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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이론 질의응답】 허즈버그 위생동기이론
상추 추천 0 조회 219 23.08.25 14:20 댓글 2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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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3.08.28 18:45

    첫댓글 위생요인을 충족시킴으로써 직무불만족 요소를 해결하는 것은 맞지만 그 자체로는 동기유발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려면 역시 동기요인을 충족시켜야 되는데, 단지 동기요인을 극대화한다라고 쓰면 그래서 "어떻게 극대화 하는데?"라는 추가 질문이 생기겠죠.
    동기요인을 극대화하는 방안으로 제시된 직무재설계 기법은 아마 타강사님 교재에 나온 워딩인 것 같은데, 구체적 예시가 있어야 정확한 답이 될 것 같네요.
    제시 해주신 방안, ① 일 그 자체와 관련한 동기화 전략, 즉 내재적 동기 유발전략은 당연히 동기 요인을 자극하는 전략이 될 것입니다. 또한 ②경력개발 프로그램의 경우, 이건 사실 사기업의 관리방식을 공행정에 도입한거에요.
    경력개발 프로그램을 안내하면, 교사는 "아 내가 이런 프로그램을 거치면 이런 역할을 할 수 있겠구나"라는 확신을 갖게 되고 그로인해 직무에 대한 만족감, 동기가 생기는 것입니다. 단지 승진체계가 있고, 승진을 하게 해줌으로써 동기요인이 자극되는 것이 아니라 일을 열심히하면 어떤 식으로든 인정을 받겠구나라는 측면으로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그

  • 23.08.28 18:49

    그리고 본질적으로 동기, 위생이론은 한계가 있는 것이 어떤 제도(방침)이 사람에 따라 동기요인일 수도 위생요인일 수도 있다는 한계가 있어요. 그러니까 승진제도가 누구에게는 동기요인이고 누구에게는 위생요인이 될 수도 있는 것이죠 따라서 선생님께서 승진과 CDP(경력개발프로그램)을 이해하신 부분이 맞습니다.

    동기요인이 충족된 상태라면 일단 동기가 유발된다고 보면 됩니다. 동기요인이 충족되었는데, 위생요인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에 또이또이 해져서 동기가 유발안된다라고 해석하기보다는 별개의 차원으로 보시면 될 것 같네요
    어쩄든 이 이론은 함의는 환경, 조건을 세팅하는 그런 방안이 아니라 동기요인을 자극하는 방안을 세워라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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