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간 |
10월 2주 (10/7 ~ 10/11) |
대상아동 | ||||
윤서빈/ 마주연/ 김민형/ 이준혁 | ||||||
주 제 |
아름다운 가을과 자연 |
소주제 |
가을의 곡식과 열매 | |||
목 표 |
가을의 변화를 관찰하고 수확하는 농작물이 있어 풍성한 가을이 됨을 이해한다. | |||||
기본생활 |
알맞은 목소리로 이야기하기 | |||||
안전교육 |
재난생활안전교육 | |||||
영역구분 |
보육계획 |
개별화된 지원 내용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 어 |
▶가을 곡식 ▶의성어• 의태어 ▶동화 꾸미기(코끼리의 추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통합적으로 진행 |
Ⅰ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보여주고 글자틀에 맞게 쓸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주며 그림을 보여주고 의성어• 의태어를 알려준 후 동작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그리고 동화자료를 이용하여 교사가 동화를 들려준 후 꾸미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보여주고 곡식의 이름, 특징 등을 알려준 후 글자를 보고 쓸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그림을 보여주고 의성어• 의태어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한 후 문장으로 이야기를 해준다. 그리고 교사가 동화를 들려준 후 동화자료를 이용하여 꾸미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수 |
▶과일 모형 분류 ▶수에 맞게 과일 올려놓기 ▶피자 나누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같은 모형의 과일을 분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 후 위치를 짚어주며 1-5까지 수를 짚어준 후 위치에 맞게 올려놓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그리고 피자 조각을 이용하여 나누기를 하면서 조각수를 세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같다.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같은 과일 모형끼리 분류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1-10까지 수를 세어주고 수양매칭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그리고 피자 조각을 이용하여 피자를 나눌 수 있도록 한 후 조각수를 알려준다. | ||||
조작 |
▶감 따기 ▶가을옷을 입혀주세요. ▶썰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위치에 맞게 감 붙이기, 떼기 등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바지, 티셔츠 등을 입을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 후 스스로 떼기,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과일, 채소 모형을 이용하여 썰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감 떼기, 붙이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한 후 수를 셀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그리고 바지, 티셔츠 등을 이용하여 스스로 옷을 입혀볼 수 있도록 하며 과일, 채소 모형을 이용하여 썰기를 할 수 있도록 한 후 나눈 조각을 셀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과학 |
▶곡식 관찰하기(팥, 콩 등) ▶모양 그릇에 담아요. ▶대추, 밤 탐색하기 |
Ⅰ수준 아동:팥, 콩 등을 보여준 후 스스로 탐색할 수 있도록 하며 쌀, 팥을 이용하여 모양 그릇에 담은 후 동그라미, 물방울 모양 이라고 이야기를 해준다. 그리고 대추, 밤을 만지면서 탐색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팥, 콩 등을 보여준 후 색, 모양 등을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주며 쌀, 팥을 이용하여 모양 그릇에 담은 후 모양의 이름을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그리고 대추, 밤 등을 보여주고 향기맡기, 색, 모양 등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미 술 |
▶허수아비 만들기 ▶인디언 모자 ▶도토리 접어 꾸미기 |
Ⅰ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허수아비 옷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 후 색종이를 잘라 붙일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그리고 인디언 머리띠에 나뭇잎을 붙여 꾸미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위치를 짚어준 후 색종이를 접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허수아비 옷을 그려준 후 자르기를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주며 색종이, 스티커 등 꾸미기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인디언 머리띠에 나뭇잎을 붙여 꾸밀 수 있도록 교사가 시범을 보여주며 접는 순서를 보여주고 위치를 짚어준 후 스스로 접어 완성할 수 있도록 한다. | ||||
음 률 |
▶음악활동:차임벨/ 우드블럭/ 냄비뚜껑 심벌즈 ▶동작활동:리본테이프/ 한삼/ 훌라옷 |
-음악활동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악기를 들고 두드리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를 보조해준다. Ⅱ. Ⅲ수준:교사가 박자 이름을 말해주고 손박자를 쳐주면서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동작활동 Ⅰ수준 아동:교사가 위치를 짚어주고 스스로 흔들 수 있도록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Ⅱ. Ⅲ수준: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언어적으로 지시를 해주고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 ||||
쌓기 ․ |
▶쌓기:가을 논밭/ 동물왕국/ 우리집 블럭 |
Ⅰ수준 아동:교사가 위치를 짚어준 후 스스로 블록 잡기, 내려놓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스스로 위로 올릴 수 있도록 하며 교사가 위치를 짚어주고 구부리기, 끼우기 등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역할 |
▶역할:과일 인형/ 다양한 모자/ 가을옷 |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친구와 같이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친구에게 같이하자.라고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언어적으로 지원해준다. | ||||
대그룹활동 |
이야기 나누기 |
▶가을에 나는 곡식(쌀, 콩, 팥 등) ▶쌀이 되기까지 ▶가을 과일 열매(사과, 감, 밤, 대추 등) |
Ⅰ수준 아동:그림을 보여준 후 곡식이 자라는 순서를 알려준 후 그림, 실물을 이용하여 같은 곡식을 찾아 교사에게 건네주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동화를 들려주고 쌀이 되는 과정을 설명해준 후 순서에 맞게 그림 나열하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그림, 실물을 이용하여 과일, 열매 등을 보여주고 과일, 열매를 이용하여 만들 수 있는 음식그림카드를 찾아 교사에게 건네주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 Ⅲ수준 아동:그림을 보여준 후 곡식이 자라는 순서를 알려준 후 그림, 실물을 이용하여 교사가 말한 곡식을 찾아 표현할 수 있도록 하며 동화를 들려준 후 쌀이 되는 과정을 설명해준 후 스스로 나열하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과일, 열매 등 그림, 실물자료를 보여준 후 표현하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과일, 열매를 이용하여 만들 수 있는 음식을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스크랩트 활용법 |
▶친구집 방문하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설명해주고 순서를 알려준 후 위치를 짚어주면 붙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 Ⅲ수준 아동:그림을 보고 상홍에 대해 표현할 수 있도록 하며 순서를 알려준 후 스스로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동화 |
▶코끼리의 추수 |
Ⅰ수준 아동:동화를 들려주고 원하는 주인공을 찾아 붙이기, 흔들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동화를 들려준 후 스스로 주인공을 찾아 이야기 꾸미기, 교사 모방하여 표현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
체 육• 신체표현 |
▶터널 통과 |
Ⅰ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장애물을 터널안에 넣어준 후 통과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장애물을 터널안에 넣어준 후 장애물 통과해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앞으로 빠져나올 수 있도록 한다. | ||||
음 악• 난 타 |
▶밀과 보리가 자라네 |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악기를 들고 두드릴 수 있도록 팔을 보조해준다. Ⅱ수준 아동:노래 한소절을 부를 수 있도록 교사가 가사를 알려주고 손박자를 쳐주면서 모방하여 익힐 수 있도록 한다. Ⅲ수준 아동:교사가 노래를 불러주고 가사를 알려주고 노래 소절을 익힐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악기를 바르게 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 ||||
마음읽기 |
▶남의 논밭에 함부로 들어가지 않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눈, 코, 입의 위치를 짚어주고 눈, 코, 입 등을 그릴 수 있도록 신체적으로 보조해준후 웃어요./ 기분이 좋아요.라고 말해준다. Ⅱ수준 아동:그림을 설명해준 후 교사가 웃다./ 울다. 등의 표정을 이야기해주고 시범을 보인 후 모방하여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Ⅲ수준 아동:그림을 짚어주고 설명을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시를 해주고 감정에 대해 질문을 해주고 스스로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사회성 증진 활동 |
▶도와 드렸어요. |
Ⅰ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보여주고 동작을 표현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 후 도와줄게./ 같이하자./ 도와드릴께요. 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동작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보여주고 어떤 상황인지 질문을 해주고 도와줄게./ 힘들지? 같이하자./ 도와드릴께요. 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녹차마시기 |
▶차주:김민형 |
Ⅰ수준 아동:양손으로 찻잔 들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Ⅱ수준 아동:다구의 이름을 모방하여 발성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주고 교사가 녹차 마시기 방법을 보여주고 모방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Ⅲ수준 아동:다구를 짚어주고 질문을 해주며 이름을 말해주고 녹차 다리는 방법을 설명해주고 다구의 위치를 짚어준다. 그리고 양손으로 찻잔을 잡고 마시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손끝작업 |
▶ |
Ⅰ, Ⅱ수준 아동:교사가 역할을 알려주고 신체적, 언어적 지원을 해준 후 역할을 익힐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Ⅲ수준 아동:역할을 알려주고 언어적 지원을 해준 후 아동이 언어적 발성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준다. | ||||
그림노래 |
▶잠자리 |
Ⅰ수준 아동:교사가 팔을 보조해주고 노래를 불러준 후 스스로 끄적거려볼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Ⅱ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그려준 후 스스로 그려볼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노래를 부르면서 그린후 설명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신문놀이 |
▶신문 해적 모자 |
Ⅰ수준 아동:교사가 접는 순서를 보여주고 위치를 짚어준 후 접을 수 있도록 하며 해적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접는 순서를 알려준 후 위치를 짚어주며 해적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한다. | ||||
율 동 |
▶아기 다람쥐 또미 |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팔, 다리를 움직일 수 있도록 보조해준다. Ⅱ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스스로 모방하여 동작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신체적으로 지원해준다.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스스로 동작을 표현할 수 있도록 교사가 동작을 크게 보여주고 언어적 지시를 해준다. | ||||
실외자유놀이 |
▶실외놀이-가을바람 표현하기/ 스카프 흔들기/ 스카프 잡기 (우천시:감각실에서 활동) |
Ⅰ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양팔을 벌려 바람을 표현하거나 스카프를 이용하여 바람에 날려 자유롭게 표현하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친구들과 함께 날아가는 스카프를 잡을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양팔을 벌리기, 앉았다 일어나기 등 바람을 표현할수 있도록 하며 스카프를 이용하여 스스로 흔들기를 하면서 동작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친구의 스카프를 스스로 잡을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산책-원앙폭포에서 도토리를 찾아봐요. (우천시:볼링놀이/ 공 굴리기/ 공 멀리 굴리기) |
Ⅰ수준 아동:친구와 손을 잡고 걸을 수 있도록 하며 도토리를 찾아준 후 찾을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친구와 손을 잡고 걸어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스스로 도토리를 찾을 수 있도록 한 후 탐색하기, 크기 비교 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오름 산행 및 자연탐구-영천오름 둘레길을 걸어요.(돌멩이에 분필 그림을 그려요.) (우천시:돌멩이에 그림을 그려요.) |
Ⅰ수준 아동:오름의 이름을 말해주고 스스로 올라갈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주며 나뭇잎, 나무 등 만질 수 있도록 한 후 냇가에서 분필을 이용하여 끄적거려 표현하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영천오름 둘레길 가요. 라고 이야기를 해주면서 주변의 식물의 이름과 만질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 후 냇가에서 분필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그림노래를 불러준다. | |||||
소그룹활동 |
언어표현 |
▶쌀이 되기까지 |
Ⅰ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보여준 후 쌀이 되는 과정을 설명해주고 순서에 맞게 나열하기, 그림 잘라 붙이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보여준 후 쌀이 되는 과정을 설명해주고 언어적으로 표현하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감 각 |
▶까칠까칠(모래주머니) |
Ⅰ수준 아동:모래주머니를 이용하여 탐색하기, 앞으로 던지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모래주머니를 이용하여 스스로 탐색한 후 까칠까칠해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
미술 및 조형 |
▶벼 모자이크 ▶허수아비 |
Ⅰ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위치를 짚어주고 쌀을 이용하여 꾸미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주며 허수아비 옷에 색종이 등을 이용하여 꾸미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위치를 짚어준 후 쌀을 이용하여 꾸미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허수아비 옷에 색종이, 스티커 등을 이용하여 꾸미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손끝작업 |
▶문구 정리함-꾸미기 |
Ⅰ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골판지, 색종이 등을 이용하여 꾸미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골판지, 색종이 등을 이용하여 위치를 짚어주고 붙여 꾸미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환 경 |
▶의류수거함 |
Ⅰ수준 아동:집에서 사용하지 않는 옷 등을 보여준 후 직접 의류수거함으로 이동한 후 넣을 수 있도록 하며 다른사람들과 바꾸어 사용할 수 있어요.라고 이야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집에서 사용하지 않는 옷 등을 보여준 후 직접 의류수거함으로 이동한 후 스스로 넣을 수 있도록 하며 다른사람과 바꾸어 사용할 수 있어요./ 다른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요.라고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귀가 |
Ⅰ수준:교사 보조하여 손 흔들기 Ⅱ, Ⅲ 수준:얼굴 닦기, 신발 찾기 및 줄서기 |
Ⅰ수준:교사가 안녕인사 노래를 불러주고 손을 들고 흔들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얼굴 닦아요./ 신발 찾아요.라고 말해주고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언어적, 신체적 지원을 해준다. | ||||
가정과의 연계 |
곡식, 과일, 열매 등이 자라나는 과정을 이야기해주세요. |
해 인
소 식 |
행사안내 |
이 주의 노래 | |||||||
안녕하세요? 10월로 접어들면서 완연한 가을이 찾아왔습니다. 알록달록 옷을 갈아입기 시작한 나무들을 보며 가을의 변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부모님, 아이들에게 요술쟁이 가을을 소개해주세요. 집밖으로 한발자국만 나가도 가을의 향기를 담뿍 담고 있는 하늘, 햇살, 바람, 나뭇잎, 열매들을 만날 수 있답니다. 사랑스런 우리 아이들과 함께 풍성한 가을날 되시기를 바랍니다.
※개인 위생수건을 매주 월요일에 5장 보내주시고 사용한 위생수건은 매일 보내드리겠습니다.
★환경시간에 작은옷, 입지 않는 옷 등을 ‘의류수거함’에 가서 재활용 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자 합니다. 가정에 헌옷 등이 있을 경우 월요일까지 아동편에 보내주세요.(1종) |
밀과 보리가 자라네
밀과 보리가 자라네 밀과 보리가 자라네 밀과 보리가 자라는 것은 누구든지 알지요 농부가 씨를 뿌려 흙으로 덮은 후에 발로 밟고 손뼉치고 사방을 둘러 보네
친구를 기다려 친구를 기다려 한사람만 나오세요 나와 같이 춤추세 랄랄라 랄라 랄라 랄라 랄라 랄라 랄라 랄라 랄라 랄라 랄라 랄라 랄라 |