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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를 향한 감사와 기도
빌립보서 1장 1-11절
성경공부 프로그램인 프리셉트(precept)의 창시자인 Kay Arthur는 “빌립보서는 수많은 신자들의 일상생활 속에 새로운 기쁨과 평화를 가져다 준 영적 진리의 샘이다”고 했습니다. 그에 빌립보서에 대한 표현이 정확합니다. 이 서신을 읽을수록 하늘에 속한 새로운 기쁨과 평화를 맛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신도 빌립보서를 통해 진리의 샘 속으로 빠져드시길 바랍니다. 모든 세상의 눈물을 씻고 하늘의 위로와 기쁨 그리고 평화를 보길 바랍니다.
로마 감옥에 있던 바울은 빌립보 성도들에게 편지합니다. 그들이 지금까지 복음에 참여한 것에 감사하며,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날까지 그들 안에서 착한 일을 이루실 것을 확신합니다. 그리고 빌립보 성도들의 사랑이 지식과 총명으로 더 풍성하게 되어, 선한 것을 분별하며 의의 열매가 가득하기를 기도합니다.
서론(1:1-2)
세상에서 마음 맞은 사람들과 일을 함께 하는 것처럼 행복한 일은 없습니다. 바울에게는 영적인 아들인 디모데가 있었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아름다운 종이었습니다. 하나님과 바울이 원하는 일이라면 목숨을 걸고 헌신했던 사람입니다. 바울에게 빌립보 교회의 소식을 전했습니다. 그 좋은 소식을 듣고서 바울은 기쁜 마음으로 편지를 쓰고 있었습니다.
1그리스도 예수의 종 바울과 디모데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빌립보에 사는 모든 성도와 또한 감독들과 집사들에게 편지하노니 2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1-2)
사도 바울은 당시 편시의 도입 부분은 발신자와 수신자, 문안 인사로 구성됩니다. 동일한 형태를 사용하지만, 바울은 나름의 독특한 몇 가지를 넣어 자신의 의도를 넌지시 소개합니다.
(1) 발신자(1)
바울은 당시 자신의 이름을 두 가지로 사용하는데, 헬라식 이름인 ‘바울’과 히브리식인 ‘사울’이었습니다. 빌립보 교회는 이방인의 중심의 교회이기 때문에 그는 자신의 이름을 헬라식인 ‘바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➀ 예수 그리스도의 종(1)
바울은 자신에 관련하여 ‘사도’라는 말 대신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란 표현을 사용합니다. ‘사도’라는 표현을 안 쓴 것은 사도로서의 권위를 내세우고 싶지 않다는 끗이고, 종을 사용한 것은 예수에 대한 충성과 그분을 섬기는 자임을 말하려는 것입니다. 이 표현은 교회 내적 갈등에 대해 권면하면서 예수의 섬김을 말할 때 다시 사용됩니다(2:7). 교회의 문제에 대해 종으로 섬기신 예수를 따라 살라고 말하려는 것이고 더 나아가 바울 자신을 예수를 따라 섬기는 모본으로 소개하여 자신을 본받으라고 말하려는 것입니다(3:17).
➁ 동역자 디모데(1)
바울은 디모데를 자신과 같이 동급으로 소개합니다. 발신자에 대한 특별한 소개 없이 이름만 나열한 데살로니가전후서의 경우를 제외하면 바울 서신 중 유일한 표현입니다. 보통은 바울은 사도로, 디모데를 형제로 말합니다. 그는 빌립보 성도들에게 특별한 관심을 가졌으며(빌립보서 2:20), 바울의 감금과 관련되어 있습니다(2:19,23). 디모데는 3인칭으로 언급되기 때문에 이 서신의 공동 저자는 아닙니다(2:19-24). 로마에 잡혀 있던 하나님의 이 사람은 그리스도 예수의 종들(‘노예’)이었다가 없다고 말하지는 않았습니다. 그가 사용한 헬라어 ‘하기오이(ἅγιοι)’는 ‘구별된 자들’을 의미합니다. 빌립보 성도들은 하나님께 구별되었습니다. 비록 빌립보에 살고 있지만 하나님과의 관계를 유지하면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었습니다.
또한, 바울은 자신과 디모데를 ‘종’으로 표현한 것과 함께 생각하면, 디모데 역시 자신과 똑같이 예수를 충심으로 섬기는 자로 소개하려는 의도입니다. 디모데가 빌립보 교회 개척자 중 한 사람이었기에 교회는 그를 잘 알고 있었지만, 바울은 그를 더욱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런 의도는 2:19-24에서 구체화 됩니다.
(2) 수신자(2)
바울은 그리스도 안에서 교회의 일꾼인 감독과 집사들뿐 아니라, 모든 평신도에게 하나님과 그리스도로부터 오는 은혜와 평강으로 문안하며 편지를 보냅니다.
➀ 빌립보 성도들(2a)
바울은 수신자와 관련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빌립보에 사는 모든 성도’라고 표현합니다. 이는 성도의 이중 소속과 정체를 말합니다. 하나는 그리스도 안이라는 영적 차원이고, 다른 하나는 빌립보라는 물리적 차원입니다. 이런 이중 정체성은 교회의 내적(2:1-11,12-13), 외적 문제(1:27-30;2:14-18)를 다루는 권면의 기초입니다. 하늘의 시민권을 말하며 복음에 합당하게 살라고 한 3:20과도 연결됩니다.
➁ 감독들과 집사들(2b)
감독들과 집사들을 수신자 속에 포함합니다. 모든 바울 서신 중에 유일한 표현입니다. ‘감독’이나 ‘주교’는 ‘장로들’로 부르기도 했으며(디도서 1:5,7). 그들은 양떼를 돌보거나 목양하는 책임을 졌습니다(참조, 사도행전 20:17,28). ‘집사들’은 회중 안에서 특별히 봉사의 직무를 지닌 교회 지도자들이었습니다(참조, 사도행전 6장). 감독들과 집사들을 따로 말하지만 그들도 모든 성도 안에 포함됩니다. 아마도 4:2-3에 나오는 유오디아와 순두게와 관련한 문제 해결을 위한 포석일 것입니다. 모든 내용은 독자의 상황을 알고 그들과 소통하여 문제를 해결하려는 바울의 의도를 담고 있습니다.
➂ 은혜와 평강(2c)
빌립보 성도들에게 보내는 인사에서 바울은 그리스도인의 은혜를 묘사하는 두 개의 단어인 ‘은혜와 평강’을 사용했습니다. 이 단어의 사용 순서는 의미가 큽니다. 하나님의 엄청난 사랑은 갈보리에서 결정적으로 나타났는데, 어떤 진심에서 우러난 평강이 있기 전에 그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인격적인 응답이 있어야 합니다. 은혜와 평강은 그 근원이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안에 있습니다.
빌립보 성도들을 향한 감사(3-8)
하나님께서는 구속을 시작하신 끝까지 하나님의 형상을 이루어 가십니다. 우리의 노력으로 하늘의 풍성한 은혜를 채워 가는 것이 아닙니다. 전적으로 하늘에 속한 온갖 은혜를 교회 안에 충만하게 채워 가시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에 교회를 세우시고, 날마다 세우신 그 교회를 은혜로 채워 가시는 분이십니다.
3내가 너희를 생각할 때마다 나의 하나님께 감사하며 4간구할 때마다 너희 무리를 위하여 기쁨으로 항상 간구함은 5너희가 첫날부터 이제까지 복음을 위한 일에 참여하고 있기 때문이라 6너희 안에서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는 확신하노라 7내가 너희 무리를 위하여 이와 같이 생각하는 것이 마땅하니 이는 너희가 내 마음에 있음이며 나의 매임과 복음을 변명함과 확정함에 너희가 다 나와 함께 은혜에 참여한 자가 됨이라 8내가 예수 그리스도의 심장으로 너희 무리를 얼마나 사모하는지 하나님이 내 증인이시니라 (3-8)
빌립보 교회는 연약한 자들을 이해하고 고통 받는 현장을 찾아와 그의 필요한 것을 채웠습니다. 이러한 믿음의 행위는 바울에게 말할 수 없는 위로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교회를 위해 바울은 쉬지 않고 기도하였습니다.
(1) 끓임 없는 증거에 감사(3-6)
바울이 그들과 함께 일하기 시작한 지 10년이 흘렀습니다. 시간은 흘렀어도 그들을 향한 바울의 사랑과 관심은 식지 않았습니다. 바울은 항상 그들을 생각하며 하나님께 감사드렸습니다. 바울은 빌립보 성도들 때문에 하나님께 얼마나 자주 감사하고 있는지 서신을 통해 들었을 것입니다. 그들에게는 마음속에 큰 기쁨이 왔음이 틀림없습니다. 여기에 1,300km나 떨어진 로마에 있는 사람에게서 온 감사의 편지가 있습니다.
믿는 자들 중 어느 하나도 바울의 기도에서 제외되지 않았습니다. 죄수에게서 온 감사, 이것은 특별한 의미가 있습니다. 바울 사도도 기쁨으로 하나님께 그들을 위해 간구했습니다. 고난은 바울을 고통스럽게 만들지 못했으며 오히려 그에게 유익이 되었습니다. 그들은 항상 하나님의 자녀를 위하여 무엇인가를 했습니다.
빌립보 교인들과 바울은 그리스도의 일하는 동역자였습니다. 이는 바울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 그들이 자기의 소유를 함께 나누었음을 보아도 알 수 있습니다. 그들은 자원하여 바울에게 주었습니다. 돌이켜 보면 빌립보 교인 들은 바울을 위하여 그가 진 짐을 대신해서 그리스도께 자신들을 드린 셈입니다. 그들은 바울이 죄수로 있었던 어려운 때에만 소유를 나누었던 것이 아닙니다. 그들은 그리스도를 믿은 첫날부터 그와 교제해 왔습니다. 이것이 바울 사도의 마음에 큰 기쁨을 주었습니다.
바울 사도는 빌립보 교인들을 생각하며 기도할 때에 큰 확신에 사로잡혔습니다. ‘확신하노라’는 헬라어 단어의 완료 시제는 바울이 일찍이 확고한 신념을 갖게 되었으며 아직도 그것이 사실임을 확신한다는 지적입니다. 그는 무엇을 그렇게 확신하고 자신했겠습니까? 하나님께서 그들 속에서 시작하신 ‘착한 일’을 틀림없이 계속하여 완성하실 것이라는 확신입니다. 그 ‘착한 일’은 바로 그들의 구원입니다. 거기에는 그들이 바울과 교제하고 그에게 후원금을 보내주는 일도 포함될 것입니다.
바울은 하나님께서 빌립보 교인들 가운데서 시작하신 일을 계속 하시리라는 것을 의심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그들 가운데서 일하실 것입니다. 2:16에서 바울은 이날을 ‘그리스도의 날’이라고 불렀습니다. 바울은 그날이 언제인지 몰랐지만(그때에 모든 믿는 자들이 주를 만나기 위해 공중으로 올려질 것이다), 이제는 하나님께서 자기 자녀들 속에서 시작하신 그 일을 계속 하시리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2) 복음을 염려함에 대한 감사(7)
이 구절의 첫 부분은 3-6절에 나타난 대로 바울이 빌립보 교인들에 대해 생각했던 바에 대한 일종의 해명이자 변호입니다. ‘너희가 내 마음에 있음이며’라는 구절의 헬라어는 ‘너희가 나로 나의 마음에 있게 했기 때문에’로 변역할 수 있습니다. 확실히 바울과 빌립보 교인들은 서로의 마음속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자신을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다는 관점에서 보면 NIV성경의 번역을 받아들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빌립보 성도들을 향한 그의 사랑은 1:8과 4:16에서도 서술됩니다.
바울이 구금 상태에 있든지 풀려났든지 그것은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빌립보 교인들은 하나님께서 바울을 통하여 하시는 일 속에서 그와 함께했습니다. 그 일은 우선적으로 복음 전파와 관련됩니다. 바울이 하나님의 은혜를 전파할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이 그와 함께 교통했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그들이 복음 전파를 위해 염려하는 모습에 그들에게 감사를 표현했습니다.
(3) 바울의 사랑으로 나타난 감사(8)
바울은 계속해서 하나님이 빌립보 교인을 향한 자기의 감정을 증거하는 증인이시라고 합니다. 바울은 마치 빌립보 교인이 그러기나 한 것처럼, 그들이 자기 마음을 알아주지 못할까 봐 염려했습니다. 하나님은 그것을 전부 아셨습니다. 빌립보 교인에 대한 바울의 사랑은 단순히 인간적인 관심이나 흥미 수준이 아니었습니다. 그 사랑은 주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나왔습니다. 그리스도의 사랑이 바울을 완전히 압도했기 때문에 그리스도의 사랑이 바울 자신의 것이 되었습니다. 바울이 빌립보 교인에게 이렇게 말했다는 사실은 그들에 대한 바울의 감사의 실재와 강도를 드러내는 것입니다.
빌립보 성도들을 위한 바울의 기도(9-11)|
과실은 한 해 동안 열심히 광합성을 하여 때가 되면 아름다운 열매를 맺어 농부를 기쁘게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구속 받은 백성에게 의의 열매를 원하십니다. 우리 안에 성령의 열매, 하나님의 형상을 좇는 아름다운 열매가 맺히길 기도합시다. 하나님께서 세우신 영광스러운 교회는 끊임없이 자라가는 열매 맺는 교회임을 기억해 합니다.
9내가 기도하노라 너희 사랑을 지식과 모든 총명으로 점점 더 풍성하게 하사 10너희로 지극히 선한 것을 분별하며 또 진실하여 허물 없이 그리스도의 날까지 이르고 11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의의 열매가 가득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찬송이 되기를 원하노라(9-11)
4절과 연결된 기도의 내용으로 독자들의 사랑에 대한 것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사랑하게 해달라는 것이 아닙니다. 이미 복음 안에서 사랑하고 있는 것을 전제로 두 가지를 추가해 그 사랑의 삶을 더 풍성하게 해달라는 것입니다. 그 두 가지는 지식과 총명입니다. 지식은 하나님의 뜻과 관련한 것이고, 총명은 통찰력이나 판단의 지혜입니다. 모두 분별의 삶을 위해 필요합니다. 지극히 선한 것을 분별하기 위해서는 바른 기준으로서의 지식과 그에 따라 잘 판단하는 지혜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바울의 기도는 독자들이 지식과 총명으로 분별하는 사랑의 삶을 살아가게 해달라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바울은 이런 삶이 왜 필요한지를 첨가합니다(10-11). 그들이 진실하며 허물없는 모습이 되기 위해서입니다. 진실하다는 것은 개인과 교회 공동체 내에서 복음과 관련해 순수하고 바른 동기로 살아가는 것을 의미하고(2:1-4), 허물이 없다는 것은 세상 속에서 복음의 장애가 되지 않는 삶을 살아가는 것을 말합니다(2:15).
이 모습은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에 합당한 의의 열매가 가득 맺히는 것이고, 하나님께 영광과 찬송이 돌려지는 삶입니다. 바울은 독자들의 이런 모습이 그리스도의 날까지 계속되기를 소망합니다. 이 기도 내용은 신자의 삶에 대해 몇 가지 중요한 원리를 담고 있습니다. 첫째, 신자의 삶은 ‘진리’로 ‘분별’하는 ‘사랑’의 삶입니다. 둘째, 신자의 삶은 크고 길게 보아야 합니다. 그리스도 예수의 날을 인식하고, 세상 속에서 오늘이란 시간을 하나님과의 관계 안에서 충실하게 살아가야 합니다. 셋째, 그리스도와 궁극의 초점인 하나님을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삼십여 년 동안 주님을 섬긴 사도가 내일을 보장할 수 없는 감옥에서 성도를 향해 이 기도를 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마치 그의 유언 같은 것으로 신자 삶의 핵심 모습을 담고 있습니다.
사도 바울의 선교로 세워진 빌립보 교회는 어려운 상황에 놓인 바울을 아낌없이 후원한 교회입니다. 그들은 교회 내부에 자리 잡고 있는 시기와 다툼의 문제를 해결해야 했습니다. 바울이 하나님께 감사하고 기도한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교회가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성도들의 끊임없는 기도가 필요함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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