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보 도 자 료 2012.11.15. | ||
매수 |
참고자료 |
사 진 |
담당부서 : 경제정책과 소상공인지원팀 |
6 |
○ |
× |
담 당 자 : 황수익 (전화 : 031-8008-4614) |
보도일시 : 2012. 11. 16(금). 오전 9시부터 가능 |
전통시장 포털사이트 만든다
|
<주요 내용> |
○ 경기도, 전통시장 온라인 마케팅 강화 사업 추진 ○ 전국 최초 독립 도메인으로 운영되는 ‘전통시장 포털사이트’ ○ 개별 상점, 상품 및 가격 정보, 교통편, 알뜰 쇼핑 정보 등 제공 ○ 30개 전통시장 홈페이지 신규 구축 지원… 11월 30일까지 접수 |
|
경기도가 전통시장 온라인 마케팅 강화를 위해 독자적인 도메인으로 포털사이트를 구축․운영하기로
했다고 15일 밝혔다.
전통시장 포털사이트는 전통시장 정보의 통합관리와 종합 홍보, 온라인 마케팅 강화를 통해 대형마트
및 SSM과의 경쟁에서 열위에 있는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고 고객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도는 이를 위해 30개 전통시장 홈페이지를 신규로 구축하고 이미 전통시장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는
12개 시장과 수원시, 성남시, 부천시의 전통시장 사이트 54개를 연계한 포털 사이트를 구축하여 통합
운영할 예정이다.
경기도 전통시장 포털사이트는 시장 내 개별 상점, 상품 및 가격 정보와 주차시설, 교통편,
주변 맛집과 관광지 정보, 행사․이벤트, 소비자 알뜰정보와 질문 답변, 뉴스레터 등 다양한 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신규로 구축하게 될 30개 시장은 오는 11월 30일까지 경기상인연합회를 거쳐 도에 추천하면
서면평가와 현지실사를 마친 후에 선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선정한다.
이번에 구축하는 경기도 전통시장 통합 포털사이트는 전국 최초로 독립적인 도메인을 가지고
운영하게 되며 시장 개별단위로 운영하는 홍보 및 마케팅을 통합적으로 운영함으로써 고객의
시장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전통시장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낭현 도 경제정책과장은 “이번 경기도 전통시장 포털사이트구축․운영사업은 오프라인 마케팅에
의존해오던 전통시장의 온라인 홍보를 강화하여 고객에게 보다 친근하고 쉽게 다가감으로써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높여 활성화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도 전통시장 포털사이트 구축·운영 계획 |
◈ 인터넷, IT 기술을 활용한 홍보 및 마케팅 강화로 젊은 고객층 유치 및 기존 고객 유지 ◈ 시장, 상품, 가격 정보 제공을 통한 고객편의 제공과 시장이용 활성화 |
Ⅰ. 사업 개요 |
○ 위탁기간 : 협약체결일로부터 2012.12. 31 (1년씩 자동연장)
○ 포털사이트 구축 사업기간
- 사업자 공모 및 선정 : 2개월
- 시스템 구축 : 4개월
- 시스템 운영 : 구축이후부터 위탁 협약종료일까지
○ 추진체계
|
|
주관기관 |
|
| ||
|
|
경제정책과 |
|
| ||
|
|
|
|
|
| |
시스템 구축 협력․자문 |
|
|
|
|
콘텐츠 협력 | |
정보화기획담당관 정보화운영담당관 |
|
|
|
|
30개 시장 운영담당 | |
|
|
|
|
|
|
|
|
|
수행기관 |
|
사업수행업체 | ||
|
|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
| |||
|
|
|
|
|
○ 포털사이트 서비스 내용
- 도내 전통시장 홈페이지 검색 및 링크
․ 신규 30개 시장, 기존 시장 및 수원시․성남시․부천시 포털 링크
- 상점․상품․가격 정보 : 점포 소개, 위치, 상품, 가격 정보 등
- 홍보/마케팅 : 교통, 주차, 인근 맛집, 관광지 등
- 커뮤니티 : Q&A, 행사․이벤트, 소비자 알뜰정보
- 고객관리 : 회원가입, 회원 접속, 통계관리, 뉴스레터, 민원, 제언 등
○ 시스템 구성도
○ 서비스 구성도
Ⅱ. 세부 추진계획 |
� 홈페이지 구축 대상 시장 선정
ㅇ (선정 시기) 2012. 12월
ㅇ (선정 시장) 30개소 (홈페이지 운영이 가능한 시장)
ㅇ (선정 및 홈페이지 구축 절차)
신 청 |
검토 및 추천 |
서면평가 및 현지 실사 |
심의 및 선정 |
홈페이지 구축 | ||||
(상인회 → 도 연합회) |
(도 연합회 → 도) |
(도) |
(도) |
(중기센터) |
ㅇ (선정 요소) 현지 실사 (20%), 서면 평가 (60%), 선정심의위원 평가 (20%)
① 현지 실사 (20%) : 상인 참여도, 사무실 보유, 운영 요원, 정보화 수준 등
② 서면평가 (60%)
- 상인회의 시장 활성화 참여도 (20%)
- 상인회 사무실 유무 (15%)
- 상인회 사무실 운영 요원 (15%)
- 컴퓨터, 통신 등 정보시스템 (10%)
③ 선정위원 평가 (20%)
- 선정위원 : 도에서 별도로 구성하여 운영
- 평가 요소 : 홈페이지 운영 능력(10%), 시장의 홈페이지 홍보 적합성 (10%)
ㅇ (선정 방법) 고득점 순 선정
ㅇ (동점 시 순위 결정) 배점 비율이 높은 선정 요소 고득점 순 선정
- ①현지 실사(20) → ②선정위원 평가(20) → ③상인회의 시장 활성화 참여도(20) →
④상인회 사무실 유무(15) → ⑤운영요원(15) → ⑥컴퓨터, 통신 등 정보시스템(10)
ㅇ (신청 서류) 사업신청서, 상인회 명부, 상인회사무실 보유 입증 서류
ㅇ (신청 서류 제출기한) ‘12. 11. 30(금)
� 기존 홈페이지 운영 시장과 市 운영 포털사이트 연계
ㅇ 기 운영 개별시장 홈페이지 : 12개 시장
ㅇ 市 운영 포털 사이트 : 수원시, 부천시, 성남시
|
< 기존 홈페이지 현황> |
|
|
| |
▶ 홈페이지 운영 시장 (12개 시장) - 구리시장, 군포 산본시장, 수원 지동시장, 수원 영동시장, 수원 못골시장 수원 팔달문시장, 수원 조원시장, 수원 가구거리연합회, 안산 시민시장, 안양 중앙시장, 용인 중앙시장, 평택 송북시장 ▶ 3개시 홈페이지 링크 - 수원시 : 21개 시장 (소재지, 대표자, 품목 등 기본현황, 시장사진 1매) - 성남시 : 14개 시장 (시장소개, 개별점포, 행사/이벤트 등 상세정보 제공) - 부천시 : 19개 시장(위치, 대표, 점포 배치도, 점포정보 및 사진 3~5매) |
� 포털사이트 (개별시장 홈페이지 포함) 구축
ㅇ 구축방향 : 일반인이 쉽게 시장정보 인지 및 시장방문을 유도
할 수 있도록 경기도내 전통시장 정보 종합 제공
ㅇ 사이트명 : 가칭)경기도전통시장(www.gsijang.or.kr, 경기도전통시장.kr)
- 개별시장의 경우 서브도메인 사용(http://OOO.gsijang.or.kr)
- 개별시장에서 별도의 도메인 확보 시 연계가능
ㅇ 홈페이지 구축 : 템플릿 이용 (년 1회 메인디자인 변경)
ㅇ 주요 정보 서비스
- 시장위치(찾아가는 길, 인근시장 등), 편의시설(주차장, 화장실, 은행 등), 주변관광지 등
- 시장 및 점포 홍보컨텐츠
- 시장별 할인 및 행사정보
- 고객커뮤니티(Q&A, 불편신고, 방문후기 등) 서비스
- 신규 시장 홈페이지와 포털사이트간 통합회원관리(뉴스레터제공)
- 어린이를 위한 시장별 체험학습 장소(시장역사, 주요점포 연혁 등)
- 경기도 현황 및 지원사업, 주요관광지 안내
전통시장 포털사이트, 경기도전통시장(www.gsijang.or.kr, 경기도전통시장.kr), 경기도 전통시장 포털사이트 구축·운영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