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목: 사회복지프로그램의 기획
교육일시: 2017.05.19.(금) 10:00~17:00
교육장소: 전북사회복지회관5층
교육강사: 고이경 교수(성신여대 사회복지학부)
교육후기: 사회복지프로그램 작성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들을 배울수 있었음. 프로포절 작성양식을 단계별로 구분하여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였음. 또한 작성양식뿐만 아니라 선정과정에서 당락을 결정짓는 중요한 부분들을 설명하여 재미있는 교육시간이었음. 그러나 강의시간이 부족하여 프로그램 작성에서 중요한 목적, 목표, 평가 부분을 실습할 시간이 부족하여 아쉬움이 남았음.
교육내용
1.프로포절: 프로포절 하는 심정으로 약간의 거짓말도 포함한 프로그램을 기획해야함. 더나아가 창의성, 예술적인 작업으로 섬세하게 진행해야함. 비용산출시에는 과학적인면을 중시함. 2.2회의 프로포절 횟수가 최적임.
2.로직모델: 논리모형으로 생물학자가 만든 이론임(자원투입->전환과정->산출->성과)
과거에는 산출(예 사과가 열린 갯수)에만 중점을 뒀다면 현재는 성과(예 사과의 맛, 상품체크)까지 중시함.
3.프로포절 작성양식
1)표지: 작성양식중 당락을 결정짓는데 중요한 부분은 표지임. 기관이 신뢰할만한지를 표지에서 보여줘야함. 따라서 글자체, 띄어쓰기 등도 신중하게 써야함. 표지기재시 의문난 사항등은 공모처에 전화해서 확인해야함.
-사업명의 예시)
00시설 이용인 건강을 위한 운동프로그램 -> 건강을 위한 보다는 건강향상, 건강증진 이라는 구체적으로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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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거주 장애인의 '가족유대감 강화'를 위한 글램핑 체험 프로그램-> 원래는 '가족관계회복'은 결과를 보여주기 어려우므로 가족유대감 강화로 표시하는게 효과적/대상은 1대상으로 정하는것이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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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대피해아동의 통합적 서비스(교육)를 통한 심리사회적 기능강화프로그램->목적과 방법이 바뀌었음. 그리고 심리사회적 기능 강화라는 단어의미가 너무 어려움. 예를 들어 자기칭찬, 가족신뢰, 지역신뢰강화 등 으로 바뀌어야 효과있음
시설 장기 입소어르신의 정서적 고립감 해소를 위한 마실 프로그램->시설에 장기입소어르신들이 거동불편할텐데 외부로 나갈수 있을까? 안정감을 위해 '봉사자와 함께'라는 단어를 넣으면 더욱 효과적일수 있을것 같음. 또 정서적 고립감해소보다는 다른 단어사용. '해소'라는 단어는 사용하지 말아야함. 정서적 고립감 감소로 사용
2)문제/욕구의 분석: 자료집 참고 p23
-'설득적'으로 문제제기를 쓰는 요령이 중요함
-1단락: 대상의 정보
-2단락: 문제의 원인
-3단락: 영향
-4단락: 전략, 자원
-5단락: 장애요인
-6단락: 가장 유망접근방법으로 본인의 프로그램을 다시한번 강조함.
3)목표의 설정: 평가를 함께 고민해야함.
4)활동내용: 담당인력은 6명정도 기재가 적당함. 일정표는 간트척도활용. 프로그램내용을 기재할때 사업명과 세부목표 짝을 맞춰서 기재(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