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5] 罔談彼短하고 : 저 사람의 단점을 말하지 말고 ㅡ罔(없을 망) 談(말씀 담) 彼(저 피) 短(짧을 단)
자기만 있는 것이 아니고 남과 함께 더불어 사는 것이 인간 사회이므로 남과 대하며 살아야 하는데, 어리석고 못된 사람은 남의 단점을 자꾸 꼬집어 이야기하고 자신의 장점 곧 내 자랑은 자꾸 늘어놓기 마련이다. 知彼知己(지피지기)라야 하는데 상대방의 단점만 지적하다 보면 쓸데없는 반감을 사서 적으로 만들 우려가 많고 자신이 조금 장점이 있다고 해서 자부하고 믿고 내세우면 자칫 큰일을 당할 수도 있는 것이다. 것처럼 위장함) 그물을 쳐놓은 것을 의미한다. 網(그물 망)과 같은 의미로 그물을 칠 때는 아무 것도 없는 것처럼 위장한다는 뜻에서 '없다'는 뜻이 되었다. 网을 罒罓 등으로 표기하기도 한다. 羅는 날짐승을 잡는 그물을 가리킨다. 나누는 훈훈한 말을 뜻한다. 炎을 淡(싱거울 담)에 연계하여 보면 주고받는 말이 담담(담백)하다는 뜻도 된다. 대처하는 방안을 모으고자 말을 나누는 것이고, 論(논할 론)은 어떤 주제에 대해 起承轉結(기승전결)의 구체적인 체계를 갖추어(侖 : 묶을 륜) 말하는 것이고, 說(말씀 설)은 밖에 있는 껍질을 벗겨(兌 : 벗을 태) 속에 든 내용물을 자세히 드러내어 말하는 것이고, 語(말씀 어)는 내 자신(吾 : 나 오)의 주체적인 의견, 즉 주견을 피력하는 것이다. 오행의 순서 작용을 보면 어두운 북방에 속하는 水는 潤下(윤하 : 적셔 흘러 내림), 밝은 남방에 속하는 火는 炎上(염상 : 불꽃이 타오름), 해뜨는 동방에 속하는 木은 曲直(곡직 : 굽혀지되 곧게 뻗음), 해지는 서방에 속하는 金은 從革(종혁 : 변해 바뀜), 중앙에 속하는 土는 稼穡(가색 : 심고 거둠)의 작용을 하는데, 이 오행에 기인한 것이 사람의 다섯 가지 신진대사, 즉 貌言視聽思인 五事이다. 視(보는 것)는 明(눈밝음), 金에 바탕한 聽(듣는 것)은 聽(귀밝음), 土에 바탕한 思(생각)는 睿(슬기로움)를 말한다.談자에 들어있는 言과 炎이 모두 오행상의 남방화에 연관된다. 皮는 알맹이나 살이 아닌 필요없는 부위이고 彳은 일정하게 거리가 떨어짐을 의미하므로, 근본이 되는 이편보다 상대적으로 가치없는 상대편(저쪽)을 말한다. 146번째 글자인 '此' 참조할 것. 短은 곧은 화살을 뜻하는 矢(화살 시)와 콩을 의미하는 豆(콩 두, 제기 두)를 합친 글자이다. 껍질 속에 든 콩이 일정하게 배열되어 있는 모습에서 '콩 두'인데, 특정한 거리(길이)에 소요되는 화살갯수를 계산하여 짧은 거리를 재는 것이나 콩의 개수를 세는 것이나 서로 통한다(화살의 길이를 곱해서 길이를 잼). 콩나물의 성장과 화살의 빠르기가 모두 신속하다. (예 : 흐르는 세월이 화살같이 빠르다). 短과 반대되는 長(긴 장)의 경우 땅에 뿌리박아(氏 : 각시 씨) 줄기와 가지를 뻗어서 다 자란 초목을 의미한다. 초목이 자라는 것은 점진적이므로 시간이 오래(길게) 걸림을 뜻한다.
|
첫댓글 저 사람의 단점을 말하지 말고 자기의 장점을 믿지 말라 잘 익히고 퍼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