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차례상에 올라오는 것 중에 하나이기에 가깝게 여겨지는 밤효능에 대해서 오늘 이야기 드릴려고 하는데 가을인 9~12월이 제철이며 밤나무의 열매라고 보시면 되시는데 다들 삶아 먹거나 구워드신 경우가 많으실 것이라고 생각이 되며 단맛과 담백한 맛이 잘 어우러져 있어서 생으로 드셔도 무난할 정도라서 여러가지 과자, 떡, 빵 등으로 활용이 많이 되는 음식이죠.
밤 속에는 비타민C 뿐만 아니라 A와 B 등도 들어 있으면서 좋은 단백질, 무기질, 칼슘도 같이 섭취할 수 있어서 우리 몸에 이로운 음식이며 환절기에 면역력에 도움을 줄 수 있기도 해요.
가시의 껍질을 까고 난 후에는 갈색의 겉껍질과 속껍질인 율피를 보실 수 있는데 여기에 탄닌 성분과 함께 항산화 물질이 많이 들어 있어서 단맛이 나는 알맹이 말고도 좋은 성분이 고루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한의학에서도 위와 피부에 대한 이야기를 할 정도이며 여러가지 질병들에 치료해주는 약재로 쓰일 정도이죠.
밤 효능 (율피)
첫째, 피부 : 이목구비가 이쁜 것만이 아니라 피부가 건강하고 미인이신 분들이 부러운 경우가 많은데 율피에는 피부에 좋은 페놀 화합물 일종의 탄닌이 들어 있어서 피부의 각질을 없애주고 피지 제거를 통해서 모공을 수축시켜 주기에 피부에 좋은데요. 또한 세균이 더 퍼지지 않도록 하여 주는 항균작용을 하여 박테리아 생성 또한 막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비타민C도 많이 들어 있어서 우리 몸의 독소와 필요없는 노폐물들을 배출하여 줄 수 있으며 늘 피부를 노화시키는 것 중에 하나가 활성산소가 대표적인데 이 역시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며 각종 트러블과 피부 진정효과도 있기에 특히 지성인 분들이라면 더 활용하시면 좋으세요.
둘째, 감기 : 요즘 같은 시대에는 정말 면.역.력에 대해서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데 건조한 날씨에는 독감까지 유행하기도 하기에 말인데 밤 효능 중에서 폴리페놀 계열인 항산화 물질들이 이런 면역력을 올려줄 수 있으며 몸의 컨디션이 좋지 못하고 과로나 피로가 쌓인 경우에는 감기 같은 질병에 쉽게 걸릴 수 있는데 감기 예방을 할 수도 있어요.
일교차가 심해지는 요즘에는 콜록거리는 분들이나 콧물이 흐르는 분들이 많이 보실 수 있을텐데 건조한 기온과 차가운 아침과 저녁의 날씨 속에서 쉽게 바이러스가 침투하게 되는 시기라서 그렇기에 율피를 끓여서 차로 드시는 경우에 예방을 할 수 있으세요.
셋째, 위장 : 우리 장기 중에서 소화를 해주는데 꼭 중요한 부분이 위와 장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 여기가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에는 소화불량과 배탈 또는 설사를 유발하게 되는데 이럴 때 밤을 드시면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어서 소화를 돕게 되실 수 있어요. 특히나 겨울철에는 노.로.바.이.러.스로 인하여 장염도 일어날 수 있는데 장에 생기는 염증을 억제하여주는 효능이 있어서 위염과 더불어 예방할 수 있으세요.
넷째, 염증 : 우리 몸을 지키기 위한 반응이 나타나는 것이 바로 염증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이 너무 과하게 만들어지는 경우에 오히려 나쁜 것들을 유발하게 되며 오래 방치하는 경우에는 만성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생밤에서 율피는 염증을 유발시키는 단백질 생성을 억제하여 과다하게 늘어나는 것을 막아 줄 수 있기도 해요.
다섯째, 원기 회복 : 과로나 체력이 떨어져서 힘드신 분들의 경우에는 우리 몸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 밤효능 중에서 기운을 복돋는 것이 바로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해주며 이로 인하여 치매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잦은 기침에 고생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를 완화해줄 수도 있어요.
여섯째, 콜레스테롤 : 우리 몸에서 생성이 되지 못하는 필수 지방산인 오메가6와 3 함량이 매우 높은 음식이 밤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체내 중성지방과 혈관에 붙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줄 수 있어서 심혈관 질환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일곱째, 숙취 : 이것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 술을 자주 드시는 분의 경우에는 다음날 아침 후회하면서 다시는 안먹는다고 하면서 또 잊고 마시게 되는데 과음을 하게 되는 때에 생밤을 같이 드시는 경우에는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어 아침에 말끔하게 일어나는 경험을 하실 수도 있으니 참조하시면 좋으세요.
밤 부작용
이렇게 삶은 밤부터 생밤 좋은 것들이 많아서 버릴게 없다고 생각이 들지만 우리 몸에 좋은 것으로만 생각되는 타.닌 성분도 그림자처럼 어두운 것이 점막 조직을 수축하게 만들기에 변비가 심하신 분들은 너무 많은 양을 드시거는 오히려 악화될 수 있으니 적당하게 드시구요.
밤을 드셨을때 피부 트러블이나 먼가 나타난다면 자신에게 맞지 않는 음식일 가능성도 있기에 다 좋다고 과한 섭취는 피하시길 바래요.
생밤 100g 칼로리는 162kcal이며 삶은밤 1개 칼로리 경우에는 작은 것은 17kcal 정도 되시니 큰것은 18kcal 정도로 보시면 무난하게 보시면 되시고 체중 조절을 하시는 분들의 식단관리시에 참조하시면 되실 것 같아서 남겨 놓을께요.
오늘은 우리 곁에서 늘 흔하게 보이는 밤이지만 맛나서 자주 사먹고 까먹고 하지만 그냥 간식으로 치부되어 넘어갈 수도 있지만 오래전부터 우리 몸에 좋은 것이기에 정리하여 보았는데요. 정리된 글을 보셔서 자신에게 부족하거나 예방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생으로 드시거나 삶아서 밤 효능을 흡수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