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연진결 기본편 7. 설괘법과 정록 절묘태양
24. 설괘법設卦法(홍연진결 13쪽)
[원문] 중궁에 들어가는 숫자가 1 2 3 4 5 6 7 8 9자 중에 만일 1자이면 1은 감중련 괘이니 또한 1상생기라 부르면 손하절 괘이고, 다시 2중천의라 부르면 간상련 괘이며, 다음 3하절체라 부르면 이허중 괘이고, 다음 4중유혼이라 부르면 건삼련 괘이며, 다음 5상화해라 부르면 태상절 괘이고, 다음 6중복덕하면 진하련 괘이며, 다음 7하절명이라 부르면 곤삼절 괘이고, 다음 8중귀혼이라 부르면 감중련 괘인 것이다.
25. 정록正祿
[원문] (홍연진결 13쪽, 갑의 녹은 인에 있고, 을의 녹은 묘에 있으며, 병과 무의 녹은 사에 있고, 정과 기의 녹은 오에 있으며, 경의 녹은 신에 있고, 신의 녹은 유에 있으며, 임의 녹은 해에 있고, 계의 녹은 자에 있다.)
26. 역마驛馬와 겁살劫殺 화개華蓋
[원문] (홍연진결 14쪽, 신자진의 역마는 인에 있고 겁살은 사에서 일으키며 화개는 진에 있다. 인오술의 역마는 신에 있고 겁살은 해에서 일으키며 화개는 술에 있다. 사유축의 역마는 해에 있고 겁살은 인에서 일으키며 화개는 축에 있다. 해묘미의 역마는 사에 있고 겁살은 신에서 일으키며 화개는 미에 있다.)
27. 순중공망旬中空亡
[원문] (홍연진결 14쪽, 갑자순 중에 술해가 공망이고, 갑술순 중에 신유가 공망이며, 갑신순 중에 오미가 공망이고, 갑오순 중에 진사가 공망이며, 갑진순 중에 인묘가 공망이고, 갑인순 중에 자축이 공망이다.)
28. 육합六合
[원문] (홍연진결 14쪽, 자축이 합이고, 인해가 합이며, 묘술이 합이고, 진유가 합이며, 사신이 합이고, 오미가 합이다.)
29. 3합三合
[원문] (홍연진결 14쪽, 신자진 인오술 사유축 해묘미이다.)
30. 6충六沖
[원문] (홍연진결 14쪽, 자오 인신 진술 사해 묘유 축미이다.)
31. 천을귀인天乙貴人
[원문] [홍연진결 14쪽, 갑과 무 경은 ‘소와 양’(축미)이고, 을과 기는 ‘쥐와 원숭이의 고향’(자신)이며, 병과 정은 ‘돼지와 닭의 지위’(해유)이고, 임과 계는 ‘뱀과 토끼의 창고’(사묘)이며, 6신은 ‘말과 호랑이를 만나니’(오인), 이것이 귀인의 방위이다.]
32. 후천수後天數(홍연진결 14쪽)
[원문] 후천수는 임과 자가 1이고, 계와 해는 6이며, 갑과 인은 3, 을과 묘는 8, 병과 오는 7, 정과 사는 2, 경과 신申은 9, 신辛과 유는 4, 무와 진 술은 5, 축과 미는 10, 기는 홀로 100이다. 1이면 임과 자이고, 2이면 정과 사이다.
33. 975九七五(홍연진결 14쪽)
[원문] 9는 태백이고 7은 형혹이며 5는 천강이다.
34. 식신食神(홍연진결 14쪽)
[원문] 식신이 갑일은 7병이고, 을일은 2정이며, 병일은 5무, 정일은 10기, 무일은 9경, 기일은 4신, 경일은 1임, 신일은 6계, 임일은 3갑, 계일은 8을이다.
35. 절묘태양絶墓胎養
[원문] (홍연진결 14쪽, 포태양생胞胎養生 욕대관왕浴帶冠旺 쇠병사장衰病死葬이고, 양남음녀는 수를 순행하고 음남양녀는 수를 역행한다.) (포를 절이라 하고, 장을 묘라고도 한다. 이 절묘태양을 5행생왕五行生旺, 12운성十二運星, 또는 포태법胞胎法, 장생법長生法이라고도 한다. 역자 주.) (이 절묘태양의 장은 이해하기가 상당히 난해하다. 가령 양남음녀와 음남양녀의 개념이 명리에서는 자주 나오지만, 기문둔갑에서는 상당히 낮 설은 개념이다. 오히려 양둔과 음둔을 더 자주 말한다. 위의 구절은 후인이 가필하며 잘못 주각註脚한 듯하다. 역자 주.)
(금은 인이고, 수와 토는 사이며, 목은 신이고, 화는 해이다.) 양일은 순행한다. (금은 묘이고, 수와 토는 오이며, 목은 유이고, 화는 자이다.) 음일은 역행한다. (순역이 모두 일진으로 나아간다.) (양수는 사에서 절을 일으키고, 음수는 오에서 절을 일으킨다.) 무기가 묘에 있으면 사오 양방에서 일으킨다. (양금은 인에서 절을 일으키고 음금은 묘에서 절을 일으킨다. 양금은 신이고, 음금은 유이다.) (양토는 해에서 절을 일으키고, 음토는 자에서 절을 일으킨다.) 무기가 묘에 있으면 곧 해자 양방에서 일으킨다. (양목은 신에서 절을 일으키고, 음목은 유에서 절을 일으킨다. 양목은 인이고, 음목은 묘이다.) (음화는 해에서 절을 일으키고, 양화는 자에서 절을 일으킨다. 음화는 사이고, 양화는 오이다.)
(일반적으로 한문의 각주脚注는 원문 아래에 작은 글씨로 두 줄로 쓰인다. 이 모양이 다리와 같다고 하여 각주라 한 것이다. 원문 중에 각주한 부분은 괄호로 처리하였는데, “양일은 순행한다.”와 “음일은 역행한다.”는 대문은 각주와 순서가 반대로 되어 있다. 이보다는 오히려 각주를 원문으로 하고 원문을 각주로 썼더라면 뜻이 더 분명하였을 것이다. 역자 주.) (“무기가 묘에 있으면 ‘사오’와 ‘해자’ 양방에서 일으킨다.”는 대문은 이해하기가 더욱 어렵다. 사족이 아닌가 한다. 역자 주.) (황극책수 의 수권 중에 포태법의 장을 인용하여 이 절묘태양의 장을 해석하고자 한다. “포胞를 양수와 양토는 사에서 일으키고, 음수와 음토는 오에서 일으키며, 양화는 해에서 일으키고, 음화는 자에서 일으키며, 양금은 인에서 일으키고, 음금은 묘에서 일으키며, 양목은 신에서 일으키고, 음목은 유에서 일으키는데, 양은 순행하고 음은 역행하니 귀신의 굴신이다. 나를 생하는 자는 의당 왕성旺盛하게 하고, 나를 극하는 자는 의당 쇠미衰微하게 한다. 한때의 일을 알고자 하면 포를 시지에서 일으키고, 하루의 일을 알고자 하면 포를 일지에서 일으키며, 한달의 일을 알고자 하면 포를 월지에서 일으키고, 한해의 일을 알고자 하면 포를 연지에서 일으켜야 한다.” 시가기문과는 달리 홍연진결은 일가기문을 주류로 삼기 때문에 일지를 근본으로 포태양생의 12운성을 배분해야 할 것이다. “양일은 순행하고 음일은 역행하여 순역이 모두 일진으로 나아간다.”는 위 홍연진결의 원문과 황극책수의 포태법에 의하면, 순행하고 역행하는 것은 양둔과 음둔에 의해서가 아니고, 양일과 음일의 일지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할 것이다. 강호 제현의 고견을 경청하고자 한다. 역자 주.)
첫댓글 삼산노주님 글 잘 보았습니다... 아래 자격증관련 정보도 있네요..
유망 직종 및 모든 자격증에 대한 자료를 무료로 제공 받을수 있습니다..
유망 자격증을 종류별로 무료 자료 신청가능하다고 하네요.. 한번에 여러개 신청도 가능 하니까
삼산노주님도 신청 해보세요 -> http://me2.do/xqrwnf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