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의 정의
다음은 설교에 대한 정의를 모아 놓은
것입니다. 이 정의는 설교학 교육에서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것들입니다. 설교가 무엇이라고 정의를 내릴 수 있는 설교자가 설교의 방향과 그
사역을 바르게 감당할 수 있습니다.
1. 우리가 우리 자신을 전파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주되신 것과 또
예수를 위하여 우리가 너희의 종된 것을 전파함이니라.
(사도바울, 고후 4;5)
2. 인간의 입으로 나온 설교는 하나님의
입을 통하여 나온 말씀과 동일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하늘로부터 직접 말씀을 선포하시는 것이 아니라 인간을 도구로
사용하시기 때문이다.
(칼빈 이사야 주석 55:11)
3. 하나님의 말씀을 설교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제2스위스 신앙 고백서)
4. 설교는 하나님 자신의 말씀이다. 그러나 하나님 자신의 선하신 뜻을 따라 하나님 의 이름으로
한 인간(설교자)을 선택하고 성경의 말씀을 방편으로 하여 인간들에 게 증거하게 하신다.
(Karl Barth, The Preaching
of the Gospel, 9.)
5. 설교란 한 사람에 의하여 다수의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진리의 전달
(communication)이다.
(Phillips Brooks, Lectures on Preaching, 4)
6.
설교는 하나님의 생각과 인간의 생각이 만날 수 있도록 접촉점을 찾아내려고 노력한다...모든 설교자들은 먼저 그리스도 안에 계시된 하나님의 생각을
이해한다. 둘 째로, 이해된 내용을 자신의 생각과 경험에 동화시킨다. 셋째로, 그 진리를 듣는 회중들의 마음에 적합하게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Illion Jones, 설교의 원리와 실제, p. 25,26.)
7. 설교는 행위의 변화를 일으키려는 명백한 목표를
가지고 한 사람이 다수의 사람들에게 성경의 진리를 전달함이다.
(Daniel Baumann, 현대설교학 입문 15)
8.
설교는 하나님의 말씀에 기초하고 사람을 구원하려는 계획과 목적에서 사람을 감동하도록 권면하는 법이 있는 종교적 강화(講話)이다.
(Herrick Johnson, Homiletic Lecures. 이 정의는 곽안련(Allen Clark) 교수가 그의 설교학 교과서였던
강도요령과 강도학(24쪽)에서 제시한 것이다.)
9. 설교는 회중들의 구체적인 상황에서 성경의 의미가 표현되기 위해 성경이 설교
안에서 해석되어지는 사건이다.
(David James Randolph, The Renewal of Preaching, 1)
10. 응변은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기술로서 정의되어져 왔다. 그러나 설교는 이에 부가적인 특징을 갖고 있는데 그것은 사람을 낮은
세계로부터 좀더 높은 차원의 삶으로 움직이게 하는 기술이다. 설교는 사람들에게 더욱 고상한 인간성을 넣어 주는 기술이다.
(Henry
Ward Beecher, Yale Lectures on Preaching, I, 29)
11. 인격을 통한 진리가 우리의 진정한
설교에 대한 묘사이다.
(Phillips Brooke, Lectures on Preaching, 8)
12. 설교는 설득을
추구하는 신적인 진리에 대한 communication이다.
(T. Harwood Pattision, the Making of a
Sermon)
13. 설교는 복음을 확장하고 있으며 선포하고 있다.... 그 복음은 영원한 것이며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영구한
행위이며, 그 선포 안에서 복음이 반복되고 있는 것이다.
(P.T. Forsyth, Positive Preaching and the
Modern Mind, 3)
14. 설교는 최선의 상태에 있는 단지 하나의 붓이다. 설교는 그림이기보다는 붓인데 설교자의 설교에
의해 만들어진 그리스도인들은 바로 설교자의 그림이다. 분명히 그들은 설교자의 걸작들이다.
(Charies R. Brown, The Art
of Preaching, 32)
15. 성찬에서와 같이 설교에서도 회상은 살아 계신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에게 자기를 나타낼
전주곡이라 할 수 있다. 그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과 사람의 직접적인 교제이며 이것을 위해 모든 설교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Henry Sloane Coffin, Comunion Throgh Preaching, 8)
16. 설교는 ....
비기독교 세계를 향한 공식적인 선포이다.
(C.H.Dodd, Apostolic Preaching and its Development,
7)
17. 교회의 근본적이고 우선적인 기능은 설교의 기능이다. 왜냐하면 설교는 교회를 말씀의 모든 의미 안에서 세우는 바로
그것이기 때문이다.
(Emil Brunner Quoted in Arthur W. Conen. The Primacy of Preaching
Today, 14)
18. 설교 활동은 단순히 기독교 신앙의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실제적 의미에서 그 자체의 내용과
깊이 연관되어 있다. 신앙에 대한 설교의 영향은 나무에 대한 꽃과 같다.
(H H. Farner, The Servant of the
Word, 14)
19. 설교는.... 하나님의 위대한 영위를 선포하기 위해 존재한다.
(James S. Stewart,
Heralds of God, 5)
20. 설교는 말씀으로 화신이 되어 그의 회중 가운데를 걷고 있는 그리스도 자신이다.
(Dietrich Bonhoeffer, Gesamelte Schriften, ed. Eberhard Bethge,Vol 5,4:7)
21. 복음을 전한다는 것은 사람들이 그 복음을 향해 결단하거나 혹은 저항하도록 그들 앞에 복음을 설명하는 것을 의미한다.
(Paul Tillich, Theology of Culture, 201)
22. 설교단은 한 가지 이유에서 존재하는데,
우선적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구속적 은혜의 복음을 전파하는 것이다.
(Don M. Wardlaw, "Preaching as
means of Grace")
23. 교의학(Dogmatics)은 교회가 존재하기에 있는 것이며, 교회의 존재 목적은 복음의
선포를 원초적인 기능으로 한다. 선포가 없는 곳은 더 이상 교회라 할 수 없다.
(Heinrich Ott, Theology and
Preaching 19, 31)
24. 설교는 메세지를 선포한다. 즉 하나님의 산물인 생명에 관해 말하며 그 이상의 것을 말한다.
설교는 그것을 통하여 이 세상에 하나님 그 자신을 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