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사부터 흐앤므(H&M)까지
무신사는 '무진장 신발 사진이 많은 곳'이라는 프리챌 커뮤니티로 시작해, 현재는 대한민국의 온라인 패션커머스 기업이다. 2001년에 개설되었으며, 무신사 스토어뿐만 아니라 여성 전용 스토어인 우신사도 오픈되어 있다. 2017년에는 무신사 자체 브랜드인 무신사 스탠다드를 론칭했다.
(주)무신사
창립: 2001년
CEO: 한문일 (2021년 7월 1일–)
흐앤무(H&M)은 스웨덴에서 시작된 글로벌 SPA 브랜드. 유럽 각지에 없는 도시가 없고 미국 등에도 진출해 있다가 한국에는 2010년 2월 최초로 진출해 전국 주요 도시에 많이 입점해 있다. 스웨덴 상장 기업 중 시가 총액 수위권의 대기업 중 하나로 불리고 있다.
SPA
SPA는 기획부터 생산, 유통까지 한 회사가 직접 맡아서 판매하는 의류 브랜드를 뜻한다.
SPA 어원 자체는 1986년 미국의 의류 브랜드 GAP이 도입한 것으로
Specialty retailer(전문점),
Private label(유통업자상표),
Apparel(의류)
의 첫글자를 조합한 명칭이라고 한다.
단어 자체로 해석해본다면,
1. specialty (영국 영어: speciality) stores는 '특정 시장에 집중하는 판매점'(가령, 완구나 신발 같은 특정 제품만 취급한다거나, 유아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을 지칭하는 일반적 의미의 단어.
2. 'private-label'은 'PL'로도 불리며(private-brand, PB라 통용되기도 한다) 자체 개발 상품을 일컫기 때문에, 'Specialty Stores/retailers of private-label apparel'은 '자체 개발 의류를 판매하는 소매점'의 뜻이 된다.
'SPA'는 정작 영미권에선 잘 통용되지 않는 약어다. 영미권에선 패스트 패션(Fast Fashion)이란 말이 더 대중화되어있다. 그런데 국내에선 SPA란 단어가 더 유행한 것은, 초기 국내 시장을 개척한 SPA 브랜드들이 이 단어로 마케팅, 브랜드 홍보를 하면서 대중에게 각인된거 아니냐는 설이 있다. 사실 개념만 보자면 패스트 패션보단 SPA가 좀 더 그럴듯한 개념이긴 하다. 모든 SPA 브랜드가 패스트한건 아니기 때문.
spa 브랜드는 유니클로만 이용해봤는데 유니클로는 일단 반팔과 맨투맨,니트 등은 가격대비 정말 만족스럽습니다. 핏도 괜찮고요.
아쉬운점은 셔츠가 기장이 길고 팔 통도 좀 넓어서 핏이 잘 안사는 것 같네요.
흐앤므 옷 특징은 어떤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