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역죄를 지음
오무간죄五無間罪
약자작若自作 若敎他作 견작수희見作隨喜
무간지옥 떨어질 오역중죄도
제스스로 혼자서 짓기도하고
다른이를 시켜서 짓게도하며
남이짓는 오역죄 좋아하였고
【해석】첫 구절(오무간죄)은 죄의 양상이다. '오무간죄'는 법계의 유정이 짓는 바를 따라 받으니
즉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를 죽이고, 아라한을 죽이고, 부처님의 몸에 피를 내고, 화합승을
무너뜨리고(이상을 오역五逆이라 함)화상을 죽이고, 아사리阿闍梨(黎)를 죽이는 것 등의 행위이다.
(이상을 칠역죄라 함) 이로 인해 받는 고통의 과보가 끊어짐이 없으므로 '무간죄'라 하였다.
다섯 가지(五)라는 것은 첫 번째, 과果에 향해감(趣)에 끊어짐이 없음이니, '취趣'는 향함이다.
남녀노소, 귀천, 천 · 용 · 귀신을 막론하고 모든 중생은 죄업이 받는 바에 따라 모두 똑같이 받으므로
'과에 향해감에 끊어짐이 없음'이라고 하였다.
두 번째 고통을 받음에 끊어짐이 없음이니, 모든 중생이검수劍樹(칼나무) · 도산刀山(칼산) · 확탕鑊湯
(끓는 가마솥) · 노탄爐炭(화로 숱) · 양동烊銅(구리 녹인 물) ·철즙銕汁(쇠를 녹인 물)에서 모든 고통을
다 받고 그침이 없으므로 '고통을 받음에 끊어짐이 없음'이라 하였다.
세 번째, 때가 끊어짐이 없음이니, 모든 중생이 이러한 지옥에 떨어져 여러 겁 동안 죄를 받아 끊어지는 때
가 없으므로 '때가 끊어짐이 없음'이라 하였다.
'네 번째 , 목숨이 끊어짐이 없음이니, 모든 중생이 이러한 지옥에 떨어져 처음 지옥에 들어갈 때부터
백천만겁에 이르기까지 하루 낮 하루 밤 사이에도 수많은 죽음과 태어남이 있어서 끊임없이 고통을
받으므로 '목숨이 귾어짐이 없음'이라 하였다.
다섯 번째, 형상이 끊어짐이 없음이니, 이 지옥이 시 · 공간적으로 팔만사천 유순이며, 일체 유정이 그 동안
에 고통을 받으며 한 사람도 가득하고 많은 사람도 가득하므로 '형상이 끊어짐이 없음.이라 하였다.
'약자若者' 이하 세 구절(약자작 약교타작 견작수희)은 짓는 것이다. 범어 '아비阿鼻'는 한역하면 무간無間
이고, '무차무구無遮無救'라고도 한다. 만약 칠차죄七遮罪89)와 오역죄를 짓는다면 마땅히
무간대아비지옥에 떨어질 것이다.
앞에서 다만 삼보의 물건을 훔친 죄는 오히려 가벼운데 어찌 먼저 참회하고, 지금의 양친과 스님과
부처님을 살해한 죄는 대단히 무건운데 어찌 나중에 참회하는가?
앞에서 물건을 훔친 죄는 죽이는 것보다는 비록 가볍지만 쉽게 짓고 많이 지었으므로 마땅히 먼저
참회해야 한다. 지금 죽이고 반역하는 죄는 도둑질에 비하여 죄가 중하고 어렵게 짓고 적게 지으므로
나중에 참회한다. 또한 삼보를 불신한 후에 훔치면 사견邪見이 따라 일어나 인과를 부정하고 심지어
살해하는 일까지 하기 때문에 먼저 참회하는 것이다. 만약 스승을 죽이면 승단이 용서하지 않을 것이고,
부모를 죽이면 국법이 반드시 죽일 것이다.
이는 재가자와 출가자가 모두 두려워하는 일이고 짓는 자가 천만 명 중 하나일 뿐이니, 그 죄를 범하기
어려우므로 후에 참회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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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칠차죄七遮罪 : 『불학대사전』에 의하면 대승의 칠역죄라 하였다. 이 칠역죄를 범한 자는 보살계를
받지 못하므로 차죄遮罪라 한 것이다. 『범망경』에 "너에게 칠차죄가 있는가? 만약 너의 몸에 칠차죄
가 있다면 응당 수계를 줄 수 없다."라 하였다.
初句, 罪相也。五無間罪者, 謂法界有情, 隨所造作: 弑父, 弑母, 弑阿羅漢, 出佛身血, 破和合僧【上名五逆】,
弑和尙, 弑阿闍梨(黎)等業【名七逆罪】。
受此苦報, 無有間斷, 故名無間罪也。
五者: 一, 趣果無間, 趣即向也, 謂諸有情不間男子 · 女人, 老 · 幼 · 貴 · 賤, 及 天 · 龍 · 神鬼, 罪業所感,
悉同受之, 故名趣果無間也。
二, 受苦無間, 謂諸有情, 於劍樹 · 刀山 · 鑊湯 · 爐炭 · 烊銅 · 銕汁 , 備受諸苦, 無有休歇, 故名受苦無間也。
三, 時無間, 謂諸有情, 墮此地獄, 歷劫受罪, 無始間歇, 故名時無間也。
四, 命無間, 謂諸有情, 墮此地獄, 從初入時, 至百千萬劫, 一日一夜, 萬死萬生, 受苦無間, 故名命無間也。
五, 形無間, 謂此地獄, 縱廣八萬四千由旬, 一切有情, 於中受苦, 一人亦滿, 多人亦滿, 故名形無間也。
若白下三句, 造作也。
梵語阿鼻, 此云無間, 亦云無遮無救。
若造七遮 · 五逆罪者, 當墮無間大阿鼻地獄中。
問: 前但盜取三寶中物, 其罪尙輕, 云何先懺 ; 今則殺害二親 · 僧 · 佛, 其罪甚重, 何後懺耶?
答: 前盜物罪, 較弑雖輕, 易昨, 多作, 故當先懺; 此弑逆罪, 較盜重罪, 難作, 少作, 故後懺也。
又不信三寶, 然後偸盜, 墮起邪見, 撥無因果, 甚至殺害, 故爲先懺。
若弑師長, 僧衆不容, 及弑父母, 王法必戮, 在家出家共怖, 作者千萬中一, 難得其事, 故後懺也。
첫댓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덕분입니다^~~
감사합니다. 공부 잘하고 갑니다.()()()
4줄~趣'果無間->' 삭제
옴 아비라 훔 캄 스바하()()()
고맙습니다 ^^
고맙습니다.
덕분입니다.
옴 아비라 훔 캄 스바하()()()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