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의 피아노협주곡
■ 개요 이 곡을 작곡할 당시 처음으로 예약제에 의한 개인 연주회를 성곡적으로 마친 모차르트는1784년1분기 빈의 친구 트라트너(Trattner)의 저택과 부르크극장(Burgtheater)에서 열린 일련의 콘서트에서 연주하기 위해 이 협주곡을 작곡했고, 1784년 3월에는 자신이 직접 독주자로 참여했습니다. 이 협주곡은 피아노 독주,플루트(3악장만),오보에2대,바순2대,호른2대,현악기를 위한 악보로 되어 있습니다.영화 아마데우스에서 삭제된 장면에서 모차르트가 3악장의 짧은 부분을 연주합니다. 모차르트는 아버지에게 보낸 편지에서 이 협주곡과 제16번 협주곡D단조를 비교했습니다:
"나는 둘 다 손에 땀을 쥐게 하는 협주곡이라고 생각하지만,난이도 면에서는B플랫이D단조보다 낫다."
많은 피아니스트들이 모차르트의 피아노 협주곡 중 가장 어려운 곡 중 하나로 꼽는 이 협주곡은 완벽하게 연주해야 하는 빠른 음계 패턴과 위아래로 움직이는 빠른 코드 패턴이 많아서 주로 어렵습니다.이 협주곡을 시작으로 모차르트는 앙상블을 위해 관악부가 두드러지고 필수적인K. 450과 같은 협주곡을 설명할 때"웅장하다"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 음악 구성 다음의 3개 악장으로 구성되었다. I. Allegro II. Andante in E♭major III. Allegro
첫 악장은 전형적인 소나타 알레그로 형식이며,중간 악장은 주제와 두 개의 변주곡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그리고 피날레는(통상적인 모차르트의 경우와 마찬가지로)소나타 론도이지만 덜 일반적인 ABACABA형식을 사용합니다. 이 악장이 기술적 관점에서 매우 어렵기는 하지만 연주자의 기술을 과시하기 위한'자랑거리(showpiece)'처럼 들리지 않는다는 것은 모차르트의 위대함을 증명하는 증거입니다. 피아니스트에게 요구되는 몇 가지 사항으로는 빠른 상승-하강 아르페지오,손 교차 및16분 음표들의 질주에 의한 음의 하이라이팅과 점프 그리고 마지막에 솔리스트가 오케스트라와'전투'를 벌이는 양손 트레몰로 등이 있습니다. 이 악장은 모차르트가 건반을 위해 작곡한 작품 중 가장 난이도가 높은 작품 중 하나입니다. 사이먼 키프는 이 협주곡의 목관 악상이 모차르트의 이전 건반 협주곡에 비해"새롭게 복잡하고 정교한"특성을 보였다는 모차르트 시대의 동시대 평론가들이 평했다고 전합니다. 엘레인 시스만은 모차르트가 조셉 하이든 교향곡 75번의 주제와 변주 악장을 모델로 삼아 느린 악장을 만들었다고 가정했습니다.
<출처: Wikiped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