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이슈가 한창인 지금, 한국 사회에서 글을 쓰는 여성으로 살아가는 3-40대 작가들이 페미니즘이라는 테마 아래 발표한 소설집 『현남 오빠에게』. 늘 누군가의 며느리, 아내, 엄마, 딸로만 취급되어 살아온 ‘김지영’씨의 부당한 성차별의 기록에서 한 걸음 나아가, 또 한 명의 ‘김지영’으로 살기를 거부하는 일곱 명의 작가가 써내려간 일곱 편의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다.
조남주 작가가 《82년생 김지영》 이후 처음 발표하는 소설 《현남 오빠에게》는 서울에서의 대학생활이 낯설기만 했던 스무 살, 여러모로 도움이 되어준 남자친구 현남 오빠에게 의지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자신을 가르치려 드는 그에게 문득문득 어떤 불편함을 느끼게 되는 ‘나’가 여성으로서 일상에서 느끼는 어떤 불편함, 어떤 꺼림칙함을 폭력이라고 느끼기까지의 긴 시간을 돌이켜보고 용기 내어 고백하는 생생한 심리 소설이자 서늘한 이별 편지다.
각각 서른 중반을 지난 여성 ‘유진’과 어느새 갱년기에 접어든 두 아이 엄마 ‘나’의 이야기를 담은 최은영의 《당신의 평화》와 김이설의 《경년更年》, 여성성이 필요할 때에만 등장하고 사라지는 여성이 등장하는 이야기, 규칙을 뒤집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최정화의 《모든 것을 제자리에》와 손보미의 《이방인》, 특유의 신화적인 상상력에 힘입어 유구한 여성 살해의 역사를 암시하는 구병모의 《하르피아이와 축제의 밤》, 여성에게 여성이기 때문에 해줄 수 있는 출산에 대한 아름다운 우화를 그린 김성중의 《화성의 아이》 등의 작품이 한국 사회에서 여성으로 살아가는 이들에겐 울컥 치미는 반가움과 그리움을, 이들의 애인과 남편, 가족과 친구 등에게는 또 다른 공감과 위로, 성찰의 기회가 되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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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일곱 편의 이야기가 단지 이야기에 머물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 또 앞으로도 이와 같은 이야기들이 꾸준히 이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작가들은 인세의 일부를 여성인권단체에 기부하기로 결정했다. 이러한 결정은 귀퉁이에 등장하는 조연의 모습에서 자신과 닮은 데를 찾고 반가워하는 여성들에게 희망이 되어주고, 또 다른 출발을 알리는 새로운 신호가 되어줄 것이다.
▶ 『현남 오빠에게』 저자 인터뷰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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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김이설은 1975년 충남 예산 출생. 2006년 서울신문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열세 살」이 당선되면서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제1회 황순원신진문학상, 제3회 젊은작가상을 수상했다. 소설집 『아무도 말하지 않는 것들』 『오늘처럼 고요히』, 경장편소설 『나쁜 피』 『환영』 『선화』가 있다.
저자 손보미는 1980년 서울 출생. 2009년 『21세기문학』 신인상 수상, 2011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담요」가 당선되면서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제3회 젊은작가상 대상, 제4회 젊은작가상, 제5회 젊은작가상, 제6회 젊은작가상, 제46회 한국일보문학상, 제21회 김준성문학상을 수상했다. 소설집 『그들에게 린디합을』, 장편소설 『디어 랄프로렌』을 출간했다.
저자 : 구병모 1976년 서울 출생. 2008년 『위저드 베이커리』로 제2회 창비청소년문학상을 수상하며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제39회 오늘의작가상, 제4회 황순원신진문학상을 수상했다. 소설집 『빨간구두당』 『그것이 나만은 아니기를』, 장편소설 『한 스푼의 시간』 등이 있다.
저자 : 김성중 1975년 서울 출생. 2008년 중앙신인문학상에 「내 의자를 돌려주세요」가 당선되어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제1회 젊은작가상, 제2회 젊은작가상, 제3회 젊은작가상을 수상했다. 소설집 『개그맨』 『국경시장』이 있다.
목차
조남주 [현남 오빠에게] 최은영 [당신의 평화] 김이설 [경년(更年)] 최정화 [모든 것을 제자리에] 손보미 [이방인] 구병모 [하르피아이와 축제의 밤] 김성중 [화성의 아이] 발문_이민경 [여성의 이야기에 오래 머무른다는 것은]
책 속으로
이제야 조금 내 인생을 돌아보고 계획하고 스스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고 싶은 일도 많고요. 제 삶을 포기할 수가 없어요. 저는 출산 계획이 없습니다. 게다가 오빠는 기대에 차서 ‘강현남 주니어’니 ‘해랑 강씨 12대손’이니 그런 말을 하는데, 저는 해랑 강씨도 아니고 대를 이어야 하는 의무감을 지고 싶지도 않아요.- (조남주, 「현남 오빠에게」 중에서)
“너는 속이 깊은 아이야.” 정순은 말했다. 그녀의 말은 일견 맞았다. 유진은 어린 시절부터 자기 자신의 마음속을 깊이 파내어 남들에게 말할 수 없는 이야기들을 묻어야 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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