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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sultate Jubilate K.165
모차르트 / 춤추라 기뻐하라 행복한 넋이여 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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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ultate Jubilate (춤추라 기뻐하라 행복한 넋이여) K.165
모짜르트가 17세 때에 밀라노에서 작곡한 소프라노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협주곡이다. 악기 편성에 있어서는 소규모적인데, 칸타타풍이지만 소리를 기악의 한 부분으로 취급한 소나타와 같이 구성했다. 그런데 이 소프라노에 대해서는 17-18세기 전반에 이탈리아에서 볼 수 있던 변성기 전에 거세한 남성 가수, 이른바 카스트라토(castrato)를 위해 쓴 것이다. |
Judith Blegen
Pinchas Zukerman - Mostly Mozart Festival Orches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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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ultate Jubilate (춤추라 기뻐하라 행복한 넋이여) K.165
모짜르트가 17세 때에 밀라노에서 작곡한 소프라노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협주곡이다. 악기 편성에 있어서는 소규모적인데, 칸타타풍이지만 소리를 기악의 한 부분으로 취급한 소나타와 같이 구성했다. 그런데 이 소프라노에 대해서는 17-18세기 전반에 이탈리아에서 볼 수 있던 변성기 전에 거세한 남성 가수, 이른바 카스트라토(castrato)를 위해 쓴 것이다.
제 1악장 알레그로 F장조 4/4 박자. Aria - Allegro
변칙적인 협주적 소나타 형식. 가사는 라틴어로 되어 있는데, [춤추라 기뻐하라 행복한 넋이여]라는 뜻으로 되어 있다. 곡은 먼저 화려한 관현악만으로 제시부로 시작된다. 우아한 제 1테마의 반주 선율과 오보를 주로 하는 제 2테마가 나타난다. 발전부 없이 제 1테마가 다소 모양을 바꾸어 재현하며, 제 2테마는 본래의 조로 재현한다. 마지막에 짧은 카덴짜가 있다.
제 2 악장 안단테 A장조 3/4 박자. 소나타 형식. Rectativo - Andante
Judith Blegen - Pinchas Zukerman
여기서는 현악만이 노래와 함께 연주하는 아름다운 부분이다. 제 1테마는 현악 3부로 제시되며 비올라가 새로운 선율을 연주한다. 독창은 제 1테마를 노래하며 뒤이어 제 2 테마가 나타난다. [그대 처녀의 왕관, 우리들에게 평화를 주시고 불타는 마음이 부드러워지게 해 주소서]의 줄거리로 되어 있다.
제 3 악장 알레그로 논 트롭포 F장조 2/4박자. Alleluja - Allegro
Judith Blegen - Pinchas Zukerman
유명한 [알렐루야]인데 몇 번이고 반복한다. 중간부에서는 소프라노와의 결합이 더욱 아름답다. |
모짜르트의 유명한 콘서트 아리아인 는 1773년 1월 테아티노 수도 참사회원의 미사를 위해 즉흥적으로 작곡되었다. 이 곡은 2개의 아리아와 그 사이의 레치타티보, 그리고 마지막의 화려한 알렐루야로 이루어져 있다. 작사가는 알려지지 않고 있는데, 그 가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알렐루야 의 네 곡으로 구성된 이 작품은 악기들과 소프라노 한 사람의 연주로 이루어지는데, 대단한 성악적 기교를 요구하는 알렐루야 가 특히 유명하다. 모짜르트는 당시 자신의 오페라에서 주인공을 맡았던 카스트라토 (여성의 목소리를 내는 거세남성 가수)라우치니를 위해 이 곡을 작곡했다.
이 <엑술따떼, 유빌라떼>는 14분이 넘는 매우 긴 곡인데, 그 때문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맨 뒷부분인 <알레루야>만 따로 불려지는 경우도 꽤 있다. <알렐루야> 부분은 채 3분이 안된다. <엑술따떼, 유빌라떼>라고 하면 생소한 사람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되고 또 전 곡을 들어본 사람도 별로 없을지 모르지만 <알렐루야>부분은 대부분의 사람들의 귀에 익숙할 것이다.
원래는 카스트라토인 베난지오 라우지니가 부르도록 작곡되었다고 하는데 현재는 많은 유명한 여자 가수들에 의해 불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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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udate Dominum from Vesperae solemnus de comfessore in C major, K.339 No.5
모차르트 / 참회의 엄숙한 저녁 기도 中 주를 찬양하라
짜르스브르그에서 만년을 보낸 모짜르트는 짜르스브르그 대 성당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2 편의 저녁 기도를 작곡하였습니다. 1779년에 도미니코의 저녁 기도와 참회의 엄숙한 저녁 기도 이렇게 2 편입니다. 이 저녁 기도는 카토릭 예배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음악적으로 가장 풍부한 분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작품에서 채택한 성경은 시편 110편에서 113편 그리고 117편이고 Magnificat Maria의 노래로 끝을 맺고 있습니다.
짜르스브르그에서 쓴 다른 미사곡들 처럼 이 작품 역시 코로레도 주교의 간결성의 개념을 도입해서 비교적 짧은 구성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은 조성의 이어짐이 다양하고 또 서로 독립해서 연주해도 좋을 정도로 대조적인 분위기가 두드러진 특징이 있습니다.
제1곡 주께서 말씀하셨다.
제2곡 여호와께 감사하리라.
제3곡 복 되어라 여호와를 경외하며.
제4곡 여호와의 종들아 찬양하라.
제5곡 주를 찬양하라.
제6곡 Magnificat (Maria의 찬가)
Laudate Dominum omnes gentes
Laudate eum omnes populi
Quoniam confirm!!!!ata est supernos
misericordia ejus
Et veritas Domini manet inaeternum
Gloria Patri et filio et spiritui sancto
sicut erat in principio et nunc et semper
et in saecula saeculirum Amen
주님을 찬미하라 모든 민족들아
주님을 찬미하라 모든 백성들아
영원하신 사랑 우리 위에 넘치고
자비로운 마음 끝없네
주님의 진리 영원하시다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Ave verum corpus in D major K618
Ave verum corpus in D major, K 618
Ave = 찬양하라
Verum Corpus = 진실된 몸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뜻함
1791년, 모차르트가 35세 때 작곡한 것으로, 그가 무척 애착을 가졌던 작품. 유명한 레퀴엠과 거의 같은 시기에 만들어졌으며, 비참하게 죽은 천재의 마지막 기도를 담은 종교 합창곡이다.
가톨릭 교회의 성체 성가인 아베베룸 코루프스는 모짜르트의 종교음악 중에서도 레퀴엠과 더불어 가장 유명한 곡이다.
합창 화성의 아름다움과 높고 낮게 기복하는 선율의 변화는, 듣는 이에게 신에 대한 강한 기도의 마음을 불러일으킨다. 고개를 숙여 무릎을 꿇고 마음으로부터의 기도를 바치는 곡이다.
이 곡에 대해 슈리히는 모짜르트의 가장 아름다운 종교적 영감으로 작곡된 이곡은 지상의 괴로움을 그가 초월할 수 있었다는 생생한 증거이고, 불안 초초도 그 청아한 선율의 혼을 누를 수는 없었으며 이곡을 들을 때는 온 누리가 평화로 가득차 있는것처럼 느껴진다고 표현했다.
이곡은 과연 슈리히의 말대로 청아한 선율속에 고독한 영혼과 끊임없이 투쟁했던 모짜르트의 위대한 음악성이 뚜렷하게 나타난 감동적인 곡이다.
Ave verum Ave, verum corpus |
거룩한 성체 찬양하라 거룩하신 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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