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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선지중예동자(善知衆藝童子)를 만나다.
善男子 此有童子 名善知衆藝 學菩薩字智 汝可問之 當爲汝說
선남자 차유동자 명선지중예 학보살자지 여가문지 당위여설
선남자여 여기에 동자가 있나니, 이름이 선지중예(善知衆藝)로다. 보살의 자모(字母) 지혜를 배웠나니, 그대는 물을지로다. 마땅히 그대를 위하여 설하여 주리라.
爾時善財 即至其所 頭頂禮敬 於一面立 白言
이시선재 즉지기소 두정례경 어일면립 백언
그 때, 선재동자가 곧 그 처소에 이르나니, 머리를 엎드려서 예배를 올리고, 한 쪽에서 서서 말하였도다.
聖者 我已先發 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성자 아이선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성자시여 저는 이미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내었지만,
而未知菩薩 云何學 菩薩行 云何修 菩薩道
이미지보살 운하학 보살행 운하수 보살도
아직도 보살이 어떻게 보살행을 배우고, 어떻게 보살도를 닦는지 알지 못합니다.
我聞聖者 善能誘誨 願爲我說 時彼童子 告善財言
아문성자 선능유회 원위아설 시피동자 고선재언
듣자온즉 성자께서 능히 잘 이끌어 가르쳐 주신다 하오시니, 바라옵건대 저를 위하여 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때에 동자가 선재동자에게 말하였도다.
善男子 我得菩薩解脫 名善知衆藝 我恒唱持 此之字母
선남자 아득보살해탈 명선지중예 아항창지 차지자모
선남자여 나는 보살해탈을 얻었나니, 이름이 선지중예(善知衆藝)로다. 나는 항상 자모(字母)들을 지니어 노래부르는 도다.
唱阿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以菩薩威力入無差別境界
창아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이보살위력입무차별경계
아 자를 노래부를 때, 반야바라밀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보살위력입무차별경계(菩薩威力入無差別境界)로다.
唱多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無邊差別門
창다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무변차별문
다 자를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무변차별문(無邊差別門)이로다.
唱波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普照法界
창파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보조법계
파 자를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보조법계(普照法界)로다.
唱者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普輪斷差別
창자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보륜단차별
자 자를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보륜단차별(普輪斷差別)이로다.
唱那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得無依無上
창나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득무의무상
나 자를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 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득무의무상(得無依無上)이로다.
唱邏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離依止無垢
창라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이의지무구
라 자를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 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이의지무구(離依止無垢)로다.
唱柂輕呼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不退轉方便
창타경호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불퇴전방편
타 자로 가볍게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불퇴전방편(不退轉方便)이로다.
唱婆蒲我體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金剛場
창파포아절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금강장
파포 자를 끊어서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금강장(金剛場)이로다.
唱荼徒解體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曰普輪
창도도해절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왈보륜
도도 자를 흩어서 끊어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보륜(普輪)이로다.
唱沙史我體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爲海藏
창사사아절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위해장
사사 자를 흩어서 끊어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위해장(爲海藏)이로다.
唱縛房可體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普生安住
창박방가절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보생안주
박방 자를 끊어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 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보생안주(普生安住)로다.
唱哆都我體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圓滿光
창치도아절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원만광
치 자를 쳐지게 끊어 노래부를 때, 반야바라밀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원만광(圓滿光)이로다.
唱也以可體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差別積聚
창야이가절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차별적취
야이 자를 끊어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차별적취(差別積聚)로다.
唱瑟吒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普光明息煩惱
창슬타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보광명식번뇌
슬 자를 거칠게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보광명식번뇌(普光明息煩惱)로다.
唱迦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無差別雲
창가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무차별운
가 자를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무차별운(無差別雲)이로다.
唱娑蘇我體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降霪大雨
창사소아절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강음대우
사소 자를 끊어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 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강음대우(降霪大雨)로다.
唱麼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大流湍激衆峯齊峙
창마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대류단격중봉제치
마 자를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 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대류단격중봉제치(大流湍激衆峯齊峙)이로다.
唱伽上聲輕呼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普安立
창가상성경호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보안립
가 자를 높은 소리로 가볍게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 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보안립(普安立)이로다.
唱他他可體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眞如平等藏
창타타가절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진여평등장
타타 자를 끊어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진여평등장(眞如平等藏)이로다.
唱社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入世間海清淨
창사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입세간해청정
사 자를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 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입세간해청정(入世間海清淨)이로다.
唱鎖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念一體佛莊嚴
창쇄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염일체불장엄
쇄 자를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염일절불장엄(念一體佛莊嚴)이로다.
唱柂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觀察揀擇一體法聚
창타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관찰간택일체법취
타 자를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관찰간택일체법취(觀察揀擇一體法聚)로다.
唱奢尸苛體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隨順一體佛教輪光明
창사시가절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수순일체불교륜광명
사 자로 뻣뻣하게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 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수순일체불교륜광명(隨順一體佛教輪光明)이로다.
唱佉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修因地智慧藏
창구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수인지지혜장
구 자를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수인지지혜장(修因地智慧藏)이로다.
唱叉楚我體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息諸業海藏
창차초아절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식제업해장
차 자를 날카롭게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식제업해장(息諸業海藏)이로다.
唱娑蘇紇體多上聲呼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蠲諸惑障開淨光明
창사소흘절다상성호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견제혹장개정광명
사소 자를 묶어 높은 소리로 끊어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 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견제혹장개정광명(蠲諸惑障開淨光明)이로다.
唱壤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作世間智慧門
창양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작세간지혜문
양 자를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작세간지혜문(作世間智慧門)이로다.
唱曷攞多上聲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生死境界智慧輪
창갈라다상성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생사경계지혜륜
갈 자를 높은 소리로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생사경계지혜륜(生死境界智慧輪)이로다.
唱婆蒲餓體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一體智宮殿圓滿莊嚴
창파포아절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일체지궁전원만장엄
파 자를 굶었을 때처럼 끊어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일체지궁전원만장엄(一體智宮殿圓滿莊嚴)이로다.
唱車上聲呼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修行方便藏各別圓滿
창차상성호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수행방편장각별원만
차 자를 높은 소리로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수행 방편장각별원만(修行方便藏各別圓滿)이로다.
唱娑蘇紇體麼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隨十方現見諸佛
창사소흘절마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수시방현견제불
사소를 묶어서 잘게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수시방현견제불(隨十方現見諸佛)이로다.
唱訶婆二字皆上聲呼字時 入般若波羅蜜門
창가파이자개상성호자시 입반야바라밀문
가파 두 글자를 모두 높은 소리로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문에 들어가나니,
名觀察一體無緣衆生方便攝受令出生無礙力
명관찰일체무연중생방편섭수령출생무애력
이름이 관찰일체무연중생방편섭수령출생무애력(觀察一體無緣衆生方便攝受令出生無礙力)이로다.
唱縒七可體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修行趣入一體功德海
창착칠가절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수행취입일체공덕해
착 자를 일곱으로 끊어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수행취입일체공덕해(修行趣入一體功德海)로다.
唱伽上聲呼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持一體法雲堅固海藏
창가상성호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지일체법운견고해장
가 자를 높은 소리로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지일체법운견고해장(持一體法雲堅固海藏)이로다.
唱吒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隨願普見十方諸佛
창타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수원보견시방제불
타 자를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수원보견십방제불(隨願普見十方諸佛)이로다.
唱拏嬭可體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觀察字輪有無盡諸億字
창나내가절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관찰자륜유무진제억자
나 자를 윤기있게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관찰자륜유무진제억자(觀察字輪有無盡諸億字)이로다.
唱娑蘇紇體頗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化衆生究竟處
창사소흘절파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화중생구경처
사 자를 묶어서 살짝 끊어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화중생구경처(化衆生究竟處)로다.
唱娑同前音迦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廣大藏無礙辯光明輪遍照
창사동전음가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광대장무애변광명륜편조
사 자를 앞 음을 막아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광대장무애변광명륜변조(廣大藏無礙辯光明輪遍照)로다.
唱也夷舸體娑蘇舸體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宣說一體佛法境界
창야이가절사소가절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선설일절불법경계
야이 자를 끊어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선설일체불법경계(宣說一體佛法境界)로다.
唱室者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於一體衆生界法雷遍吼
창실자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어일체중생계법뢰편후
실 자를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어일체중생계법뢰편후(於一體衆生界法雷遍吼)로다.
唱侘恥加體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以無我法開曉衆生
창차치가절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이무아법개효중생
차치 자를 끊어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이무아법개효중생(以無我法開曉衆生)이로다.
唱陀字時 入般若波羅蜜門 名一體法輪差別藏
창타자시 입반야바라밀문 명일체법륜차별장
타 자를 노래 부를 때, 반야바라밀 문에 들어가나니, 이름이 모든 일체법륜차별장(一體法輪差別藏)이로다.
善男子 我唱如是 字母時 此四十二
선남자 아창여시 자모시 차사십이
선남자여 내가 이와 같은 자모들을 노래 부를 때, 이러한 마흔 두가지의
般若波羅蜜門爲首 入無量無數 般若波羅蜜門
반야바라밀문위수 입무량무수 반야바라밀문
반야바라밀문을 머리로 삼아 한량이 없고, 무수한 반야바라밀문에 들어가는 도다.
善男子 我唯知此 善知衆藝 菩薩解脫
선남자 아유지차 선지중예 보살해탈
선남자여 나는 오로지 이러한 선지중예(善知衆藝)를 잘 아는 보살 해탈을 아는 도다.
如諸菩薩摩訶薩 能於一體 世出世間 善巧之法 以智通達 到於彼岸
여제보살마하살 선교지법 이지통달 도어피안 능어일체 세출세간
저 모든 보살마하살과 같이 능히 모든 세간과 출세간의 공교한 법으로 이러한 지혜를 통달하여 저 언덕에 이르는 도다.
殊方異藝 咸綜無遺 文字算數 蘊其深解 醫方呪術 善療衆病
수방이예 함종무유 문자산수 온기심해 의방주술 선료중병
수승한 방편과 특이한 기예들을 모두 통괄하여 버림이 없나니, 문자와 산수에 모인 그 깊은 뜻을 이해하고, 의술의 처방과 주술로 갖가지의 병을 잘 치료하는 도다.
有諸衆生 鬼魅所持 怨憎呪詛 惡星變怪 死屍奔逐
유제중생 귀매소지 원증주저 악성변괴 사시분축
모든 중생들이 귀신에게 잡히거나 원한과 증오로 저주에 걸렸거나, 나쁜 별들의 변괴로 죽은 자에게 쫓겨다니거나,
癲癎羸瘦 種種諸疾 咸能救之 使得痊愈
전간리수 종종제질 함능구지 사득전유
간질 조갈 등의 모든 질병에 걸린 이들을 능히 구제하여 쾌유하게 하는 도다.
又善別知 金玉珠貝 珊瑚瑠璃 摩尼硨磲
우선별지 금옥주패 산호유리 마니자거
또한 금 옥 구슬 패물 산호 유리 마니 자거
雞薩羅等 一體寶藏 出生之處 品類不同 價直多少
계살라등 일체보장 출생지처 품류부동 가직다소
계살라 등의 보배들을 잘 분별하여 알고, 모든 보배가 나오는 장소, 품질이나 종류의 다름, 가치의 많고 적음을 잘 분별하는 도다.
村營鄉邑 大小都城 宮殿苑園 巖泉藪澤
촌영향읍 대소도성 궁전원원 암천수택
마을 영문 시골 읍 등의 크고 작은 도성 궁전 공원 동산 바위 샘물 덤불 습지 등의
凡是一體 人衆所居 菩薩咸能 隨方攝護
범시일체 인중소거 보살함능 수방섭호
모든 사람들의 거처할 곳들을 보살이 모두 능히 지방에 수순하여 거두어 보호하는 도다.
又善觀察 天文地理 人相吉凶 鳥獸音聲
우선관찰 천문지리 인상길흉 조수음성
또한 천문 지리 인간의 관상의 길흉과 새와 짐승들의 울음 소리를 잘 관찰하는 도다.
雲霞氣候 年穀豐儉 國土安危 如是世間 所有技藝 莫不該練 盡其源本
운하기후 연곡풍검 국토안위 여시세간 소유기예 막불해련 진기원본
구름, 안개, 기후, 년간 곡식의 풍년과 흉년, 국토의 편안함과 위테로움 등 이와 같은 세간에 있는 기예들에 막힘없이 그 근원과 근본이 다하도록 하는 도다.
又能分別 出世之法 正名辨義 觀察體相 隨順修行 智入其中 無疑無礙
우능분별 출세지법 정명변의 관찰체상 수순수행 지입기중 무의무애
또한 능히 출세간법을 분별하나니, 바른 이름으로 뜻을 변별하고, 체의 모양을 관찰하고, 수순하여 수행하고, 지혜로 그 가운데 들어감에 의심이 없고, 걸림이 없도다.
無愚暗 無頑鈍 無憂惱 無沈沒 無不現證 而我云何 能知能說 彼功德行
무우암 무완둔 무우뇌 무침몰 무불현증 이아운하 능지능설 피공덕행
어리석거나 어둡지 않고, 완고하거나 무디지 않고, 근심과 번뇌가 없고, 침몰이 없고, 증득하여 나타내지 못함이 없나니, 내가 능히 어떻게 알고, 능히 그 공덕행을 모두 설하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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