죠신전철 전기기관차 데키1형(다카사키차량구 소속)
1. 제원
데뷔 - 1924년
길이/폭/높이 - 9180 / 2657 / 3874
정격속도 - 23.3km/h
전류방식 - 직류 1.5kV
궤간 - 1067mm
축배치 - B-B
제어장치 - 저항제어 / 중련총괄제어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DJ11B(50kW) 4기
기어비 - 4.81
운전정비중량 - 34.54t
대차 - 판스프링 대차
제동장치 - 공기브레이크 / 수동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
죠신전철의 데키1형 전기기관차는 1924년에 도입된 전기기관차로, 죠신선의 개궤/전철화에 맞추어 3량이 독일의 지멘스 슈케르트사에서 생산되었다. 1986년에는 철도우협회의 에버그린상을 수상하였으며, 철도 팬들의 사이에서는 <죠슈의 실러캔스(살아있는 화석)>라고 불리고 있다.
예전에는 죠신선에서 화물운송 견인에 사용되었는데, 그 때 견인했던 화물들은 석탄, 목재, 곤약 등 종류를 가리지 않았다고 한다. 1994년 10월 1일 화물수송이 폐지되면서 1995년에 데키2호가 폐차되었으나, 데키1호와 데키3호는 아직도 차적에 남아 있다. 정기운용은 하지 않고 공사열차나 임시열차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2. 운행노선
죠신전철 죠신선 임시 이벤트열차 / 공사열차
3. 차량기지 / 편성표
죠신전철 다카사키차량구 소속. 데키1호 / 데키3호 2량 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