용해서 찍었습니다.)
4월16일 시작 26km 5월16일 8790km
최고 주행 97.5km 운행 연비9.6km 운행시간1시간32분
4월16일 출고후 26km시작해서 5월16일이 8790km 딱 한달이 지난시점
이젠 더이상 주유소 입간판에 가격에 신경쓰지 않고 가로수처럼 지나가는 습관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더 많은 연비를 내보려 내리막과 오르막을 탄력주행과 과속하지 않고 정속으로
최대 연비구간은 75-80키로 rpm1900 유지했을 때 공차기준 국도주행시 9.6km 까지 운행이 가능했습니다.
기록은 깨지기 위해서 존재한다는 말이 있듯이 점점 연비운행에 신경쓰다보니 약간 스트레스가 생기긴 합니다.
누적정보 거리471.8km 연비7.9km 남은거리21km
처음 LPG트럭을 받았을 때 디젤은 가득주유시 500km 정도 가니 400km만 가도 좋겠다는 생각했었는데 1번 충전으로 최고 운행거리는 471.8km 연비7.9km로 남은거리21km 지만 달리다보면 조금씩 거리가 늘어나므로 500km까지는 운행할수 있지 않을까 싶으며 1회충전으로 최대 운행거리는 아주 대 만족입니다.
LPG트럭을 운행하면서 모든 사람들이 저렴한 경비로 최대 효과를 내고 싶고 많은 짐을 실고 지치않고 달렸으면 하는 맘으로 저또한 lpg트럭을 산건 경유트럭보단 좀더 경제적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시작이였고 그 정답을 숫자로 증명하고 싶어 기록에 남기고 저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친환경적이다고 하니 인간이 내뿜는것중에 깨끗한건 한 개가 없고 내가버린 일회용컵과 플라스틱 빨대에 바다거북이 숨쉴 때 콧구멍으로 들어가 인간 때문에 죽는다는 뉴스에
나부터 실천할수 있는게 뭘까? 오늘이 내인생에 가장 젊고 , 지금 선택이 가장 빠른 시간이라 생각에 lpg트럭을 선택했습니다.
4월26일부터 5월16일까지 기록입니다.
1. 월20일 운행 하였으며
2. 27번에 가스충전을 했습니다.
(제가 사는 전남광주는 가스비 946원~956원이 보편적이고 전북쪽은 820때에서 지금은840까지 오른 상태지만 전북지역을 지날때면 반틈정도 남으면 어차피 충전할거 저렴하게 충전하자는 맘으로 하루에 지날 때 마다 충전하다보니 27번을 충전하였고)
3. 월 총 운행거리는 8764km
4. 일 평균 438.2km 운행
5. 일 가스평균 단가 891원
6. 월 총 충전량 1164리터
7. 일 평균 가스사용량 43.11리터
8. 일 평균 연비 7.55리터
9. 월 총 충전가스비 1,050,224
10. 일 평균 가스비 52,511원
4월 | 비중 | 시작 | 끝 | 운행거리 | 가스가격 | 충전량 | 연비 | 가스비 |
17 | 시내20 시외80 | 26 | 406 | 380 | 956 | 51.13 | 7.43 | ₩48,880 |
18 | 시내50 시외50 | 406 | 713 | 307 | 820 | 41.87 | 7.33 | ₩34,333 |
19 | 시내10 시외90 | 713 | 1075 | 362 | 820 | 47.10 | 7.69 | ₩38,622 |
21 | 시내30 시외70 | 1075 | 1444 | 369 | 956 | 49.05 | 7.52 | ₩46,892 |
22 | 시내50 시외50 | 1444 | 1748 | 304 | 956 | 45.25 | 6.72 | ₩43,259 |
23 | 시내10 시외90 | 1748 | 1955 | 207 | 820 | 27.08 | 7.64 | ₩22,206 |
23 | 시내10 시외90 | 1955 | 2197 | 242 | 946 | 30.77 | 7.86 | ₩29,108 |
24 | 시내50 시외50 | 2197 | 2565 | 368 | 946 | 52.17 | 7.05 | ₩49,356 |
25 | 시내10 시외90 | 2565 | 2774 | 209 | 820 | 26.46 | 7.90 | ₩21,697 |
25 | 시내10 시외90 | 2774 | 3035 | 261 | 820 | 34.98 | 7.46 | ₩28,684 |
26 | 시내50 시외50 | 3035 | 3466 | 431 | 946 | 57.32 | 7.52 | ₩54,223 |
27 | 시내10 시외90 | 3466 | 3823 | 357 | 946 | 44.06 | 8.10 | ₩41,681 |
30 | 시내50 시외50 | 3823 | 4160 | 337 | 889 | 49.38 | 6.82 | ₩43,902 |
5월1 | 시내40 시외60 | 4160 | 4588 | 428 | 946 | 58.71 | 7.29 | ₩55,539 |
2 | 시내10 시외90 | 4588 | 4968 | 380 | 820 | 47.28 | 8.04 | ₩38,770 |
2 | 시내10 시외90 | 4968 | 5235 | 267 | 845 | 36.10 | 7.40 | ₩30,501 |
3 | 시내20 시외80 | 5235 | 5580 | 345 | 1003 | 41.07 | 8.40 | ₩45,175 |
7 | 시내20 시외80 | 5580 | 5971 | 391 | 820 | 51.17 | 7.64 | ₩41,959 |
7 | 시내20 시외80 | 5971 | 6212 | 241 | 820 | 34.96 | 6.89 | ₩28,667 |
8 | 시내30 시외70 | 6212 | 6601 | 389 | 951 | 50.70 | 7.67 | ₩48,212 |
9 | 시내20 시외80 | 6601 | 6822 | 221 | 820 | 27.39 | 8.07 | ₩22,460 |
10 | 시내20 시외80 | 6822 | 7150 | 328 | 959 | 40.33 | 8.13 | ₩38,676 |
10 | 시내10 시외90 | 7150 | 7370 | 220 | 820 | 28.48 | 7.72 | ₩23,354 |
13 | 시내30 시외70 | 7370 | 7640 | 270 | 820 | 38.16 | 7.08 | ₩31,291 |
14 | 시내10 시외90 | 7640 | 8078 | 438 | 899 | 56.59 | 7.74 | ₩50,876 |
16 | 시내10 시외90 | 8078 | 8492 | 414 | 956 | 53.30 | 7.77 | ₩50,951 |
16 | 시내40 시외60 | 8492 | 8790 | 298 | 946 | 43.24 | 6.89 | ₩40,950 |
총 |
| | | 8764 | 24066 | 1164.10 | 203.79 | ₩1,050,224 |
일평균 | | | | 438.2 | 891.3333 | 43.11 | 7.55 | ₩52,511 |
(참조 : LPG트럭 홈페이지에 유류비 계산기 활용하면 편리하게 계산 가능합니다.)
https://www.lpgtruck.co.kr/dh/ref_calc
미래 LPG트럭에게
일반적인 트럭이라 하면 캡오보형으로 엔진이 의자 밑에 위치한 차량으로 항상 안전성 문제가 대두면서 곧 사라질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캡방식은 회전반경이 좁고 적재공간이 넓어서 좁은골목이나 유턴등이 운전이 용이했습니다.
세미보닛은 운전자에 안전성을 확보해주긴하나 전륜과 후륜의 간격이 길어 회전반경이 길어 협소한 골목을 다니기에 불편하고 보닛이 앞으로 나오면서 적재함 공간이 작아져서 운반량에 아쉬움이 있으나 운전석밑에 바퀴가 없어서 승차감이 더 좋습니다.
대안으로 트럭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보닛을 스타리아보단 좀 작게 2/3정도만 나오게 하고
lpdi 하이브리드나, lpdi플러그인하이브리드 버전으로 출시 한다면 밧데리와 전기모터의 조합으로 연료효율에 극대화와 운전자의 안전까지 생각하는 세미캡방식의 멋진 차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ex)
* 하이브리드 : LPG엔진에 일정용량의 밧데리와 전기모터를 설치하여 출발과 저속일 때 밧데리에 힘만으로 달리다 일정속도이상시 엔진을 구동하여 달리며 브레킹시 회생제동이나 엔진에 힘으로 밧데리를 충전하는 방식.
* 플러그인하이브리드 : LPG엔진에 일정용량의 밧데리와 전기모터를 설치하여 전기차처럼
전용충전기나 가정용 충전기를 이용하여 완충후 밧데리용량이 소진할 때 까지 저속이나 고속주행이 가능하고 밧데리방전후 엔진에 힘으로 주행 하는 방식.
“이 글은 LPG 1톤 트럭 서포터즈 활동을 통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