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OGZ10lSTk-Y?si=U8Z2tunebFKOqvII
■ 탕수육(糖水肉)
탕수육(糖水肉)은 돼지고기에 녹말튀김옷을 입혀서 튀긴 것에 달고 새콤한 탕수 소스를 곁들여 먹는 한국식 중국요리다.
탕수 소스는 설탕, 식초, 야채, 녹말물 등을 기본으로 하여 끓여서 만든다. 1882년 임오군란 때 건너온 청나라 화교들이 한국인의 입맛에 맞도록 청의 탕추 요리를 한국화 한 것이 한국식 탕수육의 원조다.
탕수육 어원
중국어 탕추러우(중국어: 糖醋肉, 병음: tángcùròu 한국 한자음: 당초육)의 "탕추(tángcù)"를 음차하는 과정에서 [tsʰ]가 [s]로 약화했다.[2] 음차한 외래어 "탕수"와 한자어 "육(肉)"이 결합한 낱말이었으나, 두 번째 음절인 "수"가 한자어 수(水)로 역성되어, 표준국어대사전에 현재 탕수육((*糖)水肉)으로 표기되어 있다.[3]
탕추(糖醋)는 설탕, 식초, 전분이 들어가는 조리법 및 소스를 가리키는 말이다.
탕(糖)은 설탕을 의미하고 추(醋)는 식초를 뜻한다. 중국에서는 탕추(糖醋)라는 말에 육류, 생선 이름을 덧붙여 많은 요리명을 만들어 낸다. 대표적인 예가 돼지고기로 만든 탕추육(糖醋肉), 황하의 잉어로 만드는 탕추리위(糖醋鯉魚)가 있다.
탕추(糖醋) 소스를 이용한 조리법은 산둥요리에서 폭넓게 사용된다.
■ 팔보채(八寶菜, 바바오차이)
팔보채는 중국 요리에서는 많은 종류의 재료로 만든 것을 가리키는 말이다.
대한민국에서는 팔보채(八寶菜, 바바오차이)와 팔보반(八寶飯, 바바오판)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별미 음식이다.
팔보(八寶, 바바오)는 여덟 가지의 진귀한 재료와 '채소, 요리, 반찬'을 뜻하는 차이(菜)가 합해진 것을 말하며, 소량의 기름으로 해삼, 새우, 오징어 등의 해산물과 죽순, 청경채 등의 채소를 강한 불에 볶은 요리를 말한다.
팔보채의 갖은 해산물과 채소로부터는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의 영양소를 얻을 수 있다.
■ 류삼사(溜三絲) : 류산슬
유산슬 또는 류산슬(溜三絲)은 해산물과 육류를 채썰어 볶아 만든 중국 요리의 하나이다. 류(溜)는 '녹말을 끼얹어 걸쭉해진 것', 산(三)은 '세 가지 재료', 슬(絲)은 '가늘게 썰다' 등의 의미를 지닌다.
여기서 세 가지 재료에는 채소, 고기, 해산물이 포함되며, 보통 죽순, 표고, 새우, 돼지고기, 해삼 등을 넣는다.
팔보채와 재료 및 조리법이 유사하지만 팔보채는 재료가 크게 썰릴뿐만 아니라 고추기름이 들어감으로써 붉은 빛이 돈다는 점에서 류산슬과 구별된다.
■ 양장피(兩張皮)
양장피(兩張皮)란 전분을 이용해서 만든 피(皮) 두 장[兩張]을 겹쳐 만든 피(皮)를 뜻하기도 하고, 양장피와 야채 등을 곁들여 겨자소스를 부어 섞어 먹는 중국요리를 칭하기도 한다.
전분으로 만든 피의 식감과 판매처 때문에 해파리로 착각되기 쉬우며[1] 근처에 대형마트가 없다면 건어물점에서 취급한다. 보통 손가락 한마디 정도 폭의 넓적한 국수 모양을 하고 있다.
원래 이름은 洋粉皮雜菜(양분피잡채)로, 여기서 분은 전분가루를 말한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양장피라고 말할 때는 기름을 약간 넣어 삶은 양장피에 소스를 치고 야채와 고기, 해산물 등을 버무려 먹는 요리를 말한다. 매장에 따라 피단을 곁들여 주는 곳도 있다
일반적으로 겨자소스를 사용하며 겨자분을 걸쭉하게 하지 않게 물에 섞은 뒤 기호에 따라 식초나 물엿 등을 넣는다. 간단하게 해파리 냉채 소스를 주는 곳도 있다.
■ 깐풍기(건팽계, 乾烹鷄)
깐풍기(건팽계, 乾烹鷄)는 밀가루 반죽을 얇게 입힌 닭고기 토막을 기름에 튀긴 다음 고춧가루, 간장, 식초, 설탕 등으로 양념된 묽은 소스를 끼얹어서 만드는 음식이다.
닭강정이나 탕수육과 조리법이 유사하지만, 고춧가루, 고추, 고추기름 등으로 매콤하게 만드는 것만 다르다. 또 다른 차이점이 있다면, 닭강정은 그 기원과 유래가 알려지지 않은 음식인 반면, 탕수육은 광둥성(廣東省)지방에서 유래되었고, 깐풍기는 산둥성(山東省)지방에서 유래된 중국 요리의 일종이라는 것이다. 참고로, 장어로 만드는 보양식이자 영양간식인 깐풍장어라는 음식도 있다.
■ 전분(澱粉)
녹말(綠末, 영어: starch, 라틴어: amylum) 또는 전분(澱粉)은 많은 수의 포도당 단위체들이 글리코사이드 결합으로 연결된 중합체 탄수화물이다.
녹말은 대부분의 녹색 식물에서 에너지를 저장하기 위해 생성되며, 식물의 종자나 뿌리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녹말은 사람의 식단에서 가장 흔한 탄수화물이며, 감자, 밀, 옥수수, 쌀, 카사바와 같은 주요 음식물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