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산악회 제464차산행안내
가야할 곳: 태백,봉화→면산/토산
A코스 :→→→→→→
[위치=강원태백,경북봉화 높이 :1245,2m]
출발장소:2009년6월14일(일요일)07시40분교대앞출발→ →동래건강검진센타 →→
미남로터리→→만덕육교밑
*
* 참여하실 분은 아래 전화로 (메시지)예약해주시면감사하겠습니다.
*
뿌리산악회☎011-564-1540 //051-862-1540 정 우봉호
* * 식사제공/아침,저녁^^*
상세설명(산행지/지도):출처//한국의산천
♣ 강원도 태백과 경북 봉화의 경계에 위치한 면산(1,245.2m)은 낙동정맥에 속한 산이다. 이 산은 화전을 일궈가며 난리를 면(免)했다고 해서 면산이라 하고, 주민들은 정상 부분이 펑퍼지하다 해서 두리봉이라 부르기도 한다. 국립지리원에서 발행한 지도에는 면산(綿山)으로 표기되어 있다.
정맥 마루에는 그런대로 길이 뚫려 있으나 그 외 길은 인적이 드문 탓에 숲이 짙어 산행 내내 하늘을 볼 수 없을 정도다.
면산 동쪽 가곡면 풍곡리에 있는 가곡자연휴양림을 들머리로 한다. 휴양림 매표소를 출발해 500m쯤 가면 주차장이 있고, 300m를 더 나가면 광산 사택 자리에 야영장이 있다.
여기서 300m쯤 가면 계곡 건너 오른쪽으로 산막촌이 보이고 길 왼쪽으로는 주차장과 테니스장이 보인다. 푹신한 너른 길을 따라 300m쯤가면 광산시설물을 개조한 관리사무소와 단체숙소가 있다.
매표소에서 25분쯤 가면 휴양림의 모든 시설물이 끝난다. 이후부터는 계곡의 멋진 풍광을 보며 적막강산 15분에 베월곡 합수지점이다. 물 건너 바위 벽에 '의심나면 다시보고 수상하면 신고하자' 라는 페인트 글씨가 희미하다.
서서히 합수점에서 옛 광산도로를 따라 5분쯤 가면 경적을 울리라는 녹색 교통표지판이 있다. 왼쪽 계류에는 와폭이 계속 이어지다가 광산초소가 덩그러니 있는 너른 터다. 배월곡 합수점에서 10분쯤 걸린다. 여기까지 승용차 통행이 가능하다.
폭포를 지나면 낡은 출렁다리가 계곡을 가로지르며 허공에 걸려 있다. 여기서 계곡 왼쪽을 올라서면 수로가 나타난다. 수로 안으로 걸어가는 것이 훨씬 수월하다. 얼마 뒤 아연을 채광하던 면산광구 앞이다. 폭포에서 20분 걸린다.
넓은 공터에서 광구 오른쪽으로 난 넓은 길을 따른다. 폐석을 정리해 놓은 너덜 아래로 25분쯤 지나면 광산 폐석지대를 완전히 벗어나고 계류를 만난다. 이후부터는 물골만 따른다. 바위를 덮은 이끼가 파란 융단을 깔아 놓은 듯하다. 오른쪽 급사면을 오른다. 코가 땅에 닿을 듯한 된비알을 나무와 풀뿌리를 잡고 50분쯤 오르면 능선 마루다.
등산로는 남쪽으로 이어진다. 길은 고속도로를 만난 듯, 발걸음이 가볍다. 얼마쯤 가면 취밭목이라 불리는 너른 숲지대다. 나무가 하늘을 가려 컴컴한 취밭목에는 땅을 파헤친 흔적과 동물의 배설물 투성이다.
취밭목 남쪽의 두리뭉실한 두리봉 사면을 올라서면 갑자기 산죽밭이다. 등산로 서쪽으로 약간 치운친 산죽밭 속에 면산 정상 표지석이 숨어 있다.
주릉 갈림길에서 45분 걸린다.사방은 숲이 짙어 남쪽 조망만 약간 트여 있을 뿐이다.
하산은 서쪽의 동점동으로 한다. 취밭목으로 되짚어 내려가 덕골이나 가르마골로 하산할 수도 있으나 취밭목이 광활하여 입구 찾기가 수월치 않다.
서남쪽에 있는 삼방산(1,175.4m)을 따르다 1,180봉 안부에서 북쪽 박달골로 하산하는 게 좋다.
정상에서 낙동정맥을 버리고 서남릉의 산죽숲을 헤치고 내려선다. 산죽 숲이 끝나고 참나무 자작나무 사이로 20 분쯤 가면 잘루목이다. 앞에 보이는 밋밋한 봉우리를 힘들이지 않고 올라서면 마당뜨리(마당뜰)라 부르는 넓은 지형인데 길을 잃기 쉬운 곳이다. 오른쪽으로 이어지는 능선을 따라 40분 가면 1,180봉 전 안부다.
이곳에서 능선을 버리고 박달골로 내려선다. 급경사길을 30분쯤 가면 계류를 만난다. 이어 경사가 완만해지고 15 분쯤에 길은 계류를 따르지 않고 왼쪽 사면으로 돌아 내려선다. 그 계곡으로 그대로 내려가도 된다.
안부에서 1시간 내려서면 가르마골 독골 박달골이 만나는 합수점에 농가 두 채가 있다. 콧노래가 절로 나는 길로 20분쯤 가다 철다리를 건너면 농가가 보인다. 길은 점점 좋아진다. 다시 철다리를 건너면 포장길이다.포장길을 따라 20분 걸음품을 팔면 동점초등학교 앞 동화상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