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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나이스사주명리 원문보기 글쓴이: 나이스
唐 四 柱 (十二支 의 性質.)
쥐.(子): 만월 보살. (천귀성). (貴).
달이 차면 기울 듯 달을 채우기 위해 노력 하는형. 부단한 노력파 신병 조용한 성격 이해심 이 많다. 완숙을 향해 도전해 가는 진취력 부여. 불만이 많고 인색하며 아부 아첨을 잘한다.
의지 박약적인 성격으로 타에 의존하기 쉽다. 성격이 까다롭고 두뇌 회전은 빠르나 계산속이라 말이 느리다. 성품이 깔끔하고 사교 적이며 화려한걸 좋아한다. 외로움. 남을 끄는 묘한 매력이 있다. 엉큼하고 女性에겐 연민의정을 느끼게 하여 끌어 들이는 요령이 있다. 내성적 이면서도 감성 적이다. 初年 行動이 귀여워 사랑 밭는다. 貴하게 태어났다. 그러니 자기만 안다.
남에게 배풀줄 모르고 비밀이 많다. 협동심이 부족하다. 자기에게 이득되는 일에만 신경을 쓰는 엉큼형. 진정한 친구는 사귀기 힘들다. 나를 드러내지 않는다. 속(자존심) 을 건드리지 말아야.
자기 자신의 생각만 옳타고 주장. 子-午 남의 말을 안듯는다.
* 직업: 과학자 교수 연구원 디자이너 혼자만 할수 있는일.
소.(丑): 천수 보살. (천액성). (厄).
하늘로 부터 厄을 밭고 태어났다. 부지런 하고 성실하며 남의일 자기일 구분하지 않고 열심히 하는 습성이 있다. 개척 정신이 풍부하다. 남을 속일줄 모르고 건실하며 성실하다.
약간은 고집 스러운 성격 때문에 오해와 시기심을 불러 일으 키기도 하지만 일단 오너가 되면 일사 천리로 일이 잘풀린다. 名譽慾이 强해서 때로는 외로움을 스스로 만드는 경우도 있다.
놀지 못하는 性格. 노력한 만큼의 대가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나 솔선 수범하는 형이다.
父母 德이 없으며 40대 전까진 苦生이 많고 후에 독선과 아집 일방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으나 속이 깊다. 家庭 적이고 자존심이 강하며 소심한 성격의 소유자.
* 직업: 건축(건설)업 농사 환경문제 만인을 위해 할 수 있는 직업.
범.(寅): 대륜 보살 (천권성). (權).
수레를 만드는 권능. 선구자적 역할 뒷 마무리를 잘못한다. 염세 주의자로 자존심이 무척세다. 그러다 보니 진정한 친구 사귀기가 힘들고 이기적인 경향도 있다. 감성이 풍부하고 분위기에 약하다. 수틀리면 감정이 앞선다. 남에게 지는 것을 싫어한다. 작은일에 민감하여 큰일을 놓치 는 경향이 있다. 대의 명분을 잘 내세우며 관대한 면도있다. 리더쉽이 있고 창조 창의력이 있으 며 名譽를 중요시 한다. 중재자 역할 배짱과 포부 허풍이 세며 허황된 생각을 잘하고 권위에 약하며 所願成就 형도있다. 고독한 청빈형. 권력의 자리에선 배풀어야
* 직업: 권력가 정치가 기획실 실장.
또끼.(卯): 수월 보살 (천파성). (破).
물이 꽉차 있어야 한다. 물은 가만히 있으면 마른다. 하고 싶어서 하는일엔 成功하나 만족하면 부실 해진다. 독튿한 능력과 재능 감각이 예민하고 리듬감각이 풍부하다. 환상적인 삶을 추구하 며 싫증을 잘낸다. 일을 쉽게 시작하고 쉽게 그만두길 잘하는 호기심 많고 새로운걸 추구하는 노력파 이며 환상 주의자. 대체로 겁이 많고 맑은 눈의 소유자가 많다. 재주와 능력이 있어 자신감이 넘치며. 특히 수학적인 비상한 두뇌의 소유자 이나 대체로 父母德을 못보고 그러나 父母를 위할줄 아는 孝子 孝女형이 많으며 알레르기 에 약한면이 있다.
두뇌가 민감하여 예술적 분야에 소질이 있고. 공직 에서는 청렴 결백한 타의 모범생 이라 볼수 있다. 변화 무쌍하며 파란 만장한 一生을 사는 경우도 있다.
* 직업: 사업가 자영업 만화가 소설가 연극인 레저산업.
용.(辰): 관세음 보살. (천간성). (奸).
德을 배푸는 자비로운 마음. 통이크며 팔자가 세다. 괴팍한 四柱 역린 건들면 안된다.
성격이 급하다. 열 받으면 수그러 들때까지 기다려라. 과감하며 지고는 못사는 성격.
말로는 안진다. 대의 면분을 중시하고 자기 주장을 끝까지 관철 시키는 타입.
한번 싫어하면 끝까지 싫어하고 쓸데없는 禍를 잘낸다. 화병이 될 수도 책임감이 강하고 실속 없이 잘 나선다. 현실에 부합 되지않는 공상가적 기질이 있다. 불의를 못보고 말보다 行動이 앞 서는 타입. 따르는 사람이 많다. 군중 심리에 잘 현혹된다. 자기 일보다 남의일에 관심을 두기 도. 말로는 속을 다 빼주는 노골적인 성격.
* 직업: 문화사업 사회사업 사법부 판 검사.
뱀.(巳): 관자재 보살. (천문성). (文).
총명하고 영리하다. ‘사탄’ 자기 중심적인 사고와 개성이 强하다. 비밀이 많고 자기 속마음을 털어놓지 않는다. 비꽈서 불만을 토로하고 남이 잘 되는걸 못본다. 남의 말엔 弱하고 자만심이 强하다. 이간질로 사람속 잘 뒤집는 얄미운 칭찬할수 없는 야비한 면이있다. 男.女 불문 색시하 게 보이는 사람이 많으나 이별수도 많고 방황도 쉬임없이 많다. 禍가나면 물불을 못가리는 경 우도 있는데. 변덕도 심하고 비밀이 많은단점이 있다. 女子는 허영심 경계하면 별 문제가 없다. 숨은 제주꾼이 많고 수재나 천재가 많다. 장점을 잘 살려야. 칭찬을 아끼지 말아야 잘 따른다.
* 직업: 사회 사업가 사법부 기획실 광고 소설 시인.
말.(午): 여의륜 보살 (천복성). (福).
福이있어 귀찮게 놀러 가느니 집에서 쉬는 성격으로 팔자가 드세고 사람이 많이 모인다.
자기 고집이 强하고 만족을 하지 못한다. 입이 무거워 비밀을 잘 지킨다. 속이 깊고 예민하고 무거운 성격. 들으려고 하는성격 말을 많이 시켜야. 사교 적이며 연애를 잘한다. 연이 잘 맺어 진다. 美人薄明. 오늘일을 내일로 미루는 대충대충 형. 신앙 적이고 현실 도피주의 적인 경향도 있으며 男子는 거국 적이고 정보 수집이 뛰어나며 궤변에 능통한 일면도 있다. 눈물이 많은 일 면도 있고 미식가도 많아 음식에도 일가견이 있다. 고집이 너무세고 게으르며 독불장군 이라고 할수도 있다.
* 직업: 외교관 금융가 증권 사체업자 경재통.
양.(未): 대세지 보살. (천역성). (驛).
대세지(축지법 주름살 보살) 거만하고 자존심이 강하다. 부산 스럽고 쉴틈이 없다. 세상을 긍정 적으로 산다. 어정쩡한 성격으로 맺고 끊음이 없다. 독특한 성격 거절을 못한다. 주로 박으로 나돌며 활동해야 하는 성격으로 생산적인 일을하면 잘되나 비생산적인 일을하면 객사할 運命.
타인에게 좋고 싫은 내색을 잘 하지않아 자신의 일보다 남의일에 더많은 時間을 보내는 경향이 있다. 실속없이 남의일에 잘 말려들지 않는 성격으로 학구파이며 財物을 애써 탐하지 않는 성 격이 좋다. 이사와 변동수가 잦은 편이고 경제 문제에 봉착 했을 때 자포자기 하거나 삼십육계 를 놓아 버리는 경향도 있다.
* 옥황상제 의 일을 대신하러 내려 왔으니 무척 바쁘다.
* 직업: 영업 가이드 기타 박에서 일하는 직업.
원숭이.(申): 십일면 보살. (천고성). (孤).
11개의 얼굴을 같고 있어 어떤 상황에도 대처를 잘하고 변화무쌍 하다. 낭만적인 사람이 많고 유머도 풍부하고 재치가 있다. 그러나 재치가 지나쳐 때로는 기회 주의자 이기 주의자 취급을 받을수 있고 백수들이 많은 편이다. 전형적인 사회적 동물이라 할수있고 만능 체질이다.
그러나 家庭사엔 등안시 하는 경우가 많고 誠實치 못하다. 父母 兄弟德이 박하고 成功하는 사 레는 偏母나 偏親 슬하에서 외롭게 잘아야 成功하는 경향이 그 특징이다. 고집이 있고 와일드 한 성격으로 인내심이 부족하다. 가까운 사람부터 잘 챙기고 집안일을 잘 다스려야 도움이된다.
마음이 여려 남한테는 잘한다. 카멜레온 같은 성격으로 감정 노출을 잘 하지 않으며 감정처리 를 잘한다. 외적(바깥일) 으로 발달. 힘들고 어려워도 박으로 표출을 못한다. 칭찬에 약하다.
자식을 오냐오냐 식으로 키운다. 初年 運이 곤고하고 末年이 孤獨하다. 취직을 꺼리는 성향.
* 지업: 정치인 회사원 각계각층 두루 충성심 발휘하는 직업.
닭.(酉): 군다리 보살. (천인성). (刃).
정직을 수호하는 보살로 꾸밈이 없고 솔직하며 희생 정신이 투철. 이세상을 깨우치게 하고자 하는성격. 인정이 많은대신 정말(아주) 묘한 고집이 있다. 황소고집. 자기 주장이 강하여 남의말 을 안들으려 한다. 얄팍한 재주. 자기 맘에 안들면 깨트리는 성격으로 모임에는 부적격.
칼같은 성격으로 끊고 맺음이 정확(분명)하여 뒤끝이 없다. 불의를 보면 못참는 성격.
다혈질에 직선적 이어서 오해를 살수도 있다. 꿈을 잘꾸고 앞일을 예지하는 초능력 같은 것이 있어 女性은 보살의 길을 가는 사람도 있다.
* 직업: 판 검사 경찰.
개.(戌): 정취 보살. (천예성). (藝).
예민하고 완벽하며 예술성을 지향하며 섬세하고 부드럽다. 온순하고 순박한 형이 많고 情에 민 감하고 대체적으로 한템포 늦는 경향이 많다. 女性은 분위기에 弱한편. 세상에서 말이 많은띠.
언변이 좋다 은근한 성격. 天藝星으로 예술적 감각과 시각이 좋고 예인들이 많다. 형식상 분위 기를 잘맞춘다. 배타성이 강하다. 중상 모략에 약하다. 생각이 깊어 實行 하기가 힘들다.
추진력이 부족하나 시작만 하면 끝까지 간다. 체력이 강하다. 마무리를 잘한다. 말(언행)의 일치 가 안된다. 개인주의 적이고 이해타산 적이며 변덕이 죽끓듯 한다.
* 직업: 배우 시인 음악인 소설가 화가 아나운서.
돼지.(亥): 아미 타불. (천수성).(壽).
부처의 몸으로 테어나 12개 띠를 모두 할 수 있다. 재주가 비상하고 좀 독선적인 경향이 있지 만 독립심이 아주 강하다. 창조력도 뛰어난 편이고 단체나 모임에 두각을 나타내는 솔선수범 형. 생각은 화려하나 실천을 안한다. 감정 변화가 심하다. 언행 일치만 시키면 전지 전능한 성 격 언행 일치를 못한다. 이것만 되면 무엇 이든지 된다. 꿈이 많고 이상 적이나 몸이 마음을 따 라주지 않는다. 목표를 같기 힘드나 목표를 가지면 크게 성사 하겠다. 자유 분방한 성격으로 입 으로 먹고 살겠다. 사상누각 모래밭에 모래성 쌓기를 좋아하고 무너지면 툭툭털고 가는 성격. 父母 德을 타고 테어나면 初年에 멧돼지 運이 있다. (16살에 장가 갈수도 있다는말)
寅. 申. 巳. 亥.
작은일 무시. 감정표출 안한다. 행동. 말이 먼저.
시자부터 도전적. 명예. 두뇌. 언행 일치가 안된다.
언행일치. 목적의식. 실속파.
끝이 않좋다. 대의명분.
* 계절의 시작을 의미. 시작을 할려고 하는단계.
* 도전 적이다 시작만 하니 끝이 흐리다.
* 개성이 뚜렷 엉뚱한면 끝 마무리를 못한다.
辰. 戌. 丑. 未.
행동이 앞선다. 세상걱정 혼자 다한다. 행동으로. 발이 빠르다.
(말로) 과민반응. 실천가. 돌아다니 면서 행동으로 보여주는.
작은일에 목숨을 건다.
민감한 체질.
* 계절의 마무리 마지막 단계.
* 시작은 더디나 끝이 좋다.(마무리)
子. 午. 卯. 酉.
체질적으로. 고집. 일처리를 쉽게. 감정폭팔.(환경에 따라)
연애(이성문제) 게으름. 지멋대로 사는사람. 감정처리 잘한다.(마음이 갈대와 같다)
연애박사. 마음이 여리다. 단순하다. 변덕이 심하다.
자신을 밑는다. 재능 겁이많다. 가볍다. 제멋대로 삶을 산다
자만심. 벽에 부딧치면 예지력.
돌아간다.
정에 치여서 살아가는 형.
* 계절을 주관하는 방위.
* 여건만 주어지면 다 잘한다. 되는대로 사는 사람들 분위기에 잘 어울린다.
* 占星學.
각 星座가 지닌 기본 뜻.
寅星座: 합리적이며 객관적인 성품.
卯星座: 비약적이고 몽상적인 성품.
辰星座: 적극적이며 독단적인 성품.
巳星座: 안전하고 소유적인 성품.
午星座: 임기웅변 적이고 이중적인 성품.
未星座: 방위적이고 민감한 성품.
申星座: 힘차고 창조적인 성품.
酉星座: 면밀하고 비판적인 성품.
戌星座: 요령있고 수동적인 성품.
亥星座: 신중하고 비밀스런 성품.
子星座: 분망하고 민첩한 성품.
丑星座: 냉정하고 견실한 성품.
* 물리적인 구분.
寅星座. 申星座. 巳星座. 亥星座 : 저항과 저돌성을 의미 . 현재의 번영을 뜻한다.
子星座. 午星座. 卯星座. 酉星座 : 적응과 분만성을 의미 . 과거의 번영을 뜻한다.
辰星座. 戌星座. 丑星座. 未星座 : 출발과 신앙성을 의미 . 내세의 번영을 뜻한다.
* 天品적인 구분.
申星座. 子星座. 辰星座 : 열렬하고 예감적인 힘을 지니고 있다.
亥星座. 卯星座. 未星座 : 정서적이고 유동적인 힘을 지니고 있다.
寅星座. 午星座. 戌星座 : 이지적이고 공통적인 힘을 지니고 있다.
巳星座. 酉星座. 丑星座 : 실제적이고 확신적인 힘을 지니고 있다.
陰陽五行과 六十甲子
陰陽五行 相生圖
木生火 火生土 土生金 金生水 水生木
陰陽五行 相剋圖
木剋土 土剋水 水剋火 火剋金 金剋木
六十甲子로 構成되는 天干과 地支
天干 :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地支 :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天干과 地支가 조합하여 만들어 진다.
六十甲子
甲子 乙丑 丙寅 丁卯 戊辰 己巳 庚午 辛未 壬申 癸酉
甲戌 乙亥 丙子 丁丑 戊寅 己卯 庚辰 辛巳 壬午 癸未
甲申 乙酉 丙戌 丁亥 戊子 己丑 庚寅 辛卯 壬辰 癸巳
甲午 乙未 丙申 丁酉 戊戌 己亥 庚子 辛丑 壬寅 癸卯
甲辰 乙巳 丙午 丁未 戊申 己酉 庚戌 辛亥 壬子 癸丑
甲寅 乙卯 丙辰 丁巳 戊午 己未 庚申 辛酉 壬戌 癸亥
太極 解說
태극은 만물의 근본이자 창시이며 무에서 유로 변화하기 이전의 상태를 말한다.
태극이라는 것은 주역에서 가장 으뜸으로 활용하는바 일음, 일양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예를 들면 일양은 위에 있는 효를 말하고 일음은 밑에있는 효를 말하는데 위에 있는 것은 태양 이고 아래있는 것은 태음이다. 그 다음은 사상이요, 사상은 춘하추동을 말하고 그다음은 팔쾌인 데 팔괘란 乾, 兌, 離, 震, 巽, 坎, 艮, 坤의 여덟 가지를 말하는데 각 괘에 소속된 내용은 다음 과 같다.
가. 乾卦 : 건(乾)은 天이요, 수는 1이요, 음양은 陽이요, 五行은 金이며, 方位는 술해(戌亥) 西北間 이요, 사람으로는 노부(老父)에 속하고 형태는 건삼연(乾三連)이라 한다.
나. 兌卦 : 태(兌)는 못(澤.택)이요, 수는 2요, 음양은 陰이요, 五行은 金이요, 方位는 유(酉) 正西 요, 사람으로는 소녀(少女)요, 형태는 태상절(兌上絶)이라 한다.
다. 離卦 : 이(離)는 불(火)이요, 수는 3이요, 음양은 陰이요, 五行은 火요, 方位는 오(午)正南이요,
사람으로는 중녀(中女)요, 형태는 이허중(離虛中)이라 한다.
라. 震卦 : 진(震)은 우뢰(雷)요, 수는 4요, 음양은 陽이요, 五行은 木이요, 方位는 묘(卯)正東이요,
사람으로는 장남(長男)이요, 형태는 진하련(震下蓮)이라 한다.
마. 巽卦 : 손(巽)은 바람(風)이요, 수는 5요, 음양은 陰이요, 五行은 木이요, 方位는 진사(辰巳)
東南間이요, 사람으로는 장녀(長女)요, 형태는 손하절(巽下絶)이라 한다.
바. 坎卦 : 감(坎)은 물(水)이요, 수는 6이요, 음양은 陽이요, 五行은 水요, 方位는 자(子) 正北이요,
사람으로는 중남(中男)이요, 형태는 감중련(坎中蓮)이라 한다.
사. 艮卦 : 간(艮)은 산(山)이요, 수는 7이요, 음양은 陽이요, 五行은 土요, 方位는 축인(丑寅) 東北 間이요, 사람으로는 소남(少南)이요, 형태는 간상련(艮上蓮)이라 한다.
아. 坤卦 : 곤(坤)은 땅(地)이요, 수는 8이요, 음양은 陰이요, 五行은 土요, 方位는 미신(未申) 西南 間이요, 사람으로는 노모(老母)요, 형태는 곤삼절(坤三絶)이라 한다.
음 양 ( 陰 陽 )
(1) 陰陽 區別.
태극에서 발생한 것이 음양이며 삼라만상은 음양의 과정을 거쳐서 형성된다.
음양이 양분되기 전에는 어둡고 답답한 기운만이 가득찬 붐별할 수 없는 혼돈의 상태였으나 무량의 긴 세월이 지나서 가볍고 더운 기운은 위로 올라가서 양, 천의 하늘이 되었고 무겁고 차가운 기운은 밑으로 내려와서 음, 지의 땅이 되었다. 양의 고향은 하늘이고 음의 고향은 땅인데 음양은 실질적으로 기와 체가 있으니 양은 물질이며 기는 정신이요, 영(영)은 육체인데 기와 영이 합하여야 우주를 움직일수 있으므로 만물은 기에서 발생한 강약의 작용에 따라서 왕쇠가 형성되는 것이다. 양에서 변화하는 과정은 음에서는 변화할 수 없고 하늘에서 변화하는 것은 땅에서 변화할 수 없는 것과 같이 음양이 변하는 과정은 같을수가 없는 것이다.
가. 하늘에서 변화하는 現象.
일 월 성 뢰 운 상 설 풍 무 우 로 홍
日 月 星 雷 雲 霜 雪 風 霧 雨 露 虹
해 달 별 천둥 구름 서리 눈 바람 안개 비 이슬 무지개
나. 땅에서 변화하는 現象.
산 천 초 목 인 충 조 수 사 석 어 별
山 天 草 木 人 蟲 鳥 獸 沙 石 魚 鱉
산 시내 풀 나무 사람 벌레 새 동물 모래 돌 고기 자라
다. 양(陽)의 區別.
天 日 서 人 男 夫 火 家 山 大 長 明
하늘 태양 낮 사람 남자 남편 불 집 산천 크고 길고 맑고
熱 암 白 春 夏 强 急 君 父 廣 高 奇
덥고 볼록함 희고 봄 여름 강한것 급한것 임금 부친 넓고 높은곳 홀수
라. 음(陰)의 區別.
地 月 夜 獸 女 妻 水 墓 海 小 短 암
땅 달 밤 동물 여자 아내 수 묘지 바다 작고 짧고 어둠
寒 오목 黑 秋 冬 弱 보 臣 母 倈 低 偶
추운것 오목함 검고 가을 겨울 약한것 느린것 신하 모친 좁고 낮은곳 짝수
움직이는 것은 陽이요, 움직이지 않는 것은 陰이라고 하며 森羅萬象은 전체가 相對性 原理로 구성되어 있다.
* 五行의 性質.
* 木. 팽창하는 힘과 수직 상승하는 성질을 갖고 있다. 끊임없이 뚫고 나가고 싶어 하는 것.
(솟아 오르려는). 봄철은 약동 하므로 변화가 인다. 만물을 융성(태어남).
水生木. 나무는 물을 먹어야 살 수 있다. 물은 나무의 희생자이며 나무가 빨아 먹는다.
물은 나무를 낳고 나무는 물을 먹고 산다.
木剋土. 나무가 흙의 양분을 빼앗아 간다.
* 火. 팽창하는 힘과 수직 상승하는 성질. 끊임없이 흩어지고 싶어하는 것. 만물을 소화.
길다. (불씨는 오래 가는 것 처럼) 끊임없다. 순리보다 재미있게 살고 싶어한다.
남쪽에 위치하여 뜨겁고 염열한 기가있어 만물을 변화. 불속에 모든 물건이 녹아서 소화되 면 붉은빛
木生火. 불은 나무가 없으면 탈수없다. 고로 나무도 불의 희생자이니 불삼계가 된다.
목은 화를 낳고 화는 목을 먹고 산다.
火剋金. 불이 쇠를 녹여 버린다.
* 土. 중재역활 목.화.금.수 변화과정의 각마디에 존재 하면서 자기의 주장을 전혀 내세우지 않고 수축과 팽창의 원 운동을 도와준다. 원만 관심 가져주길 좋아한다. 한곳에 모으려고 한다. 中央 사계에 응함으로 만물을 생출(변화).
火生土. 土(땅)는 火(불)가 없으면 형체를 만들수가 없다. 火는 土를 낳고 土는 火를 먹고 산다.
土剋水. 흙이 물과 만나면 흙탕물처럼 흐르고 물의 흐름을 흙이 차단한다.
* 金. 수축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모으려고 한다. 끊임없이 모으고 싶어하는 것.
서쪽에 위치하고 있어 싸늘한기 만물을 수확.(모으는힘).
土生金. 金은 土가 없으면 생길수가 없다. 土는 金의 희생자이며 金이 土를 파해친다.
土는 金을 낳고 金은 土를 먹고 산다.
金剋木. 나무는 쇠에 弱하다.
* 水. 수축하는힘 모으려는 성질 끊임없이 단단해 지고 싶어한다. 强해 지고자 한다.
북쪽에 위치하여 차가운 엄동의 氣를 저장.
金生水. 물은 돌이나 바위 아니면 생길수가 없다. 金은 水의 희생자이며 물은 그릇에 담는다.
金은 水를 낳고 水는 金을 먹고 산다.
水剋火. 물이 불을 꺼 버린다.
* 天干의 性質및 작용.
木,甲= 대림과 같고 밭에다 씨앗을 내리는 형국이니 종자와 같다.
(큰뜻. 뿌리를 내리고자 하는 형상. 자연 자기 의지대로 씨를 뿌린다.)
乙= 종자를 뿌리니 싹이 뻗어 나가는 모양을 연상 한다.
(강한 생명력. 지속 적인힘. 끈기. 오기. 결집된 힘.)
火,丙= 싹이 자랄수 있도록 태양이 환하게 빛을 내리 쬔다. 이때 가지가 벌린다.
(능력발휘. 꽃을 환하게 퍼트리는 기운. 절정에 이루려는 성격.)
丁= 만물이 성장한다. ‘별’ 인위적인 불에 해당 한다.
(안정추구. 사태유지. 오바하지 않는 노력. 자존심. 분수. 정도의 성격.)
土,戊= 아버지와 같은 흙에 강한 기운으로 만물을 성장 시킨다. 토기이다.
(보호본능. 힘을표출. 외장재 역할. 화려한걸 좋아한다. 속은 비어있다. 사기꾼 마음.)
己= 어머니와 같은 기운으로 만물이 완성 단게에 간다. 생물이다. 토물이다.
(자기역할. 땅의기운. 땅의생물. 알차게 여물수 있게 하는힘. 큰 변화에도 중용의 도로 지 켜간다. 우주 만물의 섭리.)
金,庚= 찬 서릿발과 같이 완성된 만물을 알차게 결실 고체화 하여 내적으로 성물완성 시킨다. 숙 살지기다.
(자기 주장이 강하다. 자기 위주의 세력. 단단하고 단아하고 꺽이지 않는 성격.)
辛= 만물이 성장을 마치고 모체로부터 떨어져서 결실을 맺는 것이다.
(완전한 완성 상태.)
水,壬= 과일을 가두는 창고다. 하늘로 따져서 보면 구름이 된다.
(陽의 氣運은 끌어 올리는 기운.)
癸= 새로운 세계가 성장 함이다. 비가된다. 陰中 地陰 이므로 차차 陽氣가 태동 함이다.
(陰은 내려오는 氣運.)
* 日干 으로본 天干의 성격.
甲日生, (仁)
성격: 나무는 五行의 본성이 ‘仁’ 이므로 자비심이 많고 바람에 나무가 흔들리는 것과 같이 낙천 적 성격이고 나무가 위로 뻗어가려는 기질과같이 진취적 경향이 강하다. 부드러운 인상으로 대인관계가 좋다. 말수가 적고 전형적인 남성상으로 대범하면서도 강직하고 공정하게 일을 처 리한다.
乙日生,
성격: 자기 주장을 잘 하지 않고 온화하고 명랑하며 따뜻한 성격으로 친목과 우에를 중요시하며 절대로 무리하지 않는다. 무슨 문제가 발생하여도 무리하게 해결하지 않고 조용히 처리하려고 한다. 다만 인화를 중요시 하는 까닭에 자신의 주관이 없이 남에게 이끌려가는 수가 있다. 남 자는 男子다운 기질이 없고 女性은 전형적인 동양의 여성상이다 단점으로는 무조건 상대방의 의견에 동조하는 형으로 지도력이 결핍되어 있고 결단력이 부족하며 사태의 흐름을 민감하게 파악하지 못하여 항상 뒤떨어져 있다. 항상 조용하고 인자한 마음씨를 갖고 있으나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丙日生, (禮)
성격: 火는 본래 맛이 쓰며 ‘禮’를 나타내므로 예의를 중요시하고 남을 존경하면서도 자기 자랑을 잘하며 성격이 명랑하고 낙천적이다. 그러나 성질이 불과 같아 생각한 바를 곧바로 행동으로 실행한다. 불같은 성격으로 물불을 가리지 않고 한 번 시작한 일은 시행착오를 격으나 최대한 의 정열을 쏱으면서 결국 끝을 내는 성격이다. 명석한 두뇌와 지모를 겸비한 사람이다. 급한 성격에 비해 뒤가 깨끗하여 곧 잊어버리는 성격이다. 솔직하여 비밀이 없고 가식이 없어 음흉 한 사람에게는 천적이 되기 쉽다. 화려하고 시끄러운 성격이다. 불은 세상에 빛을 주고 어두운 곳에서도 잘 보이듯이 자기 자신을 나타내고 싶은 욕망이 강하며 문장력과 표현력이 뒤어나 다. 그러나 말이 많아 실수도 잘하고 사치스러운 것을 좋아한다. 丙日生은 자기 속마음을 잘 나타내고 성격이 불과 같이 강렬하다. 여성은 피부가 곱고 미인이 많으며 마음도 곱다.
丁日生,
성격: 火는 ‘禮’를 나타내므로 예의를 중시하고 남을 존경하면서도 자기 자랑을 잘하며 성격이 명 랑하고 낙천적이다. 마음이 따뜻하고 포근한 감을 주는 성격으로 대인관계에서 적이 없고 다 정다감한 사람이다. 그러나 머리 회전도 빠르고 진취적인 기질도 있으며 남에게 지기 싫어하 고 약삭 빠른 면도 있다. 자신을 은근히 과시하게 되고 마음이 독하지 못해 극단적인 말을 하 지 못하고 속으로 애타는 내성적인 성격이며 시기와 질투심이 강하고 한 번 사이가 벌어지면 끝까지 싫어하는 기질이 있다. 丁日生은 男女 모두 연애감정이 풍부해 이성문제가 발생하기 쉽다. 자기 속마음을 잘 드러내 보이지만 丙日生 보다는 弱하다.
戊日生, (信)
성격: 土는 동서남북 사방에 고루 있으면서 특별하게 작용한다. 땅은 거짓말을 하지 않고 말없이 자기 분수를 지키는 것과 같이 土日生은 도량이 넓고 성실하여 언행이 일치하고 신중히 처신 하며 남과 잘 충돌하지 않고 자기 일에 충실하며 신용이 있고 신앙심이 깊은 사람이 많다. 辰 과 未의 土는 사물을 성장시키는 작용을 하고 丑과 戌의 土는 사물을 간직하는 역할을 한다. 辰 또는 未月에 出生한 사람은 미식가 또는 대식가들이 많고 丑月에 出生한 사람은 미남미녀 가 많다. 四柱에 木이 없으면 四柱가 소통되지 않아 답답한 일이 많이 발생하게 된다. 늠름한 기상에 믿음직하고 노력하는 기질이 있다. 信義를 중시하므로 이를 바탕으로 대인관계를 이룬 다. 우직하고 통이 커서 큰 사업을 일으키게 된다. 남의 눈에 띄는 +土이기 때문에 몸치장을 좋아하고 겉치레에 신경을 쓰며 생각이 깊지 못하다.
己日生,
성격: -土는 삼림에 뒤덮힌 흙으로 순박하고 부드러운 사람이나 의심이 많다. 의협심도 강하고 뚝 심도 강하여 진실된 성격과 신의는 남보다 강하다. 조용하고 부드러운 성격으로 항상 대의와 중용을 지키는 형으로 적이 없다. 성실하여 언행이 일치하고 신중히 처신하며 남과 잘 충돌하 지 않고 자기 일에 충실하며 신용이 있고 신앙심이 깊은 사람이 많다. 辰과 未의 土는 사물을 성장 시키는 작용을 하고 丑과 戌의 土는 사물을 간직하는 역할을 한다. 辰 또는 未月에 出生 한 사람은 미식가 또는 대식가들이 많고 丑月에 出生한 사람은 미남미녀가 많다. 四柱에 木이 없으면 四柱가 소통되지 않아 답답한 일이 많이 발생하게 된다. 己日生은 마음이 약하나 머리 가 좋고 임기응변이 능하다.
庚日生, (義)
성격: 쇠의 본성은 단단하고 차가우므로 火로써 제련하는 것이 좋다. 四柱에 金이 많고 火가 弱하 면 金을 제련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장애가 많고 되는 일이 없으나 木, 火가 있어 조화를 이 루면 부귀하게 된다. 水가 많아도 金이 물속에 있는 것과 같아 나쁘다. 庚, 辛日生은 쇠의 기 질과 같이 새로운 것을 추구하며 정의를 부르짖는 용감한 사람으로 결단력이 있다. 그러나 금 속이 다른 것과 부딪혀 소리를 내는 것과 같이 남과 불화하는 특성이 강하다. 강인한 체질을 바탕으로 운동선수의 기질이 있으며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고 뛰어드는 용맹이 있다. 친구를 좋아하게 되고 간혹 건달이 되기도 하며 소인다운 기질이 있을 수 있다. 강철을 다듬어 금속 으로 가꾸듯이 무의식적으로 자기 자신을 단련하기도 한다. 庚日生은 강인한 성격으로 용감하 며 의리를 중요시한다.
辛日生,
성격: 쇠의 본성은 단단하고 차가우므로 火로써 제련하는 것이 좋다. 四柱에 金이 많고 火가 弱하 면 金을 제련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장애가 많고 되는 일이 없으나 木, 火가 있어 조화를 이 루면 부귀하게 된다. 水가 많아도 金이 물속에 있는 것과 같아 나쁘다. 쇠의 기질과 같이 새로 운 것을 추구하며 정의를 부르짖는 용감한 사람으로 결단력이 있다. 그러나 금속이 다른 것과 부딪혀 소리를 내는 것과 같이 남과 불화하는 특성이 강하다. 성격이 부드러운 반면에 날카로 운 사람이 많다. 그리고 두뇌회전도 빨라 남의 마음을 사로잡는 재주가 비상하다. 자기 눈에 벗어나면 독설과 직언을 하여 무안을 주는 성격이다. 까다로운 면과 부드러운 면을 동시에 같 고 있다. 辛日生은 성격이 깔끔하고 깨끗한 것을 좋아하지만 주삿바늘과 같이 찌르는 것처럼 상대방을 대한다.
壬日生, (智)
성격: 물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흘러가기 때문에 끊임없이 흐르기 위해서는 수원인 金이 있 어야 하고 金이 없으면 물이 흐르지 못하게 된다. 물은 맑고 깨끗하게 되기를 원하나 土와 火 가 있으면 빛이 흐리고 물이 마르게 되므로 나쁘고 물이 적당히 있으면 마음이 넓고 영리하고 말을 잘하는 반면에 물 속의 깊이를 알 수 없듯이 음흉한 사람이 되기 쉽다. 그러나 여자는 水가 강하면 풍류인이 되기 쉽다. 큰 강을 흐르는 물과 같이 급하지도 않고 폭넓은 마음과 지 식으로 달변과 웅변으로 타인의 마음을 휘어잡는 기질이 있다. 또한 상대방에게도 편하게 대 하여 부담을 주지 않고 흐르는 물과 같이 유머와 재치가 넘치는 사람이다. 그러나 戊日生과는 천적으로 대화가 이루어 지지 않는다. 壬日生은 흐르는 물과 같이 이해심이 넓고 유머감각이 뛰어나다.
癸日生,
성격: 물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흘러가기 때문에 끊임없이 흐르기 위해서는 수원인 金이 있 어야 하고 金이 없으면 물이 흐르지 못하게 된다. 물은 맑고 깨끗하게 되기를 원하나 土와 火 가 있으면 빛이 흐리고 물이 마르게 되므로 나쁘고 물이 적당히 있으면 마음이 넓고 영리하고 말을 잘하는 반면에 물속의 깊이를 알 수 없듯이 음흉한 사람이 되기 쉽다. 그러나 여자는 水 가 강하면 풍류인이 되기 쉽다. 癸日生은 배짱이 없고 안정을 추구하는 사람으로 얌전하다. 졸 졸 흐르는 시냇물과 같이 소리는 작아도 실속있는 것을 추구한다. 매사에 신중히 검토하고 완 벽하다고 판단될 때 비로서 행동에 옴기는 사람이다. 그러므로 실패하는 일은 거의 없으나 사 업의 확장에는 다소 늦은 감이 있다. 얌전한 성격으로 상대방의 기분을 잘 관찰하고 조화시키 려고 애를 쓰며 좀처럼 남에게 실수를 하지 않는다.
* 天干 合.
1. 甲+己=合. 土: 中正之合.
땅에 나무를 심어 놓으면 더욱 땅의 가치가 높아 진다. 남과 타협을 잘하며 여러 사람의 존경을 받으며 자기의 직책을 잘 지키고 책임 완수 한다. 男子는 妻와. 女子는 男便과 幸福하게 一生을 잘사는 合이다. 四柱에 七煞과 12運星가운데 死나絶과 桃花가 있으면 자기의 직분을 지키지 못 하고 간혹 간지를 부른다. 마음은 좋으나 우유부단한 성격. 중용으로 이끌린다.
2. 乙+庚=合. 金: 仁義之合.
쇠.낫.칼 등을 잘쓰기 위해서 나무가 필요하다.(손잡이) 성질이 용감하고 남에게 유혹 당하지 않 으며 옳고 그름을 분별한다. 妻와 다정다감하며 女性은 男便을 받들고 존경하면서 선행을 배푸 는 合이다. 四柱에 七煞이나 12運星가운데 死나絶이 있으면 용감한 것을 좋아하나 용모가 추하 든지 불구자나 박정하며 인색하여 돈 안쓰고 주색을 탐하는 인물로서 주위사람에게 인간 대접을 받지 못한다.
3. 丙+辛=合. 水: 威嚴之合.
쇠를 덮이기 위해 주전자에 물을 끓이는격. 마음이 유달리 위엄성이 있고 비굴하면서 잔인한 편 이다. 내심은 냉정하고 이기적인 마음이 있으며 내몱을 좋아하고 남에게 배푸는것은 없어도 받 는 것은 좋아하며 주색을 탐하면서 마음은 모질다. 四柱에 七煞이나 12運星가운데 死나絶 桃花 가 있으면 은혜를 배풀줄 모르는 무정한 사람이 되고 대중에게 비웃음을 받으며 주색으로 인하 여 波家되고 家族은 東西로 이산하게 된다.
4. 丁+壬=合. 木: 仁壽之合.
씨앗을 보호하기 위해. 큰 물속에서 따뜻하게 보호키 위해. 성격이 민감하고 깨끗함을 좋아하며 자신을 높이 평가한다. 그러나 男子는 妻와 不和하지만 女子는 부정하여 一家를 망친다. 四柱에 七煞이나 12運星가운데 死나絶 桃花가 있으면 색을 좋아하고 주색과 음란으로 波家 亡身한다. 女性도 음사를 좋아하고 대게 늦게 結婚하거나 나이 많은 사람에게 出家 하게 된다.
5. 戊+癸=合. 火: 無情之合.
물이 흘러내릴 때 불을 보호하기위해 흙이 있다. 마음이 냉정하고 박정하기 쉬우나 아름다운 것 을 좋아하고 結婚하는데 있어서는 어떤 이유의 장애물 때문에 지장이 많다. 四柱에 七煞이나 死 나絶 桃花가 있으면 주색을 좋아하고 남이 보기에는 총명하게 보이나 성질이 인색하고 結婚運이 나빠서 유흥가만 전전하다가 結婚時期를 놓치는 누가 많이있어 妻子運이 불길하다.
支藏干 活用度
寅 : 戊 7/30 丙 7/30 甲 16/30 卯 : 甲 10/30 乙 20/30
辰 : 乙 9/30 癸 3/30 戊 18/30
申 : 戊 7/30 壬 7/30 庚 16/30 酉 : 庚 10/30 辛 20/30
戌 : 辛 9/30 丁 3/30 戊 18/30
亥 : 戊 7/30 甲 7/30 壬 16/30 子 : 壬 10/30 癸 20/30
丑 : 癸 9/30 辛 3/30 己 18/30
巳 : 戊 7/30 庚 7/30 丙 16/30 午 : 丙 10/30 己 9/30 丁 11/30
未 : 丁 9/30 乙 9/30 己 18/30
地支 요인분석
지지는 12地支로서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이다. 10天干과 마찬가 지로 이것도 연속성 있는 기호(심볼스)이므로 꼭이런 한자를 쓰지 않아도 된다. 라든가 가나 다라마바사아자차카타파하“로 척도화해도 분석은 가능하다. 그러나 앞의 천간과 똑같은 이유에 서 기존문헌대로 그대로 쓰기로 한다. 12地支는 12진법으로 변화하는 지구”상”에서의 변화요인이 다. 10天干이 하늘 즉, 천체 속에서의 변화요인이 되는 것과 다르다.12진법의 변화에 대해서는 나중에 설명하기로 하고 여기에서는 地支藏干이 12地支의 성질과 위치. 작용관계를 살펴보기로 한다. 이것은 12地支의 요인 분석을 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12지지는 항상 그 변화의 원인 이 되는 지구를 본떠서 원형으로 된 단순모형을 사용하게 된다. 10天干의 요인분석에서도 단순 원형 모형을 사용한 겉은 같다. 다만 10天干을 요인분석했던 원에서는 그 중심은 항상 지구인데 비해서, 12地支의 요인분석을 하게 되는 원에서는 중심은 의미가 없다. 원의 표면은 지구상을 의 미하는 것으로 인간생명체는 지구표면에서 그 지구변화에 편승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분석을 하는 시각의 위치도 고려해야 하는 것이다. 이렇게 관측자의 위치는 천동설이냐 지동설이냐, 인 간중심이냐를 판별해주는 참으로 중요한 기준이다.
地支性質 ㅡㅡㅡ支藏干
지지는 지구의 12진법 변화에 뿌리를 두고 있음을 보았다. 공권궤도를 끊임없이 돌고 있는 지구 를 닮아 지지의 첫 번째 성질은 연속성이 있고 역시 순환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성질에 대 해서는 지금까지 설명해 왔으므로 여기에서는 생략하기로 한다.
두 번째 성질은, 첫 번째 성질인 연속성과 순환성에 의하여 태양과 지구의 위치. 작용관계를 나 타낼수 있다는 성질이다. 하루 12시각의 변화를 측정할때는 12지지는 지구에 대한 태양의 위치 를 나타낸다. 즉 지구상에서 태양의 고도를 나타내는 것이다. 1년 12절후의 변화를 측정할 때는 공권궤도상에서 태양에 대한 지구의 위치를 나타낸다. 태양에너지를 받는 각도 즉, 위치. 관계에 따라 봄. 여름. 가을. 겨울 4계절의 변화하는 작용. 관계를 나타내는 것이다. 또한 방위를 동서남 북 12지지 방향으로 나타낼수 있다. 따라서 12지지는 5행의 변화에 의하여 설명될 수도 있다.
이상을 다시 정리해 보자. 자오묘유(子午卯酉) 네가지 지지는 12지지 가운데 중심요인으로 방위. 계절 등 그 영역을 주관 할 수 있다. 인간사회에 비유하면 지도자에 해당된다.
고려.조선시대 과거시험이 있던 식년(式年)은 이들 지지에 해당하는 해였다. 인신사해(寅申巳亥) 네가지 지지는 12지지 가운데 관리요인으로 방위.계절 등 그 영역에서 활동하게 된다. 인간사회 에 비유하면 인적 변수에 해당한다. 진술축미(辰戌丑未) 네가지 지지는 12지지 가운데 구성요인 으로 방위.계절 등 바로 그 영역자체를 의미한다. 인간사회에 비유하면 구조적 변수에 해당한다.
사주팔자에 이러한 지지요인이 하나씩 구성되어 있다면 변화를 주관하고 관리하는 요인과 그 영 역이 있음을 의미한다. 하나의 요인이라도 결석했다면 그만큼 변화를 활용하기가 더 힘이 드는 것이다. 사주팔자에 주관.관리. 구성요인이 되는 지지가 골고루 위치하고 있는가를 살펴보는 것 은 지지요인 분석의 첫걸음이 된다. 지지성질의 세 번째를 보기로 한다. 이 성질은 참으로 오묘 한 자연의 이치가 서려 있는 부분이다. 또한 다음 지지의 친화. 반발법칙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야할 성질이다. 저자로 하여금 사주팔자의 변화를 이용하는 지혜로 연구하게 비젼을 보여준 부분이기도 하다. 기존문헌에서는 이를 지장간(支藏干) 이라고 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말 하면 12지지는 10천간의 인자를 가지고 있다는 성질이다. 기존문헌들은 간략하게 설명하였거나 아예 설명이없는 문헌도 많다. 천동설에 의한 설명에서는 별로 가치가 없었던 모양이다. 그러나 지동설적인 변화원리에 의하면 지장간 변화는, 지구라는 존재가 변화의 주체와 객체로서 무궁무 진한 활용가치를 가지게 된다. 태양의 역사는, 그 태양에 존재하는 수소원소의 핵융합반응에 의 하여 헬륨이 되는 양과 기간을 계산하면 나올 수 있다. 태양은 지금까지 45억년을 존재해 왔다. 또 앞으로 55억년 가량을 존재할 수 있다고 한다. 그 후 어떻게 될런지는 알길이 없으나 55억년 이라는 기간만도 영겁이나 다름없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역사 또한 태양과 거의 같다. 지 구 암석중의 방사성원소의 양과 거기에서 생성되는 납의 양을 비교하는 연대추정방식이 알려주 는 사실이다. 45억년 이라는 기나긴 세월을 지구는 살아 왔다. 태양과 하늘에서의 변화요인들과 위치. 작용관계에 조화를 이루며 살아온 것이다. 정지하여 에너지를 내고 있는 태양을 닮지 않고 계속 움직이는 관성을 가지고 에너지를 받아들일 줄 아는 지구인 것이 신통하다. 나중에 설명이 되겠지만, 기(氣)라는 논리를 빌려 보자. 지구는 태양을 포함한 하늘에서의 변화요인들로 부터 오랫동안 기(氣)를 받았을 것으로 짐작된다.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지구상에서의 변화요인은 하늘에서의 변화요인으로부터 기운(氣運)을 받아 같은 인자(因子)를 간직하고 있으리라는 가정이 다. 이렇게 되면 12지지는 10천간의 氣, 씨, 뿌리 등으로 표현되는 그런 변화인자를 갖고 있는 것과 같다. 이렇게 살펴볼 때 중심지지가 되는 자오묘유는 공통적으로 자기의 오행과 같은 천간 만을 음양으로 간직하고 있는 상태이다. 그 작용비율은 10:20이다. 30을 기준으로 했을 때 10의 비율은 지난 절후의 기운이 남아 있다. 이를 여기라고 한다. 본래의 절후로 작용하는 20의 비율 은 정기 또는 본기라고 한다. 관리요인이 되는 지지 즉, 인신사해는 공통적으로 지난 절후의 여 기와, 다음 계절의 가운데 해당하는 천간을, 그리고 그 절후의 천간에 해당하는 정기를 7:7:16의 비율로 가지고 있다. 여기서 다음 계절의 기운에 해당하는 지장간을 중기라고 한다. 끝으로 구성 요인에 해당하는 진술축미는 공통적으로 지간 절후의 여기와 지난 계절의 기운이 남아 있는 중 기, 그리고 그 절후의 정기를 9:3:18의 비율로 가지고 있는 것이다. 지금까지 살펴 본 지장간의 성질과 논리를 변화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하여는 나중에 본격적으로 살펴보게 된다.
十二運星
일간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운성
長 生 亥 午 寅 酉 寅 酉 巳 子 申 卯
沐 浴 子 巳 卯 申 卯 申 午 亥 酉 寅
冠 帶 丑 辰 辰 未 辰 未 未 戌 戌 丑
建 綠 寅 卯 巳 午 巳 午 申 酉 亥 子
宰 王 卯 寅 午 巳 午 巳 酉 申 子 亥
衰 辰 丑 未 辰 未 辰 戌 未 丑 戌
病 巳 子 申 卯 申 卯 亥 午 寅 酉
死 午 亥 酉 寅 酉 寅 子 巳 卯 申
墓 未 戌 戌 丑 戌 丑 丑 辰 辰 未
絶 申 酉 亥 子 亥 子 寅 卯 巳 午
胎 酉 申 子 亥 子 亥 卯 寅 午 巳
養 戌 未 丑 戌 丑 戌 辰 丑 未 辰
大運과 學科
@ 寅.申.巳.亥가 둘째 大運에 있는 學生은 과학(科學)을 전공(專攻)해야 한다.
둘째 大運이 申.亥이면 이과(理科)를 택하고,
寅.巳이면 문과(文科)를 택한다.
@ 子.午.卯.酉가 둘째 大運에 있는 學生은 수학(數學)을 전공(專攻)해야 한다.
둘째 大運이 子.酉이면 이과(理科)를 택하고,
卯.午이면 문과(文科)를 택한다.
@ 辰.戌.丑.未가 둘째 大運에 있는 學生은 어학과(語學科)를 전공(專攻)해야 한다.
둘째 大運이 丑.戌이면 이과(理科)를 택하고,
辰.未이면 문과(文科)를 택한다.
단 어떤 地支이든지 둘째 大運이 괴강(魁罡)이나 백호(白虎)가 있으면 地方學校 및 特殊學校에
가게 된다.
여기에 준하여서 정확하게 맞다고는 할 수 없으나 실지로 감정하면서 통계학상으로 볼 때 이러한 일들이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여기에서 소개하는 바이니 잘활용하기 바라며 전문적인 것은 사주를 종합적으로 판단한 후에 직업과 학과별을 정확하게 판단하여야 옳은 것이다.
성격과 학과는 상통하여야 하기 때문에 당사주로서 성격을 잘판단하여 결정을 하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출처] [본문스크랩] @. 唐 四 柱 (十二支 의 性質.) |작성자 아취고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