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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개를 높이 하여 편히 잘 잔다는 뜻. 근심 없이 편히 잘 잠. 안심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함. [참고]고침단명(高枕短命)--높은 베게가 수명을 단축시킨다. |
■ 고황지질 膏肓之疾 [염통밑 고/명치끝 황/어조사 지/ 병 질]
☞고칠 수 없이 깊이 든 병. 1. 명종 때, 이황 연시조 <도산십이곡> 12수 중 제1곡 -->이런들 어떠하며 저런들 어떠하랴? 시골에 파묻혀 있는 어리석은 사람이 이렇다고(공명이나 시비를 떠나 살아가는 생활) 어떠하랴? 더구나 자연을 사랑하는 것이 고질병처럼 된 버릇을 고쳐서 무엇하랴? 2. 정철 가사 <관동별곡> 제1행 |
■ 고희 古稀 [옛 고 / 드물 희]
☞70세(인생70이 예로부터 드물었다) |
[참고1] 연령(年齡)을 나타내는 漢字語 [참고2] : 결혼기념일(結婚記念日)을 나타내는 漢字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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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곡고화과 曲高和寡 [굽을 곡 / 높을 고/화할 화 /적을 과]
☞곡이 높으면 화답하는 사람이 적다, 사람의 재능이 너무 높으면 따르는 무리들이 더욱 적음 송옥은 초왕의 말뜻을 알아차리고는 이렇게 대답했다. "어떤 가수가 있었습니다. 어느 날 길에서 노래를 부르는데, 아주 쉬운 통속 노래를 불렀습니다. 주위에 있던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해하여 따라 불렀습니다. 그러나 곧 이어 조금 수준이 있는 노래를 부르자 그를 따라 노래 부르는 사람이 훨씬 적었습니다. 다시 더 어려운 노래를 부르자, 불과 십여 명만이 따라 불렀습니다. 나중에 아주 어려운 노래를 부르자 두세 명만이 따라 할뿐이었습니다. |
■ 곡돌사신 曲突徙薪 [굽을 곡 / 높을 고/화할 화 /적을 과]
☞굴뚝을 구부리고 굴뚝 가까이에 있는 땔나무를 다른 곳으로 옮기다. 화근을 미리 치움으로써 재앙을 미연에 방지함. 일의 근본을 잊어서는 안 된다 주인은 잔치를 베풀었다. 자신의 생명을 구해준 이웃 사람들의 노고에 대한 보답이었다. 손님들의 좌석도 불을 끌 때 힘쓴 정도에 따라 상석(上席)부터 차례로 배치했다. 그러나 이 자리에서는 처음에 굴뚝을 고치고 땔나무를 치우라고 말해준 나그네의 공로를 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잔치판이 한창 무르익어 갈 때쯤 어떤 사람이 시 한 수를 썼는데 두 구절이 사람들의 눈길을 끌었다. 굴뚝을 구부리고 땔나무를 옮기라고 권고한 사람의 은혜는 모르고 불에 덴 사람만 귀빈 대접을 받는구나[曲突徙薪無恩澤 焦頭爛額是上賓] |
■ 곡학아세 曲學阿世 [굽을 곡 / 배울 학 / 아첨할 아 / 세상 세]
☞학문을 왜곡하여 세상에 아첨한다. 자신의 소신이나 철학을 굽혀 권세나 시세에 아첨함. 또한 그와 함께 등용된 소장학자 공손홍(公孫弘)도 원고생이라는 늙은 신하를 탐탁하게 여기지 않았으나, 원고생은 공손홍에게 태연한 자세로 이르기를,“요즘 學의 도는 어지러워지고 속설이 유행하고 있네. 이대로 두면 유서 깊은 학의 전통은 마침내 사설(邪說)로 말미암아 그 자취를 감추게 될 것이네. 그대는 다행히 젊고 好學의 선비라고 들었네. 부디 올바른 학을 열심히 배워 세상을 넓히도록 노력하게. 절대로 자기가 옳다고 믿는 학설을 굽히어 세상의 속물들에게 아첨하지 않기를 바라네.”공손홍은 원고의 훌륭한 임품과 학식에 감복하여 자신의 무례함을 사과하고 제자가 되었다. 당시 이름 있는 시인들은 거의 원고의 제자였다고 한다 **歪曲(왜곡).阿附(아부).阿諂(아첨) [예문] ▷ 최근 신문지면을 통해 소설가 이문열씨와 이른바 곡학아세(曲學阿世) 공방을 벌였던 민주당 추미애 의원이 25일 "이문열씨의 글에서는 역사와 정의를 찾을 수 없다"고 비판,논쟁이 확산되고 있다.<한국경제> |
■ 골계지웅 滑稽之雄 [익살스러울 골/헤아릴 계/어조사 지/수컷 웅]
☞천하에 제일 가는 슬기로운 사람.≒麒麟兒. 蓋世之世 |
■ 골육상쟁 骨肉相爭 [뼈 골/고기 육/서로 상/다툴 쟁]
☞뼈와 살이 서로 다툼. 같은 민족끼리 서로 다툼.
이 시를 들은 문제는 마침내 자신의 잘못을 뉘우쳤다고 한다. 이때 조식의 나이 열 살이었다. 이후 사람들은 형제간에 서로 다투는 것을 두고는 흔히 이 고사를 인용하였다. 그리고 아주 뛰어난 문학적 재능이 있는 사람은 칠보지재(七步之才)라 불렀으며, 뛰어난 문학 작품을 칠보시라 하였다. |
■ 공문십철 孔門十哲 [성씨 공/문하 문/열 십/밝을 철]
☞공자의 문인 중 학덕이 뛰어난 10명의 뛰어난 제자.≒사과십철 四科十哲 |
■ 공수래공수거 空手來空手去 [빌 공/손 수/올 래/빌 공/손 수/갈 거]
☞빈 손으로 왔다가 빈 손으로 돌아간다. 사람이 세상에 태어날 때 아무것도 가지고 온 것이 없고 죽을 때 또한 아무것도 가지고 갈 수 없는 것. 空手來空手去是人生(공수래공수거시인생)
生從何處來 死向何處去(생종하처래 사향하처거) 生也一片浮雲起(생야일편부운기) 死也一片浮雲滅(사야일편부운멸) 浮雲自體本無實(부운자체본무실) 生死去來亦如然(생사거래역여연) 獨一物常獨露(독일물상독로) 湛然不隨於生死(담연불수어생사)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가는 인생이여 <object src=http://cybergosa.net/movie/flvplayer.swf width=300 height=200 type=application/x-shockwave-flash allowfullscreen="true" flashvars="&file=http://cybergosa.net/movie/gongsurae.flv&height=200&width=300&image=http://cybergosa.net/images/gongsurae.jpg" &width='300"autostart=false"'> [예문] 청사초롱에 불밝혀라 잊었던 낭군이 다시 찾아온다 공수래는 공수거요 놀아가면서 살아가세 니나노 닐리리야 닐리리야 니나노 얼사 좋아 얼시구나 좋다 범나비는 이리저리 훨 훨 훨 꽃을 찾아서 날아든다 [태평가] |
■ 공자왈맹자왈 孔子曰孟子曰
☞공자왈 맹자왈 한다. 글방 선비들이 다만 孔孟의 전적(典籍)을 읽으며 그에 하등 실천은 하지 않으면서 空理空論만 일삼음을 보고 하는 말. |
■ 공자천주 孔子穿珠 [뚫을 천/구슬 주]
☞공자가 구슬을 꿴다는 뜻으로, 자기보다 못한 사람에게 모르는 것을 묻는 것이 부끄러운 일이 아니라는 말. . |
■ 공전절후 空前絶後 [빌 공/앞 전/끊어질 절/뒤 후]
☞비교할 만한 것이 이전이나 이후에도 없을 것으로 생각함. |
■ 공중누각 空中樓閣 [빌 공/가운데 중/집 루/집 각]
☞공중에 누각을 지은 것처럼 근거가 없는 가공의 사물.≒신기루 蜃氣樓 , 沙上樓閣 (사상누각) |
■ 공즉시색 空卽是色 [빌 공/곧 즉/이 시/색 색]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의 참모습은 공(空)일 뿐 실체가 아니라는 말. 본성인 공(空)이 바로 색(色), 즉 만물(萬物)이라는 말. 만물의 본성인 공이 연속적인 인연에 의하여 임시로 다양한 만물로서 존재한다는 것이다. * 주제 : 이별이 지닌 가치의 역설적 찬미 |
■ 과공비례 過恭非禮 [지나칠 과/공손할 공/아닐 비/예도 례]
☞지나친 겸손(공손)은 도리어 실례가 됨 |
■ 과유불급 過猶不及 [지날 과/같을 유/아니 불/미칠급]
☞지나침은 모자람과 같다. 중용(中庸)을 가리키는 말.(=過不及) |
■ 과전이하 瓜田李下 [오이 과/밭 전/오얏 리/아래 하]
☞오이 밭에서 신을 고쳐 신지 말고, 오얏나무 아래서 갓을 고쳐 쓰지 말라는 뜻으로, 의심받을 짓은 처음부터 하지 말라는 말. |
■ 관도지기 貫道之器 [꿸 관/법도 도/어조사 지/그릇 기]
☞문(文)이란 도(道)를 관철하는 수단이란 의미로, 문장에서 도가 근본이요 수사(修辭)나 기교(技巧)는 말단에 해당된다는 이론. ▷ 성현의 교훈은 육경에 실려 있으니, 육경이란 도에 들어가는 문입니다. 어찌 이것을 녹봉을 얻기 위한 도구로 삼을 수 있겠습니까? 도가 나타난 것을 일러 문이라 하니, 문이란 도를 꿰는 그릇입니다. 어찌 이것을 문사의 자구나 꾸미는 기교라 하겠습니까?(聖賢之訓 載在六經 六經者 入道之門也 豈期以此爲干祿之具耶 道之顯者 謂之文 文者 貫道之器也 豈期以此爲雕蟲篆刻之巧耶) ≪율곡전서 습유 잡저 문무책≫ |
■ 관중규표 管中窺豹 [대롱 관/가운데 중/엿볼 규/표범 표]
☞대롱 속으로 표범을 엿본다는 말로 세상 물정을 알지 못하는 좁은 식견을 뜻함 통관규천(通管窺天) --대롱(管)을 통해(通) 하늘 보기(窺), 견문이 좁은 사람 비유 |
■ 관포지교 管鮑之交 [대롱 관/절인 생선 포/어조사 지/사귈 교]
☞친구 사이의 매우 다정하고 허물 없는 교제.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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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괄목상대 刮目相對 [눈비빌 괄/눈 목/서로 상/기다릴 대]▶플래시 보기(출처-즐거운학교)
☞눈을 비비고 보며 상대를 대한다. 한동안 못 본 사이에 상대방의 학식이나 재주가 몰라보게 달라짐. 몰라보게 달라짐, 눈에 띄게 달라짐 [출전]『삼국지(三國志) 』오지(吳志) 여몽전주(呂蒙傳注) |
■ 광일미구 曠日彌久[빌 광/날 일/더할 미/오랠 구]
☞오랫동안 쓸데없이 오래 끌고 머물며 세월만 보낸다는 뜻. 쓸데없는 소모전 ≒광일지구(曠日持久), 광구(曠久) |
■ 광풍제월 光風霽月[빛 광/바람 풍/갤 제/달 월]
☞시원한 바람과 맑은 달, 비 갠뒤의 바람과 달,아무거리낌이 없는 맑고 밝은 인품 [출전] 宋書 周敦滯傳 소식(蘇軾)과 함께 북송(北宋) 시대의 시를 대표하는 황정견(黃庭堅 :1045-1105) 은 주돈이에 대하여 깊은 경의를 나타내고 있으며, 그의 인간성에 대하여, "춘릉(春陵)의 주무숙(周茂叔)은 인품이 몹시 높고, 가슴속이 담박 솔직하여 광풍제월(光風霽月)과 같다" 고 평하고 있다. 광풍제월(光風霽月)이란 , "깨끗하게 가슴 속이 맑고 고결한 것, 또는 그런 사람"에 비유하여 사용되고 있다. 또 "세상이 잘 다스려진 일"을 뜻하기도 한다. . |
■ 괘관 掛冠[걸 괘/갓 관]
☞관직에 있는 자가 제복에 딸린 관(冠)을 벗어 걸어 놓음. 관직을 사임함. [출전] 후한서(後漢書) '봉맹전(蓬萌傳)' 후한 사람 봉맹(蓬萌)은 비록 도둑을 잡는 정장(亭長)이었지만 '춘추(春秋)'에 정통한 사람이었다. 전한(前漢)의 12대 왕 애제(哀帝)가 죽고 왕망(王莽)이 평제(平帝)를 세웠지만 왕망은 평제의 어머니인 위희(衛姬)와 그 집안 식구가 도읍으로 들어오는 것을 허락하지 않고 또 그 일을 간한 장남 왕우(王宇) 내외를 죽였다. 이것을 본 봉맹은 친구에게 "삼강(三綱)은 이미 끊어졌다. 지금 떠나지 않는다면 우리들에게도 재앙이 미칠 것이다." 라고 말하고 그 자리에서 갓을 벗어 동도문(東都門)에 걸고 집으로 돌아가 가족들을 이끌고 바다를 건너 요동(遼東)에서 숨어 지냈다. 봉맹은 왕망이 멸망하리라는 것을 알고 머리에 기와로 만든 분을 올려 놓고 시장거리에서 큰 소리로 울면서 "아! 신(新)나라여, 신(新)나라여(왕망이 전한을 멸망시키고 세운 나라)." 라고 말하면서 거리를 지났다. 왕망이 멸망하고 후한(後漢)의 광무제(光武帝)가 즉위하자 태수(太守)가 억지로 조정에 들어오려 했으나 칙령(勅令)을 내려 응하지 않았다. |
■ 교각살우 矯角殺牛[바로잡을 교/뿔 각/죽일 살/소 우]
☞소 뿔을 바로 잡으려다 소를 죽인다. 결점이나 흠을 고치려다 수단이 지나쳐 도리어 일을 그르침. ▷ 대통령이 언론의 보도가 공정하지 못하다는 무언의 전제 아래 일부 시민단체의 주장에만 동조해 언론개혁을 촉구하는 것은 소를 죽이더라도 쇠뿔을 고치는 교각살우(矯角殺牛)의 주문과 다를 바 없다. <중앙일보 김영희 칼럼> |
■ 교언영색 巧言令色 [교묘할 교/말씀 언/좋을 령/빛 색] 동영상
☞교묘한 말과 억지로 꾸민 얼굴 빛. 겉치레만 할 뿐 성실하지 못한 태도. [예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