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과 함께 3대 척추질환으로 이야기 되는 척추전방전위증은 생소한 이름이지만 높은 발병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중장년층 여성에게서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어요.
척추전방전위증이란 척추마디 하나 하나를 연결해주는 부위의 결손이 생겨 이 힘이 약해지고 척추뼈가 서로 어긋나게 되어 통증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척추전방전위증은 앞서 이야기했듯 척추의 정렬이 어긋나게 되면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이 척추 질환은 선천적으로 척추 관절이 약하거나 성장이 부진한 경우 발생할 수 있으며 성장기일 때 척추에 반복적인 충격이 가해지면 점차 쌓여서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두 번째 요인으로는 퇴행성 변화입니다. 신체가 노화함에 따라 척추도 서서히 노화하기 마련이며 그로 인해 디스크와 척추 주변 부위가 퇴행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낙상이나 교통사고와 같이 외부에서 큰 충격을 받게 되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했습니다.
특히 중장년층 여성의 경우 폐경기 이후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뼈의 밀도가 점점 약해져서 쉽게 골절로 이어질 수 있는 골다공증으로 이어지기 쉬워 더욱 주의가 필요하였습니다.
① 아침에 기상할 때 허리 주변 부위에서 통증이 발생
② 허리를 뒤로 젖힐 때 통증 발생
③ 장시간 서 있거나 걷게 되면 허리나 엉덩이 아래 부분에서 통증 발생
④ 앉았다가 일어설 때 허리에서 통증 발생
⑤ 허리를 곧게 편 상태에서 척추뼈를 만질 때 어느 한 부위가 튀어나와 있음
척추전방전위증을 앓게 되면 대표적으로 허리에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엉덩이나 다리 쪽으로 통증이 뻗어나가는 방사통이 발생하는데요. 그로 인해 보행에 지장이 발생합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척추전방전위증을 의심하고 김포신경외과에 내원해서 검사 후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해요.
척추전방전위증은 비수술적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김포가자연세병원에서는 척추의 상태와 환자의 증상 등을 면밀히 검사하고 그에 적합한 치료법을 시행할 수 있는데요. 초기에 단계에서는 약물치료, 주사치료, 물리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로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더 심각한 상태라면 풍선 신경성형술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풍선 신경성형술은 풍선이 내장되어 있는 특수 카테터를 꼬리뼈를 통해 삽입하여 척추 내부 공간의 통증 부위에 위치 시킨 뒤 풍선을 부풀려 내부 공간을 확보하고 약물을 주입하여 통증을 완화해주는 비수술적 치료 방법입니다. 부분적으로 마취하기 때문에 시술 시간이 짧은 편이고 빠르게 회복이 가능해서 일상으로 바로 복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