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의 5원소” 딤전 3:3
https://youtu.be/dHk4QhYlEEs
1. 피하라 – 덮어주라 – 따뜻하라 – 아멘하라 – 돈보다 믿음. 영성의 5원소입니다. 신앙은 속일 수 없는 실제입니다. 주님을 믿는 만큼 그 사람의 모습속에 주님의 형상이 드러납니다. 첫 번째, 피하라입니다. 내 영혼의 안정을 깨뜨리는 감정상태, 논리, 사람, 이슈, 일, 환경등이 있습니다. 피하십시오. 술취하지 말라는 말은 주님을 생각하지 않기에 자기 하고 싶은 대로 하는 불안정의 상태입니다. 피하십시오. 성령의 다스림을 받는 자리로 들어가야 합니다.
2. 두 번째는 덮어주라입니다. 이기려면 약점을 파고 들면 됩니다. 약함을 계속 드러내면 이길 수 있지만 그리스도인의 영성은 아닙니다. ‘약할 때 곧 강함이라.’ 주님은 약함도 사랑하시는 분입니다. 부모 자려 사이라도 계속 약함을 말하면 사이가 벌어집니다. 맞는 말이고 인생에 도움된다고 생각하지만 아닙니다. 약함은 덮어줄 때 사람은 살아납니다.
3. 따뜻해야 합니다. 사람은 신기한 능력이 있는데 항상 법과 규칙을 만들어내는 존재라는 사실입니다. 유연하십시오. 심지어 죄를 냉정하게 짤라내면서도 당신은 따뜻하면 좋겠습니다. 관용은 바로 이런 의미입니다. ‘내 나라는 세상에 속하지 아니했다.’는 예수님의 말씀이 방법입니다. 감비아에서 체릴 자매가 와서 공부를 시작합니다. 온 교회 성도님들이 따뜻하게 맞이해 줍니다. 다른 나라에서 왔으니 다 이해해주고 감싸줍니다. 우린 이 세상나라에 속하지 않았습니다. 하늘나라 사람이니 이 세상 나라 조금만 따뜻하게 맞이해 주세요.
4. 아멘입니다. 도저희 동의가 안되니 다툼이 끝나지 않습니다. 그러시다면 이렇게 말해보세요. ‘제가 할 수 있는대로 해보겠습니다.’ 자꾸 연습하십시오. 0.0001%만의 마음만 있지만 할 수 있는대로 해보겠다며 아멘하는 방향으로 나가면 언젠가는 아멘하게 됩니다. 니체가 말합니다. 사람들이 ‘긴 시선’을 잃어버렸다. 내 편아니라고 생각하지 말고 조금만 길게 아멘해 보세요.
5. 돈보다 믿음을 선택하십시오. 돈을 사랑하지 말라는 말은 조금있다가 6장에서 일만 악의 뿌리가 된다고 반복됩니다. 돈을 사랑함의 결론은 ‘믿음에서 떠남’임을 아십니까? 돈을 말해야 할 자리가 있다면 믿음을 포기하지 마십시오. 돈없이 그냥 믿음만으로 할 수 있냐구요? 네 그렇게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우리 모두 처음 시작할 때 아무것도 없었잖아요. 돈좀 생겼다고 돈돈 하지 마시고, 믿음 믿음 하십시오. 영성은 반드시 그 아름다움을 드러냅니다. 피하라 – 덮어주라 – 따뜻하라 – 아멘하라 – 돈보다 믿음. 영성의 5원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