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단의 개념 @@@@ # 144,000 = 구원받은 총수, 12(만수) x 12 x 1000 # 본문은
12지파를 지파당 12,000씩 인 맞은자를 강조 # 그러나 역사가 흐르며 지파의 통,폐합으로 인해 실질적인 수가 아니 많음
따라서 지파를 교파(敎派)로 적용, 해석해야 함 # 예수님의 피를 믿는 사람이 구원 받음, 하늘 나라에서 교파의 구분은 무의미함 #
택자의 무리를 세움 # 교파의 의미 - 인간의 불완전함으로 인해 진리의 깨달음이 달라지고 그 깨달은 진리에 따라
구성되는 것이 교파 - 교단 별 진리 깨달은 대로 구원 이루어 감 - 바른 교리를 붙든 만큼 상이 있음 - 교단은
진리를 세우는 기관이 되어야 함(디모데전서 3장 15절) # 교의(Dogma)와 교리(Doctrine)의 차이? - 교의(敎義,
Dogma) : 구원에 관한 핵심 내용,타협이 불가능한 내용 - 교리(敎理, Doctrine) : 교단마다 차이가 있음. 허나 교단
안에서 타협이 불가능함 # 교리에 따라 진리 세워나가는 것이 교단 # 기독교회사에서 본 교리의 분열 - A.D 30
공교회,구속 이루심. Catholic : 우주적 교회, 영적 교회 - A.D 590 로마 카톨릭 발생. (연옥설, 행위 구원등..일부
차이 있음) - 1054년 로마카톨릭(로마제국지역)과 희랍정교회(콘스탄티노플 ~ 러시아)로 분열 - 1520년 이후 다음과
같은 교파로 분열 1) 루터파 2) (존칼뱅의) 개혁파(장로교) : 장로교란 명칭은 교회 정치 방법에 의해
유례함 3) 재세례파 4) 성공회 5) 감리교 6) 오순절파 # 행위의식으로 본 카톨릭과
루터파, 칼뱅파의 차이 - 로마카톨릭 : 화체설 * 예수님의 피와 살이 변한 것임 * 포도주는 예수님의 피므로
의식 중 흘려선 아니됨 * 신부가 빵(예수님의 살) 먹여줌 - 루터파 : 공제설 * 예수님의 피와 살이 떡과
포도주 안에 함께 있다. - 츠빙글리 : 기념설 * 포도주와 빵은 예수님의 희생의 기념을 위한 것 - 존 칼뱅 :
기념설 + 영적 임재설 * 츠빙글리의 주장과 유사하나 단순한 기념이 아니라 성령으로 임재하면 같이 하신다.
(그리스도의 신령한 몸이 빵과 포도주와 연합을 이루는 것) - 공제설과 기념설은 루터파와 츠빙글리(칼뱅)이 갈라지는
결정적인 원인이 됨 @@@ 한국교회사와 계신교단의 유래 @@@@ 1. 한국교회약사 # 1885. 4.
5. 북 장로교 언더우드 선교사내한 호주장로교회. 1891. 10. 남 장로교. 1892. 11. 이눌서 캐나다 장로교회
1898. - 4개 장로교가 들어와 1개 교회 세움 - 후일 한국 선교는 교회 선교의 기적이라 칭함 - 기적이
이루어지는데 있어 네비우스 선교 정책 주효 * 대속, 집중적인 성경학습과 순회 전도 # 평양신학교 1901 시작 - 1907
1회 졸업생 배출 # 1905 5년 과정으로 인가 # 대한 예수교 장로회 노회(여러교회 모여 조직) 조직(1907. 9.
17) # 조선 예수교 장로회 총회 결성(1912. 9. 2) # 평양대부흥운동(1907-1908) # 평양의 오순절 1907.
1. 14 ~ 15 # 1930년대 자유주의의 도전과 보수주의의 응전 - 일본에서 학습한 학파의 귀국, 1925년 캐나다 교회
연합으로 인하여. # 신사참배 강요와 한국교회의 수난(1936~1945) # 한국장로교회의 굴복(1938. 9. 10) -
27회 총회서 굴복 - 신사참배는 종교적 행위가 아니라고 선언 - 김길창 부회장 의견 - 총회 이후 목사들이 신사참배
하게 됨 # 적극적 신사 불 참배운동. 1939. 이기선, 주기철, 한상동, 손양원, 한부선 - 감옥에서 50명 순교함 #
1938년 평양 장로교 신학회 무기 휴교 - 신사참배거부 # 1940. 2. 채필근 목사를 초대교장으로 평양신학교라는 이름으로 정통성 없이
개교 - 자유주의 기반 - 일제가 필요로 하는 교역자 양성 목적 - 주기철 목사 학적부에서 제적 # 1940.
4. 조선신학교 설립. 김재준교수 취임 - 자유주의 기반 - 친일행각 일삼음 - 위와 같은 이유에 있음에도 총회에서
신학교 인정, 논란 야기 - 50명이 진정서 제출함
2. 고려파 탄생 (1) 해방과
교회재건운동 # 고려파 탄생 배경 - 조선신학교같은 자유주의 기반의 신학교 용납불가 - 친일행각으로 인한 사실상의
배교행위 - 회개를 정(正?)하게 하자 - 상기 이유로 인해 재건의 필요성 제기됨 # 교회 개혁의 방법론 1)
이기선과 복구파(혁신 복구파) - 일정기간 동안 (목사) 근신(반성)후 시무투표 통해 복귀 - 이병규 목사님 이에
소속 - 이기선 목사, 한상동 고려파, 경남재건노회가 모여 논의 - 기독교도연맹같은 일부 부작용 발생 - 친일교역자는
여전히 반성하지 아니함 ** 해방이후 (한국내) 친일교회는 공식적으로 회개하지 아니하였다.** 2) 김린희와 재건파 -
새 성전 건축, 기존교인과의 교제 단절 - 기존 교회 불태움 - 신사 참배자와는 인간 관계 단교(부부, 친자..) -
분열로 인하여 합당한 결과를 맺지 못함 3) 현실파 - 회개 여부를 개개인의 양심에 맡김 (2) 고려신학교의 설립과
개혁신학 확립운동(경남법통노회와 고려파) # 1946. 7. 9. 경남노회 제 47회 임시노회는 출옥성도들의 신학교 성립을 환영 #
1947. 10. 14. 부산 중앙교회에서 박형룡 박사 고려신학교 교장 취임 - 평양신학교 전통 이음 # 1948. 4.
박형룡박사 고려신학교 교장 사임하고 서울로 올라감 - 견해 충돌로 인함 * 서울에서 지원받고 조선신학교와 싸워야
한다. * 굳이 올라가지 않고 여기에서도 활동이 가능하다. # 1951. 5. 24. 제 36회 총회에서 출옥덩도를 중심한
고려신학교 측 제외한 경남 노회 승인 - 고려신학교 추방 # 1952. 9. 11. 장로교 1차 분열 - 전주
성남교회에서 제 1회 총노회로 모임. '대한 예수교 장로회 총노회' 조직 - 총회 구성때 교회총수 500여개, 세례교인 15,350명,
목사 50명. 장로 37명 참석. - 성경대로 믿는 교회 세움이 목적 # 1953. 장로교 2차 분열 -
1963. 6. 10. 조선신학교 제 38회 총회 개최. 1954. 6. 10. 대한 기독교 장로회 총노회 조직 # 1959.
장로교 3차 분열 - 1959, 9, 24. 승동측(NAE) : WCC 반대, 오늘날의 합동(총신대학교)
- 연동측(WCC) : WCC 찬성, 오늘날의 연동(광나루신학교) (3) 마산 문창교회 분규 # 예배당
명도 요구. 1951. 9 # 마산 문창교회사건. 송상석목사. # 교회재산은 "교인의 총유", 교인 2/3이 따른다면 교인의
것 # 1957. 10. 7. 임시노회에서 경기노회 행정보류결정. 회장-전칠홍 목사님 서기-이병규 목사님 -
고린도전서 6장 6절 근거, 재판 장기화로 하나님의 영광 가려짐 우려. 재판 하지 않을 것을 말하나 이루지 못함 # 1958.
9. 10. 경기노회 행정보류 헌의서 # 1958. 9. 23. 제 8차 총회. 보류측에 대립된 현 경기노회를 계속케 한 것
채택. # 박윤선 교장의 고려신학교결별 - 교회소송문제로 인한 사면과 복귀, 1957. 2. 사표제출. - 주일성수견해
차이와 교장직 해임. 1960. 9. 24 # 고려측과 예장의 전격적인 합동 - 1960. 12. 23. 합동총회(승동측과
고신측) - 1963. 10. 17. 고려신학교 복귀 선언 # 세월에 따른 고신측의 행적에서 자성(自省)치 아니하면 진리,
순결성이 퇴색함 을 확인할 수 있음
3. 김현봉 목사님의 생애와 신학사상 # 1906. 동대문 감리교회에서
3인과 함께 집회출석. 23세에 예수 믿기 시작 # 1923. 귀국시 일본군 체포. 서대문 형무소에서 옥고 치르며 성령 체험
출옥후 40세에 평양신학교 입학. 1927. 제 23회 졸업. # 1928. 경기노회에서 목사안수 받음(44세) 6.16. 28세의 박천선
간호원과 결혼 # 1932. 3. 31. 아현교회 개척(48세). 손수 양계, 밭농사 개척하며 교회 세우심 건물미관에 관심
없으시고 위생적이며 예배드리기 편리하게 짓는데 주력 # 일과 - 저녁 6시 숙면. 새벽 12시 기상. 냉수마찰하고 묵상후 새벽
3시에 식사하시고, 통금 해제시 연대뒷산 가셔서 오전까지 기도후 내려와서 심방하심. # 신사참배 통지서가 배달되면 혼자만 알고
지냄 # 하나님의 능력으로 교회 보존 - 종도 없고, 작고, 허술한 교회에 일제도 핍박치 아니하고 묵인 하였다 함 #
6.25사변시 39일간 삼각산의 한 굴에서 금식기도 - "내게 죄를 찾아내라고 말씀하셨다", 15개의 죄 찾으셨다 함 # 9.28수복시
아현교회 돌아옴 # 1.4 후퇴시 교인들을 데리고 경상도 창년 피난. 53년말 환도 # 당시 영락교회(나라에서 제일 큰 규모) 다음의
교세 지님. # 많은 이들을 자립시킴 - 자립심 강조. 냉수마찰을 하실 때 쓰는 돌이 닳고 닳아 맨질맨질 해짐
나중에는 스스로 등의 때를 밀 정도로 팔(근육)이 발달. # 1965.3.12. 자택에서 별세 # 3대 교훈 : 1) 신앙양심 2)
일심정력 3) 삼가조심
4. 우리교단의 형성 # 이병규 목사님의 장례식 집례 # 1965년 9월 경 600명의
교인과 분립 # 1967년 계약성경고등학교 설립. 1969년 계약신학교 세움 # 1975. 11. 25. 총노회. # 1980.
9.22 대한 예수교 장로회 총회(계신측; 7개 노회)로 발전 # 주요교리 - 성경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야 한다. -
중생한 영은 범죄치 않고 중생한 영은 자라나다. - 구원받은 성도들이 예수님의 형상을 닮아 영이 자라난 그대로 천국에 간다.
- 주일은 기독교인의 안식일로서 말씀대로 성수해야 한다. - 전천년설(천년왕국) - 우상의 제물을 먹지 않고 추도예배를
금지한다. # 신앙생활 - 영의 세계에 들어가서 영으로 예수님을 섬기자 - 신본주의. 말씀대로 성령의 인도대로 교회를
세우며, 성경에 규정한 대로 예배를 드린다. -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구원을 이루어 나간다.
현재 광주시 초월읍 대쌍리 산 42-2 에 총회직영 신학교인 계약신학대학원대학교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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