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권 홍보 및 활성화방안에 대하여 두서없이 평소의 생각을 그대로 적어 봅니다.
제 생각엔 상품권 활용은 지역자금의 외부 유출을 억제하고 지역내 소비 촉진을 통한 지역 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만들어진 제도라고 봅니다.
활성화를 위하여
1. 강원도의 지역 경제 마중물인 상품권이 활성화를 위하여 지역 사랑 상품권 정책 동향, 강원도 상품권 실태와 도민 의식, 활성화 사례를 분석하여 새로운 정책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는 방안을 수립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봅니다. 즉 실행계획수립, 추진상황 점검 및 개선 등 활성화, 지역소득 효과, 소비대체 효과, 지역내 거래 순환 효과 등 지역 경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과 사실적인 활성화를 위해서 이용 편ㄴ의성 증대, 인지도 제고, 공급 확대와 활용 촉진, 제도적 기반마련이 확인 될 수 있는 인식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2. 지속적인 홍보와 교육을 통해 상품권 사용의 필요성 인식을 확산시키고 상품권을 실질적으로 활용하는 당사자(가맹점, 소비자)의 이용 편의성 제고, 지역경제 주체간 이해관계 등이 충분히 고려되여야 할 것입니다.
3. 지역 소득의 역와 유출방지와 지역경제 순환이라는 지역사랑 상품권 도입의 본질적인 취지와 목적 측면에서 시군 자차단체와 도간의 상품권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연계 모델 제시가 강력하게 필요하다고 봅니다.
4. NH농협은행 지역 군자부, 지역의 농 축협 수협 금융기관, 새마을금고, 신용조합, 산림조합, 우체국 등의 금융기관에 강원 상품권 판매 대행 업무 협약체를 체결하는 방법이 우선됨이 어떨까요.
5. 구체적인 예로 지역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의 비율별로 가입 가맹점에 따른 인센티브제 운영으로 가맹점의 확대를 유도하고 금융기관(농,축,수협 새마을금고, 신용조합, 우체국 등)에서 판매하고 구매시 할인울 10%적용, 판매액의 95%로 도민들이 자발적으로 구입하는 방향으로 유도하는 방법도 있다고 봅니다.
6. 또 관광명소 입장요를 현재의 금액(에 3천원이면 5천원)을 인상하여 인상분을 성품권으로 돌려줘 지역 상가를 이용하는 방법도 현재 시행하는 곳이 있는 것을 알고 있는데 전 도에 확대 운영하는 방법도 어떨까요.
7. 상품권을 공무원에게만 강요하지 말고 전 도민이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판매점과 가맹점확대방안, 디지털 형식의 전자 상품권 도입 등에 초점을 갖는 어떨런지요.
8. 상품권의 종류를 다양화(예, 500원권, 천원권, 오천원권, 만원권 등)하고 상품권 개인별 구매 한도액을 설정(예 개인당 월 50만원, 년 오천만원 등)하면서 가맹점이나 일반 자영업자 등 에서 현금처럼 사용하고 상품권 금액의 60% 이상을 사용하고 거스름돈을 돌려 받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어떨까요.
9. 마지막으로 도민들의 인식을 해소하고 상품권의 우수성을 위해 획기적이고 장기적이며 구체적인 홍보 전략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러기 위해 강원도에서 시행되는 모든 축제 현장에서 축제 상품권 사용권 발매와 홍보, 홍보대사를 위한 지역 상공인협회, 번영회, 소상공인협회 회원들의 활동, 자영업자간 가입홍보 및 유도 추진, 관내 기관 기업과 협약체결을 통한 민간 이용확대 추진, 교육기관을 통한 홍보 전략 수립과 홉보, 주민자치위원회, 통장협의회등 지역 민간단체들의 협조 관계 모색이 필요하며 자치단체에서 지역사회 잘려하는 활동(예 출산장려금, 지초생활 지원금, 저소득학생 후원듬 등)에는 상품권으로 대체하는 내용의 제도적인 법률(조약, 규약 조례 등)를 만들어 시행해 봄을 어떨까요. 두서없이 나열하였습니다. 참고 될 내용이 있는 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치에 맞지 않은 내용이 있다면 필요한 내용만 참고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