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경서 차량을 중국인에게 직접 팔고 수속까지 했는데
수도 없는 시행 착오를 거쳤기에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글을 올립니다.
1. 내 차 중고로 팔면 얼마를 불러야 하나?
제 차량은 구형 마쯔다3 1.6AT 표준형으로 2010년 6월에 11만원으로 구입후 3.2만 킬로미터를 주행한 무 중대사고 차였습니다.
일단 亚运村二手车交易市场에 가보니 중고차 매입 업체들이 한곳에 몰려있더군요. 업자들은 5.5만원을 주겠다고 했습니다.
돌아와서 개인간 중고차 거래가 이루어지는 赶集网과 同城58 사이트를 검색해보니 비슷한 차량을 한국 SK엔카와 유사한 중고차 업체들이 7.2만원에 판매를 하더군요.
그래서 저는 赶集网와 同城58에 6.8만원에 판다고 올렸습니다.
이틀동안 10여명이 전화를 해서 문의를 하고 그 중 4명이 차를 보러왔습니다.
2. 차 파는 광고를 어떻게 올려야 하나?
저는 赶集网과 同城58에 올렸습니다.
단, 중국인 개인들의 광고와 달리 저는 차량의 상태를 객관적이고 자세하게 썼습니다.
차량 후진하다 박아서 뒷범퍼 교체한 사실
도둑이 운전석 문따고 들어와 예비타이어 훔쳐가서 열쇠구멍을 아예 막아버린 사실
제가 비흡연자고 아기가 없어서 차량 실내가 아주 깨끗하다는 사실 등을 자세히 쓰니
구매희망자들이 이 점에서 신뢰가 가 문의를 했다고 하더군요.
3. 가격 흥정은 어떻게 하나?
6.8만원에 팔겠다는 건 제 목표가격은 아니었습니다. 6.5만원 생각했죠.
하지만 중국인들이 워낙 흥정하는 걸 당연히 여겨서 마지막에 안깍아 주면....거래자체가 성사가 안될거기 때문에
가격을 좀 올려서 썼습니다만....10명의 문의자들 중 9명이 처음에 6만원을 부르더군요...ㅎㄷㄷㄷ
그 중에 차도 보러 오지 않고 가격흥정만 하는 사람들은 모두 재껴버렸고
차 직접 보러 오신 분들 가운데서 차량에 구체적으로 관심 있으신 2분과 흥정을 했습니다.
결국 한 분과 흥정이 잘되서 차량과 남은 보험을 6.4만원에 넘기고 수속비는 구입하는 분이 부담하기로 합의했습니다.
4. 절차
중고차 거래의 법적 절차는 크게 验车 ---》 过户 ---》上牌 의 3단계 입니다.
验车는 차량이 도난/밀수/불법개조 차량이 아닌지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过户는 서류상으로 원차주가 신차주에게 차량의 법적권리를 넘기는 과정입니다.
上牌는 신차주가 차량을 등록하고 번호판을 발급받는 과정입니다.
5. 어디서 거래해야 하나?
중고차 거래는 정부가 관리감독을 하기에 지정된 거래시장에서 해야합니다.
북경의 중국인들이 이용하는 중고차시장은 크게 花乡旧车交易市场(남4환)은 亚运村二手车市场(북5환-6환사이)등이 있습니다.
물론 몇군데 더 있지만, 오직 이 2곳에서만 验车 ---》 过户 ---》上牌 의 3단계를 한곳에서 할 수 있습니다. 원래는 이런 거래 시장에서 验车 ---》 过户 까지만 하고
마지막 단계인 上牌는 각 구마다 설치된 车管所에(관할구역 상관없이 아무곳이나 다됨) 다시 가서 해야만 했는데요.
이제는 花乡旧车交易市场과 亚运村二手车市场에서는 3단계를 모두 한곳에서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중국 구매자분과 亚运村二手车市场에 가서 3시간 걸려 验车 ---》 过户까지 다했는데
아니 글쎄 마지막 上牌과정에서 외국인이 원래 차주인 경우는 여기서 하면 안된다는 소리를 하더군요! ㅎㄷㄷㄷㄷ
외국인이 차주인 경우는 반드시! 顺华에 가서 验车를 해야 한다는 겁니다.
그리고 나서 北京车管所(남서 4환, 외국인 자동차 운전면허 시험 보는 곳) 외사과에 가서 过户자료를 접수해야 한다는 군요.
헐....차 번호판 다 떼고 수속비도 다 냈는데.....아 쓰벌.....
여하튼 顺华로 가기로 나오는데.... 한 중국인 할부지께서 자기도 몇개월전에 같은 경우를 당했는데
顺华에 가지 않고 직접 北京车管所 외사과 가서 사정을 얘기하니 그냥 접수해 주더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번호판도 다 뗀 상태에서 1시간을 달려 가서 똑같이 사정해서 접수에 성공하고 마무리를 했습니다.
(顺华에 차량 검사하는 곳을 말하는지 顺华에 중고차거래센터가 있는지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아시는 분 리플 좀 달아주세요)
6. 어떤 서류가 필요하나?
파는 사람(외국인)
- 여권 및 비자 원본+복사본 (여권에는 없지만 차량 등록시 한자 이름을 썼기에 한자이름 公证书가 필요할까봐 하나 만들어 두어었던걸 가져갔더니 현장서는 필요없다고 하더군요)
- 차량등기증(녹색 큰거) 원본+복사본
- 车辆行驶证(파랑 작은거) 원본+복사본
- 차량구입 영수증(붉은색으로 인쇄되고 도장 3개 찍힌 것, 녹색 영수증은 안됨) 원본+복사본
- 그 밖에 중고차 매매 계약서, 한두가지 간단한 표를 현장에서 적어야 하는데 이건 현장가서 쓰면 됩니다.
사는 사람(중국인)
- 신분증, 결혼증, 거주증명(외지 호적이면 暂住证)
- 购车指标 증명서(요놈이 중요합니다! 이 증명서는 본인이 차량을 한대 구매할 자격이 있다는 증명입니다. 차량을 처음 구입하는 경우라면 2달마다 있는 추첨을 통해 당첨됬다는 증명서가 있고요. 기존 차량을 팔거나 폐기하고 새로 사는 경우라면 반드시 인터넷으로 미리미리 신청해야 합니다. 원칙적으로는 인터넷 신청후 8일(근무일기준) 걸리나 통상 1-3일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전 구매자가 기존 차량 폐차하고 이거 잊고 있다가 2일전에 신청해서 거래 당일날 오전에 겨우 나왔습니다.)
7. 절차는?
1단계 验车
전 야윈촌에서 했지만 顺华 차량검사소 같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순서대로 차를 몰아가면 진행합니다.
차 사진 촬영 --> 차번호판, 엔진번호 등을 등기증과 대조 -->차대번호 탁본 -->서류접수-->验车결과를 밀봉된 서류봉투에 넣어줌-->번호판 제거
1시간 정도 소요
2단계 过户
顺华에서 하는지 아니면 남서 4환에 있는 北京车管所 외사과에서 하는지 아직도 확실히는 모르겠습니다.
저는 야윈촌에서 만든 자료 갖고 北京车管所 외사과에 도착한 후 상황 설명하고 실수로 이미 만든 过户 자료와 구 번호판을
넘기는 완료됬습니다. 过户가 끝나면 이 차는 이제 당신과는 바이바이 한 겁니다!
점심시간 11시30분-1시 걸리면 꼼짝없이 기다려야 함. 안 걸리면 1시간 정도 걸림.
3단계 上牌
번호판 다는 거는 새 주인만 필요합니다. 도의상 옆에서 끝날때 까지 기다려 줬습니다.
30분 정도 걸리더군요.
8. 보험은?
두가지가 가능하다는 군요.
첫째는 기존 차주가 보험을 중도해약하고 신차주가 신규가입하는 것
둘째는 기존 차주가 보험을 신차주에게 승계해주는 것
전 두번째로 했습니다.
문제는....보험 해약이나 승계는 아무곳에서나 되는게 아니라 북경서 오직 한군데서만 됩니다.
저는 中国人寿보험인데 朝外大街에 있는 中国人寿大厦에 가야만 하더군요.ㅎㄷㄷㄷ 절라 멈
중국인들은 花乡에서 거래한 경우, 현지에서 2백원 주고 대리를 부탁할 수 있다는데
우리는 외국인이라 안됩니다.
제공해야할 서류는
- 상업보험, 강제보험 증서 및 보험 영수증의 원본
- 기존 차주의 여권 원본 혹은 복사본 (원칙상 원본이 필요하나. 사본만으로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보험 승계는 기존 차주는 갈필요 없고 새차주가 가면 됩니다. 단 여권원본을 줘야 할 수도 있으니 따라가셔야 할듯
9. 돈은 어떻게 받나?
전 새 차주가 上牌한 다음에 열쇠랑 보험관련 자료들 넘겨주고
현장에서 현찰로 받은 다음에 바이바이 했습니다.
불안하시면 계좌이체로 받으세요!
10. 비용
验车费 120원
번호판 떼는 비용 20-35원
过户费 차량검사시 결정되는 차량 공식 잔존가치의 0.5% (제 차는 250원 나옴)
복사비: 1장 5마오
계약서: 1장 1원
上牌费: 150원
등등 한 5-6백원 정도 나온듯한데 저의 경우는 신차주가 다 내게 했습니다.
자기가 알아서 잘 깍더군요.
주의사항
1. 외지번호판을 다는 경우 수속이 당일날 안끝난다! 가급적 북경번호판 달 사람에게 파는데 수속이 간단하다!
2. 외국인이 팔는 경우 반드시 华顺에서 차량검사 받고 北京车管所 외사과에서 수속해야 한다.
3. 검사소 입구에 삐끼가 많은데, 검사비 위에 수고비 20-30원 정도 보태주면 전과정을 도와준다.
4. 거래하기로 결정을 했으면 반드시 계약금(定金)을 요구해라!(전 1천원 받음)
5. 거래하기로 결정했으면 상대방이 변심하기 전에 빨리 해버려라! (저도 2번 당함)
마지막으로 다시한번 외국인은 반드시 华顺에서 차량검사 받아야 한다는 사실을 강조하면서
정확한 절차를 다른 분이 좀 업데이트 해주시기를 희망합니다.
차량 팔고 귀국하실때 번호판 돈받고 넘기시면 나중에 형사사건에 연루되실 수도 있으면 조심하시길
몇년내로 북경도 상해처럼 번호판 경매제가 된다는 소문도 있습니다. 대박 나시길!
차 팔고 새차 사시려면 购车指标를 갱신하셔야 합니다.
북경 중국인은 인터넷 공식 인터넷 사이트에서 신청후 결과 나오면 인쇄하면 되는데
외국인은 가능할지 모르겠습니다. 신분증 번호 체계가 달라 입력이 아예 안될수도 있을듯.
여하튼 안되면 외사과에 문의해보세요.
12년간의 중국 생활을 마치고 한국으로 돌아가면서 이 글을 읽으실 북유모 여러분들께 작별 인사를 드립니다!
오경이형 저 먼저 한국 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