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법님과 함께했던 즐거웠던 장면들 ②
앞서 50여장의 사진을 통해 묘법님의 모습을 살펴보았습니다. 다시 또 50여장의 사진을 소개해 봅니다. 2012년 6월 문경 대승사 노주석.
이 때는 25인승 버스를 대절하여 문경 대승사와 윤필암, 김용사, 그리고 나옹 스님의 출가지 묘적암을 즐겁게 순례하였습니다.
대웅전 앞에서 앞줄 왼쪽으로부터 가연님, 상륜님, 황심행님, 미소님, 비니초님,해사랑님, 여여님, 뒷줄은 염화님, 각현님, 보화님, 산수산님, 묘법님, 청안님, 시향님, 덕명님, 보현심님, 보현화님, 그리고 정파님입니다.
저도 자리를 잡아 보았습니다. 미소님 촬영.
윤필암 사불전 108대참회문을 가지고 108배를 하는 모습입니다.
탁용 주지 스님과 함께
김용사 대웅전 앞에서 기념사진
2012년 8월 청계산 산행.
산수산님, 염화님, 묘법님, 미소님, 만만디님, 비니초님이 함께한 산행.
이수봉 등정기념.
백우, 미소님, 비니초님, 묘법님, 만만디님, 염화님, 산수산님.
2012년 8월 청계사 순례기념
조계종 템플스테이 통합정보센터 건물 사찰음식점 발우공양에서 2012년 송년회.
이때 동참한 분들은 정수님과 도훈군 모자, 염화님과 미소님 내외, 묘법님과 황심행님 친구, 그리고 길상님과 비니초님, 백우 등이었습니다. 조계사를 샅샅이 둘러보고 벽화에 대하여 설명했던 기억이 납니다. 추운 날씨였습니다.
2013년 3월 파주 보광사 대웅전 앞에서 즐거운 기념사진
뒷줄 좌로부터 대각화님, 미소님, 정수님, 텅빈충만님, 화광님, 비니초님, 여여님, 덕명님, 묘법님, 염화님, 그리고 백우입니다.
2013년 3월 파주 광탄 장지산 용암사 일주문에서.
용암사 쌍미륵.
2013년 3월 파주 삼릉(三陵) 찾았을 때. 홍살문(紅箭門).
2013년 10월 용문산 용문사 가는 길에 용문팔경시비 앞에서 기념사진.
이때는 묘법님, 화광님, 텅빈충만님, 염화님, 그리고 동참했습니다.
용문사 일주문에서 기념사진.
은행나무 앞에서. 이 순간을 기억하리.
2013년 12월 삼선교 망월산 정각사에서 가진 송년회 때.
좌로부터 염화님, 덕명님, 묘법님, 대각화님, 비니초님, 뒷편 미소님, 황심행님, 상화님, 앞의 지현이, 뒤로 연지님, 그리고 백우입니다. 특히 상화님은 유성에서 연지님은 부산에서 상경하신 것입니다. 정목 스님이 주석하시는 정각사에서 마침 <아픈 어린이 돕기 작은 사랑 12월 법회>가 열려 뜻 깊었고, 따끈한 책 1쇄판 <비울수록 가득하네> 정목 스님 친필 사인회가 있어 뜻깊었던 송년회였습니다.
2014년 정월 삼사순례 때 불광사를 찾아서.
이때 10명이 동참하여 잠실 불광사와 삼성동 봉은사를 순례하였습니다.
법회에 동참한 모습. 화광님, 도안님, 청안님, 뒷편의 덕명님, 묘법님 모습.
화광님이 손수 만들어 오신 플랭카드 불광사순례 기념사진.
뒤로부터 염화님, 백우, 화광님, 도안님, 묘법님 앞줄에 황심행님, 청안님, 덕명님, 미소님, 대각화님입니다.
봉은사 일주문 앞에서.
2014년 10월 북한산 산행. 묘법님과 함께 묘법님과 미소님
2014. 12월 종로 대각사 법당에서 가진 송년회.
이때는 마침 원주 치악산 상원사에 계시던 길상님이 잠깐 볼일로 하산하여 동참하셨고, 유성의 상화님이 지현이와 동참한 바 있습니다. 군포에서 각현이 동참했었지요. 이 절은 3.1운동 33인 대표 중 한 분인 용성(龍城) 스님께서 창건하시고 주석하시던 절로 뜻깊은 송년회였습니다.
대각성전(大覺聖殿)에서 108참회문으로 108배할 때.
축원올릴 때 고요히 명상에 든 묘법님
대각성전 밖에서 기념사진
좌로부터 각현님, 묘법님, 백우, 지현이, 염화님, 상화님, 길상님, 사진은 미소님이 찍으심.
2015년 6월 북한산 코뿔소 바위에 앉은 묘법님.
묘법님이 저렇게 아슬아슬한 바위는 담이 커서 잘 올라가시는데, 캄캄한 절의 뒷간은 무서워서 못 가셨음. ^^
2015년 11월 칠현산 칠장사 묘법님과 청파님, 그 뒤에 화광님 그리고 비니초님
2015년 11월 안성 서운산 석남사 대웅전(大雄殿) 앞에서.
왼쪽 윗줄로부터 석원님, 덕명님, 정파님, 김명국님, 각현님 아랫줄은 묘법님, 화광님, 비니초님, 도성님, 상화(도솔)님, 그리고 김지현 어린이.
그런데 이 중에 김명국님도 묘법님에 앞서 지난 7월 문득 세연을 마쳤다고 합니다.
2015년 11월 안성 서운산 청룡사에서 석원님과 묘법님은 무슨 대화를 하셨을까?
2016년 신년회. 오세계향에서.
이때 동참자는 묘법님, 염화님, 미소님, 비니초님, 청안님, 화광님, 덕명님, 여원만님, 각현님, 관음심님, 해월님, 담연님, 그리고 백우였습니다.
2015년 송년회 인사동 채식식당 오세계향에서.
2016년 신년회 뒷풀이 찻집 심우방(尋牛房)에서.
2016년 3월 관악산 연주암. 석원님, 묘법님, 염화님, 미소님 그리고 백우
이때 정파님과 비니초님도 함께하여 관악산 관음사로부터 등산하여 연주암, 연주대까지 순례했던 기억이 납니다.
십이지신탑에서. 묘법님은 丙申生으로 원숭이띠입니다.
2016년 4월 서울 동국대학교 정각원(正覺院)
백우, 염화님, 정파님, 묘법님, 대각화님, 비니초님, 정정순님.
미소님이 찍으신 장면이네요. 이때 동국대에서 만나 정각원을 참배하고 남산길을 걸어 올라 팔각정에 이르고 남산의 안중근의사 기념관을 두루 살폈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2016년 4월 남산 팔각정에서
뒷줄 좌로부터 미소님, 염화님, 석원님, 묘법님, 정파님 대각화님, 정정순님, 비니초님, 그리고 백우입니다.
2016년 7월 충남 부여 서동공원 궁남지(宮南池) 번개팅.
원래 묘법님과 궁남지 연꽃구경을 가려고 묘법님 동네로 갔다가 마침 이른 아침 아침운동을 나가려다가 우리들이 보여 왔다는 해월님이 그대로 백우거에 올라타 궁남지로 향했던 때입니다. 궁남지에서 연꽃을 감상하고 연잎밥을 먹은 후 정림사지 오층석탑과 박물관을 둘러보고, 부여 미암사(米巖寺)와 무량사(無量寺)를 순례했었습니다.
궁남지 연꽃
궁남지(宮南池). 해월님 묘법님 비니초님
궁남지 못가에서
셋이서 함께 섰습니다.
2016년 7월 국보 제9호 정림사지오층석탑 앞에서.
잘 나왔나요?
2016년 7월 만수산 무량사(萬壽山 無量寺)에서.
2017년 송년회 때 묘법님을 기다리며...
이 때는 조계사에서 정파님, 염화님, 미소님, 비니초님, 혜운님내외분, 무구님, 법계향님을 조계사에서 만나 점심공양할 오세계향으로 향하였고, 오세계향에서 대각화님과 묘법님이 오셨고, 뒷풀이 심우방에서 화광님도 합류하셨었습니다.
2017년 송년회 심우방에서. 백우, 정파님, 법계향님, 미소님 그리고 묘법님.
이후로 묘법님이 노모를 모시느라 여력이 없어 카페를 거의 못 들어왔습니다. 때를 맞춰 컴도 고장나 카페에 못 들어간다고 양해를 구했었습니다. 컴을 고치면 들어오신다고 했건만 오랫동안 소식이 없어 시 한 수를 읊은 적이 있습니다.
與妙法東山 묘법님께 妙法東山在何方 묘법동산재하방 묘법동산 법우님 어느 곳에 계시올까? 香佛佳嬖寂寞相 향불가폐적막상 향기로운 불교카페 적막한 모습일세. 世間煩事暫放下 세간번사잠방하 세상의 번다한 일 잠시동안 내려놓고 願樂欲見於香房 원요욕견어향방 원컨대 향불방서 즐겨 뵙기 바랍니다.
송년회. 2019년. 12월 22일 동짓날 황금절 수국사 대웅보전 앞에서
이 때는 2019년 송년회로, 각현님, 백우, 길상님, 민제님, 묘법님, 정파님, 미소님, 비니초님, 정수님, 청안님, 염화님, 그리고 여원만님, 정묵님이 동참하셔서 동지팥죽을 먹고 다담을 하며 즐거운 송년회를 보냈습니다.
이 때가 향불교 공식적인 만남은 마지막이었고 그 이후로 코로나19가 세계적으로 대유행하여 2020년도에는 한 번도 만남을 갖지 못 했습니다.
묘법님, 미소님, 염화님, 비니초님
송년회 다담 모습.
수국사에 대한 내력을 낭독하는 중입니다.
수국사에 대한 비하인드 스토리를 꺼내시는 묘법님
묘법님 표정이 자못 진지합니다.
이 만남을 끝으로 묘법님은 우리 곁을 떠나셨습니다.
이 만남이 공식적인 묘법님과의 마지막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건강하게 함께하셨던 묘법님이 세상을 떠났다니 이런 황망한 일이 어디 있겠습니까?
벌써 오늘 12월 31일 양평 구안사에서 49재 중 6재를 봉행합니다. 다음 주 새해 1월 7일, 음력으로 동짓달 24일 관음재일에 막재를 봉행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묘법님에 대한 사진 110여장을 통해 고인의 모습을 살펴보았습니다. 곳곳에 고인의 자취가 어제인듯 새롭게 생각납니다.
생전에 남긴 회한이 있다면 모두 훌훌 벗어 버리고 떠나길 바랍니다. 사대육신은 흩어지는 법이요 업식만을 가져 가나니, 집착, 미움, 원망 다 내려놓고 정견으로 청정해진 마음으로 부처님의 품에 안겨 왕생극락하시기를 바랍니다. 이제는 걱정없는 무우세계인 극락세계 왕생하여 아미타불을 뵈옵고 불법을 닦을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_(())_
다시 노래해 봅니다.
妙法님 어찌 이리 황망히 가셨나요? 法華經에 대한 말씀 지금도 쟁쟁한데 님께서 이리 감을 꿈엔들 알았으리. 往生極樂 염하면서 가만히 생각하니 生生히 떠오르는 님의 모습 그립네요. 極樂世界 왕생하길 간절히 바라나니 樂土에 가기 위해 악착보살 밧줄잡듯 하나의 일념으로 般若龍船 오르소서. 소소한 미움 원망 가벼웁게 버리고서 서방정토 극락세계 왕생하길 바랍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_(())_
감사합니다. 백우 _()_ _(())_
|
첫댓글 백우님 진심으로 마음아파 하시는 것이 느껴지네요.
묘법님극락왕생하시길발원합니다_()_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관악산 길상사 대웅전이나 운문사 대웅보전에 보면 악착보살이라고 있습니다.
어느 옛날, 청정하고 신심 깊은 이들을 서방의 극락정토로 인도해 가는 반야용선(般若龍船)이 도착했을 때.
이 용선에 타야할 어떤 보살이 자식들과의 마지막 작별인사로 그만 너무 늦게 도착하고 말았습니다.
이 보살이 도착했을 때는 이미 용선이 떠나가고 있었기에 보살은 용선의 밧줄에 악착같이 매달려서
서방극락정토로 갔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녀는 '악착보살'이 되었다고 합니다.
묘법님이 반야용선 떠나기 전에 도착하셔야 하는데... 늦지 않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 _(())_
@백우 ㅋㅋㅋ 저는 동양화연구방에서 제별명이 악착보살 입니다 매사에 악착같이 버텨보는데 참으로 힘듭니다 뭐든지 그져는 없네요 나무아미타불_()_
@보화 보화님 별명이 악착보살... ㅋㅋㅋ 이제는 악착같이 힘들게 버티지 말고 부군과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_()_ _(())_
묘법님 서방정토 왕생극락하시길발원합니다._()()()_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_()()()_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 _(())_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묘법님
극락왕생 발원
발원합니다.
()()()
()()()
()()()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 _(())_
묘법님과 함께한 즐거웠던 시간들이 주마등처럼 지나갑니다.
묘법님의 왕생극락을 발원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_(())_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 _(())_
묘법님의 왕생극락하시길 발원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 _(())_
백우님께서 묘법님을 기리는 마음이 절절히 묻어나는 사진과 글에서
애잔함이 일어납니다.
우리 또한 언제가 될 지는 모르지만 묘법님께서 가신 길을 가야만 하니...
찰나찰나를 잘 관하면서 잘 살아야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_()()()_
어제 눈길 속에 49재를 마쳤네요.
저는 비니초님과 부득이 하루 전날 마직막 인사를 드리고 왔습니다.
날씨가 좋다가 막바지에 흰눈이 내렸는데 시골 길이 염려가 되었지만
49재 잘 봉행했다고 합니다.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 _(())_
착하고 선하셔서 벌써 극락왕생하여 부처님곁에계실겁니다 아마도 듣고계실거에요 몸도근질근질 귀도근질근질 다듣고계실겁니다 이봐요 도반님들 나 살아생전 구박좀 하지말지... 하면서 그래서 살아생전 잘하고 죽고난뒤에 후회하지말것을... 진심으로애잔합니다 나무아미타불_()_
49재 하루 전 날은 눈이 예고 되었지만 구름 한 점 없이 맑아 비니초님과 무사히 구안사에 다녀왔습니다.
그런데 주차장에 도착해 차로 향하던 중 반가운 황심행님 내외를 만났네요.
그날 황심행님은 시부 49재를 마치고 오셨던 것입니다. 가장 친했던 동창이었기에 함께 찾았던 것입니다.
황심행님네는 거리두기를 완벽히 하여 가족 5명 선으로 49재를 마쳤다고 합니다.
묘법님네는 스님께서 많이 동참하지 말라고 하셔서 일가 친척을 줄이다고 줄였는데도 10여명이 모여 49재를
봉행했다고 합니다. 이제 묘법님은 이제 모든 집착 원망 거두고 가벼웁게 떠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너무나 아쉬워서 100일 탈상을 한다고 합니다.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