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답과 아비후가 죽은 이유 (레위기 10장) - 나답과 아비후의 죽음
나답과 아비후가 죽임을 당한 이유를
성경은 이렇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레10:1 <나답과 아비후가 벌을 받아 죽다>
아론의 아들 나답과 아비후가 각기 향로를 가져다가
여호와께서 명령하시지 아니하신 다른 불을 담아
여호와 앞에 분향하였더니
레10:9 너와 네 자손들이 회막에 들어갈 때에는
포도주나 독주를 마시지 말라 그리하여 너희 죽음을
면하라 이는 너희 대대로 지킬 영영한 규례라
나답과 아비후가 죽임을 당한 이유를 말씀하고 있는데
나답과 아비후가 독주를 먹고 성소에 들어가 분향하는데
다른 불을 담아 분향하므로 죽임을 당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 의미를 알아보기 위하여 먼저 향로에서
향을 살라 피어오르는 향연의 의미부터 알아봅니다.
요한계시록 8장 3~4절을 보면 ....
계8:3 또 다른 천사가 와서 제단 곁에 서서
금 향로를 가지고 많은 향을 받았으니 이는 모든 성도의
기도와 합하여 보좌 앞 금 제단에 드리고자 함이라
계8:4 향연이 성도의 기도와 함께
천사의 손으로부터 하나님 앞으로 올라가는지라
이처럼 향연은 기도를 말하는데
예수님의 중보기도를 말하는 것으로
예수님의 중보기도가 성도의 기도와 함께
하나님께 상달되는 모습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성소의 향단 위에 있는 향로는
무엇을 의미하는 알아보는데 ....
구약에서는 금 향로가 있는 향단이
지성소가 아닌 성소에 있는데 증거궤 앞에 두게 됩니다.
출40:5 또 금 향단을 증거궤 앞에 두고
성막 문에 휘장을 달고
증거궤는 휘장 안 지성소에 두고
향단은 휘장 밖 증거궤 앞 성소에 두게 됩니다.
향단을 증거궤 앞에 두지만 휘장으로 가로막혀
서로 보이지는 않는 상태입니다.
그럼 신약에서는 이 금 향로가 어느 위치에 있는지
히브리서 9장 3~4절을 보면 ....
히9:3 또 둘째 휘장 뒤에 있는 장막을 지성소라 일컫나니
히9:4 금 향로와 사면을 금으로 싼 언약궤가 있고
그 안에 만나를 담은 금 항아리와
아론의 싹난 지팡이와 언약의 돌판들이 있고
구약에서는 향로가 지성소 앞 성소에 있었는데
신약에서는 향로가 언약궤가 있는 지성소에 있다는 것입니다.
이 말씀은 십자가에서 대속제물로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이
하나님 우편에 앉아 중보기도 하고 있음을 말합니다.
이 모습을 히브리서 7장 25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히7:25 그러므로 자기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으니 이는 그가
항상 살아 계셔서 그들을 위하여 간구하심이라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신 예수님이 저와 여러분의
구원을 위하여 중보기도하고 계심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이 아버지께 간절히 중보기도 하심으로
저와 여러분이 구원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처럼 향로는 십자가에서 대속제물로 죽으시고
부활 승천하신 예수님이 백성의 구원을 위하여
중보기도하고 계심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말씀을 통하여 향로의 불은
무엇을 담아야 하는지 알게 되는 것입니다.
당연히 향로의 불은 대속제물로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상징하는 불을 담아야 하는 것입니다.
민수기 16장 46절을 보면 ....
민16:46 이에 모세가 아론에게 이르되 너는 향로를
가져다가 제단의 불을 그것에 담고 그 위에 향을 피워
가지고 급히 회중에게로 가서 그들을 위하여 속죄하라
여호와께서 진노하셨으므로 염병이 시작되었음이니라
고라의 반역으로 염병이 시작되자
염병을 그치게 하기 위한 것인데
번제단의 불을 향로에 담아 향을 피워 속죄하라 합니다.
대속제물되신 예수님의 중보기도로
염병이 그치게 된다는 뜻이며
우리의 구원은 예수님의 중보기도로 구원받게 된다는 뜻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대속죄일날 아론이 지성소에 들어갈 때에
향로에 불을 담아 향연을 피우며 지성소에 들어가는데 ....
레위기 16장 12~13절을 보면 ....
레16:12 향로를 가져다가 여호와 앞 제단 위에서 피운
불을 그것에 채우고 또 곱게 간 향기로운 향을
두 손에 채워 가지고 휘장 안에 들어가서
레16:13 여호와 앞에서 분향하여 향연으로
증거궤 위 속죄소를 가리게 할지니
그리하면 그가 죽지 아니할 것이며
향로에 번제단의 불을 담아 분향하여
향연으로 증거궤 위 속죄소를 가리라 말합니다.
아론은(모든 인류) 죄인으로 지성소에 들어가
속죄소 앞에 서지 못하는 자입니다.
그런데 향연으로 속죄소를 가리면
죽임을 당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속죄소를 가린 향연은 대속제물되신 예수님의 중보기도로
예수님이 피로 값을 주고 산 자신의 백성임을
증언하시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론은 죽임을 당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러한 아론의 모습은 저와 여러분의 모습으로
저와 여러분이 하나님의 심판대에 가면
예수님이 하나님 우편에서 피로 값을 주고 산
자신의 백성임을(믿음의 백성) 증언해 주심으로
생명을 얻게 됨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피로 값을 주고 산 하나님 백성이면
예수님은 믿음을 선물로 주셔서 믿음에 이르게
하시는 것으로 당연히 믿음의 용사인 것입니다.
엡2:8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이 방법 외에 저와 여러분이
구원받을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나답과 아비후가 다른 불을 드렸다는 것은
예수님의 중보기도로(복음)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열심과 노력으로 구원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유대인들처럼 율법을 온전히 지켜
구원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인 복음으로(향연으로)
증거궤 위 속죄소를 가리려 하지 않고
다른 향연을 피워 가리려 하는 것으로
다른복음으로 하나님을 섬기고 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포도주와 독주를 먹지 말라는 의미도
이와 동일한 것입니다.
술에 취한 사람은 알아듣지 못하는 언어로
횡설수설하는 것처럼
다른복음을 전하는 사람은 진리의 말씀이 아닌
횡설수설하는 말씀을 전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뜻과 전혀 다른 말씀을
전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의미로 말씀하고 있는
이사야 28장 7절과 29장 9절만 봅니다.
사28:7 그리하여도 이들은 포도주로 말미암아
옆 걸음 치며 독주로 말미암아 비틀거리며
제사장과 선지자도 독주로 말미암아 옆 걸음 치며
포도주에 빠지며 독주로 말미암아 비틀거리며
환상을 잘못 풀며 재판할 때에 실수하나니
사29:9 <입술로는 공경하나 마음은 떠났다>
너희는 놀라고 놀라라 너희는 맹인이 되고 맹인이 되라
그들의 취함이 포도주로 말미암음이 아니며
그들의 비틀거림이 독주로 말미암음이 아니니라
이스라엘 지도자들이 하나님의 뜻과 다른복음으로
이스라엘 백성을 양육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 말씀이 포도주와 독주를 먹지 말라는 말씀입니다.
이처럼 나답과 아비후의 죽음은
십자가 복음을 상징하는 번제단의 불로 분향한 것이 아니라
다른복음을 상징하는 다른 불로 분향한 것으로
다른복음을 전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저주를 받아 죽임을 당한 것입니다.
사도바울은 이렇게 말합니다.
갈1:8 그러나 우리나 혹은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갈1:9 우리가 전에 말하였거니와
내가 지금 다시 말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너희가
받은 것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저와 여러분은 나답과 아비후처럼 다른복음을
전하거나 따르지 마시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아 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