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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번에 쓰는 글은
하이랜더에 입문하여 자신있는 클래스를 고르려는자와 입문한 사람이 다른 클래스에 눈독을 들일때 추천하는 글이야
자기가 하이랜더에 관심이 없다면 굳이 보지 않아도 된다.
개인적인 올라운더의 경험과 여러가지 클래스의 소위말하는 장인들에게 몇몇 조언을 구했다.
반드시 정답이라곤 말을 못하니 자기 플레이대로 고쳐서 쓰는게 가장 좋은 방법
순서는 클래스 순서대로 정리한다.
스카웃 (에임>경험)
전체적 난이도 : ★★☆☆☆
팀 기여도 : ★☆☆☆☆
가장 먼저 퍼즈 화력에선 찾아보기 힘들기도 한 클래스인 스카웃이야
주 클래스로 삼는 경우는 생각외로 많기도 하고 66에서도 꽤 비중이 높은 클래스이긴 하나
전체적인 팀의 기여도도 그렇고 얘 한명이 죽는다고 해서
팀을 말아먹거나 하진 않지만, 간혹가다 살인적인 에임을 자랑하는 몇몇 미친 스카웃들이 캐리하는 경우가 많아
보통 살인적인 에임이 주류가 되는건 사실이지만 그 사람들도 다 들이대는게 아니고 생각을 하고 들이대는게 보통이니
자기가 스카웃을 플레이 하면서 너무 꼬라박는 플레이는 자제하는게 좋아, 하랜의 기본 중 기본은 생존에 중점을 둬야해
스카웃이 전체적인 클래스에서 스파이에 버금갈정도로 생존 시간이 낮다보니 오래 생존하면서 적들을 최대한 견제하는데 목적을 둬
스카웃 가이드 라인
스카웃은 점령속도 x2의 클래스, 수레를 밀거나 포인트를 점령하는데 좋고 빠지는게 쉽다보니
이 일만 잘해도 스카웃을 잘 플레이 하는거라고 볼 수 있어,
또한 적의 틈새를 파고들어 스나이퍼나 메딕등의 주요 클래스를 처리하는데 능통하지만 우리편의 데모맨이나 메딕,스나이퍼등을 백업하는데도 매우 좋은 클래스이니 맹목적인 뒷치기나 꼬라박기는 자제할것
뿐만 아니라 숨어있는 파이로 대신의 스파이 처리하는 숨은 스파이 잡이
전체적으로 넓게 우리팀 주위를 돌아다니면서 백업하다가 상황봐서 뒷치기나 꼬라박기를 시전하는게 좋다.
TIP : 기동성이 좋은지라 포인트 점령할때 위협요소가 많아서 우리팀이 못밟을꺼 같으면 잠시 들어갔나 다시 빠지는 방식으로 점령을 야금야금 하는게 좋다.
솔저 (에임≥경험)
전체적인 난이도 : ★★☆☆☆
팀 기여도 : ★★☆☆☆
화력 덕후 공방에선 데모맨 다음으로 많이 보이는 클래스가 이 솔저라고 할 수 있어
무난한 체력과 난이도, 기동성과 견제력을 갖춘 어떻게 보면 가장 만능적인 클래스라고 볼 수 있지
보통 하이랜더에선 건보츠를 끼고 로켓점프의 기동성을 믿고 적 메딕이나 스나이퍼 같은 핵심적인 클래스를 따고 유유히 돌아오지
로켓 에임과 로켓 점프의 능력이 말도 안되게 갖춰진 경우엔 메딕을 보호하는 헤비와 파이로가 알고도 못막는 경우가있어
국내에서도 알고도 못막는 솔저가 몇명있지, 핵심적인 클래스가 따였을경우엔 전체적인 팀 분위기가 안좋아져
그렇기 때문에 하랜에서는 잘하면 좋고 못해도 나쁘지 않은 클래스다보니 스카웃처럼 부담없이 처음 하기엔 괜찮지
얘도 스카웃처럼 마구 꼬라박기를 시전하면 오히려 안한것만 못하니 적당히 하는게 좋지
솔저 가이드 라인
솔저는 공격과 방어 모두 균형잡혔기 때문에 둘중 하나를 택해도 나쁘지 않아, 다만 헤비라는 클래스에 묻혀서 방어보단 공격을 선택하지 그렇기 때문에 보통은 건보츠를 끼게 될꺼야
하이랜더에선 메딕을 따지 않아도 우버를 쓰게 만들면 소위 말하는 개이득을 봤다는 평을 하기 때문에
꼬라박기를 시전하기 좋을 때는 양팀 모두 우버를 쓰기 직전의 대치 상황때가 가장 적합하다고 볼 수 있지 아니면 우버를 쓴후라던가
물론 상대팀도 이때에는 메딕을 지키려고 눈에 불을 키고 공중이나 옆을 바라볼테니 조금 힘들 수 있어
그렇기 때문에 솔저는 스카웃처럼 단독적인 행동을 하되 우리 팀 주위를 돌아다니면서 로켓으로 적이 보이면 쏴서 견제를 하는게 가장 핵심적인 솔저의 역할이라고 볼 수 있어
그러다가 상황을 봐서 적이 단독이거나 거리를 좁혀서 적을 따야겠다 싶을때는 로켓점프를 간간히 사용해주는게 좋지
간혹가다 버프배너 같은 버프류를 쓸때도 있는데 이 때에는 팀원들에게 쓰겠다는 신호를 보내는게 좋아
TIP : 꼬라박기 전에 자기 탄창이 얼마나 남았는지 보자 2발 이하라면 그냥 접어두고, 나중에 장전했다가 최소 3발 이상되었을때 점프해서 꼬라박는게 좋다.
파이로 (에임≤경험)
전체적인 난이도 : ★★☆☆☆
팀 기여도 : ★★★★☆
화력덕후 공방에서도 자주 보이는 방화광이야, 하랜에서도 꽤 자주 보이는 메이저한 클래스지
보통 메딕을 중심으로 보호하는 전략이 자주쓰여, 수레밀기 맵의 방어팀일경우 엔지니어를 중심으로 보호하는 편이지
하이랜더의 파이로는 날아오는 로켓이나 유탄등을 방어하고 적을 밀어내는게 가장 핵심적인 역할이라고 보고 있어
잘하는 파이로 유저는 가끔씩 데모맨의 크리 우버를 말끔하게 막아내기도 한단다
별개로 스파이를 체킹한다던지 점착 폭탄 함정을 밀어낸다던지 등의 잡역할을 담당하기도 해
위에서 나온 꼬라박는 솔저를 피해없이 막아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공중을 자주 봐줘야 되는 클래스지
파이로 가이드 라인
얘는 방어적인 플레이를 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고 볼 수 있어, 불에 맞아 죽는 적은 대놓고 쏘는 미니건에 맞아죽는것과 비슷해서
부가적인 조명총이나 부사수를 쓰지 않는 이상은 적을 죽이기 힘든 클래스지
데모맨,헤비,메딕과 같이 한 셋트로 어울려 다니는게 보통이기 때문에 팀에 대한 공헌도가 생각외로 커
파이로가 잘 못한다면 방어적인 문제는 헤비에게 모두 전가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 해주지 않으면 간혹가다 욕을 들어먹을 수 있지
핵심적인 역할은 위에서 말했듯이 날아오는 물체를 반사하고 적을 밀어내서 방해하는게 가장 큰 역할이라고 볼 수 있어
가끔가다 메딕이 우버를 파이로에게 주는 상황이 있을텐데 적을 밀어내라는 간절한 우버기 때문에 밀어주는데 최선을 다하도록 하고
그 외의 우버의 경우엔 적진을 뚫으라는 목적이 있기 때문에 가서 깽판좀 쳐주면 돼 (이 목적으로 주는경우는 거의 없어)
TIP : 가끔 미는거에 심취해서 공중으로 계속 날리는 파이로 녀석들이 있는데 상황보면서 안날리면 그거 잡는사람 화나게 만든다.
데모맨 (에임=경험)
전체적인 난이도 : ★★★★★
팀 기여도 : ★★★★★
전체적 난이도를 보고서 마우스 왼쪽 오른쪽만 누르면 아는 클래스가 아니냐고 생각은 하겠지만
흐긴 덕후 공방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클래스 중 하나지만 하랜에서는 거의 안하는 클래스고 기피하는 클래스야
그 이유는 얘가 비정상이면 팀 자체가 아예 하기 싫을 정도로 뭉개지는게 많고 반대로 매우 잘한다면 팀이 편해지는 경우도 있어
그리고 못하면 공격의 역할이 헤비에게 모두 전가되는 특징이 있지 (하랜 고통 전담 동네북 헤비)
하랜 데모맨에 도전했다가 죄책감이 들어서 기피하는 사람도 여럿 봤기 때문에 도전하기전에 연습을 많이 해둬야 좋고
5CP 맵이나 KOTH 맵에선 중앙까지 점착 점프로 빠르게 도달하는 부스팅 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경험은 매우 중요하지
그렇다고 에임이 나빠서도 안되는게 얘는 스카웃이나 스나이퍼와는 다르게 전부 무기를 예측해서 쏴야하고 점착의 경우 폭파하는데 시간적인 격차가 조금 있어서 염두를 해둬야 하고
그리고 데모맨의 경우엔 아군 메딕이 우버를 주는 비율은 거의 5번중에 4번은 데모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아서 부담감이 크지
데모맨 가이드 라인
몇몇 5CP나 KOTH 맵은 부스팅 기술이 없다면 시작부터 중앙에 나오자 마자 점착이 깔려있는 사태가 발생하기 때문에
유튜브 동영상이나 하랜 관전등을 통해 어깨 너머로 익힌뒤에 따로 연습해서 최대한 해보려고 하는게 좋지
데모맨은 공격에 보통 집중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서 방어적인 역할을 수행하는건 많이 없지만, 헤비가 죽이기 힘든 적이나 근접하는 스카웃이나 솔저등을 방어하는 능력정도는 있어야해
점착 폭탄의 사용법은 차지해서 멀리 쏠 수 있는 능력이 가장 중요하고, 단순히 한번 쏘고 터트리는 방식 뿐만 아니라 점착을 여러개 안보이는 곳에 깔아서 함정을 만든다던지, 적에게 쏘고 바로 터트리지 않고 그대로 둬서 적의 이동경로를 봉쇄하는 등의
여러 바리에이션한 플레이를 하는 것이 하랜에선 꽤 도움이 될꺼야
유탄 발사기의 경우엔 근접하는 적을 처리하는데 주로 쓰겠지만, 점착의 탄창이 부족해서 딜을 더 내려고 쓴다던지, 적이 뭉쳐있는 곳에 피해를 주기 위해 머리위로 쏴서 잉탄이나 직격으로 데미지를 주는 방식인 스패밍으로 쓰거나, 위의 점착과 연계하여 이동 경로를 봉쇄한 후에 유탄을 쏘는 방식등등
되게 많은 용도로 쓸 수 있기때문에 쏘는 느낌을 몸에 익히는게 좋아, 저 2개의 무기는 공중의 적을 방어하는데도 쓸 수 있다.
하랜에선 보통 딜을 책임지는 구조라 공격을 하다보면 나도 모르게 꼬라박는 경우가 많이 있으니 핵심적인 클래스인 만큼
목숨을 아끼는게 적에게 압박을 줄 수 있어, 메딕은 혼자 살아도 할게 없는데 데모는 혼자 살아도 딜이 가능하거든
위에서 설명했던 유탄과 점착의 사용방법중에선 차지샷과 스패밍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익숙해지는게 좋아
TIP : 점착 다 쓰고 몇발 안남은 유탄으로 장전해서 쏘는거보단 점착 한발이라도 더 장전해서 쏘는게 딜하기 좋다.
헤비 (에임<경험)
전체적인 난이도 : ★★★☆☆
팀 기여도 : ★★★★★
하랜에서 가장 많은 것들을 신경써야 되는 클래스를 꼽는다면 나는 생각할것도 없이 헤비를 꼽을꺼야.
공격과 방어에 모두 신경을 써야되고 자신의 생존에도 신경을 써야되는 골치가 아픈 클래스에 속해
만약 화력 덕후 공방에서 자기가 헤비로 꽤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하랜으로 와서 해도 거의 문제가 없어
하랜에선 공방처럼 마구 폭탄이 떨어지지도 않고 메딕이 신경을 많이 써주는 편이라서 플레이하긴 좋지
잘하는 헤비 유저는 데모맨처럼 우리 팀이 되게 안정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게 만들어줘
하랜에서 멱살 잡고 캐리가 가능한 몇 안되는 클래스 중 하나지
스파이 만큼은 아니지만 상황을 꽤 많이 타는 클래스이기 때문에 항상 상황이 어떤지 보고 판단할 수 있는 생각이 중요해
헤비 가이드 라인
헤비는 파이로와 같이 방어적인 역할을 수행하되 공격으로 쓰는경우도 있으니 유동적으로 선택해서 플레이 하고
핵심적인 역할은 데모맨,메딕,파이로 등을 보호하는 역할이 가장 큰 임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주위를 항상 둘러봐야해
데모맨과 메딕에 접근하는 적들만 잘 처리해줘도 최소 중위권 이상은 가는 헤비라고 볼 수 있지
여기서 더 나아가자면 데모맨이 신경쓰지 못하는 부분들을 캐치해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야해
우월한 데미지를 가진 미니건은 변장한 스파이나 클로킹하는 스파이를 걸러내기에도 좋고
근접한 여러적을 기습해서 갈아버리는게 가능하지. 멀리있는 적은 쏘지도 않는게 헤비에겐 매우 좋아, 데미지도 낮을뿐더러 스나이퍼나 스파이에게 쉽게 잡히고 메딕을 신경쓰기도 어렵게 된다.
메딕을 신경써서 관리해야되는건 헤비의 책임이 가장 커, 파이로나 데모도 어느정도 부담하지만 샌드비치 같은 언락을 메딕을 위해서 던지거나 위협 요소를 제거하는게 헤비의 핵심적인 역할 중 하나야
그렇기 때문에 위협 요소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 메딕을 리드해서 뒤로 빠지게 유도한다던지 우버차지를 쓸 수 있게 앞으로 나가서 유도한다던지는 헤비의 역량중 하나로 평가할 수 있어
리드 한다는 것은 상황을 판단하고 그에 따라서 움직이는 것이기 때문에 네 자신의 생존이나 플레이에 도움이 된다.
우버 싸움에선 데모맨 다음 순위가 헤비인데, 우버를 받을시엔 최대한 딜링에 도움이 될 수 있게 우버를 못받고 있는 적을 최대한 노려야해, 특히 우리팀 데모가 적 헤비나 센트리건을 못처리할때가 많으니 역습에 대비해서 죽여놓고 시작하는게 좋아
그리고 우버 싸움을 하는 도중에도 적을 많이 죽여서 승산이 있다고 생각하면 메딕을 빼게 만들필요는 없지만, 적이 많고 우버로 이득을 못취할꺼 같다 싶으면 반드시 뒤로 빠지게 리드를 해줘야해
크리 우버를 받는 경우는 많지 않겠지만 자신의 위치에서 보이는 것을 다 쏘면된다, 메딕이나 데모 헤비같은 클래스를 먼저 노리되, 크리우버를 쓰면 솔저같은 클래스는 개처럼 우리편 메딕에 달라붙거나
너죽고 나죽자 방식으로 꼬라박는 플레이도 많으니 근접한놈들 먼저 처리하는게 좋아
TIP : 헤비 플레이시엔 적 스나이퍼가 보고 있는 지역에선 최대한 벗어나서 플레이 하는게 생존에 도움이 된다. (상종하지 말자)
엔지니어 (에임<경험)
전체적인 난이도 : ★☆☆☆☆
팀 기여도 : ★★★★☆
팀의 전선을 책임지는 클래스야, 공들인 것에 비해서 터트려 먹는게 많아서 흔히 말하는 메딕과 함께 부처 클래스에 속하지
하이랜더라고 다를건 없어 다만 팀이라는 개념이 결속력 있고, 공방에 비해서 폭탄도 덜 날아오고 플레이 하는 맛이 난다.
무엇보다도 건물을 짓는데 와서 금속 조공해주는 팀원이 있으니 개꿀
생각외로 하랜에서 안할거 같은 클래스이지만 나름대로 하는 클래스 중 하나다.
잘하는 엔지니어들은 건물의 관리 능력이 매우 좋은편이라 왠만한 공격에는 부숴지지도 않고, 산탄총의 에임도 꽤 좋은 편이다.
팀포에선 솔직히 말해서 가장 난이도가 낮은 클래스라고 자부할 수 있다, 손만 달려있으면 적을 쏘지 않아도 되거든
그에 비해선 팀에서 하는 일에 기여도가 높아서 잘하면 잘할수록 팀에 도움이 되는 클래스이니
잘할줄만 안다면 분명히 좋은 클래스임에는 이의가 없다.
엔지니어 가이드 라인
손만 달려있으면 건물을 만들어서 관리만 하면 되는 직종이라고 생각하겠지만 하랜에선
누구보다도 상황에 맞게 미리가서 건물을 지어놓거나 텔레포터를 설치하는 등의 흐름을 읽어야 되는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
건물의 관리능력이 조금 떨어질지라도 상황을 판단하고 먼저가서 지어놓는 건물은, 되도않는 1단 센트리를 지어놓은것보다
훨씬 쉽게 적들을 막아낼 수 있다. 특히 이 능력은 수레 밀기에서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적이 언제 들이닥칠지 예상하자
예를들어 "만약 1포인트가 방금전에 먹혔는데 적이 뛰어오고 있다 하면 2포인트는 그냥 내주고 3포인트에 건물 빵빵하게 짓고"
"1포인트는 먹혔는데 의외로 팀이 막아줘서 2포인트엔 못올거 같다 싶으면 2포인트에 짓는다" 단순히 설명한거지만
이걸 판단하고 건물 짓는 엔지니어는 최소한 상위권 엔지라고 난 본다. (간혹 건물짓는 자리가 안좋아서 넘기는경우도 있다)
여기서 부가적으로 건물을 랭글러로 관리하거나 금속을 효율적으로 사용해서 업그레이드 시키고 텔레포터도 짓는거다.
5CP나 KOTH에선 보통 3단 센트리를 짓는 렌치보단 건슬링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니, 엔지니어가 돌아다니면서
적에게 짜증을 줄 수 있는 위치에 미니 센트리를 지어놓고 디스펜서를 꼬박꼬박 설치하며 텔레포터도 되면 좋다.
TIP : 엔지니어는 생존이 가장 중요하다, 건물이야 다시 지으면 그만인데, 엔지니어 죽으면 지은 건물이 부숴지는건 물론이고 상황에 맞게 건물을 못지어준다. (반대로 건물 철거시 엔지니어부터 족치자)
스나이퍼 (에임>경험)
전체적인 난이도 : ★★★☆☆
팀 기여도 : ★★★☆☆
사용자의 에임에 따라서 스카웃보다 더 악질인 클래스가 될 수 있고 아니면 고자가 될 수 있는 대표적인 클래스라고 본다.
화력 덕후 공방에선 잘하는 놈이 있으면 플레이 하기 귀찮아질정도로 머리가 많이 뚫리는 경우도 많아서
분명 내가 데모맨으로 점수를 더 번거 같은데 게임 끝나고 보면 당당히 1위에 있는경우도 종종 보인다.
하랜에서도 데모맨,헤비와 더불어 멱살잡고 캐리가 가능한 클래스 중 하나에 속한다고 생각한다.
그 정도로 할려면 에임이 좋은건 당연하다보니 많은 유저가 캐리를 못하고 하위권에 머무는 경우도 보이며
자기가 잘하는 스나이퍼임에도 불구하고 날마다 잘 맞추는날 못 맞추는 날이 있을 정도
스나이퍼 가이드 라인
스나이퍼를 만약 하게 된다면 에임을 지속적으로 관리해주는게 중요하다고 본다.
하랜에서는 우리편도 스나 하나 적도 스나 하나라서 한명이 죽으면 적이던 아군이던 다른 스나는 프리하게 쏠 수 있기때문에
아군에게 항상 스나이퍼 위치를 물어보거나 아군이 말해주는 위치를 들었다가 반드시 처리해주는게 1순위 목표
자기가 적 스나만 제압해줘도 기본은 해준다고 보면된다. 반대로 도저히 적스나를 못딸꺼 같으면
적스나를 피하고 적의 핵심 클래스를 가까이하여 제거하는게 도움이 된다.
핵심 클래스를 제거할때는 헤드샷이던 몸샷이던 하랜에선 그런거 상관없고 공방도 마찬가지로 상관 없으니
몸만 쏜다고 들어도 나쁘게 생각하지 말자, 오히려 그만큼 몸맞고 죽어서 화낼정도면 꽤 많이 잡았다는 소리다.
공방 유저들의 특성상 죽치고 한곳에만 머물러 있는경우도 있는데, 별로 권장하지 않는 방법이다.
이 경우엔 스파이나 적스나 혹은 스카웃이나 솔저 등등에 따일 위험이 점점 올라가게 된다.
만약 자기팀이 앞쪽으로 밀어서 나갔다면 스나이퍼도 앞쪽으로 이동해서 나오는 적들을 잡아주는게 도움이 된다.
따로 다니지 않는것도 스나이퍼의 생존에 도움이 되는 한가지의 생존 방법이니 혼자 다니려하지 말자
TIP : 스나이퍼의 싸움에서 오버힐을 받은 쪽이 유리한건 당연한 일이다, 자기가 집중해서 스나이퍼를 따려고 할때 메딕에게 지속적인 힐을 달라고 요청하면 훨씬 유리하게 싸움이 진행가능하다
메딕 (에임<경험)
전체적인 난이도 : ★★★☆☆
팀 기여도 : ★★★★★
대표적인 부처 클래스의 표본인 메딕이다.
얘도 손만 달리면 적을 죽이지 않아도 되는 클래스라서 전체적인 난이도는 그리 높지 않지만
보이스를 쓰고, 전선에 투입된다는 선에서 전체적인 난이도를 조금 올렸다고 보면 된다.
하랜에서는 가장 중요한 클래스라고 보기 때문에 어떤 클래스던지 메딕을 잡으면 반드시 이득이 나게 되어있다.
오로지 상황 판단으로만 먹고사는 직종이라 경험적인 면에서 오래한 메딕이 더 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하랜 메딕 유저들은 인내를 갖고 수행할 수 있도록...
메딕 가이드 라인
메딕은 딜을 할 이유가 전혀 없고 딜을 하려고 해서도 안되며 단독적인 행동은 반드시 하지않아야 된다
딜을 하려고 하는 경우엔 죽기전의 발악외엔 없는 경우가 대다수라 판 끝나고 보면 딜량이 0에 가깝다.
메딕 유저들 사이에서도 중급 메딕과 고급 메딕을 나누는 기준 중 하나는 팀을 리드하는 보이스에 있다고 한다.
얼마나 자기가 팀에게 소통하고 위협요소들을 제거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는 보이스는 메딕의 필수불가결한 요소다.
복잡하게 전략을 내는것이 아닌 단순한 적 위치 보고라던지 우버 사용을 하겠다는 신호등의 보이스만 해도 문제는 딱히 없다고 본다.
메딕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위의 보이스도 있겠지만, 플레이하는 데에 있어서 힐을 나눠주는 요령이라던지 적의 공격을 받고 살아남거나 확정적으로 죽는 아군을 버리는 계산또한 메딕의 역량이라고 생각한다.
우선적으로 힐의 대상의 경우엔 시작하기전 데모맨이나 솔저 같이 부스팅을 시도하는 아군에게 먼저주고 팀 기여도가 높은 클래스의 순서대로 먼저 주는게 정상이다.
헤비의 경우엔 힐을줄때 유의할점은 체력이 높은 클래스다보니 반피가 남았어도 반피가 남은 데모맨보다 2배가량 높으니 급할땐 되도록이면 헤비를 나중에 주는편이 좋다. (상황상 헤비가 죽기 직전이 아니라면)
그 외에도 신경쓰지 않을거 같은 스나이퍼의 오버힐과 엔지니어 오버힐은 센스있게 주도록하자.
우버를 모으는 도중에 데모맨이나 헤비같은 클래스가 죽으면 반드시 뒤로 빼서 뒷일을 도모하는게 좋다, 특히 우버를 사용한 후라던지 아니면 우버를 사용하기 직전에 죽었을때에는 뒤로 빼도록 하자
메딕마저 죽어버리면 남아있는 클래스들은 물론이고 적 메딕의 우버차지에 대응하기 힘들어지므로 생존을 무조건 1순위로 두자
오래 살아남아 체력을 유지해주면 전선이 쉽게 밀리지도 않고 아군들이 공격적인 플레이를 해줄 수 있게 한다.
TIP : 메딕은 폭발형 무기를 이용해서 폭발시에 멀리 날아갈 수 있는 능력인 서프를 가지고 있는게 생존에 도움이 된다.
이 능력은 적군 솔저가 꼬라박을시에 생존률을 올려주고, 점착폭탄이나 로켓을 이용해 뒤로 멀리 도망갈 수 있게 해준다.
스파이 (에임<경험)
전체적인 난이도 : ★★★☆☆
팀 기여도 : ★★☆☆☆
팀 기여도 자체는 스카웃보다는 한수위이나 전체적인 난이도면에선 조금 높은편이다.
그 이유는 극단적으로 상황에 따라 행동하는게 달라져서 팔색조 같은 면모를 보여야 되는 클래스다.
뿐만아니라 공방과는 다르게 하랜에서는 스파이라면 눈에 불을 켜고 찾는 놈도 많고
사람이 적어서 대충 변장해서 돌아다니면 생각외로 잘 잡히는 경우가 많다.
공방에서는 한명 따고 죽고 하는 방식이 되게 안좋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하랜에서는 핵심 클래스와 맞바꾸는것에 대해서 되게 좋게 생각하기 때문에 데모,헤비,메딕과 교환이 가능하다면
자기 목숨 바쳐서 끊어내는 것도 나쁘진 않다.
워낙 안보이게 일하는지라 하랜 팀장들도 스파이의 플레이만큼은 안건들인다는 소문이 자자하다.
개인적으로 될놈 안될놈이 있다고 생각하는 유일한 클래스
스파이 가이드 라인
스파이의 가장 좋은점을 꼽는다면 기술도 없이 그냥 투명시계나 변장을 사용해 상대팀에 뒤로 접근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 일은 스파이에게 여러가지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맞는 플레이가 중요하다.
3가지 일을 꼽자면 1.혼자 다니는놈 끊기 2.엔지니어 텔포등의 건물 괴롭히기 3.적의 뒷통수 노려서 백스텝이나 리볼버쏘기
자기가 판단해서 뭐가 제일 팀에 도움이 될까 생각하고 결정하면 알아서 답이 나오니 상황을 잘 읽어야 된다.
스파이가 백스텝으로 킬을 하는게 주요 일이라고 생각하겠지만
개인적으로 보이스를 사용해서 적의 세세한 정보를 알려주는 스파이가 가장 잘하는 스파이라고 본다
단순히 시작전에 적 메딕의 메디건이 뭔지 알려주는거 뿐만이 아니라 적의 체력 상태나 현재 메디건의 차지 상태등은
우리팀에게 공격의 기회를 제공하거나 반대로 경고의 뜻을 나타내기도 하니 굉장한 도움이 될 수 밖에 없다.
거기서 부가적으로 앰버서더 같은 언락의 헤드샷 능력이라던지 변장 능력 또는 백스텝의 기술들이 빛을 발한다고 생각한다.
TIP : 변장하고 클로킹 하는 놈들이 많은데 연기가 남아서 눈치좋은 헤비나 기타 클래스들은 클로킹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동경로를 어느정도 예측이 가능하기 때문에 클로킹 하고 변장하는 습관을 들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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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부처가 되어라
하랜방이 넓잖나... 와라
캇이 제대로 활약할수 있는 맵은 pl 제외하고 없다는게 슬픔...
@I see you PL만 똥활약된다고 쓸려했더니 이상하게 썼네
@천일동안 cp도 좋지 않아?
보이스안쓰고 자주죽는 저는 하급딕인가요?
ㅂㄷㅂㄷ(그러니까 마이크사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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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글이 필요했는데 고맙다ㅎㅎ
솔져의 팀 기여도는 좀 더 높다고 생각합니다!
나도 솔저 주클이지만 기여도 낮은건 반박 못하겠다ㅋㅋㅋ
메딕 솔직히 별 많이 줘야되는거...
배워 1포먹히고 2포도 덩달아 먹힐까봐 3포에 농사지었는데 팀들이 2포에서 잘막더라
그래서 센트리 들고가는데 갑자기 팀원들이 전선을 뒤로 빼고 2포건물 2층에서 스나가 나타나 머리맞아 죽었다..
아..시발 격공
하랜 그룹으로 퍼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