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체육 프로그램이 발달장애아동의 사회적응행동발달에 미치는 효과검증
박태섭․ 안나영 (명지대학교)
Ⅰ. 서론
발달장애 아동의 궁극적인 교육의 목적은 사회의 기존 질서 속에 사회 구성원의 한사람으로서 최소한의 책임과 의무를 수행할 수 있는 개체로 성장시키는데 있으며(홍양자, 이현민, 1995),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된다는 것은 자신과 자신의 주의환경으로부터 다양한 자극을 받고 집단생활에 적응하는데 필요한 기본생활습관을 형성하고 남과 더불어 사는 방법을 익혀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발달장애 아동의 경우 아동기 발달단계에 따른 적절한 사회기술의 습득이 이루어지지 않고 운동능력 및 의사소통의 장애, 또래들과의 어울릴 기회도 없으므로 대인관계 시 위축되는 모습을 많이 보이게 된다. 또한 일상생활능력 부족으로 독립적인 생활유지가 어렵고 과제수행능력 부족은 발달장애 아동이 지역사회에서의 적절하고 효과적인 상호작용 즉, 문제해결을 저해하며 학교 적응력도 떨어뜨리는 등 사회적 부적응으로 인한 고통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것은 결국 발달장애 아동을 더욱 더 고립된 아동으로 만드는 원인이 된다(전정희,2001).
최근에 이르러 정신지체, 자폐증, 언어장애, 운동기능 장애 등의 발달장애 아동이 점점 더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는 가운데 각종 복지관, 스포츠센터, 장애전담 어린이집 등에서 유아체육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는 있으나 그 수요에 비해 그다지 공급이 원활하지 못한다. 발달장애를 가진 아동의 가정에서는 치료와 재활을 변형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하나로 유아체육 프로그램을 선호하고 있다. 그러나 국가적 차원에서의 재정적 지원이 현실적으로 모든 발달장애 아동들에게 여유롭게 지원되기에는 어려운 실정이기 때문에 많은 사교육비를 부담해가며 유아체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모든 발달장애 아동에게 다양한 유아체육 프로그램을 보편적으로 참여 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더욱 더 다양하고 장애에 적합한 유아체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이 시급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발달장애 아동이 사회적응행동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체육 프로그램인 신체활동과 수중활동프로그램을 통해 나타나는 사회적응행동발달의 하위영역인 생활자립 기능발달, 인지적 기능발달, 대근육 운동기능발달, 소근육 운동기능발달에 관한 효과를 검증하여 신체활동 프로그램과 수중활동 프로그램을 발달장애 아동에게 적용하는데 있어 어떠한 프로그램이 더 효과적인가를 검증하는데 있다.
Ⅱ.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본 연구의 대상자는 부산광역시 S장애 전담 어린이집(5명), H 장애 전담 어린이집(7명)의 발달장애 1,2,3급 아동 12명을 대상으로 신체활동 5명, 수중활동 7명으로 선정하였으며 유아체육 프로그램은 발달장애1급, 2급,3급 아동의 사회적 연령에 맞는 만 3~4세에 해당되는 프로그램내용으로 구성하였다.
2. 연구도구
1)검사도구
발달장애 아동의 사회적응행동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The southern California Ordinal Scales of Developent를 한국의 장애학생에게 적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국립특수교육원에서 개발한 KISE 발달척도(2001)를 사용하였다.
KISE 발달척도는 Piaget의 발달단계 이론을 기초로 발달장애 아동의 개별적 생활자립, 사회․ 정서, 언어능력, 인지능력, 대근육 운동능력, 소근육 운동능력 등 6개 영역을 중심으로 발달단계 준거지향형 검사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6개 검사요인별 발달경향과 영역, 그리고 해당 검사문항의 수를 보면 생활자립 기능 발달검사는 식사하기, 옷 입고 벗기, 개인위생, 안전과 사회의식의 18개 검사항목, 사회․ 정서적 기능 발달검사는 자아의식, 대인관계의 6개 검사항목, 언어적 기능 발달검사는 자신과 환경의식, 의사소통, 상징화, 표현행동, 모방하기의 18개 검사항목, 인지적 기능 발달검사는 지각관계, 대상 개념, 상징적 애착의 9개 검사항목, 대근육 운동기능 발달검사는 균형유지능력, 이동능력, 협응능력의 16개 검사항목, 소근육 운동기능 발달검사는 정교성, 지각운동의 5개 검사항목으로 이루어져 있다.
2) 검사방법
KISE 발달척도를 만3~4세용으로 사용하여 발달장애 아동의 사회적응행동발달 정도를 검사하기 위해 유아체육 프로그램의 사전과 사후의 두 번의 검사를 실시하였고 검사자는 연구대상 아동을 직접 지도하는 각 어린이집의 담임교사들(검사자1)과 책임교사(검사자2)로 구성하여 연구대상 아동을 각각 2명의 검사자가 동시에 실시하였으며 검사는 사전과 사후 각각 1주일 동안 어린이집 생활 중에 발달장애 아동이 인식하지 못한 상태에서 자연스럽게 실시하였다.
3. 자료처리 방법
본 연구의 자료 처리는 SPSS window ver.14.0의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통계처리를 실시하였다.
1) 검사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Alpha 계수를 이용하였다.
2)검사도구의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주성분분석을 이용한 인자타당성을 실시하였다.
3) 신체활동 프로그램과 수중활동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을 위해 사전 사후 간에 대한 T- test 검증을 실시하였다.
모든 통계적 유의 확률은 p<.05를 기준으로 설정 하였다.
Ⅲ. 결론
본 연구는 유아체육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아동의 사회적응행동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여 발달장애 아동의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그에 따른 유아체육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있어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본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유아체육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아동의 사회적응행동발달 검사를 분석한 결과 생활자립기능과 대근육 운동기능, 그리고 소근육 운동기능은 수중활동이 신체활동보다 평균적으로 높은 수치를 나타냈고 사회․ 정서적기능, 언어적기능, 인지적기능에서는 신체활동이 수중활동 보다 높은 수치를 나타내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나 사회․ 정서적 영역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는 경향을 보이고 있고 나머지 생활자립 기능, 언어적 기능, 인지적 기능, 대근육 운동기능, 소근육 운동기능에서는 통계적으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2) 유아체육 프로그램인 신체활동과 수중활동의 프로그램간의 분석 결과는 수중활동과 신체활동이 모든 종목에서 고fms 발달을 보였지만 신체활동에서는 생활자립 기능과 대근육 운동기능 그리고 소근육 운동기능이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고 특히 소근육 운동기능은 수중활동에서도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것은 발달장애 아동에게 유아체육 프로그램이 사회적응행동발달에 관한 소근육운동, 생활기술, 운동능력 및 운동기술의 이동기술, 조작기술, 안정기술이 좀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위의 결과를 토대로 발달장애 아동은 일반 아동에 비해 빠른 시간 애에 교육적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지만 충분한 시간을 두고 지속적인 유아체육 프로그램을 실시한다면 기대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따라서 발달장애 아동의 개인별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형태의 유아체육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보급 될 수 있도록 후속 연구가 계속 필요하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