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ㄱ. 서로 서로 원인과 결과를 이루고 있다. ㄴ. 현실세계와 이상세계의 대비를 이루고 있다. ㄷ. 인간과 모든 존재의 현실을 고통으로 보고 있다. ㄹ. 연기의 진리를 현실에 맞게 응용한 것이다. |
① ㄱ ② ㄱㄴ
③ ㄱㄴㄷ ④ ㄱㄴㄷㄹ
24, 괴로움과 집착의 상태에서 벗어난 열반의 길로 들어가는 방법인 팔정도의 덕목을 쓰시오.
♣
25, 팔정도의 첫 덕목인 정견(正見)의 의미를 설명한 것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모든 것을 연기의 입장에서 보는 것이다.
② 모든 현상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다.
③ 양 극단에서 사물을 정확히 바라보는 것이다.
④사물을 바르게 관찰하는 것이다.
26, 부처님께서는 “그 사람의 지금 모습을 보면 전생을 알 수 있고, 그 사람의 현재 행위를 보면 내생을 알 수 있다.”고 하였다. 이글을 통해서 알 수 있는 사상은 ?
① 운명론적 사고방식 ② 쾌락주의적 사고방식
③ 인과론적 사고방식 ④ 자연주의적 사고방식
27, 다음 용어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법(法) - 원어는 다르마(Dharma)이며, “변하지 않는 것”이란 뜻이다.
② 업(業) - 원어는 까르마(Karma)이며, “의도를 가진 행동”이란 뜻이다.
③ 계(戒) - 원어는 실라(Sila)이며, 넓은 뜻으로 불교인의 생활방식을 뜻한다.
④ 율(律) - 비나야( Vinaya)이며, 주체적이며 자율적인 행위규범이다.
28, 당나라 백장 회해(百丈 懷海)선사가 총림에서 시행해야할 규칙을 제정한 것으로, 힘들여 일하는 것도 수행의 일환으로 생각한 선종의 정신이 투영된 대중 생활의 규율을 무엇인지 쓰시오 ?
♣
29, 계를 지킴과 파함에는 그것을 열어야 할 때와 닫아야 할 때가 있는데, 이를 지범개차(持犯開遮)라고 한다. 개차법(開遮法)에 대한 바람직한 생각은 ?
① 어떤 이유라도 계율은 지켜져야 한다.
② 앉아서 받고 서서 범해도 계만 받으면 복을 받는다.
③ 필요악일지라도 가장 최선의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④ 수계 받은 불자로서 계율에 얽매이는 것은 당연하다.
30, 일체법(一切法)이란 모든 존재 현상을 말하는데, 이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모든 존재 현상은 다양한 연기적 관계 속에서만 존재한다.
② 모든 존재 현상, 즉 물질과 정신은 영구불변하는 실체이다.
③ 물질은 끊임없이 변하지만, 정신은 실체적인 것으로 영원불변하다.
④ 정신적인 것은 변하지만, 나를 구성하고 있는 물질적인 요소는 영원하다.
31, 오온(五蘊)의 의미를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
① 좁은 의미로는 인간 존재를, 넓은 의미로는 일체 존재를 말한다.
② 색은 물질적인 현상. 수 ․ 상 ․ 행 ․ 식은 정신적인 현상을 말한다.
③ 색은 지 ․ 수 ․ 화 ․ 풍으로 이루어진 육체를 의미한다.
④ ‘나’는 존재를 고정불변의 자아로 여긴다.
32, 다음은 오온(五蘊)을 설명한 것이다. 그 연결이 바르지 못한 것은 ?
① 수(受) - 유쾌, 불쾌, 괴로움, 즐거움등의 감수작용
② 상(想) - 느낌을 이미 축적된 개념과 연관지어 개념화한 정신작용
③ 행(行) - 몸과 눈 ․ 귀 ․ 코등 인식기관의 육체적인 감각 작용
④ 식(識) - 나누어서 아는 것, 분별, 판단, 인식작용
33, 다음 중 18계(十八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6근(六根) ② 6경(六境) ③ 6식(六識) ④ 6도(六道)
34, 초기 경전에서 부처님은 제자들에게 기회가 있을 때마다 5온(蘊)등 일체법에 대해 설하고 있는데, 5온이 지닌 성질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
① 5온은 무상하다. ② 5온은 괴로운 것이다.
③ 5온은 실체가 없는 것이다. ④ 5온은 ‘나’이며, ‘나’의 본체이다.
35. 괴로움의 유형에 여러 가지가 있는데, 모든 것이 시간적으로 변함으로 인해 격게 되는 고통, 즉 제행무상에서 오는 괴로움은 무엇인가 ?
♣
36, 공간적으로 이루어진 것이 부서지거나 없어지는 데서 오는 공허감의 고통은 무엇이라 하는가 ?
♣
37, 달려오는 기차에 자신의 목숨을 내던져 아이를 구하다 발목이 잘린 어느 역무원의 안타깝지만 아름다운 일화를 통해서 느낄 수 있는 것은 ?
① 무상의 실천적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② 괴로움의 실천적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③ 무아의 실천적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④ 열반의 실천적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38, 사성제의 실천구조는 의사가 환자를 치료하는 원리에 비유할 수 있는데, 그 비유가 틀린 것은 ?
① 고(苦) - 병의 증상 ② 집(集) - 발병의 원인
③ 멸(滅) - 목숨이 끊어진 상태 ④ 도(道) - 병을 치료하는 방법
39, 네 가지의 성스러운 진리인 사성제의 덕목을 쓰시오.
♣
40, 현실의 고통을 보통 4고 ․ 8고(四苦 ․ 八苦)로 분류하는데, 생노병사의 4고 이외에 8고에 해당하는 네 가지를 쓰시오.
♣
41, 다음은 괴로움의 원인을 나타내는 용어들이다.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갈애(渴愛) - 인간의 근본 미혹으로 인한 욕망과 애착을 말한다.
② 욕애(欲愛) - 감각기관을 통해서 보기에 좋은 것만을 탐하는 것등을 말한다.
③ 유애(有愛) - ‘나’라는 존재가 영원하여 좋은 것을 항상 향유하기를 바라는 생에 대한 강렬한 집착을 말한다.
④ 무유애(無有愛) - 이 세상에 존재하는 사물들을 사랑하는데서 오는 고통을 말한다.
42, 팔정도를 수행 내용으로 분류할 때, 체험적 수행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정견, 정사유 ② 정어, 정업
③ 정명, 정정진 ④ 정념, 정정
43, 팔정도의 덕목과 3학(三學)과의 관계를 바르게 연결한 것은 ?
① 멸(滅) - 정념, 정정 ② 계(戒) - 정명, 정정진
③ 정(定) - 정어, 정업 ④ 혜(慧) _ 정견, 정사유
44, 모든 괴로움의 발생과 소멸을 12가지로 풀어 놓은 12연기의 항목을 쓰시오.
♣
45, 모든 고(苦)를 일으키는 근본 원인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
① 무명(無明) ② 명색(名色) ③ 육입(六入) ④ 노사(老死)
46, 다음 중 설명이 잘못 된 것은 ?
① 사법인은 존재 현상의 연기론적 특징을 설명한 것이다.
② 일체법은 존재의 연기적 구조를 다양한 관점에서 설명한 것이다.
③ 사성제는 보살이 중생을 제도할 때 취하는 네 가지의 행동 양식이다.
④ 12연기는 연기법 자체를 심층 분석하여 고통과 해탈의 삶을 구체적으로 밝힌 가르침이다.
47, 연기의 법칙을 생활 속에서 실천한 사례라고 볼 수 없는 것은 ?
① 분별심과 집착을 놓아버린 자유로운 생활을 한다.
② 일상의 삶에서 남을 존중하고 공경하는 생활을 한다.
③ 인간과 자연의 공존 속에서도 인간 중심적인 생활을 한다.
④ 더불어 살아가는 공존의 기쁜 삶을 위해 정진하는 생활을 한다.
48, 대승불교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 된 것은 ?
① 전문적인 교학 연구보다는 실천적 신앙을 중시한다.
② 불교의 진정한 정신을 되찾으려는 사상운동이다.
③ 중생과 함께하는 대중불교이자 사회불교이다.
④ 엄격한 종교성과 개인의 해탈을 강조하였다.
49, 대승불교의 이상적인 인간형인 보살의 의미를 설명한 것으로 거리거 먼 것은 ?
① 보살은 원래 성불하기 이전의 붓다를 가리킨 말이다.
② 현재는 불교에 귀의하고 입문한 모든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③ 사찰에서 신도회 활동을 하면서 불사에 많은 시주를 한 사람만을 말한다.
④ 보디삿트바(bodhisattva)라는 말의 음역으로, 깨달음을 추구하는 중생이란 뜻이다.
50, 대승불교의 붓다관을 설명한 것이다. 거리가 먼 것은 ?
① 시방삼세(十方世界)에 수많은 부처님이 존재한다고 믿는다.
② 다불(多佛) 사상보다는 1불사상을 강조하면서, 자기형성에 중점을 둔다.
③ 신앙의 대상인 붓다의 본원(本願)과 정토(淨土)를 설하고 자비를 찬탄한다.
④ 진리 그 자체로서의 붓다, 즉 법신과 중생제도를 위한 붓다의 시현, 즉 색신(色身)을 강조한다.
51, 『반야심경』에서 세상만사가 텅 비어 있고, 불교의 핵심 교리들이 모두 없다고 부정하는 이유를 간단히 쓰시오.
♣
52, 다음 중 다른 셋과 의미가 다른 것은 ?
① 종파적 성격인 부파불교
② 개혁적 성향인 대중불교
③ 경전을 체계적으로 해석한 아비달마 불교
④ 대승불교에서 비판의 대상으로 삼는 소승불교
53, 중관학의 창시자인 용수가 비판의 대상으로 삼았던 것은 무엇인가 ?
♣
54, 용수의 중관적 논법, 즉 중관 논리관 모든 것이 공하다는 점을 논증한다는 점에서 ‘공의 원리’라고 부를 수 있는데, 이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일상적 사유를 해체시키는 ‘해체의 논리’ 이다.
② 논리적 사유의 한계를 지적하는 ‘반논리(反論理)’ 이다.
③ 자이나 사물에 대한 집착을 벗어난 ‘허무의 논리’ 이다.
④ 갖가지 개념들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해탈의 논리 이다.
’
55, 다음 중 용수의 저서가 아닌 것은 ?
① 중론 ② 십이문론 ③ 대지도론 ④ 백론
56, 중도의 개념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흑백의 중간 혼합이 옳다. ② 흑백의 양극단은 모두 틀렸다.
③ 흑을 부정하면서 백인 줄 안다. ④ 흑백 양극단은 모두 맞다.
57, 다음 중 중도의 실천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는 것은 ?
① 불고불락(不苦不樂) ② 불생불멸(不生不滅)
③ 불상불단(不常不斷) ④ 불일불이(不一不二)
58, 중관학의 견지에서 눈앞에 보이는 어떤 막대기의 길이를 설명할 때, 타당하지 않는 것은 ?
① 비교 대상에 따라 길다고 할 수도 있고, 짧다고 할 수도 있다.
② 원래는 길지도 않고 짧지도 않은 것이다.
③ 막대기의 본래적 길이는 없으며, 막대의 길이에 자성이 없다.
④ 어떤 경우에도 막대의 길이를 정확하게 규정할 수 있다.
59, 용수의 『중론(中論)』에 보면, 사구백비(四句百非)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사물에 관해서 그 진상을 알리기 위하여 몇 번이고 부정을 거듭하여 유무(有無)의 견해를 명백하게 해주는 문답법으로, 사구(四句)는 정립(定立) ․ 반정립(反定立) ․ 긍정종합(肯定綜合) ․ 부정종합(否定綜合)을 말한다.
부자(富)와 현명한(賢) 자를 예로 들어서 사구부정(四句否定)을 논하시오.
♣
60, 다음은 용수의 『중론(中論)』에 나와 있는 구절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타당한 것은 ?
부처님께서는 온갖 사견에서 벗어나게 하시려고 공의 진리를 말씀하셨다. 그러나 만일 공이 있다는 견해를 다시 갖는 자가 있다면, 어떤 부처님도 그런 자를 구제하지 못하신다. ※ 진제(眞諦) : 깨달음에 관한 진리. 속제(俗諦) : 세속 사람들의 아는 바 도리 |
① 진제와 속제를 균등하게 실천해야 한다.
② 속제를 무시하고 진제만을 추구해야 한다.
③ 진제를 무시하고 속제만을 추구해야 한다.
④ 진제와 속제를 모두 무시해야 한다.
61, 다음 중 사상과 사상가의 연결이 바르지 못한 것은 ?
① 중관사상가 - 용수, 이리야제바 ② 유식사상가 - 무착, 세친
③ 천태사상가 - 혜문, 지의 ④ 화엄사상가 - 담란, 도작
62, 유식의 교리를 담고 있는 경전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
① 해심밀경 ② 화엄경 ③ 입능가경 ④ 법화경
63, 유식 삼십송을 저술하여 유식학의 교리를 널리 알린 사람은 누구인가 ?
♣
64, 유식학에서는 우리의 마음, 식(識)을 8가지로 분류하는데, 안식, 이식, 비식, 설식, 신식, 의식 이 외에 두 가지를 쓰시오.
♣
65, 다음 중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마나식은 자의식과 이기심의 뿌리라고 할 수 있다.
② 아뢰야식은 세상만사를 수렴하고 방출하는 가장 근원적인 마음이라고 할 수 있다.
③ 유식학에서는 업과 과보에 대한 설명을 ‘법계연기(法界緣起)’로 설명한다.
④ 유식학에서는 중관학의 공견을 비판하면서 식(識)에 근거하여 세상만사를 설명한다.
66, 세상만사를 8가지 심왕법, 51가지 심소법, 11가지 색법, 24가지 심불상응행법 그리고 6가지 무위법으로 분류하는 유식학의 분류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
67, 『성유식론』에 의하면 심소(心所 : 작은 마음작용들)의 종류를 총 51가지로 분류하는데, 이 중 느낌(受)과 생각(想)을 제외한 49가지는 모두 마음과 관계된 행온(行蘊)에 해당한다. 그렇다면 문장(句)이나 발생(生)과 같은 마음과 무관한 행법을 지칭하는 말은 ?
① 심왕법 ② 색법 ③ 심불상응행법 ④ 무위법
68, 다음 중 우리가 체험하는 구성 요소인 법(法)에 대해서 하나하나가 모두 실체(自性)가 있다고 간주하는 사상은 ?
① 아비달마교학 ② 중관사상 ③ 천태사상 ④ 화엄사상
69, 유식학에서는 우리가 체험하는 구성 요소인 법(法)에 세 가지의 자성이 있음을 조망하였다. 이를 쓰시오.
♣
70, 유식학의 아뢰야 연기론에서는 업의 씨앗이 초래하는 인과응보와 자아와 세계에 대한 인지의 씨앗이 야기하는 인과응보가 있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업의 씨앗은 ‘업종자(業種子)’라고 부른다.
② 인지의 씨앗은 ‘명언종자(名言種子)’라 불린다.
③ 명언종자는 인(因)도 선악(善惡)이고, 과(果)도 선악이다.
④ 업종자는 같은 흐름을 갖는 종자(아뢰야식에 훈습된 기운인 습기)이다.
71다음 보기와 관련된 내용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
• 전생에 이기적이었던 사람은 현생에도 이기적이다. • 전생에 물을 무서워하던 사람은 현생에도 물을 무서워 한다. |
① 업종자(業種子) - 이숙습기(異熟習氣)
② 명언종자(名言種子) - 등류습기(等流習氣)
③ 업종자(業種子) - 등류습기(等流習氣)
④ 명언종자(名言種子) - 이숙습기(異熟習氣)
72, 유식학에서는 크게 번뇌를 두 가지로 나누고 있는데, 하나는 자아에 대한 집착에서 오는 정서적 장애이고, 다른 하나는 갖가지 법들에 자성이 있다고 집착하는데서 오는 인지적 장애이다. 이들을 바르게 표현한 것은 ?
① 번뇌장(煩惱障) - 소지장(所知障) ② 소지장(所知障) - 번뇌장(煩惱障)
③ 108번뇌 - 번뇌장(煩惱障) ④ 108번뇌 - 소지장(所知障)
73, 유식학에서는 성불을 위한 보살의 길을 크게 다섯 단계로 구분하고 있는데, 순서대로 바르게 연결된 것은 ?
① 자량위(資糧位) - 가행위 - 통달위 - 수습위 - 구경위
② 가행위(加行位) - 수습위 - 자량위 - 통달위 - 구경위
③ 수습위(修習位) - 자량위 - 가행위 - 구경위 - 통달위(通達位)
④ 자량위 - 수습위 - 구경위(究竟位) - 가행위 - 통달위
74, 유식학에서는 성불하게 되면 안식에서 아뢰야식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총8식은 모두 부처의 지혜로 바뀌는데, 이에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안식, 이식, 비식, 설식, 신식의 전5식은 신통력을 보이는 성소작지(成所作智)로
② 제6식은 변재가 출중한 전식득지(轉識得智)로
③ 제7마나식은 자타평등의 대자비심을 발하는 평등성지(平等性智)로
④ 제8아뢰야식은 세상만사를 비추는 대원경지(大圓鏡智)로
75, 고려 초에 중국에 들어가서 천태종을 연구하여 『천태사교의』라는 천태학의 명저를 남긴 스님은 ?
① 체관(諦觀) ② 의천(義天) ③ 요세(了世) ④ 운묵(雲黙)
76, 천태교학의 중심사상인 일념삼천설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
① 불교사상에 근거해서 세계에 대해 가치를 매긴 것이다.
② 사람의 한 마음에 삼천 가지의 가능성이 간직되어 있다는 이론으로 관조할 대상이다.
③ 아무리 휼륭한 사람이라도 선심(善心)과 악심(惡心)이 존재하고, 아무리 악한 사람이라도 선심과 악심이 존재한다.
④ 인간의 구체적인 모습은 가능성으로 보나 현실적으로 보나 한계가 없으며, 부처도 될 수 있고, 지옥에 떨어질 수도 있다.
77, 천태교학에서 말하는 십법계를 쓰시오.
♣
78, 천태교학의 일념삼천이란 십법계(十法界)가 십법계를 갖추고, 다시 일법계가 십여시(十如是)를 머금어서, 백법계, 천여시가 되고, 여기에 세 종류의 국토(三世間)를 곱하면 삼천이 된다. 삼세간이란 무엇인지 쓰시오.
♣
79, 천태 교학의 일심삼관(一心三觀)을 설명하시오.
♣
80, 천태대사 지의는 완전한 깨달음을 이루는 10가지 방법인 십승관법(十乘觀法)을 제시했는데, 그 의미를 설명한 것으로 타당하지 않는 것은 ?
① 바른 진리의 가르침을 알아야 한다.
② 지식또는 지혜만 가지고는 곤란하고 자비심이 있어야 한다.
③ 궁극적인 경지에 이르러서는 불법, 즉 진리에 대한 애착심을 가져야 한다.
④ 자기 수행이 완성되었는지 알아 볼 수 있는 최소한의 교학적 지식은 필수적이다.
81, 천태대사 지의가 『마하지관』에서 제시한 십경(十境) 가운데서 맨 처음에 제시한 것으로, 늘 눈앞에 펼쳐 있어서 항상 관조의 대상으로 삼은 것은 ?
① 음계입경(陰界入境) ② 번뇌경(煩惱境)
③ 병환경(病患境) ④ 업상경(業相境)
82, 천태대사 지의가 『마하지관』에서 제시한 십경(十境) 가운데서, 근기가 둔한 사람은 탐욕과 성냄이 없는 상태를 불교의 최고 경지인 열반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아직 얻지 못한 것을 얻었다고 잘못 생각해서 교만한 마음을 내는 것을 지칭하는 것은 ?
① 선정경(禪定境) ② 제견경(諸見境)
③ 증상만경(增上慢境) ④ 보살경(菩薩境)
83, 지혜를 얻기 위한 부파불교의 여러 가지 수행방법을 한마디로 무엇이라고 하는가 ?
♣
84, 불교는 성문승, 연각승, 보살승의 삼승(三乘)으로 구분하지만, 모든 가르침의 목적은 부처가 되게 하는 데 있다는 법화경의 핵심 사상은 무엇인가 ?
♣
85,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의 의미를 설명한 것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대(大)란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다는 극대(極大)를 말한다.
② 방(方)이란 방정하다, 바르다는 뜻이다.
③ 대방광이란 시공(時空)을 초월하고 있다는 뜻이다.
④ 화엄(華嚴)이란 가장 아름답고 향기로운 꽃들만을 뽑아서 장엄하고 꾸민다는 뜻이다.
86, 화엄교학을 실질적으로 체계화시킨 인물로 화엄종의 제3조로 알려진 스님은?
① 두순(杜順, 557〜640) ② 지엄(智儼, 602〜668)
③ 법장(法藏, 643〜712) ④ 징관(澄觀, 738〜839
87, 우리나라 화엄사상 기틀을 마련한 사람으로 해동초조라 불리며, 화엄사상을 잘 압축한『일승법계도(一乘法界圖』를 저술한 스님은 ?
① 자장 ② 원효 ③ 의상 ④ 균여
88, 다음 중 화엄의 지상성(至上性)을 드러내기 위한 교리라고 볼 수 없는 것은 ?
① 일심삼관(一心三觀) ② 법계연기(法界緣起)
③ 성기사상(性起思想) ④ 육상원융(六相圓融)
89, 부처님의 자내증(自內證)의 세계, 즉 깨달음의 세계를 그대로 묘사한 것으로 사리불이나 목련과 같은 휼륭한 제자도 처음에는 그 내용을 알아듣지 못할 정도로 이해하기 어려웠던 불교의 경전은 무엇인가 ?
♣
90, 우주 만물의 낱낱법이 자성을 가지고 각자의 영역을 지키며 조화를 이루는 것을 말하는 화엄교학의중심사상을 쓰시오.
♣
91, 본체와 현상이 둘이 아닌 것임을 설명한 것으로, 마치 파도와 물의 관계로 비유할 수 있는 것은 ?
① 사법계(事法界) ② 이법계(理法界)
③ 이사무애법계(理事無碍法界) ④ 사사무애법계(事事無碍法界)
92, 중중무진의 연기의 세계는 개개의 사물들이 서로 아무런 연관성이 없는 개체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서로가 상관관계에 놓여 현상계가 그대로 절대적인 진리의 세계임을 나타내는 말은 ?
① 사법계(事法界) ② 이법계(理法界)
③ 이사무애법계(理事無碍法界) ④ 사사무애법계(事事無碍法界)
93, 화엄사상의 기본 입장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바다의 모든 섬들이 떨어져 있다.
② 한 방울의 작은 이슬에서 온 중생의 아픔을 느낀다.
③ 이름 모를 풀 한 포기에서 우주 전체의 모습을 본다.
④ 우리 몸 세포 하나를 통해 몸 전체의 정보를 알 수 있다.
94, 『삼국유사』의 기록에 의하면, 원효는 세속의 복장을 하고 머리를 기르고 ‘아무 걸림이 없는 박’이라는 무애포(無碍匏)를 매고 같은 뜻의 노래인 무애가(無碍歌)를 부르면서 무애춤을 추었다는 일화가 전해지고 있다. 이때 원효가 민중들에게 가르쳤던 불교는 무엇인가 ?
♣
95, 정토삼부경의 종류를 쓰시오.
♣
96, ‘왕사성의 비극’을 주제로 하여 위제희 왕비가 고뇌를 떨치고 서방정토로 구제되어 가는 순서를 관불(觀佛), 관상(觀想)의 설법으로 명백히 밝혀, 타력구제의 진실성을 범부중생들에게 알려주고 있는 경전은 ?
① 관무량수경 ② 법화경 ③ 화엄경 ④ 아함경
97, 아미타불이 과거세에 법장비구로 있을 때 세운 48원, 현세에 있어서의 정토사상이 잘 조화를 이루면서 누구나 아미타불을 믿고 염불하면 곧바로 정토에 태어난다고 설하고 있는 경전은 ?
♣
98, 혼자 힘으로 열심히 노력해서 눈에 보이지 않는 진실한 세계인 깨달음에 이르는 길을 가르키는 말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난행도(難行道) ② 이행도(易行道)
③ 성도문(聖道門) ④ 자력(自力)
99, 불교에서는 눈에 보이는 현상세계를 예토(穢土), 즉 더럽고 고통스러운 땅이라고 하는데, 정토 즉 극락세계의 반대 개념인 이 세계는 무엇인가 ?
♣
100, ‘번뇌(煩惱)가 바로 보리(菩提)’라는 주장이 의미하는 바를 쓰시오.
♣
101, 누구나 쉽게 ‘나무아미타불’을 소리내어 외우면 곧바로 극락세계에 왕생할 수 있다는 것으로, 법장비구 48원 가운데 제18원인 이 원(願)을 쓰시오.
♣
102, 밀교에서는 부처님께서 중생에게 보이신 세 가지의 비밀을 삼밀(三密)이라고 하는데, 이 삼밀을 쓰시오.
♣
103, 밀교에서 말하는 삼밀 중 신밀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부처님의 상호인 32상 80종호 ② 보살, 수호존등 형태와 색갈
③ 보살의 장신구와 수인(手印) ④ 각종 진언(眞言), 다라니(陀羅尼)
104, 다음 중 밀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밀교는 대승불교의 반야사상과 열반관 등의 사상을 계승하고 있다.
② 밀교의 붓다관은 부처님을 역사적인 실존 인물인 석존(釋尊)에 국한하고 있다.
③ 밀교는 중생의 의식 변화를 통해 즉신성불(卽身成佛)의 수행이념을 제시하고 있다.
④ 밀교는 자신이 곧 절대 법신의 붓다로서 중생구호를 위해 영원히 노력해야 한다고 설하고 있다.
105, 선(禪)의 기원과 관련한 다음 설명 중 잘못된 것은?
① 고대 인도의 명상법인 요가(yoga)에서 비롯되었다.
② 요가라는 말은 명상을 통하여 오감(五感)을 제어하고 산란한 마음을 정지시키는 것이다.
③ 요가는 삼매(三昧), 선나(禪那)라는 말로, 불교에서는 선(禪)이라는 말로 일반화되었다.
④ 붓다의 선정은 명상을 통하여 브라만과 아트만이 본래 하나라고 하는 범아일여(梵我一如)의 경지를 체득함을 목적으로 한다.
106, 부처님은 선정의 실천 구조를 지(止)와 관(觀)으로 설명하고 있다. 지관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지(止)는 사마타, 즉 삼매(三昧)로서 마음을 집중하여 산란심이 없는 경지를 말한다.
② 관(觀)은 비파사나로서 만법의 근원인 연기의 진리를 관찰하여 깨닫는 것을 말한다.
③ 지(止)는 번뇌가 없는 정적(靜的)인 마음 상태인 선정을 가리키는 말이다.
④ 관(觀)은 선정에서 일어나는 정적인 상태인 지혜를 나타내는 말이다.
107, 부처님은 출가하여 여러 수행자를 찾아 수행을 하였는데, 가장 먼저 찾아간 당시의 수행자는 수정주의자(修正主義者)인가, 고행주의자(苦行主義者)인가?
♣
108, 부파불교의 대표적인 선정법인 사념처관(四念處觀) 중에서 고락(苦樂) 등 감각작용이 모두 고(苦)라고 관하는 것은?
① 신념처관(身念處觀) ② 수념처관(受念處觀)
③ 심념처관(心念處觀) ④ 법념처관(法念處觀)
109, 참선 이전의 수행법으로 분별심을 없애기 위해 호흡을 관찰하며 공부하는 수행법은?
① 수식관 ② 부정관 ③ 자비관 ④ 인연관
110, 탐욕이나 애욕이 많은 사람들에게 인생이 무상함을 깨우쳐 탐욕과 애욕에서 벗어나게 하는 관법수행은?
① 수식관 ② 부정관 ③ 계분별관 ④ 자비관
111, 태국, 스리랑카, 미얀마 등 동남 아시아의 남방 불교권에서 대중화된 수행법으로 지금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관찰하여, 자신의 몸과 마음이 무상하고 고이며 무아임을 체험적으로 이해하도록 하는 수행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112, 한국을 비롯한 중국, 일본 등 북방 불교권에서 선종의 공안이나 화두를 통해서 수행자로 하여금 큰 의심을 일으키고 스스로 그 의심을 해결하여 깨달음을 얻게하는 불교의 수행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비파사나(vipassana) ② 묵조선(黙照禪)
③ 간화선(看話禪) ④ 단학(丹學)
113, 다음은 『금강경오가해』에 나오는 야보스님의 게송이다. 이 게송이 의미하는 바를 설명하는 것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대나무 그림자 섬돌을 쓸어도 티끌하나 일지 않고, 달빛이 연못을 꿰뚫어도 물에는 흔적하나 남지않네. ‘죽영소계진부동 월천담저수무흔(竹影掃階塵不動 月穿潭底水無痕)’’ |
① 참선의 진정한 의미는 ‘본마음 ․ 참나’인 자성자리를 밝히는 데 있다.
② ‘본마음 ․ 참나’는 어느 누구에게나 본래부터 갖추어져 있다.
③ 비록 세파에 시달려 살아가도 본래의 성품은 조금의 어지러움도 없다.
④ 참선은 불안전한 나를 완전한 나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114, 생각의 실마리라는 뜻으로 역대조사님들이 선 수행자에게 말씀으로 일러주거나 행동으로 보인 예화로 1,700여 가지가 있으며, 공안(公案, 지극히 엄하여 범할 수 없다는 뜻)이라고도 하는 이것은 무엇인가 ?
♣
115, 참선을 할 때 화두나 공안을 들지 아니하고 본래 그대로의 체(體)를 비추어 보는 선, 즉 고요히 묵묵히 앉아서 모든 생각을 끊고 참선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
♣
116, 부파불교의 대표적인 선정설인 오정심관(五停心觀)을 쓰시오.
♣
117, 대승불교의 경전과 그 선사상의 연결이 바르지 못한 것은 ?
① 금강경 - 응무소주 이생기심(應無所住 而生其心)
② 화엄경 - 일즉다 다즉일(一卽多 多卽一)
③ 유마경 - 번뇌즉 보리(煩惱卽 菩提)
④ 아함경 _ 생사즉 열반(生死卽 涅槃)
118, 인도의 선이 중국에 전래되어 중국 선종의 초조가 된 스님은 누구인가 ?
♣
119, 선종의 종지를 해석한 것으로 잘못된 것은 ?
① 교외별전 - 이심전심의 마음를 강조하여 말보다 마음이 우월하다는 것이다.
② 불립문자 - 전혀 문자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③ 직지인심 - 사람의 마음을 바로 가리켜 부처의 성품을 보는 것을 말한다.
④ 견성성불 - 인간의 참성품을 보게되면 바로 부처가 된다는 뜻이다.
120, 중국 선종의 발달사를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
① 달마, 혜가, 승찬, 도신, 홍인을 거쳐 발달하였다.
② 홍인 이후 신수와 혜능에 의해 북종과 남종으로 나누어졌다.
③ 북종은 돈오선, 남종은 점수선을 각각 선양하였다.
④ 남종계통인 마조의 홍주종에 이르러 조사선의 생활종교로 발전하였다.
121, 다음 중 선(禪)의 내용에 따른 분류가 잘못된 것은 ?
① 『대지도론』에서는 외도선, 성문선, 보살선의 3종으로 분류하였다.
② 『능가경』에서는 초선, 제이선, 제삼선, 제사선의 4종으로 분류하였다.
③ 『도서』에서는 외도선, 범부선, 소승선, 대승선, 최상승선의 5종으로 분류하였다.
④ 훗날 선종에서는 여래선과 조사선으로 분류하였다.
122, 달마 능가선의 이입사행설(二入四行說)을 설명하시오
♣
123, 중국 선종의 제4조 도신의 제자 홍인이 쌍봉산의 동산으로 옮겨 수선도량을 개창하여 천 여명의 대중이 모여 수선하였는데, 도신, 홍인의 선법을 흔히 무엇이라 부르는가 ?
♣
124, 『육조단경』에 “보리는 본래 나무가 없고, 밝은 거울 또한 받침대가 없네. 부처의 성품은 항상 깨끗하니 어느 곳에 티끌과 먼지가 있으리오.”라는 구절과 관련된 것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
① 북종 _ 점수선적 가풍 _ 신수 ② 남종 -돈오선적 가풍 _ 혜능
③ 북종 _ 돈오선적 가풍 _ 혜능 ④ 남종 -점수선적 가풍 _ 신수
125, 선종 최초로 『선원청규』를 제정하여 예전의 율종으로부터 선종교단을 독립시킨 스님은 ?
① 서당 지장 ② 백장 화해 ③ 남전 보원 ④ 대주 혜해
126, 중국 선종의 역사를 설명한 것으로 잘못된 것은 ?
① 백장의 제자 위산(潙山)은 제자 앙산(仰山)과 함께 위앙종을 개창한다.
② 황백의 문하에 임제(臨濟)가 배출되어 임제종을 개창한다.
③ 마조문하에서 조동종, 운문종, 법안종을 개창한다.
④ 임제종에서 황룡종과 양기종이 분파된다.
127, 한국에 본격적으로 선이 전래된 시기는 ?
① 신라시대 중기 ② 신라 말에서 고려 초기
③ 고려시대 중기 ④ 고려 말에서 조선 초기
128, 구산선문을 쓰시오.
♣
129, 구산선문 중, 도의(道義)의 문하 염거(廉居, 체징(體澄)에 의해 장흥 보림사에 건립된 것은 ?
① 가지산문 ② 실상산문 ③ 사자산문 ④수미산문
130, 구산선문이 개창된 사찰의 연결된 틀린 것은 ?
① 해주 광조사 - 수미산문 ② 영월 법흥사 _ 사자산문
③ 곡성 태안사 - 동리산문 ④ 화순 쌍봉사 - 사굴산문
131, 구산선문이 표방하는 선의 종지를 쓰시오.
♣
132, 고려 중기 길상사(현, 송광사)를 수선사로 고치고 정혜결사의 근본도량으로 하여 참선을 위주로 한 결사불교를 전개한 스님은 ?
♣
133, 정혜결사의 수행에서 표방하고 있는 정신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정혜쌍수 ② 돈오점수 ③ 선교화통 ④ 묵조선의 수행
134, 조선시대 숭유억불 정책하에서도 한 때 선(禪)을 부흥시키고, 『선가귀감』을 저술한 스님은 ?
♣
135, 선사대사의 『선가귀감』에 의하면, 참선에는 반드시 삼요(三要)를 갖추어야 하는데, 이 삼요란 무엇인지 쓰시오. ·
♣
136, 조선 말기 대각운동과 생활선을 주창하며 독립운동과 교화에 진력한 스님은 ?
① 경허 ② 한암 ③ 용성 ④ 해월
137, 현대사회에서 선수행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논하시오.
♣
정답(제 3 장 불교 근본교리)
1,③ 2,① 3, 법신(法身) · 보신(報身) · 화신(化身)또는 응신(應身) 4,④ 5,③ 6, 여래(如來) · 응공(應供) · 정변지(正遍知) · 명행족(明行足) · 선서(善逝) · 세간해(世間解) · 무상사(無上士) · 조어장부(調御丈夫) · 천인사(天人師) · 불세존(佛世尊). 7,② 8,③ 9,④ 10, 바라문 (婆羅門) 11,④ 12, 육사외도들은 선악의 행위는 결과를 가져오는가, 혹은 그렇지 않는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러한 사상들은 지나치게 사변적이고 극단에 치우쳐 있어 인간의 자유의지나 노력의 가치를 부정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13,④ 14,③ 15, 고락중도(苦樂中道)란 고행주의와 쾌락주의의 극단을, 단상중도(斷常中道)란 단멸론과 상주론이라는 극단을, 유무중도(有無中道)란 현 세계와 내세의 유무라는 극단을 떠난 길을 말한다. 16,② 17, 팔정도 18,④ 19,①제행무상인(諸行無常印).②제법무아인(諸法無我印).③열반적정인(涅槃寂靜印).
20,② 21, 기쁨과 즐거움이 일시적인 것임에도 여기에 집중하기 때문이며, 모든 것은 변하여 고정불변하는 실체가 없기 때문이다. 22, 열반 23,④ 24, 正見을 正念하여 正精進하는데 正業(身), 正語(口), 正思惟(意)하고 이와같은 正命, 正定을 생명같이 다 할수록 깨닫는다. 25,③ 26,③ 27,④ 28, 청규또는 백장청규 29,③ 30,① 31,④ 32,③ 행(行) - 몸과 눈 ․ 귀 ․ 코등 인식기관의 육체적인 감각 작용 33,④ 34,④ 35. 행고(行苦) 36, 괴고 (壞苦) 37,③ 38,③ 39, 고성제(苦)ㆍ집성제(集)ㆍ멸성제(滅)ㆍ도성제(道). 40, ①애별리고, ②원증회고, ③구부득고, ④오음성고 41,④ 42,④ 43,④ 44,① 무명(無明). ② 행(行). ③ 식(識). ④ 명색(名色). ⑤ 육입(六入). ⑥ 촉(觸). . ⑦ 수(受). ⑧ 애(愛). ⑨ 취(取). ⑩유(有). ⑪생(生). ⑫노사(老死). 45,① 46,③ 47,③ 48,④ 49,③ 50,② 51, 궁극적인 열반의 경지, 다시 말해서 열반의 경지에는 5온, 12처, 사성제 등 부처님의 가르침조차 존재할 수 없다는 뜻이다.② 58,④ 59, 부자이나 현명치 못하고, 현명하나 부자는 아니며, 부자이면서 현명하고, 부자도 아니고 현명치 못하다.
60,① 61, ④ 62,④ 63, 세친(世親) 64, 마나식, 아뢰야식 65,③ 66, 5위 100법 67,③ 68,① 69, 변계자성·의타자성·원성자성 70,④ 71,② 72,① 73,① 74,② 75,① 76,④ 77, 지옥 · 아귀 · 축생 · 아수라 · 인간 · 천상 · 성문 · 연각 · 보살 · 불 78, ① 중생세간(중생세간). ② 국토세간(國土世間). ③ 오음세간(五蘊世間). 79, 공(空)의 세계에 철저히 파고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실세계가 아무런 가치가 없는 것도 아니라고 보는 중국인들의 실용주의의 관점이 들어 있으며, 공(空)이라고 해서 없다는 쪽에 치우치지도 말고, 가(假)라고 해서 있다는 편에도 비중을 두지 말자는 중도를 주장함으로써 공(空) ․ 가(假) ․ 중(中)이 한 마음같이 연결되어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80,③ 81,① 82,③ 83, 삼십칠조도품(三十七助道品) 84, 일승사상 85,④ 86,③ 87,③ 88,① 89, 화엄경 90, 법계연기 91,③ 92,④ 93,① 94♣ 정토신앙, (아미타신앙) 95, 관무량수경(觀無量壽經), 무량수경(無量壽經) , 아미타경(阿彌陀經) 96,① 97, 무량수경 98,② 99, 사바세계 100, 마음이 모든 것의 근본으로 마음 밖에는 아무 것도 없으며, 정토 또한 마음이 만들어낸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유심정토설(唯心淨土說)’로 내가 서 있는 이 땅이 바로 극락이라는 대승불교다운 해석이다. 101, 십념왕생원(十念往生願) 102, 신밀(身密) · 구밀(口密) · 의밀(意密) 103,④ 104,② 105,④ 106,④ 107, 수정주의자(修正主義者) 108,② 109,① 110,② 111, 비파사나 112, ③ 113, ④ 114, 화두(話頭) 115, 묵조선 116, 부정관(不淨觀), 자비관(慈悲觀), 인연관(因緣觀), 계분별관(界分別觀), 수식관(數息觀) 117,④ 118, 달마
119,② 120,③ 121,② 122, 도에 들어가는 두 종류의 문이 있는데, 이치로 들어가는 이입(理入)과 실천으로 들어가는 행입(行入)을 말한다. 여기서 이입이란 경전의 가르침에 의거하여 종(宗 : 心, 禪)을 깨달아 궁극에는 범부와 성인이 동일한 참성품, 즉 불성을 깨달음을 말하고, 행입에는 다시 네 가지 실천행이 있는데, 보원행(報怨行 : 빚을 갚는 행), 수연행(隨緣行 : 인연에 따르는 행), 무소구행(無所求行 : 구하는 바가 없는 행), 칭법행(稱法行 : 법에 합일된 행)을 말한다. 123, 동산법문 124,② 125,② 126,③ 127,② 128, ① 실상산문(實相山門). ② 가지산문(迦智山門). ③ 사굴산문(闍崛山門). ④ 동리산문(桐裡山門). ⑤ 성주산문(聖住山門). ⑥ 사자산문(師子山門). ⑦ 희양산문(曦陽山門). ⑧ 봉림산문(鳳林山門). ⑨ 수미산문(須彌山門). 129,① 130,④ 131,남종선의 돈오견성의 무념법문을 토대로 하고 있다. 132,♣ 보조 국사 133,④ 134, 서산대사 135, 대신근(大信根), 대분지(大憤志), 대의정(大疑情 ) 136,③ 137, 현대 사회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물질적 풍요 속에서도 정신적 빈곤을 느끼며 정체성을 상실하고 방황하며 살아가고 있다. 또한 과잉 문화현상 속에서 소비적 향락문화에 매몰되어 물질의 노예가 된 채 무의미하게 인생을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물질과 허위의식으로 채워진 현대인들에게 육체적인 욕망과 허위의식을 버리고 인간의 본래 모습을 회복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선수행이 절실히 필요하다.
특히 인간성이 상실되고 환경오염, 전쟁과 기아가 만연한 현대사회에서 인간의 본성이 그대로 부처임을 강조한 선수행의 정신을 통해서 주체적인 삶을 회복할 수 있다.
그리고 본래 부처인 인간이 무한한 존엄성을 가진 존재임을 자각하게 하는 선의 가르침을 통해 인간 신뢰와 존중정신을 확립할 수 있다. 또한 우주와 인간이 하나라는 불교의 연기사상 등은 환경 오염이 없는 맑고 깨끗한 공동체 사회를 이룩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 때문에 현대사회에서 선수행은 불교인 만이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절실히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