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영역 | 핵심 역량 | 평가 요소 | 척도 | 평가 기준 |
[문학, 쓰기] 경험을 바탕으로 감동이나 즐거움을 주는 글쓰기 | •의사소통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자기관리 역량 | 내용의 충실성 | 상 | 자신의 경험 중 가치있는 경험을 선정하는 능력이 탁월하며 주제가 명확하게 드러나 독자에게 감동이나 즐거움을 줄 수 있음. |
중 |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글을 작성하고 주제가 드러나지만 감동이나 즐거움을 주기에 미흡한 점이 있음. |
하 | 자신의 경험을 드러내지 못하고 글의 주제가 분명히 드러나지 않아 감동이나 즐거움을 주지 못함. |
구성의 적절성 | 상 | ‘처음-중간-끝’의 구조를 잘 살려 글의 응집성이 잘 드러나 유기적으로 완성도 있는 글을 작성함. |
중 | ‘처음-중간-끝’의 구조가 드러나지만 그 경계가 모호하여 글의 응집성이 잘 드러나지 않아 완성도가 부족함. |
하 | ‘처음-중간-끝’의 구조가 잘 드러나지 않고 글을 부분적으로 완성함. |
표현 방법의 활용 | 상 | 비유적인 표현을 2개 이상 사용하여 자신의 경험을 효과적으로 드러냄. |
중 | 비유적인 표현을 1개 사용하여 자신의 경험을 드러내거나, 비유적 표현을 사용하였으나 원관념과 보조관념의 관계가 적절하지 못한 경우 |
하 | 비유적인 표현을 사용하지 못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