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조 창작법
현대시조의 특징
1.앞에서 배운대로 시조는 3 장 6구 12음보의 기본 율격(律格)을 가진다.
음수율은(3,4,3,4,//3.4.3.4.//3.5.4.3,//)이 정격이다. 그러나 지나치
게 음수율에만 의존하면 시상이 꺾일 우려가 있으니, 음보율의 변형을
허용하는 차원에서 1,2~ 3,4자 가감하기도 하여 그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종장 첫 음수는 절대불변의 3자를 고수 하고, 둘째음수는 5자
이상 8자 이내로 하도록 한다.
**다시말해 종장의 둘째음보 5를 5~8로하면 된다는 얘기다.
2.그리고 현대시조를 할려면 구의 개념을 이해해야한다
앞서 공부한 3 4 3 4, 3 4 3 4, 3 5 4 3에서 2음보가 1구가된다.
그래서 12음보/2는 6구가 아닌가.
난(蘭)있는 / 방이든가,// 마음귀도 / 밝아온다//
얼마를/ 닦았기에 // 눈빛마저/ 심심한고//
흰 장지/ 구만리 바깥 // 손 내밀 듯/ 뵈인다//.
-즉 /는 음보(12개), //는 구(6개)가 된다.
다시말해 '구'란 말의 한 단위인데(마음귀도 밝아온다), 주어, 서술어 운운하면
설명이 복잡해지고... 1음보로는 말이 안되지 않은가 "마음귀도+밝아온다"가
되어야 한 마디의 말이 되지 않는가..그래서 현대시조는
**1구 속에서 아무리 말을 길게한들 상관이 없고 구의 개념으로 6구만
맞추면 된다고 생각하라..(내재율에서 재설명 예정)
**그대신 종장의 (3) (5~8) (4) (3)의 율격은 꼭 지켜야한다. 그 이유
는 종장의 율격이 없으면 시조인지 자유詩인지 구별이 안되기 때문이다
.
다음의 '예'를 들어본다.
지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름
박시교
그리운/ 이름 하나// - 3 4
가슴에/ 묻고 산다// - 3 4
지워도/ 돋는 풀꽃// - 3 4
아련한/ 향기 같은// - 3 4
그 이름/ - 3
눈물을 훔치면서// - 7
뇌어본다/ - 4
어머니// - 3
위의 시조를 보면 종장 두번째 음보(5)를 (7)음절로 했고, "뇌어본다+
어머니"가 마지막 6구이다
3.특히 현대시에서는 상투어를 쓰지 않고 참신한 시어를 골라 써야한다
. 옛말이나 현대에 잘 쓰지 않는 낱말은 피하는 것이 좋다.(~노라 어즈버 등)
시인은 모국어를 아름답게 써서 갈고 닦아야 한다. 은어나 비속어는
시조의 질을 저하 시킬 수 있다.
.
4. 현대시조는 현대시답게 새로운 표현, 감각적 표현으로 참신하게 쓰
는 것이 좋다. 비슷한 내용의 詩를 많이만 쓴다고 좋은 것은 아니다.그
것은 결코 습작수준을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 참신한 소재로 개성 있게
쓴 시조 한편이 시인의 역량을 알려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