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
강황
공심채
국내에서는 생소한 채소이며 최근에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동남아시아에서는 아주 흔한 채소로우리의 시금치 만큼이나 즐겨 먹는 채소이기도 하다
지난해 천기누설에 방영되면서조금씩 알려지기 시작한 공심채는
속이 비어 있다해서 공심채라고 불린다.
쇠뜨기는 공심초라고도 합니다.
줄기를 잘라 보면 하얀 진액이 나오는데 이 성분이 몸에 좋다고 한다.
공심채는 맛과향이 강하지 않아 먹는데 거부감이 없는 채소로 한방에서는
조화로운 채소 옹채라고도 불립니다.
공심채 효능
혈액순환.변비등에 효능이 있다고 한다
또한 혈액순환을 돕는 테르펜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천기누설에서는 허리 통증에 좋은 음식으로 소개되었고 시금치에 비해 칼슘야이 2배.
미나리에 비해 칼슘양이 3배 많이 들어 있어허리 통증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먹는법
주로 볶아서 먹고, 김치로 담거나 효소로 담아 먹는다.
마
명월초
배초향
백향과
비트
스테비아
아마란스
이엽우피소
제라늄
줄양대
커피나무
파드득나물
샐러리
민트
애플민트
박하
초석잠(누애형)
시계초
아주가리
아티초크
<주요 포함 성분>
1. 시나린 성분 : 대표적인 항산화성분. 간 기능 보호, 혈중 콜레스트롤 저하
2. 식이섬유 : 변비예방
3. 루테인과 지아잔틴 :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
4.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 엽산 및 비타민K이 다량 함유되어 뇌의 신경세포 손상 방지, 비타민B 복합체가 풍부하여 갱년기 여성에게 도움이 됨
<아티초크의 효능>
1. 소화 장애 개선
2. 혈중 지방질의 수준 저하, 간 보호(숙취해소)
3. 관상동맥 질환 예방 및 혈당 조절 효과(성인병 예방)
4. 과민성 대장 증후군 해소
5.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
6. 항염증 및 항암
< 아티초크 먹는 방법>
우리가 양파나 파를 먹듯이 지중해나 중남미에서는 아티초크를 일상적으로 많이 요리해 먹고 있습니다. 데치거나 쪄서 먹기도 하고 파스타에 넣기도 하고 치즈를 올려 볶거나 오븐에 구워 먹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는 일반 마트에서 아티초크를 발견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요리하기가 쉽지 않죠. 그래서 아티초크를 아는 사람들은 요리에는 통조림을 이용하고, 아티초크를 차(tea)로 즐깁니다. 시중에 티백이 나와 있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주
오크라
클레오파트라가즐겨 먹었다는..아프리카 북동부 원산이며 이집트에서는 200여년 전부터 채소로 재배한다.
줄기는 곧게 50∼200cm 자란다. 잎은 어긋나고 자루가 길며 심장형이고 3∼9개로 갈라지며 갈래조각에 톱니가 있다.
꽃은 여름부터 가을에 걸쳐 피고 노란색이며 밤에 일찍 피어 다음날 오전 중에 스러지고 목화꽃과 비슷하다.
씨를 싸고 있는 부분의 성장이 빠르므로 다음날 저녁에는 수확할 수 있다. 꽃이 핀 다음 7∼10일 된 열매를 식용하고 종자는 커피 대용으로 한다.
어린 깍지는 수프 요리에 사용하며 딱딱한 깍지는 오크라술을 담근다.
오크라는 많은 자양분이 있어 자양 ·강장에 효과적이고 독특한 맛을 즐기는데, 연중 꽃이 피고 열매를 맺는다.
먹는 방법
소금을 듬뿍 묻혀 한줌씩 손바닥으로 문질러 표면의 털을 제거하여 물에 데친 후
잘게 잘라 식초,소금 또는 김을 뿌려 무치거나 고추와 마요네즈로 샐러드를 한다.
석쇠구이나 튀김을 하기도 하며 수프의 띄움 재료로 이용 가능하다.생으로 요리를 하거나 절여서 채소로 먹거나 또는 아스파라거스처럼 조리한다.
다양한 스튜의 재료로 쓰이며 미국 남부에서는 검보스튜를 만들어 먹는데, 다량의 점액질이 들어 있어 즙과 스프를 걸쭉하게 하는 데 유용하다.
멜론
동아박
참외
사두오이
미니수박
애플수박
알프스오토매
배
무화과
첫댓글 공심채를 한번 심어 보고 싶네요
여러가지로 좋답니다.
한번 심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