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감정, 특수감정, 법원감정, 장비감정, 기계하자, 하자수리비, 기계제작비, 기성고감정, 자동화장비, 특수장비, 장비시세를 중심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장비 제작에 대해서 설계도서의 작성, 부품 구입 및 구성품 구입, 제작 어셈블리 단게, 제작공장 1차 시운전 및 기능 테스트 과정, 해체 및 운송과정, 현장 조립과정, 현장 시운전 및 양산테스트 과정, 최종이전 과정 (FAC)이 필요합니다.
설계도서의 작성 과정에서는 설계도서를 승인받고, 상세도, 제작도 등을 완성하는 단계이며, 부품 제작 및 구성품 구입은 장비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제작품의 제작과 구성품의 구입이 완료되어 납품을 하고 그것을 제작조립을 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아울러 제작 어셈블리 단계에서는 설계도서의 작성 승인을 거쳐서 장비의 제작과정을 진행하는 것이며, 대형 장비의 경우에는 킥오프미팅을 거쳐서 PRE-INSPECTION MEETING, 중간 검수단계, 최종 검수단계로 진행됩니다.
제작 SHOP의 1차 시운전 및 기능테스트 과정에서는 1차 검사 및 교정을 거치고 단동 테스트를 완성하고 순차적인 작동상태를 확인하는 기능 테스트를 거치게 됩니다.
제작된 어셈블리의 운송을 위한 주요 구성부의 운송을 위한 해체와 운송작업을 실행하게 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로베드 트레일러 및 12축 모듈카를 운행하여야 하기도 합니다.
현장조립과정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설치공사 과정이라고 할 수 있고, 장비의 규모가 큰 경우에는 전문 도비인력이 투입되기도 하고, 전문 설치인력이 운영되고 프로그램 인력 및 전문가들이 투입되어 설치를 하게 됩니다.
현장 설치에 따라서 현장시운전 및 양산시운전까지 거쳐서 정상적인 제품 양산시까지 트라이얼 테스트를 지속하게 되며, 자동화 설비의 경우로서 정밀성이 필요하고 고속화되는 장비는 그런 과정이 6개월이 양산시운전 과정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최종 장비의 이전을 위한 행위는 성능보장을 위한 FAT 혹은 FAC의 과정을 말하며 사용장 운전유지매뉴얼이 작성되어 제공이 되고, 하자 이행 보증 증권의 발행 스페아 파트의 공급 실행이 되어야 합니다.
특히 1차 검사 및 교정 과정에서 주요 구성부의 치수 체크 및 정밀도 체크, 작동부위의 체크 및 조정작업, 육안검사, 작동부위 진동 소음검사, 얼라인먼트, 마운팅 이상여부 확인, 클리닝작업, 간격 조정작업, 검사과정에서 누락되었거나 미흡한 부분의 설치, 조정, 교체를 수반하게 되며, 단동 테스트 과정에서는 시스템 버리피케이션 체크시트 (SVC)작성, 전기 I.O 체크 시트, FUNCTIONAL VERIFICATION CHECK가 따르게 되며, 순차적인 작동상태 확인으로 PRE-STARTUP INPSECTION을 하되, 매뉴얼 모드, 자동모드에서의 콘트롤 모드의 테스트를 실행합니다.
현장 운송단계에서도 중요한 부분을 체크해야 하는데, 포장해체의 작업, 설치 장소 레벨확인, 상하좌우 레벨확인, 모듈간 전기결선 및 장비 조정, 전원장이 결선, 접지선 구성이 필요하게 됩니다.
현장시운전 (장비셋업) 및 양산시운전 단계에서는 현장에서 조립된 장비는 재료 미투입 상태에서 현장 시운전을 실행하여 보고, 이상이 없는 경우 재료를 투입한 상태에서 정상적인 제품이 양산되는 과정까지 지속적인 양산테스트를 실행하면서 조정을 통해서 품질에 이상이 없는 양품이 정상적인 생산속도로 생산되는 것까지를 확인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재료를 투입하여 제품을 제조하는 경우에 처음에는 속도를 낮추어 가동하다가 센서 조정, 위치 조정, 간극 조정 등을 통해서 제품이 정상적으로 나오는지를 확인하면서 속도를 정상적인 상태까지 올릴 수 있으며, 재료를 투입하여 제품이 제조되는 과정에서 측정을 통한 확인조정 작업을 반복합니다.
이 과정에서 기계의 하자를 확인하고 조정하는 작업을 병행하는 것입니다. 자동차 공장에서의 조립과정과 ISIR과정에서는 INITIAL SAMPLE INSPECTION REPORT라고 하는 과정을 거치며, 수요자의 설계 사양 및 요구조건이 부품 공급자에게 정확히 이해되었는가를 확인하고 공급자의 공정이 제품 요건을 맞출 수 있는가를 확인하여 실제 완성차 양산시 고객의 요구품질을 만족시키기 위한 보고서이며 현대자동차, 기아 자동차 등 완성차 업체는 부품 공급에 있어서 모두 ISIR 인증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신규개발부품 및 설계변경, 가공 등 공정조건 변경 발생 시 고객사에 제출하는 초도샘플 검사 보고서를 의미하며 ISIR을 PPAP과 동일한 의미로 지칭됩니다.
Supplier Quality 16 Step에서는 제6단계가 이에 해당합니다.
ISIR 서류를 작성하는 시기는 보통 초도품을 승인받거나 4M 변경 등 몇 가지가 있으며, 보통 초도품검사성적서를 포함한 초도품 승인을 받기위한 고객 요청에 따른 기타 서류(관리계획서, 초도품보증서 등)를 포함되며,
구체적으로는 ISIR은 초도부품검사성적서 ISIR(Initial Sample Inspection Report)를 말하는데, 1. 검사협정서, 2. 검사 기준서, 3. 부품이력대장, 4. 부품기능분석표, 5. 2차 공급자 현황, 6. 2,3차 공급업체 검사 협정사본 7. 관리계획서, 8. FMEA 9. 부품 개발계획서 10. 초도품 보증서, 11. 조립적합성 의뢰서 / 확인서, 12. ISIR 성적서, 13. 공정 감사서 (해당 부품), 14. 성적서로 구성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양산시운전 단계에서는 1) 양산 시운전은 현장 2차 시운전이라고 할 수 있고 양산이 되는 과정의 운전 안정화 작업을 말한다. 이 과정을 통해서 기계의 하자를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고 정상적인 속도로 제품이 생산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2) 이 과정에서 추가적으로 양품 불량품 판정의 오류 등을 확인하고 적정한 조정 조치를 실행하여야 합니다.
3) 양산을 위한 운전 안정화 작업에 필요한 재료는 역무외 (기계 사용자 제공)으로 하고 양산 시운전 또한 기계 사용자의 작업으로 할 수 있습니다.
4) 양산 시운전을 위한 가동기간중에 기계 제조사가 상주인력을 파견하여 즉각적으로 대응이 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5) 고정밀 자동화 기계의 경우 3개월 내지 6개월의 양산테스트 과정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나 간단한 기계의 경우에는 2-3주의 설치 및 대응으로 완료되는 경우도 많이 있고 가능한 최적의 짧은 시간에 작업을 완료하지 못하면 손해를 각오하여야 하는 중요한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하자에 대해서도 일반하자인지, 중요한 하자로서 치명적인 하자가 되는 것인지를 분석할 필요가 있으며,
대개 전기기술사 및 기계기술사를 갖춘 전문가 감정인이 제대로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전기 전자 제어에 대해서 잘모르는 기계전문가들이 전기에 대해서 외주로서 처리하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특히 장비의 특성상 1개의 순차적인 작동상의 문제는 전체 자동화 라인의 가동을 어렵게 하는 요소가 되기도 하고, 자동화 양산 체계의 작업을 불가능하게 하는 요소로 작용될 수 있는 경우가 허다하므로 정확한 분석과 자문을 위해서는 전기기술사 및 기계기술사를 동시에 갖춘 전문가 감정인이 필요하게 됩니다.
시세 감정에 있어서 단순히 장비의 가격을 정률법을 근간으로 재조달원가를 중심으로 내용연수와 잔존연수 잔존율 잔존가, 장비 셋업비용을 중심으로 확인할 사항이 아니라 통상적인 사용조건 및 유지관리를 기초로 검토하고, 시중의 장비 거래가격을 조사하고 정확한 공학적 산출기법에 따라서 판단을 해야 합니다.
저는 연세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인하대학교 등에서 공학학위과정을 공부한 전문가 기술인으로서, 기술검증에 필요한 미국기계기술사(ASME)를 갖춘 전문가로서 계약과정, 설계과정, 자재조달과정, 제작과정, 설치과정, 시운전과정, 양산과정에 대해서 심층적인 자문도 해드릴 수 있는 기계전문가입니다.
기술개발이나 적용에 있어서 기술자문이 필요한 경우에는 연락을 주시고,
주변에서 소송전 혹은 소송중에 법원의 특수감정에 관한 감정이 필요한 경우에 아래와 같이 추천을 하시면서 법원에 감정인은 지정하여 달라고 소송대리인을 통하여 실행하시면 제가 법원에서 감정인으로 선임이 될 것이며, 그때마다 제가 봉사의 자세와 전문가의 자세로서 충실히 도움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할 것입니다.
감정인 : 최춘배
사무소 : 대한엔지니어링
주소 : 경기도 광명시 일직로 43 GIDC 광명역빌딩 A동 22층 2214호
전화번호 : 02-3397-7119 팩스 : 02-3397-7123
(010-9099-5365)
항상 사회에 봉사를 하는 마음으로 의뢰인의 입장에서 많은 도움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동안의 수많은 법원감정의 실적과 현재 진행중인 법원감정인으로서의 실적이 말해주듯 기계전문가, 장비 전문가, 차량전문가로서 높은 전문성이 있으므로 연락을 주시면 최대한 도움이 되도록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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